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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시장 확대, 한국 기업 진출 기회는?
- 현장·인터뷰
- 일본
- 도쿄무역관 스즈키모토키
- 2024-12-11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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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증하는 일본 택배 수요와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EC) 확대에 따른 일본 진출 기회
일본 택배 시장 점유율 1위, 야마토 운수 관계자 인터뷰를 통해 알아보는 우리 기업의 진출 전략
일본의 BtoC EC 시장 변화와 그에 따른 물류 변화
일본은 인구가 감소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BtoC-EC(E-Commerce, 전자상거래)의 시장 규모는 2022년 13조9997억 엔에서 6763억엔 증가해 2023년에는 14조6760억엔으로 성장했으며, 동 기간 내 증가율 또한 4.83%로 과거 최고 수준을 기록하고 있다.
<물품 판매 분야의 BtoC-EC 시장 규모>
(단위: 억 엔, %)
구분
2022년
2023년
증감률
물품 판매 분야
139,997
146,760
4.83
[자료: 경제산업성, 전자상거래에 관한 시장조사]
코로나19 이후 전 세계적으로 EC 시장은 확대되고 있으며 앞으로도 그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예측된다. 현재 중국이 압도적인 시장 규모로 1위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가운데 일본 또한 세계 4위의 EC 시장을 보유하고 있다. 한편, 일본무역진흥기구(JETRO)의 ‘지역·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해외 전자상거래를 통해 일본 소비자들이 구매한 제품의 판매처 중 한국은 23%를 차지해 중국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비율을 기록하고 있는 만큼, 국내 택배 시장을 넘어 국경을 넘나드는, 이른바 크로스보더(Cross-border) 전자상거래가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일본 진출 고려하고 있는 한국 기업들에게는 기회라고 할 수 있다.
<세계 EC 소매 매출(2023년)>
(단위: US$ 10억, %)
국가·지역명
EC 소매 매출
소매 매출 중
EC 차지 비율
매출액
전년 대비
증감률
세계 점유율
세계
5,821.1
10.0
100.0
19.4
중국
2,987.5
11.4
51.3
48.0
미국
1,124.3
8.1
19.3
15.5
영국
209.4
4.8
3.6
29.6
일본
195.5
12.7
3.4
13.7
한국
125.1
6.6
2.1
25.1
인도
100.4
15.0
1.7
8.0
독일
92.2
0.2
1.6
8.6
프랑스
81.0
3.0
1.4
9.8
캐나다
80.3
6.2
1.4
11.4
러시아
77.4
14.0
1.3
11.5
[자료: eMarketer]
<최근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를 통해 구매한 상품의 판매처 비율>
(단위: %)
국가명
점유율
중국
40
한국
23
미국
21
[자료: 국제우편기구(IPC), Cross-Border E-Commerce Shopper Survey 2023]
* 판매처 비율: 일본 소비자가 해당 국가에서 수입한 제품의 비율<세계 크로스보더 EC 시장 규모 확대 전망>
[자료: 경제산업성, 전자상거래에 관한 시장조사]
<택배 취급 증가와 크로스보더 EC 시장 확대>
(단위: 억 건)
[자료: 국토교통성]
국토교통성이 발표한 택배 취급 건수에 따르면, 2012년의 택배 건수는 35.26억 건이었으나 10년 만인 2022년에 50.06억 건으로 약 42% 정도의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택배 취급 건수의 증가는 전자상거래 시장의 확대 및 크로스보더 EC 시장 활성화의 영향이 크다. 이에 일본 내 주요 택배사 현황과 점유율, 그리고 업체별 특징을 확인하면 아래와 같다.
<일본 내 택배사 점유율 및 매출액>
(단위: %, 억 엔)
순위
기업명
택배 취급 건수 점유율 (2022년)
매출액
('23.4.~'24.3. 기준)
1
야마토 운수
Yamato Transport
47.5
17,586
2
사가와익스프레스
Sagawa Express
27.6
13,169
3
일본 우편
Japan Post
19.9
19,755
* 우편·물류 사업
[자료: 국토교통성, 2022년 택배 등 취급 건수 조사 및 집계]
야마토 운수: 세계 200개 이상의 국가 및 지역으로 운송 가능하며, 요금 체제가 간단하다. 일본 내 택배 시장에서 47.5%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편의점 등과의 제휴를 다수 보유하고 있다.
사가와 익스프레스: 전 세계 220개 이상의 국가 및 지역으로 운송이 가능하며, 법인 서비스 중심으로 운영하고 있다.
일본 우편: 만국우편연합(萬國郵便聯合)의 조례에 기반해 EMS, SAL편, 선편 등 다양한 방식으로 운송이 가능하므로, 수송 방식을 지정하지 않을 경우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야마토 운수 담당자와 알아본 일본 크로스보더 EC의 동향 및 한국 기업 진출 방법
KOTRA 도쿄무역관은 11월 29일 금요일, 야마토 운수 담당자와의 서면 인터뷰를 진행했다.
<야마토 운수 글로벌 물류부 국제 익스프레스 영업과 야마시타 세이이치로 과장>
[자료: 업체 제공]
Q1. 야마토 운수의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A1. 야마토 운수의 주력상품인 「택배편」은 개인 간(CtoC) 배송 서비스로 시작했습니다. 현재는 물류 네트워크와 광범위한 고객 기반을 활용해 BtoC뿐만 아니라 BtoB(기업 간) 배송 서비스도 강화하며 일본 택배 업계의 선도기업으로 성장했습니다.
Q2. 크로스보더 EC 시장 동향은 어떻게 보십니까?
A2. 크로스보더 EC 시장은 전 세계적으로 꾸준히 성장 중입니다. 일본 재무성 자료에 따르면, 항공 및 해상의 수입 허가 건수가 2018년 약 4000만 건에서 2023년 약 1억4000만 건으로 대폭 증가했습니다. (아래 그래프 참조) 최근 일본 경제 상황과 인구 감소를 감안하더라도 상대적으로 큰 폭으로 성장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야마토 운수의 경우, 전체 택배 물량은 증가하고 있으나 개인 간(CtoC) 택배 물량 비율은 감소해 현재 전체의 약 10%에 불과합니다. 이는 'BtoB'와 'BtoC' 택배 건수가 크게 증가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당사에서도 크로스보더 EC 시장의 잠재력이 높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수입 허가 건수 추이>
(단위: 만 건)
[자료: 재무성 관세국 자료]
Q3. 크로스보더 EC 시장에서 운송 기업의 역할과 기능은 무엇이 있을까요?
A3. 아래 세 가지 역할 및 기능이 있습니다.
구분
역할 및 기능
포워딩(Forwarding)
국제 운송 과정에서 가장 적합한 운송 수단(항공, 선박 등)을 제안하고 배치하는 업무
수입 통관 및 보세 작업
관세법에 따라 해외에서 도착한 화물은 「외국 화물」로 분류되고 세관에서 수입허가를 받은 후에 「내국 화물」이 됨. 「외국 화물」은 보세지역 등에서 수입 세관 및 보세작업이 필수적으로 이루어지며 크로스보더 화물의 경우 대량 화물을 처리하는 통관, 및 보세작업 중요함
라스트 마일(국내 배송)
수입 허가를 받은 후, 「내국 화물」로 전환된 화물은 일본 국내 배송 기업을 통해 전국에 배송되며 대표적인 국내 배송 업체는 야마토 운수, 사가와익스프레스, 일본우편 등이 있음
Q4. 한국의 크로스보더 EC 시장 동향은 어떻게 보십니까?
A4. 한국의 크로스보더 EC 시장은 놀라운 성장을 이뤘지만, 현재는 성숙기에 접어들고 있습니다. 시장 초기엔 젊은 층이 주요 구매층이었지만, 이들이 나이가 들고 성장하면서 소득 수준도 높아져 다양한 채널을 통해 가격대가 높은 상품을 구매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Q5. 야마토 운수 한국 지사의 역할 및 설립 배경에 대해 말씀 부탁드립니다.
A5. 한일 간 교역·교류 활성화를 위해 2018년 서울지점을 설립한 후, 일본 국내에서와 동일한 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해 한국 내에서 물류 서비스와 국제 수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최근 양국 교역량이 증가하면서 서울지점은 중요한 거점 창구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Q6. 한국, 미국, 중국 등 주요 국가별로 구분했을 때, 일본으로 수입되는 주요 제품은 어떤 제품이 있나요?
A6. 주요 국가별 수입 품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국가
주요 수입품목
미국/유럽
o 대기업 플랫폼(P/F), 개별 셀러 운영 사이트
- 브랜드 선호도가 높은 소비자층이 많아, 일본 내에서는 판매가 제한된 성분을 포함한 보충제 및 영양 보조 식품 등이 개인 소비자에 의해 수입되는 경우가 많음
중국
o 대기업 중국계 플랫폼, 중국계 소비자 등
- 저렴한 일용품, 잡화, 패션 등
한국
o 대기업 한국계 플랫폼, 대기업 플랫폼
- 화장품, 패션, K-POP 아이돌 굿즈 등
Q7. 일본 진출을 희망하는 한국 기업이 일본 크로스보더 EC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십니까?
A7. 최근 한국의 화장품이나 패션 제품은 일본 소비자들 사이에서도 큰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일본의 시장 규모를 고려할 때, 오프라인 매장 진출을 목표로 하는 한국 기업은 크로스보더 EC 시장을 통해 접근하는 전략이 매우 효과적이며 특히 일본 젊은 세대는 온라인 구매에 대한 거부감이 적기 때문에 EC 플랫폼을 활용해 한국 제품에 대한 인지도를 높일 수도 있습니다. 야마토 운수는 이러한 크로스보더 EC 시장의 강점을 활용해 한국 기업들이 일본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할 수 있도록 다양한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갈 예정입니다.
시사점
국제우편기구에 따르면 최근 크로스보더 EC 시장에서 한국이 판매처 점유율 2위를 기록하는 등, 많은 제품이 한국에서 일본으로 직수입되는 추세가 나타난다. 일본의 크로스보더 EC 수입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 중인 바, 앞으로 한국 제품에 대한 수요도 상승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일본 내 택배 시장 점유율 1위인 야마토 운수도 크로스보더 EC 관련해 사업을 확장하며 한국을 중요한 시장으로 인식하고 있다. 우리 기업들이 크로스보더 EC 시장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인 후 오프라인 매장을 개점하는 단계적 전략으로 진출한다면 초기 리스크를 줄이고 일본 시장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이와 같은 접근은 단순한 시장 진출을 넘어 현지화와 성공적인 시장 공략을 위한 중요한 경험과 노하우를 축적할 수 있는 기회로 작용할 것이다.
자료: 경제산업성, eMarketer, 국제우편기구, 국토교통성, 재무성 관세국, 야마토 운수, KOTRA 도쿄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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