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캄보디아 푸드, 건축&인테리어, 헬스&뷰티 통합 전시회 참관기
- 현장·인터뷰
- 캄보디아
- 프놈펜무역관 오승준
- 2024-08-19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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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드, 건축&데코, 헬스&뷰티 등 3개 전시 통합 개최
서로 다른 산업 분야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기회의 장
99개 사 참가하며 성황리에 마무리
전시회 개요
2024년 8월 2일부터 4일까지 총 3일 간 프놈펜 소재 다이아몬드 아일랜드 컨벤션&전시 센터(Diamond Island Convention and Exhibition Center)에서 기존에 개별적으로 진행된 3개의 전시회가 올해에는 통합 개최 및 진행됐다. 해당 전시회는 해외 식음료를 위한 캄보디아 푸드 플러스 엑스포(Cambodia Food Plus Expo), 건축 및 홈데코 제품을 위한 캄보디아 건축&데코 전시회(Cambodia Architech&Decor), 그리고 헬스케어 제품을 위한 캄보디아 헬스&뷰티 엑스포(Cambodia Health&Beauty Expo)로 캄보디아, 태국, 말레이시아 등 여러 국가에서 총 99개 사가 참가했으며, 캄보디아 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기업과 바이어 간 연결의 장이 마련됐다.
<Cambodia Food Plus Expo 개요>
전시회명
캄보디아 푸드 플러스 엑스포
(Cambodia Food Plus Expo)캄보디아 건축 & 데코 전시회
(Cambodia Architect & Décor)캄보디아 헬스 & 뷰티 엑스포
(Cambodia Health & Beauty Expo)주최
Index Creative Village PLC
기간
2024.8.2(금) ~ 8.4(일)
장소
Diamond Island Convention and Exhibition
분야
식품, 음료, 식품 프랜차이즈,
건강기능식품 등침구류, 커튼, 소파, 전자제품 등
스킨케어, 성형기술 등
참가규모
32개 사
23개 사
44개 사
참가국
캄보디아, 태국, 말레이시아
캄보디아, 태국
캄보디아, 태국
홈페이지
www.cambodiafoodplus.com
www.cambodiaarchitectdecor.com
www.cambodiahealthbeauty.com
로고
[자료: 전시회별 공식 홈페이지]
전시회 특징
이번 전시회에는 총 100개의 부스에 식료품 관련 33개 사, 건축 및 홈데코 23개 사, 뷰티 및 헬스케어 44개 사가 참가했다. 참가 기업들은 자사 제품의 샘플을 시식, 시음, 체험할 수 있도록 전시해 관람객과 바이어에게 다양한 즐길 거리를 제공했다. 참가 기업의 대다수는 태국 기업이었고, 그 다음으로 캄보디아와 말레이시아 기업이 뒤를 이었다. 특히, 말레이시아의 경우 농업식품산업부가 캄보디아 푸드 플러스 엑스포 참가를 위해 자국의 식품 제조업체들을 직접 모집하고, 말레이시아 식품 기업 중 4곳은 독립 부스를 마련해 자사 제품을 전시하는 등 캄보디아 식품 시장 진출에 큰 관심을 보였다.
<전시회 전경>
전시회 입구
전시회 부스 배치도
말레이시아 농업·식품산업부 부스
[자료: KOTRA 프놈펜 무역관 촬영]
전시회 참가기업 현장 인터뷰
KOTRA 프놈펜 무역관에서는 전시회에 참가한 기업들을 인터뷰해 참가 목적, 제품 특징, 캄보디아 시장가능성 등을 확인할 수 있었다.
<I&O Technic 및 Woranont International 부스 현장>
[KOTRA 프놈펜 무역관 촬영]
1) 전기차 충전 케이블 생산 및 V2L 기술 활용 기업 I&O 테크닉(I&O Technic)
Q1. I&O 테크닉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A1. I&O 테크닉은 30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태국 소재의 전자 장비 및 케이블 생산 회사입니다. 전기차 충전을 위한 휴대용 충전기와 설치형 충전기 등 관련 장비를 연구, 개발 및 생산하고 있습니다. 현재 캄보디아 시장에서 자사 제품을 수입 및 유통 가능한 캄보디아 유통업자와 도매상을 찾고 있습니다.
Q2. 자사 제품에 대한 소개와 전시회에 참가한 목적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A2. I&O 테크닉은 안정성을 고려한 휴대용 전기차 충전기를 생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전기차에 충전된 전기를 이용해 가전제품 등에 전력을 공급하는 V2L 기술을 활용한 멀티탭도 저희 주력 제품 중 하나입니다.
최근 전 세계의 전기차 보급률이 점차 증가하는 상황 속 캄보디아 내 전기차 수요 역시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특히, 2050년까지 전체 자동차와 버스의 40%를, 전체 오토바이의 70%를 E-모빌리티로 전환하겠다는 캄보디아 정부 정책과 2021년에는 63대에 불과했던 전기차가 2022년 663대, 2023년 1,335대, 2024년 6월 기준 1614대로 급격히 증가하는 추세를 고려했을 때 캄보디아 전기차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고, 그 가운데 자사 제품의 진출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2) 건강과일음료 제조기업 워라논트 인터내셔널(Woranont International)
Q1. 워라논트 인터내셔널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A1. 워라논트 인터내셔널은 태국의 유기농 및 비유기농 옥수수를 세계로 수출하는 기업으로 GMP와 HACCP 등 여러 인증을 보유한 공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OEM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Q2. 자사 제품에 대한 소개와 전시회에 참가한 목적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A2. 이번 캄보디아 푸드 플러스 엑스포에는 보존제, 색소, 감미료를 사용하지 않은 석류 음료를 선보였습니다. 원재료로 슈퍼 과일인 석류만을 사용해 제조했기 때문에 고객들에게 건강한 음료를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캄보디아의 빠른 경제성장을 바탕으로 중산층의 소득이 늘어나고 있으며, 최근 코로나19 이후로 국민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계속 높아지는 것으로 확인했습니다. 특히, 열악한 의료 환경 등으로 본인 스스로 건강을 챙겨야 한다는 인식이 캄보디아 국민들 사이에서 확산되면서 건강 관련 지출 및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수요 역시 증가할 것으로 판단해 캄보디아 시장으로의 진출을 위해 이번 박람회에 참가하게 됐습니다.
<2018-2022 캄보디아 헬스케어 소비자 지출 규모>
(단위: US$ 백만)
구분
2018
2019
2020
2021
2022
소비자 지출
894.67
979.56
930.9
974.74
1,040.6
[자료: Statista]
시사점 및 전망
캄보디아 시장은 높은 경제성장률과 인구 증가율, 미달러화 통용 및 자유로운 외화 송금, 안정적인 캄보디아 정치환경 및 정부정책에 따른 외국인 투자 환경 제고 등을 토대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그 성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청년층이 두터운 인구구조와 중산층·청년층의 가처분 소득이 증가하면서 소비시장이 활성화되고 있어 진출 유망시장으로 부상하고 있다.
이번 전시회를 통해 캄보디아의 식료품, 뷰티 및 헬스케어, 인테리어 시장에 대한 성장세와 관심도를 확인할 수 있었다. 더불어 서로 다른 세 산업의 박람회가 함께 개최되면서 전시회에 대한 더 많은 이목이 집중되는 것만이 아니라 서로 다른 산업의 트렌드와 전망을 파악하고 산업 간 연계 가능성을 확인하는 등 시너지 효과도 기대할 수 있었다. 만약 캄보디아 시장 진입을 고려하고 있다면 다양한 현지 전시회에 참가해 직접 얻은 현장 정보를 토대로 진출 기회를 포착하는 것이 시장 진출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자료: 전시회별 공식 홈페이지, 참가기업 인터뷰, Statista, KOTRA 프놈펜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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