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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베트남의 자동차 구매패턴 변화
  • 현장·인터뷰
  • 베트남
  • 하노이무역관 권경덕
  • 2010-06-22
  • 출처 : KOTRA

 

최근 베트남의 자동차 구매패턴 변화

- 실용성, 합리적 가격이 차량 구매요인으로 작용 -

 

 

 

□ 개요

 

 ㅇ 최근 베트남에서 자동차 판매 시장은 개인 소비자가 주도하면서 구매패턴에도 변화가 생겨남.

  - 10년 전 베트남의 주요 자동차 구입 구매 고객은 기업과 정부기관이었으며, 개인의 자동차 구입은 상류층 일부에 한정돼 있었음.

  - 당시 베트남에서 자가용을 소유했다는 점은 부의 상징과 특권층으로 인식됨은 물론, 일반인들의 호기심 대상이었음.

 

  그러나 베트남 경제 성장에 따른 소득 증대와 2007년 WTO 가입 이후 시장개방 이후 차량 수가 증가하기 시작했으며, 최근에는 자동차가 점차 생활수단으로 자리잡음.

  - 특히 차량가격이 최근 5년간 하락(Toyota Camry 모델의 경우 2005년 6만5000달러에서 2010년 5만600달러로 하락)하면서 구매층이 확대됐고, 자동차는 점차 현재는 대중 교통수단인 오토바이를 대체하기 시작했음.

 

  특히 WTO 가입 이후 수입 수요가 증가했는데, 베트남에서 2007년 8만392대 판매됐던 수입차는 2009년 11만9640대(수입차량 제외) 판매돼 3년 동안 약 50% 증가했음.

  - 베트남 자동차 제조업협회(VAMA)에 의하면 차동차 구입수요는 2015~20년 동안 23만 대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하고, 현재 베트남에서 차량구입 패턴이 다양화해 적절한 마케팅 전략 수립이 주요 관심사로 대두함을 밝힘.

 

□ 최근 베트남의 자동차 구입 패턴

 

  개인의 자동차 구입수요가 증가하면서, 베트남 자동차 시장에서는 '실용적'구매 패턴으로 변화를감지함.

  - 최근 베트남에서 자동차 구입패턴은 디자인 중시에서 소비자 개인의 차량 사용목적, 합리적 가격 및 실용성에 비중이 높아짐.

  - 즉, 차량 명성보다 실용성이 구매의 결정요인인데, 이러한 경향을 반영해 최근 인기를 얻는 차종은 Chevrolet(GM 대우) GETRA, 현대의 Gets 등이 있음.

  - 최근 GENTRA를 구입한 소비자는 무엇보다 차량 가격이 1만8000달러로 동급 유명차종의 2억6000만 달러에 비해 가격이 합리적이고, 자녀 통학, 업무 출퇴근용으로 충분하며, 만족도가 높다고 언급함.

 

  전통적으로 베트남 자동차 시장에서는 디자인과 명성을 반영한 차량으로 Toyota Camry 모델이 인기가 높았는데, 최근  실용성이 강조된 SUV, MPV 차량의 판매가 호조를 보임.

  - 특히 베트남에서 MPV 차량의 판매 실적이 괄목할 정도로 급증했는데, Toyota Innova 모델은 2006년 베트남에서 처음 판매한 이후 가장 많이 판매된 MPV 차량으로 부상했고 Toyota Vietnam은 이 모델을 지난해까지 9934대를 판매해 2억9410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남.

  - 이에 따라 베트남 MPV 시장의 경쟁이 치열해지는데, 2009년에 Nissan이 Grand Livina, Mitsubishi가 Zinger를 출시해 Innova와 본격적인 판매경쟁에 돌입함.

 

  한편, 이처럼 베트남에서 조립된 자동차 판매실적이 높음에도 수입차 수요도 여전히 지속됨.

  - 2009년 7억6300만대, 17억 달러의 수입실적을 기록해 최대 규모로 확대된 베트남 수입차 시장은 베트남 국내 제조사에 고민거리로 등장했는데, 2009년 베트남 자동차협회는 베트남 정부에 자국산 자동차 생산 보호를 위해 수입차에 세금 인상 등을 요구한 바 있음.

  - 2010년에도 수입차 증가추이는 지속됐는데, 1사분기에 9592대가 수입돼 전년 동기대비 5% 증가했음.

  - 수입자동차를 선택한 소비자들은 구매 이유로서 1) 다양한 차종에 대한 선택권과 2) 높은 브랜드 이미지에 따른 품질 보장이 주요 원인으로 작용함.

  - 2009년 베트남 정부의 경기부양책으로서 자동차 세금 할인 혜택이 종료됐음에도 불구하고, 경기회복과 상류층의 소비지출 확대에 힘입어 수입차량의 등록수는 증가하는데, 과거와 같이 명품차량 보다 현대  Santa Fe 등 실용성이 높은 SUV 차량의 수입이 증가했음.

  

  기타 베트남에서 차량 구입 증가요인으로 자동차 구입에 대한 금융권 대출 여건이 개선됐기 때문임.

  - 베트남인은 고가의 소비에 매우 신중하며, 자동차 구입과 같은 중요한 구입의 재원은 저축에서 비롯되는데, 최근 베트남 경제가 개방되고 금융시스템이 발달하면서 자동차 구입은 은행대출에 문의하는 경우가 증가함.

  - Sacombank, Lienviet Bank 등 거대 은행은 자동차 구입 전용 대출 상품을 마련해 판매하며, 소비자들은 자동차 구입 시 금융권에서 자동차 가격의 90%(담보 설정 가능 시)까지 대출받아 차량을 구입함.

  - 자동차 판매사들도 차량 판매 촉진을 위해 대출 프로그램을 개발했는데, Ford Vietnam은 차량가격의 80%를 최고 6년간 상환하는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등 판매경쟁이 치열함.

 

□ 전망

 

  최근 베트남의 자동차 판매는 브랜드 중시에서 더 실용성과 합리적인 가격에 좌우됨.

  - 베트남 제조의 경우 디자인은 다소 떨어지더라도 중소형차 혹은 MPV를 구입해 차량의 활용도(통근, 여가, 영업 등)를 높이며, 수입차량은 합리적인 가격이 중요한 것임.

  - 그러나 베트남의 고소득 계층과 중산층 점차 증가해 베트남의 자동차 시장은 명품 차량과 실용성 차량으로 구분될 것임.

  - 현재 한국산 고가 차량이 미국 등 선진국에서 판매가 양호한 실적을 올림에 따라 베트남에서 고급차로 한국산 차량 이미지가 상승함.

  - 또한, 현지공장에서 생산되는 중소형차량의 인기가 지속돼 향후 지속적인 시장 확대를 위해서는 품질 개선 노력과 AS 망 확충 노력이 절실함.

  

 

자료 : Vietnam Financial Review  및 KOTRA 하노이 KBC 자체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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