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2022 PLMA 세계 프라이빗 라벨 전시회 참관기
  • 현장·인터뷰
  • 네덜란드
  • 암스테르담무역관 이혜수
  • 2022-06-16
  • 출처 : KOTRA

포스트 팬데믹 시대의 프라이빗 라벨 시장 변화

유럽 프라이빗 라벨 시장에서의 한국 기업의 가능성 점검

PLMA 프라이빗 라벨 전시회는 1986년부터 매년 개최돼 올해로 37번째를 맞는 행사이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작년 온라인으로 개최한 이후 다시 오프라인으로 돌아왔다.

 

<전시회 개요>

전시회명

PLMA 프라이빗 라벨 박람회(PLMA’s World of Private Label)

기간

20225월 31일 ~ 61일(2일간)

장소

암스테르담 RAI 전시장

전시 품목

프라이빗 라벨로 유통되는 전 품목

연혁

1986년 첫 개최, 올해 37번째 행사

전시분야

Food & Health(식품, 음료, 건강식품)

Beauty & Cosmetics(미용, 화장품)

Household Products & Housewares (생활, 가정용품)

Pet Products(애견용품)

참가업체

70개국 2,500개사

규모

42,000s/m, 15개 전시홀

주관기관

RAI Amsterdam

웹사이트

https://www.plmainternational.com/

[자료: 전시회 웹사이트]

 

전시회 소개

 

PLMA는 1979년 설립된 비영리기관으로 우리나라에서는 흔히 ‘자체 브랜드 상품’이라고도 불리는 프라이빗 라벨 상품의 홍보와 발전을 위해 설립되었으며 전 세계 4,400개 이상의 다양한 기업이 회원으로 등록되어있다. 첫 박람회는 1980년 미국에서 시작되었으며, 유럽에서는 1986년 처음 개최한 이래 올해로 37번째를 맞이했다. 해당 전시회는 세계 최대 프라이빗 라벨 행사로 명성이 높으며 국내 기업들도 꾸준히 참여하고 있다. 전시 분야는 크게 식품 및 비식품 소비재로 나뉘며 식품·음료, 미용·화장품, 생활·가정용품, 애견용품으로 구성된다.

 

올해 전시회는 코로나 여파로 작년 12월 온라인으로 진행된 후, 다시 오프라인으로 개최되었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있으며 70개국 약 2,500개 업체가 참가하여 코로나 이전인 2019년도(71개국 2,697개 업체)와 견줄 만큼 열띤 현장 열기를 느낄 수 있었다.

 

<전시장 입구>

[자료: KOTRA 암스테르담 무역관 촬영]

 

주요 콘텐츠 구성

 

ㅇ 주 전시장(Trade Show Floor)

 

홀 구역은 중앙의 PLMA 아이디어 슈퍼마켓(PLMA Idea Supermarket)을 기점으로 좌측으로는(Hall 8-Hall 12) 비식품 섹션, 우측(Hall 1-Hall7)에는 식품 섹션을 배치했다. 업체들은 개별적으로 혹은 국가 파빌리온을 통해 부스를 운영했다.

 

<전시장 구성>

[자료: KOTRA 암스테르담 무역관 촬영]

 

PLMA 아이디어 슈퍼마켓(PLMA Idea Supermarket)

 

식품 전시장과 비식품 전시장을 잇는 ‘라이 엘리시움(RAI Elicium)’이라고 이름 붙인 공간에는 전 세계 60개 이상의 소매업체에서 만든 수백여 가지의 혁신적인 제품들이 전시되었다. '버려지는 포장제 최소화(Anti-Waste)’ 코너, 고객 편의성을 추구하는 ‘파우치 포장 와인(Wine in Pouch)’ 및 ‘유기농, 식물기반 음식(Organic, Plant-Based Food)’ 등의 코너가 있었다.

 

<식품 전시 모습>

[자료: KOTRA 암스테르담 무역관 촬영]

 

2022 프라이빗 라벨 우수제품 시상(2022 International Salute to Excellence Awards)

 

아이디어 슈퍼마켓 코너의 일부는 ‘2022 PLMA International Salute to Excellence Awards’에서 수상한 소매제품 전시코너로 꾸몄다. 해당 쇼케이스는 42개국 400개 전시업체가 제출한 총 500여개 제품이 8개 카테고리로 나뉘어 구성되어 있었다.

 

<아이디어 슈퍼마켓 코너(1)>

[자료: KOTRA 암스테르담 무역관 촬영]

 

<아이디어 슈퍼마켓 코너(2)>

[자료: KOTRA 암스테르담 무역관 촬영]

 

ㅇ 프리쇼(Pre-show) 세미나

 

공식적인 전시회 시작을 하루 앞둔 5월 30일에는 유통업계와 프라이빗 라벨 시장의 트렌드에 대해 전문가들의 세미나가 진행돼 국가별 최신 프라이빗 라벨 상품의 트렌드, 포스트 팬데믹 고객 행동 변화 예측 및 올해 유럽 식료품 마켓에 대한 인사이트에 대해 다루었다.

 

<세미나 주제>

 

[자료: PLMA 공식 웹사이트]

 

2022년 PLMA 전시회 공식 테마는 “연결하고, 자라고, 제공하고(Connect, Grow, Source)”

 

ㅇ 특별 식이요법과 개인선호를 반영한 다양한 제품군

 

이번 PLMA 전시회에서는 무설탕, 락토프리, 글루텐프리, 할랄푸드, 파라벤프리(무방부제), 비건, 채식 등 건강한 식재료 및 특정 식이 수요를 반영한 제품들이 다양하게 눈에 띄었다. 이런 키워드들은 PLMA 웹페이지에서도 제품 검색란 필터의 품목군으로 사용될 만큼 전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다.

 

<특정 식이 수요를 반영한 식품>


 [자료: KOTRA 암스테르담 무역관 촬영]

 

ㅇ 지속가능한 포장 움직임 확산

 

친환경 식재료를 추구하는 트렌드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포장 재질을 선정할 때에도 환경오염을 최소화하려는 기업들이 많이 보였다.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쿡(Cook)사의 썩는 쓰레기 봉투(Non-plastic Composable Trash Bag), 파필론(Papillon)사의 종이 재질 애견사료 포장, SEM사의 재활용 접시 등이 있다. 특히, 물티슈 제품 제작을 전문으로 하는 국내업체인 한울(Hanul)사는 레이온 소재 생분해 물티슈(Biodegradable Wet Wipes) 및 변기에 바로 내릴 수 있는 아기용 물티슈(Flushable Baby Wet Wipes)를 선보였으며, 물티슈 뚜껑도 소비 후 재활용이 가능한 폴리카보네이트 재질(PCR LID)로 만들어 차별화 전략을 선보였다.

 

<지속가능성을 강조한 제품>

[자료: KOTRA 암스테르담 무역관 촬영]

 

ㅇ 신제품과 출시를 앞둔 상품의 테스트 베드

 

이번 전시회를 통해 참가 기업들은 신제품이나 정식 출시 전 고객들의 반응을 파악하고 개선점을 도출하는 기회를 찾기도 했다. 마스크팩 및 클렌징 티슈 사업을 주력으로 하는 에드윈코리아(Adwin Korea)는 올해 처음 애견용 제품군으로 확장하였고 강아지 칫솔 대용 덴탈 와이프(Dental Wipes)를 출시하여 이번 전시회에서 많은 문의와 관심을 받았다고 전했다. 또한 덴탈 와이프의 비닐 포장 대신 자연친화적 패키징에 대한 방문객의 제안 등 추후 신제품 개발 시 참고할 수 있는 현장 의견을 접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그 외에 비건 식품 전문 기업인 네페리(Nefeli)사는 올해 신규 출시한 락토프리 및 글루텐프리 제품의 시식 코너를 마련해 샘플을 제공했다. 김 제조 국내업체인 삼해(Samhae)사는 방문객을 대상으로 출시가 임박한 김 스프레드 제품 시식을 돕고 설문지를 받아 반응을 살폈다.


                                                                            <신규 출시 라인 시식 및 평가코너>           <칫솔 대용 애견 덴탈 와이프>

[자료: KOTRA 암스테르담 무역관 촬영]

 

ㅇ 국가별 특색 있는 국가관 구성을 통해 기업 및 제품 홍보 시너지 창출

 

식품관 및 비식품관 모두에서 각 국가별 특색있는 제품들을 모아놓은 파빌리온 구성을 쉽게 확인할 수 있었다. 구성 국가로는 독일, 아일랜드, 이탈리아, 튀니지, 스위스, 벨기에, 세르비아, 베트남, 핀란드, 터키 등이 있으며 이를 통해 참가업체들은 국가를 대표하는 제품들을 방문객들에게 한 눈에 소개할 수 있으며, 소규모 및 신생 업체들도 함께 주목 받을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했다.     

    

<국가관 구성 모습(1)> 

[자료: KOTRA 암스테르담 무역관 촬영]

 

<국가관 구성 모습(2)>

 [자료: KOTRA 암스테르담 무역관 촬영]

 

한국 기업 참가 동향 및 업체 인터뷰

 

한국 참가기업은 총 12개사로 모두 개별 참석했고 작년 전시회 대비 참가 업체 수는 2개사가 증가했다. 한국 참가기업의 60%는 식품 및 음료 업체, 40%는 비식품 소비재 업체였으며 기업들은 공통적으로 이번 박람회를 통해 제품 및 시장 트렌드를 파악하고 바이어를 직접 만날 수도 있어 납품 및 시장 진출 가능성을 높이려는 기대를 갖고 있었다.

 

제품의 희소성을 주요 경쟁력으로 내세우는 국내 업체들은 방문객의 이목을 끌어 홍보효과를 극대화했다. 김서림 방지용 안경클리너 및 용액을 전문으로 생산하는 기업인 나노코웨이는 전시장에서 방문객을 대상으로 일대일 시연을 했다. 기업 담당자는 제품의 부피가 작고 가벼워 항공 운송이 가능한 강점으로 팬데믹 시기에 마스크 착용이 대폭 늘면서 동사 제품 주문이 폭발적으로 증가했다고 전했다.

 

또한 칫솔모에 치약이 코팅된 칫솔 생산을 주력으로 하는 가디언 앤젤사는 최대 3~5회까지 사용 가능한 일회용 칫솔의 편의성을 앞세워 최종적으로는 유럽 내 호텔 및 병원 비즈니스 진출을 목표로 하고 있음을 밝혔다.

 

<김 서림 방지용 안경 클리너(나노코웨이)>

[자료: KOTRA 암스테르담 무역관 촬영]

 

<칫솔모에 치약이 코팅된 일회용 칫솔 제품(가디언 앤젤)>

 

[자료: KOTRA 암스테르담 무역관 촬영]

 

한편 최근 유럽에서 꾸준한 관심을 통해 성장 추세를 보이는 국내제품으로 단연 김을 꼽을 수 있다. 참가 업체들은 김이 스시롤 등을 통해 초기에 알려졌으며, 그 이후 반찬 개념보다는 스낵으로 포지셔닝 하는 전략을 통해 미국에서 영국으로 넘어온 이후 유럽에서도 점차 인기상품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현지 입맛을 겨냥한 다양한 맛을 개발하고 빵 등에 발라 먹을 수 있는 스프레드 형태의 신제품 출시 시도를 통해 지속적으로 비즈니스 확장을 모색하고 있다. 이번 전시회에 참가한 삼해사, 세화사 모두 유럽시장 진출에 가장 어려운 제약사항으로 국내보다 더 엄격한 유럽의 요오드, 카드뮴 관련 규정을 꼽았다.

 

화장품 산업 역시 유럽 내 케이뷰티(K-Beauty)에 대한 인식 확산과 함께 국내 제품의 품질 경쟁력이 뒷받침되면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마스크팩 및 클렌징 제품에 특화된 국내업체인 Adwin사는 커스터마이징 상품에 버금가는 다양한 제품 라인업을 최대 강점으로 설명했으며 유럽 진출 시에는 특히 동물 실험(Cruelty-free) 이슈 및 재활용 가능한 포장 또는 용기 사용에 유념해야 한다고 전했다. 최근에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로 인해 한국 화장품에 대해 높은 선호도를 보였던 러시아 시장 수출에 다소 영향이 있다고도 전했다.

  

<PLMA 2023 참가 한국 업체(12개 사)>

구분

업체명

주요 품목

1

Ace Farm Holdings

알로에·코코넛 음료

2

Adwin Korea Corporation

마스크팩, 핸드·풋·헤어·바디케어, 애견 덴탈 와이프

3

Cocodor Co., LTD

디퓨저, 향초

4

Dorco Co., LTD

면도관련 용품

5

Guardian Angel Co., LTD

치약, 칫솔, 일회용 칫솔, 치실

6

Hanul Co., LTD

가정용·아기용 물티슈

7

Nanoecoway Co., LTD

김서림 방지용액, 안경 닦이

8

OKF Corporation

알로에·탄산 음료 및 쥬스

9

Pureplus Co., LTD

알로에 및 코코넛 음료, 비타민 드링크

10

Samhae Commercial Co., LTD

, 김스낵

11

Sewha Seafood Co., LTD

, 김스낵, 김밥용 김

12

Skindaum Co., LTD

마스크 패치

[자료: PLMA 공식 웹페이지]

 

<한국 참가기업 전경>

[자료: KOTRA 암스테르담 무역관 촬영]

 

향후 전망

 

올해 PLMA 전시는 건강과 지속 가능성의 관점에서 최신 소비자 트렌드를 반영했다. 실제 전시장에서도 환경친화적인 제품, 무첨가 및 유기농 식재료, 공정 무역 등이 제품 및 부스 전반에서 주를 이뤘다. 시장조사기관 닐슨(Nielsen) 조사에 따르면, 2022년 4월 기준 유럽 국가별 전년 동기 대비 프라이빗 라벨 제품의 매출액 점유율은 대부분 증대되었다. 체코가 3.9%로 가장 큰 점유율 증가율을 보였으며 네덜란드는 0.1% 증가했다. 2008년 금융위기와 2012년 유럽 금융위기 당시 시장점유율이 평년 대비 보다 많이 성장한 것으로 봤을 때, 경제위기는 비교적 가격이 저렴한 프라이빗 라벨 제품에 호재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올해에도 팬데믹과 전쟁으로 구매력 저하가 우려되는 가운데 유럽 시장 점유율을 1% 가량 늘려 나갈 것으로 전망했다.

 

<전년 동기비 유럽 국가별 프라이빗 라벨 제품 시장점유율 변화(2022년 4월 기준)>

[자료: Nielsen]

 

<2005년 이후 프라이빗 라벨 제품 시장 점유율 변화(EU 17개국)>

[자료: Nielsen]

 

PLMA 프라이빗 라벨 전시는 매년 한 차례씩 개최된다. 내년 암스테르담 전시회(Amsterdam Trade Show)는 20235월 23~24일 양일간 개최 예정이며, 시카고 행사(Chicago Trade Show)는 올해 1113~15일 개최 예정이다. 전시 참가를 희망하는 우리 기업은 아래 연락처를 참고하기 바란다.

 

 ㅇ (PLMA 홈페이지) www.plmainternational.com/

 ㅇ (PLMA Amsterdam Trade Show 2023) www.plmainternational.com/general-information  

 ㅇ (PLMA Chicago Trade Show 2022) www.plmainternational.com/us-show/exhibiting/general-information

 

 

작성: KOTRA 암스테르담 무역관 신지은

자료: plmainternational.com, PLMA Yearbook, KOTRA 암스테르담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2022 PLMA 세계 프라이빗 라벨 전시회 참관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