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캄보디아 8개 분야 통합 전시회 참관기
- 현장·인터뷰
- 캄보디아
- 프놈펜무역관 오승준
- 2024-09-20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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뷰티, 의약&의료, 농축산, 식품, 펫 등 8개 전시 통합 개최
한국기업 11개사 등 총 13개국 200여 개사 참가, 다양한 산업 분야의 동향과 협력 가능성 모색 기회
전시회 개요 및 특징
2024년 8월 28일부터 30일까지 총 3일간 프놈펜 소재 다이아몬드 아일랜드 컨벤션&전시 센터(Diamond Island Convention and Exhibition Center)에서 이례적인 규모로 8개 전시회가 통합 개최돼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었다. 특히, 농축산 및 식료품부터 뷰티, 의약 & 의료, 반려동물 산업 등 서비스업까지 각 분야에서 다양한 기업이 참가해 당사의 제품을 홍보했을 뿐 아니라, 전시회장 안에 분야별로 세미나 장소를 마련해 분야별 전문가로부터 현지 산업별 주요 트렌드와 의견을 청취할 수 있었던 새로운 방식이 도입됐다.
<전시회별 개요>
전시회명
AGRI CAMBODIA
LIVESTOCK CAMBODIA
AQUA FISHERIES CAMBODIA
FoodEx Cambodia
주최
Vi Exhibition and Advertisement Services
기간
2024.8.28.(수) ~ 8.30.(일)
장소
Diamond Island Convention and Exhibition
분야
화학 비료, 농기계,
작물 보호 용품, 농산품 등목축 장비, 사료, 낙농업,
가축 방역 등
양식 기술, 어업 장비,
해양 생명공학 등식품, 음료,
식품 처리 기술 등참가국
베트남, 태국, 중국, 한국 등
캄보디아, 베트남, 태국 등
캄보디아, 중국, 일본 등
캄보디아, 한국, 베트남,
태국 등
홈페이지
agri-exhibitions.com/cambodia-1.html
livestock-asia.com/cambodia-1.html
veas.com.vn/event/aqua-fisheries-cambodia-2024
foodex-cambodia.com
로고
전시회명
CAMBODIA
PHAR-MEDCambodia Lab Expo
Beauty Connect Expo Cambodia
Petfair Cambodia
주최
Vi Exhibition and Advertisement Services
기간
2024.8.28.(수) ~ 8.30.(일)
장소
Diamond Island Convention and Exhibition
분야
병원 및 진단 용품, 제약,
재활용품 등생명공학 장비 및 기술,
실험용품 등
화장품, 헤어, 네일 등
반려동물 용품, 사료 등
참가국
베트남, 한국, 싱가포르,
중국, 말레이시야 등캄보디아, 대만, 한국,
방글라데시, 싱가포르 등캄보디아, 한국, 싱가포르, 스리랑카, 중국 등
캄보디아, 베트남,
러시아 등홈페이지
pharmed-asia.com/cambodia-1.html
lab-cambodia.com/
us/cambodia/homebeautyconnect-asia.com/cambodia-1.html
petfair-cambodia.com
로고
[자료: 전시회별 공식 홈페이지]
전시회장에는 참가기업, 바이어, 관람객들의 발걸음이 끊이지 않았다. 특히, 식료품 분야 FoodEx Cambodia와 반려동물 관련 분야 Petfair Cambodia의 경우 올해 처음으로 개최돼 많은 방문객의 이목을 끌었다. 해당 전시회에는 한국의 11개 사를 포함해 캄보디아, 중국, 말레이시아, 네덜란드, 폴란드 등 총 13개 국가의 약 200개 사가 참가하며 성황리에 개최됐다. 더불어 한국 브랜드 제품의 경우, 해당 기업이 직접 참가하지 않더라도 해당 브랜드에 대해 동남아 지역 판권을 갖고 있는 현지기업이 참가 및 제품을 전시해 한국 브랜드의 제품이 상대적으로 많은 부스에 자리하고 있었다.
<전시회 대내외 전경>
전시회 입구
전시회 입구
참가기업 리스트 및 배치도
전시회 내부 전경
[자료: KOTRA 프놈펜 무역관 촬영]
전시회 참가기업 인터뷰
동물 의료 기업 Animal Doctors International (ADI)
Q1. 기업 소개와 전시회 참가 목적에 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A1. 당사는 강아지, 고양이를 포함해 여러 종의 동물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캄보디아 소재 기업입니다. 건강검진, 치과 치료, 미용 등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24시간 운영되는 응급 의료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10년 전에는 반려동물을 치료하기 위해 태국과 같은 해외로 나가야 했지만, 현재는 우리 기업에서 동물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이번 전시회에는 더 많은 고객분에게 기업을 홍보하기 위해 참가했습니다.
Q2. 캄보디아에서 펫 케어 시장이 유망하다고 생각하는지 문의드립니다.
A2. 물론입니다. 최근 10년간 캄보디아의 반려동물 시장이 빠르게 성장한 것을 체감하고 있습니다. 동물을 가족 구성원으로 생각하는 등 캄보디아 사람들의 반려동물에 대한 인식이 변화하고 있으며, 중산층의 가처분 소득이 증가하면서 품질 좋은 사료, 반려용품 등을 찾는 경우가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이와 함께 반려동물 의료 서비스 등 펫 케어에 대한 수요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향후 캄보디아의 반려동물 관련 시장은 더 성장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캄보디아 반려동물 식품 소비량 및 매출액 동향>
(단위: 백만 킬로그램, US$ 백만)[자료: Statista, KOTRA 프놈펜 무역관 편집]
코스메틱 기업 Farmona Natural Cosmetics Laboratory
Q1. 기업 소개와 전시회 참가 목적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A1. 당사는 폴란드 소재의 코스메틱 회사로, 샴푸, 오일, 크림 등을 제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동부, 중부 유럽이 우리의 주요 시장이지만, 앞으로 아시아, 북미, 중동으로 진출시장을 확장하고자 합니다. 캄보디아에 대해 파악하고 있는 정보가 극히 적어 캄보디아 시장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기 위해 이번 전시회에 참여했습니다. 이번 전시회를 통해 캄보디아에 자사 제품을 수입 및 유통할 수 있는 바이어를 찾고자 합니다.
Q2. 캄보디아에 성공적으로 진출하기 위해서는 어떤 부분이 주요하다고 생각하는지 문의드립니다.
A2. 캄보디아 진출을 위해서는 타겟 소비층에 대한 고려 특히, 소비층별 적당 가격 및 품질에 대한 고려가 선행돼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일반적으로 캄보디아는 인근국 대비 상대적으로 구매력이 낮아 가격이 저렴한 제품이 진출에 유리하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프리미엄 제품 위주의 자사 제품 특징상 타 저가 브랜드에 비해 가격 경쟁력이 낮을 것으로 판단해, 고소득층을 대상으로 품질 강조와 제품 시연을 통한 홍보에 집중할 예정입니다.
의약품 기업 N사
Q1. 기업 소개와 전시회 참가 목적에 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A1. 당사는 약 30년간 한국에서 의약품을 제조하고 전 세계 시장에 유통하고 있습니다. 캄보디아 시장에 이미 진출해 의약품을 수출하고 있지만, 신제품을 수입 및 유통할 수 있는 현지 바이어를 찾고자 전시회에 참가하게 됐습니다.
Q2. 캄보디아 의약품 시장 진출이 유망하다고 생각하는지 문의드립니다.
A2. 당사는 일반의약품과 전문의약품 모두 취급하고 있지만, 한국에서는 ETC 분야의 부가가치가 높아 전문의약품 위주로 유통하고 있습니다. 다만, 캄보디아의 경우 아직 한국과 같이 의약분업에 대한 제한이 크지 않아, 일반의약품과 전문의약품 모두를 수출할 기회가 있을 것으로 판단했습니다. 특히, 다른 국가들과 같이 의약품을 정식 유통하기 위해서는 의약품을 등록하는 절차가 많긴 하지만, 아직은 인근국 대비 상대적으로 등록 절차가 짧고 수월해 캄보디아 시장 추가 진출을 적극적으로 고려하게 됐습니다. 더불어 한국에서 캄보디아로 수출하는 의약품 규모가 2022년에 2010년 대비 약 3배 이상 증가한 추세를 고려했을 때 의약품 수출에 있어 더 많은 기회가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Animal Doctors International 및 Farmona Natural Cosmetics Laboratory 부스 현장>
[자료: KOTRA 프놈펜 무역관 촬영]
시사점
서로 다른 8개 분야의 전시회가 한곳에서 개최돼 여러 국가의 판매자, 바이어, 관람객이 만나 제품을 홍보하고 기술과 정보를 교환하며 다양한 산업의 동향을 파악하고, 산업 간 협력 가능성을 모색할 기회가 됐다. 특히, 전시회에 참가한 한국 기업의 제품들에 대해 바이어와 관람객이 많은 관심을 보이는 등 한국 제품이 캄보디아 진출에 있어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캄보디아에서 한국 제품은 가격 대비 준수한 품질로 잘 알려져 있으며, 한국 브랜드 이미지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이 많다. 단, 캄보디아 진출을 위해 현지 바이어와의 파트너쉽 및 협력이 무엇보다 주요한데, 이 같은 대규모 캄보디아 전시회에 대해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참가해 바이어를 적극적으로 찾는 것을 권장한다.
자료: 전시회별 공식 홈페이지, 참가기업 인터뷰, Statista, KOTRA 프놈펜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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