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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화장품 시장 동향(1)
  • 외부전문가 기고
  • 인도
  • 뭄바이무역관 유리
  • 2016-12-15
  • 출처 : KOTRA

- 한류 불모지 인도에서 한국 화장품의 성공 가능성은 어느 정도일까 -

- 뭄바이 한국 상품전 개최를 계기로 시리즈로 살펴볼 예정 -

 



인도 화장품 산업 개황

  

  ㅇ 인도 화장품 시장은 주로 스킨케어, 헤어케어, 색조 화장품, 데오드란트 등 향수로 형성

  

  ㅇ 인도 최대의 경제 단체중 하나인 인도합동상공회의소(ASSOCHAM: Associated Chamber of Commerce & Industry of India) 조사에 의하면, 인도 화장품 시장규모는 23억1000만 달러(2010년 기준), 2014년은 약 44억 달러 전후로 추산

    - 인도 화장품 시장의 성장은 국내 소비자들의 사회 경제적 지위 변화가 반영된 것으로, 가처분 소득 증가에 따른 구매력 향상, 국민들의 패션의식 고양, 기업들의 활발한 마케팅 활동에 따른 소비 증가와 같은 다양한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임.

    - 특히 업계 관계자에 의하면, 급성장하고 있는 인도 중산층이 화장품의 소비와 판매의 움직임을 결정하는 요인. 임금상승 및 미용제품, 화장품에 대한 관심이 높은 여성들의 취업 증가 등도 화장품 시장의 성장에 기여 

    - 또한, 사회적 계층에 따라 요구되는 몸가짐과 용모에 대한 중요성이 개인에게 매우 중요하게 작용하기 때문에 ‘용모를 꾸미는’ 고급 화장품에 대한 수요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

 

인도 화장품 시장 규모

                                                                                                                                                    (단위: 10억 달러)

구분

2006

2007

2008

2009

2010

금액

0.624

0.718

0.95

1.5

2.31

자료원: ASSOCHAM

 

화장품 종류별 시장 점유율(2010)

                                                                                                                                                              (단위: %)

구분

헤어케어

스킨케어

데오드란트

색조화장품

금액

38.7

32.1

13.2

16.0

자료원: 로레알

 

  ㅇ 그러나, 인도의 화장품 소비는 2010년 기준 1인당 화장품 연간 1.8달러 수준으로, 기타 아시아 국가와 비교해볼 때 매우 낮은 수준

 

주요국 1인당 화장품 연간 소비액(2010)

                                                                                                                                                           (단위: 달러)

구분

인도

일본

싱가폴

한국

중국

금액

1.8

195.5

117.0

83.0

8.8

자료원: 로레알 

 

글로벌 화장품 기업의 인도에서 성공전략

 

  ㅇ 인도 화장품 시장 점유율 1위는 힌두스탄 유니레버(30.9%)이며, 그 뒤를 로레알(9.5%), P&G(7.6%)이 따름.

 

  ㅇ 힌두스탄 유니레버사는 Lakme 브랜드를 새롭게 런칭해 인도 영화배우를 중심으로 홍보하는 판매 전략을 사용, 현대적인 인도 여성의 이미지를 부각한 ‘Lakme Absolute'가 인기를 끌고 있음.

    - 인도 화장품 시장의 성장을 가속화시키는 요인은 인도 영화산업, 패션산업 등이 서로 시장 수요를 자극하는 플러스 효과가 지속되고 있기 때문

 

  ㅇ 로레알 화장품은 뭄바이 Mankhurd에 기술연구센터를 만들어 인도인의 특성에 맞는 제품 개발에 중점을 두고, 생산 확대를 목적으로 푸네 지역에 새로운 공장 설립 

    - 뿐만 아니라, 판매망을 적극적으로 확대해 인도 전국 판매망 25만 개(2009년)를 현재 100만 개 이상 확대 

    - 로레알은 소포장 제품을 중심으로 판매 확대에 성공한 것으로 평가 

    

남성용 화장품은 여전히 성장 가능성이 숨어있는 미개척 시장

 

  ㅇ ASSOCHAM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인도 10대 청소년 65%는 브랜드 화장품 선호가 강하고, 이러한 경향은 과거 10년간 약 75% 증가한 것으로 파악

    - 특히 남성 10대의 경우, 서구문화 영향으로 과거 10년간 화장품 지출이 300% 이상 증가

    - 남성 10대들의 75%가 매월 화장품 평균지출이 2000년 기준 21.8달러에서 2010년 기준 65~87달러 수준으로 대폭 증가 

    - 이러한 점에 주목한 힌두스탄 유니레버사는 남성용 미백크림 ‘Fair and Handsome'을 출시해 인기를 끌었고, 자사 베스트셀링 아이템 ’Fair & Lovely'의 시리즈 제품인 ‘Fair and Lovely Menz Actiove)를 판매해 히트시킴.

 

인도 화장품 시장의 유통경로 특징

 

  ㅇ 주요국과 비교해볼 때, 인도 화장품 유통경로에 있어 가장 뚜렷한 특징은 일반 시장(=대중시장) 판매 비중이 높고, 백화점, 화장품 판매점, 공항면세점, 독립점포 및 인터넷 판매와 같은 선별적인 유통 비율이 매우 낮다는 것임.

 

아시아 주요국별 화장품 시장 유통경로 현황(2010)

                                                                                                                                                                 (단위: %)

구분

일본

중국

인도

태국

대중시장

58

66.5

84.9

57.5

헤어살롱

6.7

4.8

7.8

4.2

선별유통

11.7

14

1.7

10.2

약국

-

1.6

0.2

3.2

직접판매

23.6

13.1

5.4

24.9

자료원: 로레알(비누 및 치약 제외)

 

  ㅇ 인도 화장품 시장의 유통은 제품에 따라서도 큰 차이를 보이고 있는데, 소비자제품은 대중시장을 통한 판매가 높고, 고급품의 경우 백화점 아웃렛 스토어와 같은 선별 유통경로를 통한 판매가 높음.

 

  ㅇ 직접판매의 경우 화장품에서 가정용품 및 건강보험 등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가 판매되고 있으며, 최근 급속히 성장하고 있음. 특히 미용제품의 직접판매 방식은 과거 10년간 러시아와 브라질에서 급속하게 성장했다는 점에서 인도의 성장 가능성에 중요한 시사점을 주고 있는 것으로 보임.



자료원: JETRO 및 KOTRA 뭄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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