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미국] 히트상품, 컬러로 말한다
  • 현장·인터뷰
  • 미국
  • 뉴욕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9-11-30
  • 출처 : KOTRA

 

[미국] 히트상품, 컬러로 말한다

- 개성표현 위한 다양한 컬러 선호 경향 -

- 친환경 트렌드로 그린 내추럴 톤도 강세 -

 

 

 

미국인들이 전통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컬러는 ‘블루’지만, 최근 제품 구매 시 컬러 선호도는 개성을 표현하거나 불경기 영향, 친환경 트렌드 등을 반영해 다양한 컬러를 선택하는 것으로 나타남. 품목별로 히트상품 컬러는 다소 다른 경향을 보여 이를 다음과 같이 요약정리함.

 

□ 미국의 컬러 마케팅

 

 ○ 미국은 일찍부터 컬러가 소비자에게 미치는 심리변화, 구매자극에 대한 연구가 자리잡았고 마케팅과 연결돼 기업 및 제품의 브랜딩, 포지셔닝, 아이덴티티 작업에 활발하게 적용됨.

 

 ○ 세계적으로 컬러마케팅의 시초가 미국 파커(Parker)사의 빨간색 만년필 제품일 정도로 미국의 컬러마케팅은 일찍부터 발달함.

  - 1920년 당시 여성용 만년필은 굵기만 조금 가늘 뿐 남성용과 마찬가지로 컬러는 검은색과 갈색만 있었음. 파커사는 과감하게 빨간색 여성용 제품을 출시, 대히트를 기록

 

 ○ 이에 따라 미국에는 CMG(Color Marketing Group), 팬톤(Pantone) 등 컬러와 마케팅의 관계를 연구하고 유행컬러를 전망하는 컬러 전문기관들이 활동함.

  - 이들의 컬러 연구는 세계적인 영향력을 지니며,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제품 개발 시 필수 참고사항이 됐음.

  - CMG에 의하면, 컬러는 브랜드인지도를 80%까지 끌어올릴 수 있다고 함.

  - 팬톤사는 제조업체들이 컬러가 정말 소비자 관심을 끈다는 점을 마침내 이해하고 있다고 지적

 

□ 미국의 전통적 컬러 선호도

 

 ○ 미국인들이 과거부터 현재에도 가장 좋아하는 컬러는 블루

  - 팬톤사 설문에 의하면 미국 소비자들에게 가장 인기있는 컬러는 블루이며, 블루계통의 모든 컬러에 호감이 있는 것으로 나타남.

 

 ○ 이에 따라 비즈니스 수트 등의 의류부터 실내 인테리어에 이르기까지 블루컬러가 활용됐으며, 주방용품이나 스키 등의 제품에는 기존 블루 외에 톤이 다른 ‘새로운’ 블루컬러들이 도입되기도 함.

 

 ○ 다음은 '미국인이 좋아하는 50가지 컬러' 중 상위 10개를 뽑은 것으로 컬러 아래 설명은 미국인들이 받아들이는 일반적인 컬러의 의미 또는 느낌임.

  - 미국인이 선호하는 50개 컬러는 아래 링크페이지에서 확인 가능

   · www.crayola.com/colorcensus/americas_favorites/index.cfm

 

미국인이 좋아하는 톱10 컬러

1. 블루

힘·명예·지혜·충성

2. 세룰리안 블루

차분함·휴식

3. 퍼플

존엄·명예·부유

4. 다크 블루

자신감·안전

5. 아쿠아마린 블루

평온·부드러움

6. 캐리비안 그린

신선함·시원함

7. 페리윙클 블루

순수·무한·평화

8. 데님 블루

편안함·휴식·신뢰

9. 시리스 퍼플

매력·위트·치료

10. 블리자드 블루

시원함·순수·믿음

주 : 컴퓨터 모니터에 따라 실제 컬러와 다르게 보일 수 있음.

자료원 : Pantone, Crayola 홈페이지

 

 ○ 미국의 지역별 선호 컬러 차이

  - 서부 샌프란시스코처럼 안개가 자주 끼는 지역에서는 회색계통을 선호하지 않음.

  - 동남부 마이애미 등 연중 뜨거운 햇빛에 덥고 습한 지역에서는 시원한 그레이가 인기컬러임.

 

 ○ 교육수준에 따른 컬러 선호도 차이

  - 일반적으로 교육수준이 높을수록 정교하고 블랙 셰이드가 섞인 복잡한 컬러 선호

  - 반면, 교육수준 또는 소득수준이 낮을수록 단순하고 순수한 컬러 선호

 

□ 변화하는 컬러 인식

 

 ○ 전자제품, 가전, 패션제품 : 자신의 개성을 보여줄 수 있는 컬러 선호

  - 자주 소지 또는 사용하거나 남에게 잘 보이는 전자제품 등에는 자신만의 개성을 표현하려는 욕구가 커지면서 제조사들은 다양한 멀티플 컬러 제품을 출시해 소비자 선택폭을 넓히고 있음.

 

다양한 컬러로 출시된 히트상품

애플 아이팟

펜디 바게트백

키친에이드 블렌더

자료원 : 업체 및 제품 딜러 홈페이지, colourlovers.com

 

 ○ 미용용품, 실내인테리어 : 친환경에 대한 관심 높아져, 그린 등 내추럴 컬러 인기

  - 재료의 느낌을 그대로 살리고 인공느낌이 없는 그린, 베이지, 브라운 톤 사용 높아

 

  

자료원 : 업체 홈페이지, apartmenttherapy.com

 

 ○ 경기침체 영향으로 원색 선호

  - 불황은 소비자 컬러 선호도에 영향을 미침. 호황기에는 눈에 띄지 않는 중간색 선호도가 높았으나, 최근 소비자들은 원색 등 구매효과가 뚜렷하고 기분이 전환되는 컬러를 선택

 

 ○ 한편 기업이나 제품 이미지가 거꾸로 컬러 인식을 바꾸는 경우도 발생

  - 사례 : 스타벅스의 브라운 컬러

   · 수 년간 미국인들에게 브라운은 나무와 먼지를 연상시키는 지루한 느낌의 컬러였음. 그러나 1990년대 후반 스타벅스의 성공적인 컬러 사용에 더해 로맨틱한 영화 ‘Chocolat’의 영향으로 고급스러운 취향을 대변하는 매력적인 컬러로 인식 변화

 

□ 제품별 컬러 선호도 및 컬러 동향

 

구분

미국

소형생활가전

포인트용 컬러 선택

자동차

변화 없음.

전자제품
(컴퓨터, 카메라 등)

개성을 표현할 수 있는 멀티플 컬러.

아이팟 영향으로 화이트 선호 증가

미용제품

그린, 베이지 등 내추럴 컬러. 또는 톡톡 튀는 원색

실내 인테리어(침구류 등)

그린, 베이지, 브라운 등

 

 

자료원 : Fortune, Pantone, Crayola, U.S. News, colourlovers.com, apartmenttherapy.com, 업체 홈페이지, KOTRA 뉴욕KBC 보유정보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미국] 히트상품, 컬러로 말한다)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