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전문가 기고] 중국 투자진출, 뉴차이나 전략이 필요하다
  • 외부전문가 기고
  • 중국
  • 다롄무역관
  • 2014-07-10
  • 출처 : KOTRA

 

중국 투자진출, 뉴차이나 전략이 필요하다

 

시만특재무사무소 최일철 회계사

 

 

 

2013년에는 지속되는 세계경제침체와 중국의 원자재 물가상승, 임금 상승 등 원인으로 기존에 대련에 투자한 한국 기업들은 많은 어려움에 부닥쳤다. 또한 대련에서 회사규모와 자금 투자면에서 제일 규모가 큰 STX회사가 부도에 직면하면서 그 영향으로 많은 협력 업체와 제조공장이 문을 닫게 되였으며 이는 최악의 투자위축으로 이어졌다. 지난1년간 회사설립 건 문의는 10건 정도 있었으나 실제 투자는 한 두업체 빼고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하지만 대련 진출로 성공한 기업사례도 적지 않다.

 

대련 토우보기계공정유한공사는 2009년에 대련에 진출하여 최근 3년간 연평균 35%의 매출증가세를 기록하고 있으며 올해 1억위안의 매출액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토우보기계공정유한공사는 중국 많은 지역의 제약회사에서 한국의 선진적인 IT전문기술과 지속적인 현대서비스 전략을 구사하여 IT제품 판매、안장공사를 진행하고 확고한 시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제품에 대한 중국인의 인지도 또한 높아지고 있다. 토우보기계공정유한공사의 성공요인은 철저한 현지화, 현대적인 서비스, 지속적인 투자, 연구개발 등으로 요약할 수 있다. 현지화를 위해서는 핵심 개발연구쪽에 고급 중국인재를 대거 채용하고 친근감을 위해 현지 중국 직원과 함께 생활하고 한국직원들에게 중국 문화를 교육시키는 등 직원의 현지화를 도모했다. 회사는 거액의 투자를 아끼지 않고 한국과 중국의 IT전문인력을 투입하여 중국회사 실정에 맞는 고가 IT제품과 자동화 시스템 개발에 총력을 기울고 있다. 향후 중국 내수시장의 활성화와 중국 정부의 대대적인 규제완화는 토우보기계공정유한공사로 하여금 또 하나의 새로운 기회가 될수 있다.

 

중국은 금년에 들어서서 정부의 직접 통제에서 간접통제로 변경하고 이에 따라 많은 법제도를 수정하였으며 불 필요한 규제도 많이 완화시켰다. 중국 정부가 기업설립 절차를 대폭 간소화한 것을 골자로 하여 개정된 회사법이 지난 3월부터 시행되었다. 기본적으로 창업비용이 크게 줄어 향후 한국 기업투자가 활성화 될것으로 전망한다.

가장 많이 달라진 내용 중 하나가 신규회사 설립 시 투자금액 비율제한을 취소하였으며 소액의 투자로 회사설립이 가능하게 되였다. 또한 회사 세금부담을 줄이기 위해 신규설립된 기업에 대해 월 매출액이 2만위안을 초과하지 아니하면 증치세, 영업세, 도시건설세, 교육세, 지방교육세 등 세금을 면제할 수 있게 됐다. 최근 들어서서 중국 시장의 특징이 공급자 시장(세계공장)에서 구매자 시장(세계 소비 시장)으로 급격이 전환되면서 향후 세계 최대의 거대 내수시장이 형성될 것이 확실시되고 있으며 세계1위의 경제대국으로 부상할 것으로 예상한다. 따라서 자동차, 주택, 가전 등 고가 제품을 중심으로 소비가 급증하고 있으며 교육, 문화에 대한 소비 지출도 날로 증가하는 추세다. 광범위한 산업기반, 정부의 강력하고 일관된 정책추진은 향후 장기간 7-8%수준의 경제 고속 성장으로 중국을 이끌 것으로 전망한다.

 

중국이 한국과의 FTA체결을 앞두고 있으며 대련 개발구자유무역지대 선정(예정) 등 투자환경변화는 대련에 진출하고자 하는 한국 기업들에게는 기회가 될 수 있다. 2014년초부터 한국기업의 대련 진출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며 투자기업들도 수출주도형 사업패턴에서 중국 내수주도형 성장패턴으로 바뀌고 있다. 또한 중국정부는 서비스산업의 활성화를 중요시 하고 있기 때문에 향후 한국 서비스업의 중국진출 또한 바람직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은 실물 경제분야 뿐 아니라 금융부문에 걸쳐 세계경제의 주요 결정 요소 중 하나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에 아시아는 물론 전 세계적으로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중국은 연 1조 달러 내외의 외국인 투자시장에서 500억 달러 내외를 유치해오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경기가 불황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데도 이처럼 유독 중국만이 고속성장을 지속하고 있는 원인은 중국의 경쟁력이 크게 향상되었음을 보여준다. 중국이 가지고 있는 잠재력은 앞으로 더욱 그 영향력을 발휘할 것이다.

 

현재 대련에서 사업을 전개하고 있는 기업들 대부분은 금년에 달라진 법제도에 대한 이해력이 부족하며 새롭게 부상하고 있는 중국 내수 시장에 대한 연구 또한 공백이며 기존의 경영방식을 고집하고 있다. 그 해결책으로 뉴차이나 전략이 필요하며 생산 및 인력을 현지화하고 현지 유능인재를 과감히 채용하며 원가절감을 통한 가격경쟁력을 확보하고 마케팅 활동의 현지화 전략에 심여를 기울여야 하며 최상의 브랜드이미지를 구축하여야 한다.

 

 

 

※ 이 원고는 외부 글로벌 지역전문가가 작성한 정보로 KOTRA의 공식의견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전문가 기고] 중국 투자진출, 뉴차이나 전략이 필요하다)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