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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 기고] 홍콩 건설업시장 개황
  • 외부전문가 기고
  • 홍콩
  • 홍콩무역관 장수영
  • 2013-12-31
  • 출처 : KOTRA

 

홍콩 건설업시장 개황

SK E &C 홍콩지사 조용호 지사장

 

 

 

□ 홍콩 건설업시장 개요

 

 ○ 개요

  - 홍콩은 국제금융 허브 및 중국 동남부지역 교통 및 물류의 허브로서 중국 반환 후에도 그 지위를 이어가고 있는 인프라 건설이 꾸준한 매력적 시장임.

  - 홍콩 인프라개발의 key driver로는 Transport &Distribution Hub for Pearl River Delta(제12차 중국개발 5개년 계획), Mainland 관광객 급증, 지속적 인구 유입(연평균 1% ↑)에 따른 교통 수요 증가 및 제한된 면적에 따른 주요 사회 인프라 시설의 underground화 등

 

 ○ 시장 전망(Market Perspective)

  - Sizable &Sustainable: 인프라시장 규모는 연 약 11조 원(2012)으로 상당한 규모이며, Visionary Transport Infrastructure 2030과 HK Vision 2030을 통해 urban infra시설의 효율화와 극대화를 추구하고자 매년 10조 원 이상 지속적으로 투자 예정임.

  - Profitable: 특히, 선발업체 소수가 시장을 분할한 구도로 상대적 경쟁이 낮아(평균 경쟁률 4.7대 1) 대형공사의 수익성이 우수함(평균 8~12%).

 

 ○ 시장 특성(Industry Characteristics)

  - 서구 시스템 기반의 발주 관행이 매우 분명하고 투명하나 전통적인 중국 문화의 영향으로 장기적 유대관계(꽌씨)를 중시하며 상호 커뮤니케이션 및 신뢰 구축을 최우선시함.

  - 주요 발주처는 Metro Transit Railway Corporation(메트로 담당), Highways Department(주요 도로 및 철도 담당), Civil Engineering &Development Department(신도시 내 도로망 및 cavern 담당), Hong Kong International Airport(공항 확장공사 담당) 등임.

  - Market player는 전체 건설업체의 3%인 localized global company(유럽, 일본, 중국)와 traditional local company가 전체 대형공사의 90% 이상을 독점하고 있으며, 발주처별 특성에 따라 호불호가 갈림.

(a) 유럽/일본 업체: Leighton(호주), Dragages(프랑스), Laing(호주), Kier(영국), Nishimatsu, Maeda(일본)

(b) 중국업체: CSCEC, CRCC, China Harbor 등

(c) 홍콩업체: Gammon, Chun Wo, Paul Y, Kaden, Hsin Chong, SFK 등

  - 대형공사의 경우 리스크분산 차원에서 대형사 간 또는 현지 기업과의 JV가 보편화돼 있음.

  - KFS는 Local Partner, Client Network 및 local operation 역량 확보이며 이를 위해 local presence 조기 구축 통한 proactive marketing의 전개가 필수임.

 

□ 시장 현황 및 환경

 

 ○ 홍콩은 기존 국제금융도시의 위상 유지 및 중국 남부지역 교통 및 물류 허브, 관광지로서의 비중 증대 및 인구과밀/유동인구 증가에 따라 지속적으로 인프라 건설에 박차를 가하고 있음. 규모가 상당하며 지속가능한 시장으로서의 이점이 있음.

 

 ○ 홍콩의 인프라는 2010년 기준 세계 8위로 매우 우수한 수준이며, 아시아 경쟁국가 중에서도 싱가포르 다음으로 인프라 구축이 잘 돼 있음.

 

홍콩 인프라 구축 수준

자료원: Global Competitiveness Report, 2010~2011

 

□ 시장 진출 기회 및 위험 요소

 

 ○ 기회

  - 제12차 중국 개발 5개년 계획→Transport Hub for China(Pearl River Delta) → PRD 지역 인구급증 및 경제 부흥에 따른 관광 및 물적 자원 수송창구(air, port, road) 역할 증대로 교통 인프라 확충 계획(하루 약 60만 명 유동인구, 중국 관광객 연 3600만 명)

  - 인구 과밀(710만, 6500명/㎢), 인구 증가(약 1%/년) 따른 신규 인프라건설 부지 절대부족 → 지하구조물 시장의 확대(터널, cavern)

  - 대중교통 수요 증가(메트로 하루 평균 승객 약 400만, 전체 대중교통 이용객의 40% 담당) → 메트로 노선 확대 계획

  - 주택 절대 부족 → 전체 인구 중 약 50%만 개인 주택 소유(Private Housing), 대부분 정부 임대주택(공공 주택) 또는 개인 임대주택 거주 → 신도시 개발 박차

 

 ○ 위험 요소

  - 노동시장의 미개방(common labor 홍콩국적자 고용 의무)

 

• 현재까지의 노동시장은 안정적(잠재 노동인구 수: 약 10만 명, 현재 고용 인구 수: 약 4만 명)

• 그러나 향후 labor sourcing 시 노동 수요 증가에 따른 임금 인상 요인 존재

 

  - High quality Sub-con 수의 제한

• 직영보다는 우리나라와 같이 sub-con 이용 체계가 보편화

• 다만, high quality Sub-con 수가 많지 않고, 일부는 입찰 시 특정 업체와 사전 독점을 맺는 경우 있어 선점 및 신뢰 구축이 필요함.

• 대형 업체의 경우 일반적인 공종은 직영 수행

 

  - Partnering Issue

• Partnering candidate pool이 적음.

• Top tier는 독자 활동 (역량 보유) 또는 제한적 JV 구성(오랜 기간 신뢰가 구축된 파트너 선호)

• Second tiers의 대형공사 참여에는 주의가 필요함

 

첨부 파일: 홍콩 건설업 시장 개황

 

문의처: SK E &C 홍콩 지사 조용호 지사장

 

 

※ 이 원고는 외부 글로벌 지역전문가가 작성한 정보로 KOTRA의 공식의견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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