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루마니아 화장품 수입상 인터뷰
  • 현장·인터뷰
  • 루마니아
  • 부쿠레슈티무역관 허진학
  • 2022-05-25
  • 출처 : KOTRA

온라인 마켓팅을 활용한 시장 진입 및 확대 방안 고려

한류의 영향으로 지난 몇년간 현지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한국산 화장품을 루마니아 시장에 판매하고 있는 Fragra Design (SHOP이름: SOLE)사 구매담장자인 T씨를  만나서 현재 루마니아 시장 상황 및 한국산 제품 경험 및 제언 등에 대한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Fragra Design사는  루마니아 내 뷰티 관련 대형 디스트리뷰터 및 리테일사 중 하나로 향수, 화장품, 가방, 시계, 선글라스 등 유명 제품을 취급하고 있다. 동사는 오프라인 매장 뿐만 아니라 온라인 스토어(www.sole.ro)에도 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동시에 약국체인, 온라인 채널, 뷰티샵 등에도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특히 2020년 이후부터 매출이 급증하고 있다.  


해당 업체의 온·오프라인 스토어에서 취급하고 있는 한국제품은 다음과 같다.  



<Fragra Design사에서 취급하는 한국제품>


[자료원Fragra Design사 제공]



루마니아 화장품 및 퍼스널케어 제품 시장 현황

 

2020년 루마니아의 화장품 및 퍼스널 케어 제품의 시장 규모는 코로나로 인해 전년대비 2% 줄어든 약 15.6억 유로 규모로 알려져 있다. 2021년부터 코로나 영향으로 회복되기 시작하여 지금은 시장규모가 계속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2020년 기준 루마니아 1인당 화장품 및 퍼스널 케어 제품 월 평균 소비금액은 대략 18.5 유로 정도로 다른 동유럽국가인 체코나 크로아티아와 비슷한 수준이다.

 

코로나로 인한 경제침체로 루마니아 화장품 시장은 고가 제품에서 필수적이고 저가 제품으로 우선 순위가 바뀌었고 이로 인해 많은 소비자들이 프리미엄 제품에서 대중적인 제품으로 수요가 전환되었다. 또한 코로나로 인해 위생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샤워 관련 제품들이 인기를 얻고 있는 반면 외부활동이 줄어들어 선케어 및 색조화장품의 수요가 급감하였다.

 

최근들어 루마니아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인식 제고로 인해 피부 건강에 대한 관심도 높아져 합성 화장품 탈피, 천연재료로 된 화장품 인기가 높아지고 있으며 뷰티 살롱 등에 사용되는 고가 전문 화장품들이 가정에서도 사용하기 시작하는 등 최근들어 이들 분야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루마니아 화장품 시장은 대부분 수입제품 제품이 유통되고 있는데 L’Oreal, Coty Cosmetics, Avon, Oriflame 등이 가장 유명하며 이들 브랜드의 많이 팔리는 분야는 색조화장품과 스킨케어 제품이다. 동시에 최근들어 더마토 화장품의 수요도 증가하고 있는데 이 분야는 다른 유럽시장과는 달리 Vichy, Bioderma, La Roche-Posay, Avène 등 소수 프리미엄 브랜드에 좌우되고 있으며 이들 브랜드 제품들은 TV 광고 강화 및 대형 체인점을 판매망 확충 등을 통해 시장 지배력을 유지 및 확대하고 있다.

 

그 외 코로나 이후 주요 온라인 판매 채널에서도 화장품이 많이 팔리고 있는데 유명 온라인 판매망으로는 www.notino.ro, www.emag.ro , www.elefant.ro , www.farmaciatei.ro 등이 있으며 블랙프라이데이 등 특정 할인 기간에 온라인 판매가 급증한다.

 

참고로, 화장품을 포함한 루마니아 HS CODE 3304류 수입시장 규모를 보면  다음과 같다.

 

(HS CODE : 33049 - Beauty or make-up preparations and preparations for the care of the skin, incl. sunscreen or suntan preparations (excluding medicaments); manicure or pedicure preparations)


 <루마니아 HS CODE 3304류 수입시장>

(단위: US$ 10,000, %)

 

순위

교역국

2019

2020

2021

21/20 증감률

 

총계

22,563

23,049

26,096

13.2

1

프랑스

4,885

4,079

4,926

20.8

2

독일

2,655

2,405

3,339

38.8

3

체코

1,704

2,670

2,965

11.0

4

폴란드

2,783

2,381

2,808

17.9

5

이탈리아

2,360

2,124

2,605

22.6

6

헝가리

1,883

1,873

2,310

23.3

7

중국

415

507

876

72.8

8

스페인

782

583

850

45.8

9

네덜란드

435

460

719

56.3

10

한국

195

493

616

24.9

[자료원: 2022 IHS Markit]

 

바이어 인터뷰 내용

 

Q1. 루마니아 화장품 시장에 전망과 최근 트렌드는 무엇입니까?

 

A1. 저의 생각으로는 루마니아 화장품 시장은 아직 서유럽 시장에 비교해 시장규모는 작지만 루마니아 소득증가로 인한 성장 가능성이 충분하다고 생각됩니다. 현재 루마니아 시장은 Farmec, L’Oreal, Avon 등의 제품들이 하이퍼마켓, 슈퍼마켓, 직접 판매 등을 통해 가장 많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저희들이 소매 판매에서 직면하는 가장 큰 어려움은 하이퍼마켓과 슈퍼마켓에서 판매되는 제품 수를 제한하여 가격과 품질에 경쟁력을 가진 다른 제품들이 판매되지 못하고 있어 소비자들에게 잘 알려지지 못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2021년부터 인지되고 있는 루마니아 시장내 최근 트랜드는 비건 화장품, 비건 헤어케어 제품 등 천연 및 친환경 제품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져 이들 분야에 Panseea(www.panseea.ro), Sabio Cosmetics (www.sabiocosmetics.ro), Iehana (www.iehana.ro) 등 새로운 업체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코로나 이후 온라인 판매가 급증하고 있어 이 경로를 통한 판매가 계속 증가될 것 입니다.

 

Q2. 어떻게 한국업체와 거래하게 되었습니까??

 

A2. 우리 회사는 최신 세계 동향 및 기술 동향을 따라가기 위해 10년 전부터 중요한 국제 전시회에 참가하고 있습니다. 우리 파트너들로부터 한국산 화장품이 미국시장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다는 것을 들었으며 곧 유럽에도 한국산 화장품의 인기를 얻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후, 유럽 전시회에서 한국산 제품을 만나게 되었고 만나자마자 한국 제품의 기술력과  잠재력을 인식할 수 있습니다.

 

2016년 루마니아 시장에 한국산 화장품 첫 수입을 시작하였는데 처음에는 소수 몇개 브랜드로만 시작하였습니다. 지금은 20개가 넘은 한국 회사들과 직접 거래를 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더 확대할 계획입니다.

 

Q3. 귀사의 제품을 시장 내 어떻게 판매하고 홍보하고 있습니까?

 

A3. 우리는 주로 온라인 샵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직접 판매하고 있으며 오프라인 샵도 몇개 운영하고 있습니다. 동시에 pharmacy chainsbeauty shops에 납품을 하고 있습니다. 제품 홍보를 위해서 피부과 의사나 블로거를 이용하고 있는데 블로거 활용이 현재 가장 효과적인 프로모션 전략입니다. 동시에 제품 홍보행사를 시행하여 샘플 등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한국산 화장품의 경우 처음에는 우리 회사 온라인 샵을 통해 판매를 시작하고 일정 정도 판매가 진행되면 루마니아 전역으로 판매망을 확대하고자 합니다. 예를들어 드럭스토어 체인, 약국, 뷰티샵 등에 한국산 화장품 코너를 운영하여 소비자들에게 샘플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적극적으로 홍보할 것이며 동시에 우리회사의 온라인 판매도 강화할 것입니다.

 

Q4. 한국산 제품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며 수입하는데 어려운 점은 무엇입니까?

 

A4. 개인적으로 한국산 제품을 사용하고 좋아합니다. 제품에 대한 개인적인 믿음이 없다면 시장에서 성공할 수 없습니다. 한국산 제품들은 새롭고 창조적인 컨셉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며 이 점을 루마니아 소비자들에게 알리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수입경험이 15년이상 되어 한국산 제품을 수입하는 데 특별한 어려운 점은 없지만 유럽 수입 규정에 대해 늘 주의를 기울이고 이를 우리 파트너와 공유해야 합니다.

 

Q5. 어떤나라가 한국제품과 주요 경쟁국입니까?

 

A5. 한국산 제품과 주요 경쟁국은 미국, 프랑스, 이탈리아 제품들입니다만 화장품 시장은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에 창의적이고 소비자들에 더 많은 헤택을 줄 수 있는 제품이여야 시장경쟁력을 가질수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들어 루마니아 제조업체들이 고품질의 제품을 생산을 시작하고 있어 루마니아 제조업체들도 향후 경쟁업체가 될 수 있습니다.

 

Q6. 한국 제품을 위한 홍보전략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A6. Facebook, Instagram 등을 이용한 온라인 프로모션이 한국산 제품을 홍보하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동시에 오프라인 샵에서 샘플을 제공하는 방법도 효과적입니다. 특히 젊은 층을 겨냥해서 인플루언서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Q7. 한국제품의 루마니아 시장 진출의 장벽은 무엇입니까?

 

A7. 한국제품의 시장 진출 장벽을 일반화해서 말하기는 어렵지만, 저의 경험으로 비추어 볼 때 새로운 시장 브랜드를 수입하고 론칭하기 위해서는 우선 어떠한 규제가 있는지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잘 갖추어진 홍보 자료를 통해 제품의 장점과 경쟁적 우위를 나타낼 수 있어야 합니다. 특히 한국 제품들은 가격대가 중-고가에 포함되는 제품이므로 루마니아 소비자들에게 제품의 장점을 잘 설명할 수 있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Q8. 한국기업에게 루마니아 시장진출을 위한 제언하고 싶은 바는 무엇입니까?

 

A8. 시장마다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현지 파트너를 잘 서포트해서 시장 진출을 위한 좋은 마켓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한국업체들이 루마니아 시장에 관심을 가지고 파트너를 잘 이해해야 합니다. 그리고 한국업체들이 제품을 잘 설명할 수 있는 프레젠테이션을  반드시 제공해야하며, 가능하다면 파트너의 현지 마케팅 활동을 지원해 줄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한국업체와 거래를 할때 의학적 자료와 다른 유럽에서(특히 있다면 루마니아 비슷한 동유럽) 제품을 홍보했던 예시를 요청합니다. 그리고 한국업체들이 유럽에 있는 중요 전시회에 참가하는 것을 권유합니다. 마지막으로 유럽인들이 좋아하는 포장을 채택했으면 합니다.

 


자료원: 바이어인터뷰, IHS Markit, KOTRA 부쿠레슈티 무역관보유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루마니아 화장품 수입상 인터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