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전문가 기고] 중국창업의 방법 및 창업성공 전략
  • 외부전문가 기고
  • 중국
  • 다롄무역관
  • 2014-06-25
  • 출처 : KOTRA

 

중국창업의 방법 및 창업성공 전략

 

네이버 중국창업자모임 카페운영자 및 AWESOME COFFEE 사장 장진규

 

 

 

1. 중국 창업의 방법

 

먼저 중국 창업의 방법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중국 창업은 보통 아래와 같은 순서를 거쳐 가게를 오픈하게 됩니다.

 

 1) 아이템 선정

 2) 입지선정

 3) 공산국 허가 가능 문의

 4) 가게 계약

 5) 공산국, 위생국, 소방국 등 허가 신청

 6) 인테리어

 7) 공산국, 위생국, 소방국 영업허가 완료

 8) 가게 오픈

 

먼저 아이템을 정한 후 그 아이템을 위한 입지를 선정을 하게됩니다. 입지를 선정한 후에는 반드시 공산국에 허가 가능부분을 문의를 해야 하구요. 공산국에서 문제가 없다라고 한다면 그 후에 가게를 계약하고 인테리어 평면도 등을 만들어 다시 공산국, 위생국, 소방국 등 필요한 관공서에 가서 영업허가 신청을 하고 인테리어를 시작하면 됩니다. 인테리어를 하면서 여러 관공서의 검사를 받게 되는데요. 모든 인테리어가 끝난 후에 최종 검사에서 통과가 되면 영업집조(일종이 영업허가증)가 나오게 됩니다. 중요한 점은 모든 인테리어가 끝난 후에 최종 영업허가 여부가 결정이 되기 때문에 불합격 시 인테리어를 다시 해야 하거나 영업허가가 아예 안 나올 수도 있습니다.

 

영업집조가 발급되면 그걸 가지고 세무국에 가서 세금 신고를 하면 되는데요. 보통 가게 명의가 개인일 경우에는 고정세금이, 명의가 회사일 경우에는 매출에 따른 세금이 부가됩니다. 외국인이 중국에서 창업을 하기 위해서는 무조건 회사 명의를 만들어야 하구요. 회사 명의를 만들어서 창업을 하게 되면 개인명의보다 담당 공무원들에 의해(물론 개개 공무원에 따라 다릅니다.) 여러 가지 문제를 제기 당하거나 필요 없는 추가(어쩌면 상당한) 비용을 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중국창업에서 직접 회사를 만들어 창업을 하기보다는 중국인 명의를 빌려서 창업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 또한 중국인 명의자가 가게에 대한 권리를 주장하게 되면 가게는 무조건 뺏기게 되니 꼭 조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하지만 랜덤으로 누구를 만나게 될지 모르는 공무원들을 믿기보다는 믿을 만한 사람에게 명의를 맡기는 것이 문제가 생기는 확률을 낮출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그 때문에 중국인 명의를 빌리게 되는 경우가 많은 것이기도 합니다. 어떤 방법이 본인과 잘 맞을지는 스스로의 상황에 맞게 잘 판단하셔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의류 가게에서 많이 쓰는 방법인데요. 가게주인이 아닌 가게를 얻은 세입자와 다시 계약을 하는 방법입니다. 세입자가 이미 영업허가와 모든걸 받아 놓았기 때문에 빠르고 편하게 영업이 가능하다라는 장점이 있지만 세입자가 얻은 월세보다 월세 가격이 올라 갈수 있습니다. 또한, 이 역시 법적인 분쟁이 있을 경우에는 가게를 고스란히 뺏길 수 있는 위험이 높은 편입니다. 하지만 제 개인적인 경험에 비추어 볼 때 세입자에게 월세를 내게 되면 세입자가 고정 수입이 생기기 때문에 문제가 생기면 적극적으로 도움을 줄려고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의류 가게 같은 경우에는 시설비보다는 물건값이 더 많이 들기 때문에 문제가 생긴다고 하더라도 물건만 가지고 빠지면 되니 중국인들도 이런 방법으로 의류가게를 많이 오픈하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상 중국 창업에 대하여 간략하게 설명했습니다. 한국도 마찬가지겠지만 중국 또한 창업이 사람에 따라 많이 좌지우지 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다시피 뇌물 같은 많은 병폐가 생기는 것이 아닐까라고 생각을 합니다.

 

2. 중국창업 성공 전략

 

요즘 제 주변의 성공한 창업자 분들을 보면 정말 서비스를 이용한 획기적인 메뉴들로 성공을 하신 분들이 많습니다. 중국인들도 점점 서비스에 대하여 민감하게 반응을 많이 하시고요. 어떤 가게는 오는 손님들마다 하이파이브로 즐겁게 손님을 맞이하는 가게들도 있고 손님이 들어올 때마다 ‘손님 들어오십니다.’ 손님이 나갈 때 ‘손님 나가십니다.’ 하고 크게 외치는 가게도 있습니다. 돌판 솥뚜껑 삽 같은걸 이용하여 색다른 메뉴를 선사하는 식당들, 한국에는 많지만 아직 중국에는 없는 메뉴들이 중국 사람들에게 색다른 느낌으로 많이 어필 되는 것 같습니다. 색다른 아이템과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중국 창업의 성공 확률은 점점 더 높아지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합니다.

 

물론 창업에서 가장 중요한 덕목은 지속적으로 가게를 변화시키고 나아갈 수 있게 만드는 부지런함과 꾸준함이 가장 중요하지 않을까라고 생각합니다. 지속적으로 가게에 투자를 할 수 있는 자본력도 중요합니다. 그밖에 입지 선정이나 창업 성공을 위해서는 여러 가지 조건들이 필요 하겠지만, 정말 자신의 힘만으로 중국창업에 성공하신 분들을 보면 항상 미소를 잃지 않는 밝은 성격과 긍정적인 마음, 그리고 끊임없는 노력이 창업 성공에 한발자국 더 다가갈 수 있게 만드는 원동력이 된 것으로 판단됩니다. 한번 반짝하고 끝나지 않기 위해서 정말 끊임없이 노력과 노력을 하는걸 보면 정말 성공은 쉽게 아무나 할 수 있는 것이 아님을 많이 느끼고 있습니다.

 

3. 중국창업 실패하는 이유

 

중국 창업에서 많은 분들이 말씀하시는 실패의 이유는 중국 현지화와 관련된 것으로 판단됩니다. 그 중 가장 기본적인 부분들이 중국어 인데요. 지금 당장은 중국어가 부족해도 크게 문제 없을 수도 있겠지만 장기적으로 볼 때 중국어가 부족하여 여러 가지 오해와 손해를 보는 경우를 많이 봤습니다. 그로 인해 힘들게 오픈한 가게가 폐업까지 가는 경우도 종종 봤습니다. 그러니 시간 날 때마다 조금씩이라도 중국어 공부를 꼭 하셨으면 하는 바람이 큽니다. 중국어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는 점 잊지 마셨으면 합니다.

 

그리고 현지화에서 빠질 수 없는 것이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중국에서 믿을만한 사람 없이 창업을 한다는 것은 정말 너무나 큰 위험을 안게 되는 것 같습니다. 가끔 중국 사람들을 무시하는 한국 사람들을 종종 볼 수가 있는데요. 정말 중국 창업을 생각하신다면 중국 문화를 이해하고 사람을 이해하도록 노력을 하셔서 중국 창업 실패 확률을 조금이라도 낮추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다양한 중국인들을 만나 다양한 얘기를 나눌 수 있다면 중국창업 성공에 한발자국이라도 더 다가갈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상 중국 창업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을 드렸습니다. 다시 한번 중국창업에서 강조를 드리고 싶은 것이 사람이라고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나쁜 마음을 먹은 사람들에 대한 대처 능력도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나쁜 마음을 먹은 공무원, 나쁜 마음을 먹은 인테리어 업자, 나쁜 마음을 먹은 직원들을 만나면 아무리 좋은 아이템이 있다고 하더라도 그 창업은 성공하기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중국 창업을 너무 급하게 생각지 마시고 열심히 발로 뛰시다 보면은 언젠가는 좋은 분들을 만나 원하는 멋진 창업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날이 오기까지 중국 창업을 생각하시는 모든 분들 모두 파이팅 하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 이 원고는 외부 글로벌 지역전문가가 작성한 정보로 KOTRA의 공식의견이 아님을 안내드립니다.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전문가 기고] 중국창업의 방법 및 창업성공 전략)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