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중국 창춘 프리미엄 소비재 유통망 탐방기

  • 현장·인터뷰
  • 중국
  • 창춘무역관 왕설
  • 2022-06-30

창춘 최고 수준의 프리미엄 수입 소비재 유통망 Suntree Supermarket

전 세계적인 한류 콘텐츠 인기, 한국 소비재에 대한 소비자 관심 재확산 계기

코로나19 장기화로 억제된 소비자, 감성소비를 중시하는 경향 두드러져

창춘 대표 고급 주상복합 쇼핑단지 Livon Plaza

 

창춘시 중심 소재하고 있는 Livon Plaza(力旺广场, 리왕광장)는 길림성 최대 부동산 개발회사인 리왕그룹에서 개발한 주상복합 쇼핑 단지이다. Livon Plaza는 쇼핑몰과 오피스 구역으로 구분되어 있고, 영화관, 식당, 푸드코트, 슈퍼마켓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특히 Livon Plaza 인근에는 창춘일호원(长春壹号院), 파크 레지던스, 텐안쥔팅 등과 같은 고급 아파트단지들과 도보권으로 연결돼 있다. Livon Plaza 내부에 위치하고 있는 Suntree Supermarket은 이러한 입지적 특성을 반영해 중고급 소비자들을 타깃으로 운영되는 프리미엄 소비재 유통망이다.

 

<Livon Plaza 외경 및 조감도>

external_image

[자료: Livon Plaza 홈페이지]


프리미엄 소비재 유통망 Suntree Supermarket (太阳树精品超市, 태양수 슈퍼마켓)

  

<Suntree Supermarket 개요(太阳树精品超市, 태양수 슈퍼마켓)>

기업명

태양수 프리미엄 슈퍼마켓 太阳树精品超市

Sun Tree High Quality Supermarket

대표

韩长乐

개점

2016

매출

9000만 위안(2021)

종업원수

50여 명

모기업

리왕그룹(力旺集团, 자본금 4억9000만 위안)

소재지

길림성 창춘시(吉林省 长春市 朝阳区 前进大街 力旺广场)

취급품목

식품, 생활용품, 화장품, 영유아용품, 와인, 주류 등

참고사항

창춘시에 2개의 매장 운영 중. 부동산기업 리왕그룹의 직영 자회사로서 리왕그룹에서 개발한 최고급 주거단지에 소재, 해당지역의 고소득 입주민들이 주된 타깃 소비층

[자료: KOTRA 창춘 무역관 자체 정리]

  

<Suntree Supermarket 매장 전경>

external_image

[자료: Livon Plaza 홈페이지]

  

프리미엄 소비재 유통망인 Suntree SupermarketLivon Plaza(力旺广场, 리왕광장) 1층에 소재하고 있는데 인근 고급 주택단지 등에 거주하는 중고 소득 계층을 타깃으로 하고 있다. 매장은 미국, 호주, 프랑스, 이탈리아, 일본, 한국 등 다양한 국가들에서 수입된 와인, 맥주, 사케, 치즈, 신선우유, 간식류, 주방용품 및 가전 등을 비롯하여 다양한 유기농 과일 및 채소들이 깔끔하게 진열돼 있다. 수입제품의 종류나 판매 규모 등에 있어 길림성 최대 규모이다. 한국 브랜드로는 농심, 오리온, CJ, 풀무원, 동원, 오뚜기, 서울우유, 진로하이트 등이 입점해 있으나 일본 제품에 비해서는 제품의 종류나 비중이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다.

 

KOTRA 창춘 무역관에서는 Suntree Supermarket을 직접 방문하여 창춘의 유통시장 현황과 한국 제품의 진출 기회 등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Suntree Supermarket에서는 최근 들어 한국의 문화나 상품에 대한 소비자 관심이 피부로 느껴진다고 하며, 경쟁력있는 한국 제품들을 새로 개발하여 입점시키고 한국 상품문화 주간 등과 같은 판촉 사업도 기획 중이라고 한다.

 

Suntree Supermarket 관계자 11

 

Q1) 창춘의 리테일 시장(소비재 유통망)을 평가한다면?

A1) 최근 2년여 동안 리테일 시장에서 가장 큰 화두는 코로나19이다. 코로나19 충격, 방역통제 그리고 통제에 따른 경기 위축 등으로 소비자들은 과거에 비해 이성적인 구매행위를 지향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라이브커머스를 통한 판매, 팝업 스토어 성격의 대형 창고 할인 등과 같은 신유통이 리테일 시장에서 중요한 부분으로 등장하였다. 이 때문에 전통적인 점포형 매장들의 이윤 공간도 점차 줄어드는 양상이다.

 

Q2) 그렇다면 소비재 유통 시장은 더욱 어려워지고 있는 것인지?

A2) 코로나19 여파로 리테일 시장도 어려움을 겪고는 있지만 요식업이나 서비스업 등과 비교한다면 오히려 피해가 크지 않다고 하는 편이 정확하다. 신유통의 보편화로 인해 범용 제품들의 가격 경쟁이 치열해진 것 만큼이나 소비자들의 수요가 더욱 세분화되고 다양화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저렴한 제품만을 찾는 소비자도 많지만 가격보다는 취향과 선호를 중시하는 소비자들도 늘어나고 있다.

 

Q3) 취향과 선호를 중시한다는 것은 구체적으로 어떤 의미인지?

A3) "감성소비"라고 할 수 있다. 창춘과 같은 동북3성은 일선 대도시들에 비해 보수성도 강하고 전반적으로 소득수준도 낮아 이른바 가성비가 중요한 시장이었다. 지금까지의 창춘의 리테일 업계에서는 다양한 상품을 진열하는 것과 최소한의 품질이 보장되는 합리적인 가격을 제시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해왔다. 하지만 코로나19 이후부터는 우리 매장을 찾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고 매출도 꾸준히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이는 수입제품, 유기농, 친환경 등과 같은 제품 등의 수요가 과거에 비해 증가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밖에도 주차의 편리성이나 깔끔하고 품격 있는 매장 환경, 친절하고 신속한 물품 계산 등과 같은 고객이 매장을 방문하면서 경험하는 소비 경험의 품격도 중요한 경쟁력 중 하나로 생각된다.

 

Q4) 프리미엄 슈퍼마켓의 성장성은 어떻게 보는지?

A4) 창춘의 프리미엄 슈퍼마켓은 1~2선 도시들에 비한다면 아직은 걸음마 단계라고 할 수 있는데, 이 점에서 미래가 매우 유망하다. 경제발전과 소비수준의 향상은 필연적으로 상품 소비에 있어 고급화나 다양화 방향의 발전을 가속화시킬 것인데, 소비의 고급화는 품격 있는 소비 경험으로 귀결된다고 생각한다.

 

Q5) Suntree Supermarket(태양수 프리미엄 슈퍼마켓)의 경쟁력으로는 어떤 것을 꼽을 수 있는가? 

A5) 태양수 프리미엄 슈퍼의 입지와 포지셔닝이라고 할 수 있다. Livon Plaza라고 하는 고급주상복합단지에 위치하고 있고 인근에 고급 아파트 단지들을 도보권으로 연결하고 있다. 또한 개점 이후 7년간 쾌적한 쇼핑 환경과 수준 높은 제품들을 취급하며 프리미엄 슈퍼마켓 이라는 확고한 평판을 갖추고 있다.

 

Q6) 한국 제품 장춘 시장이나 Suntree Supermarket에서 평가는 어떠한지, 한국 제품에 대한 조언이 있다면? 

A6) 한국 제품은 전반적으로 인기가 있는 편이고 판매 상황도 상당히 안정적이라고 할 수 있다. 무엇보다 최근 들어 한국의 드라마나 대중음악 등이 전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데, 이러한 영향으로 한국 제품들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도가 다시 높아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반면, 다수의 현지 소비자들은 여전히 가격에 민간한 편인데, 최근 수년간 엔저 영향으로 한국 제품 대비 가격도 저렴한 일본 제품들이 늘어나고 있는 점은 극복해야 할 과제로 생각된다.

 

Q7) Suntree Supermarket에서 특히 관심을 두고 있는 수입 제품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A7) 뷰티나 간식류, 주류, 음료류 등은 항상 새로운 제품들을 찾고 있는 품목군들이다. 그중에서 한국산 뷰티 제품류, 간식류 등에 더 큰 관심을 두고 있다.

 

<Livon Plaza 상가 및 식당가>

external_image

[자료: Livon Plaza 홈페이지]

 

시사점

 

2022년 상반기 코로나19가 중국 전역에서 산발적으로 확산되면서 중국 정부는 전염병 확산 억제를 최우선으로 하는 통제를 펼치고 있으며, 이는 서비스업은 물론 제조업 등 경제 전반에도 큰 타격을 주고 있다. 리테일 업계에서는 방역통제가 장기화가 고가 제품 선호, 소비 경험 중시 등과 같은 소비 패턴 변화로 이어지고 있다고 평가하고 있다.

 

최근 한국의 다양한 문화와 콘텐츠들이 전 세계적인 주목을 받으면서 한국 상품이나 문화에 대한 현지의 관심도 크게 높아지고 있다. 동북지역은 한국과 지리적으로도 가깝고 인적 교류도 매우 활발한 지역으로 한국 제품이나 문화에 대한 이해와 수용이 높은 지역이다. 프리미엄 소비재 유통망을 통해 중고 소비자 계층을 겨냥한 고급 소비재 시장 개척이 유망한 시점이다.

 

KOTRA 창춘 무역관에서는 Suntree Supermarket과 협력하여 한국 우수상품 입점지원 사업을 준비해 오고 있다. 특히 올해는 한중수교 30주년 계기를 맞아 다양한 문화 체험행사도 병행할 예정으로, 행사 참여를 통해 소비자들과 직접 만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생각되는 바, 경쟁력 있는 기업들의 많은 참여를 기대해 본다.

 

 

자료: Livon Plaza 홈페이지, KOTRA 창춘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중국 창춘 프리미엄 소비재 유통망 탐방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