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전문가 기고] 헝가리 투자진출의 강약점 분석
  • 외부전문가 기고
  • 헝가리
  • 부다페스트무역관 양효준
  • 2014-12-15
  • 출처 : KOTRA

 

헝가리 투자진출의 강약점 분석

- 헝가리 투자진출의 강점은 초기법인설립, 계약분쟁해결절차에서 두드러져 -

- 약점은 VAT 27% 등 높은 세율, 전기 등 공공인프라 설치에서 드러나 -

 

유상호 아텍 헝가리 법인장

 

 

 

1. 헝가리 국가 소개

 

중동부유럽에서 면적은 한국(남한) 크기, 9만3030㎢이고, 인구는 서울인구, 9800만 명 정도입니다. 지리적 위치로는 7개국(오스트리아, 슬로바키아, 우크라이나, 루마니아, 세르비아, 크로아티아, 슬로베니아)이 접견해 있어서 물류 및 사업 확장에 대한 장점이 있습니다. 국제기구에는 1991년도에 비셰그라드 그룹, 1995년도에 OECD, 1996년도에 WTO, 1999년도에 NATO, 2004년도에 EU(European Union) 및 쉥겐 (Schengen Agreement)에 가입해 국제사회에 발맞추기 위한 헝가리 정부의 노력이 있었습니다.

 

2. 헝가리 투자환경의 강약점

 

사업을 시작하기 좋은 나라에 대한 통계자료에서 헝가리가 189개 국가 중에서 54개위를 차지했습니다.

 

자료원: World Bank

 

헝가리의 투자환경에 대해서는 강점과 약점은 헝가리 투자 시 유념하시면 사업환경파악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세부적으로 강점 요인에는 자산 등록, 신용 획득, 계약분쟁 시의 해결절차 부분에 있어서 다른 국가보다 유리며 약점 요인에는 전기공급, 소액 투자자 보호, 높은 세율 등이 있습니다.

 

분류

2015 순위

2014 순위

순위변동

Starting a Business

법인, 지사설립

57

24

-33

Dealing with Construction Permits

건축허가

103

103

변동 없음.

Getting Electricity

전기공급

162

159

-3

Registering Property

자산등록

52

50

-2

Getting Credit

신용획득

17

55

38

Protecting Minority Investors

소액투자자 보호

110

108

-2

Paying Taxes

납세

88

95

7

Trading Across Borders

국경교역

72

71

-1

Enforcing Contracts

계약분쟁해결절차

20

20

변동 없음.

Resolving Insolvency

지급불능 해결

64

64

변동 없음.

자료원: World Bank

 

주요 항목을 OECD 국가의 평균치와 비교해보면 하기와 같습니다.

 

강점 1) 초기사업시작: 초기사업시작을 위한 행정절차가 4단계로 OECD 평균인 4.8 단계보다 간소하며 행정처리 최소기간은 5일로 OECD 평균인 9.2일보다 낮아 행정적인 면에서 강점을 보임.

 

강점 2) 계약 분쟁해결절차: 분쟁에 소요되는 기간은 OECD 평균 539.5 일인데 비해 헝가리는 395일이 소요되며, 비용지수 또한 OECD 평균이 21.4인데 비해 헝가리는 15에 불과해 시간과 비용이 상대적으로 적게 소요됨.

 

약점 1) 높은 세율: 소득에 관련된 세는 11.8%로 OECD 평균인16.4%보다 낮지만 높은 노동세와 사회보장세가 34.4%로 차지해 OECD 평균인 23%보다 월등히 높음. 또한 기업의 전체 납부대상 세율을 단순 합해보면 48%로 OECD 평균인 41.3% 보다 상당히 높은 경향을 보임.

 

약점 2) 전기획득: OECD 국가의 평균치 대비 절차, 소요시간, 비용에서 더 행정소요가 많음.

 

3. 기타 진출기업의 전략적 노하우 필요

 

다국적 기업(LEGO, HARIBO, Triumph, 삼성전자 등)이 헝가리에서의 전략적 제조 발판을 기반으로 물류(이동의 편리성) 이점, 저렴한 인건비, 저렴한 법인세(10% 또는 19%)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현지의 장점을 모두 활용한 전략적인 노하우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한국 기업이 진출 시 주의해야 될 사항은 현지에서의 양질의 노동력 차이와 문화적 차이가 있어서 현지인 관리자나 노동자에게 충분한 업무방식에 대한 교육이나 훈련이 필수입니다. 현지 노동자 인사관리를 위해서는 업무를 매뉴얼화 해 보고시스템 및 책임업무, 권한 한정을 구체적으로 계약서에 명시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무역에 대해서는 한국과 EU의 FTA를 통한 무관세가 적용이 돼 수출입 하기에 유리한 부분이 있지만 부가세 27%에 대한 부담으로 인해 헝가리에서의 통관보다는 국외 통관(해상운송: 독일, 슬로베니아, 항공운송: 오스트리아)을 해 부가세를 지출하지 않는 방법도 현금 지출에 대한 부담이 없어서 사업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맺음말

 

헝가리는 정부차원에서 투자유치를 적극적으로 하며 저렴하고 숙련된 인력, 투자 인센티브 등 매력적인 요소가 많기도 하지만 아직 인프라 구축, 비효율적인 행정절차로 투자 진출 시 예상보다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 글이 헝가리 투자환경 약점 등을 미리 파악에 도움이 돼 많은 시간과 비용의 절감에 도움이 되길 기대합니다.

 

 

※ 이 원고는 외부 글로벌 지역전문가가 작성한 정보로 KOTRA의 공식의견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전문가 기고] 헝가리 투자진출의 강약점 분석)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