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베트남의 디지털 전환 (2) 디지털 혁신 기업 성공 사례
  • 현장·인터뷰
  • 베트남
  • 하노이무역관 한아름
  • 2022-02-11
  • 출처 : KOTRA

디지털 플랫폼은 디지털 공간의 ‘소프트 인프라’로 간주되어 디지털 전환의 가치를 향상시킬 것

클라우드 거버넌스에서 디지털 전환이 두드러지는 분야는 금융 및 은행업, 운송-물류업 및 도·소매업

베트남 소프트웨어 IT 서비스 협회(VINASA) 2021 5 26 베트남 디지털 혁신의 (Vietnam DX Day 2021) 행사에서 국가 디지털 혁신 프로그램(National Digital Transformation Program) 우선순위 경제부문을 발표했다. VINASA 금융 건강 교육 농업 운송·물류 에너지 천연자원-환경 제조업의 8 핵심영역을 발표한 있다이후 2021 12 11 정보통신부(MIC) 올해로 번째를 맞는 국가 디지털 기업개발 포럼에서 VINASA 국가디지털 혁신 프로그램에서 선정한 8 분야에서 단계 나아가, 6 그룹, 35 분야 디지털 전환 플랫폼을 발표했다.

정보통신부가 국가 디지털 기업개발 포럼에서 선정한 6 분야 번째는 디지털 인프라 플랫폼이다. Microsoft 따르면 기업이 클라우드를 통해 이루고자 하는 기대치를 설정하고 기업의 업무 성과를 극대화 하는 것을 클라우드 거버넌스 (Enterprise Cloud Governance, ECG)라고 부른다. 베트남의 클라우드 거버넌스에서 디지털 전환이 두드러지는 분야는 금융 은행업, 운송-물류업 ·소매업이다. 이번 해외시장뉴스에서는 금융업과 ·소매업에서 디지털 전환이 두드러지고, 기존대비 사업을 확장시킨 현지 기업을 만나본다.



베트남 기업의 디지털 전환 성공 사례 1, 금융업,  SeA Bank Le Thu Thuy 대표 인터뷰


KOTRA 하노이 무역관은 SeABank Le Thu Thuy 대표와 서면으로 금융분야 디지털 전환에 대한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SeA Bank Le Thu Thuy 대표>


[자료: SeA Bank]




Q1. SeABank 대한 간략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A1. 1994년에 설립된 동남아상업주식은행(SeABank) 2021 9 기준 160 명의 고객, 4,000 이상의 직원, 180 이상의 지점을 보유한 베트남의 대표 주식상업은행 하나입니다. SeABank 개인·중소기업 대기업에 다양한 금융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고객중심의 전략을 통하여 베트남 은행업계의 리더로 자리매김했습니다. SeABank 신용평가기관Moody’s B1등급을 받았으며, 스위스의 Basel II 표준을 충족합니다.


<SeA Bank 온라인 디지털 뱅킹 플랫폼>

[자료: SeA Bank]


Q2. 디지털 전환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A2. SeABank 디지털 전환이 우리의 역동적인 발전을 뒷받침 하는 핵심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디지털 전환에 대한 인프라를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 하여 고객의 환경을 개선하고, 은행 운영을 최적화하는 첨단 인공지능 시스템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Q3. SeABank 디지털 전환을 위해 걸어온 길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를 해주십시오.

A3. 우리는 2005년부터 세계 최고의 은행 운영 시스템 하나인 스위스의 Temenos 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해 수백만 달러를 투자해 왔습니다. T24 Temenos 핵심 관리 소프트웨어를 도입한 이후, 2019 베트남 최초로 Temenos 최신 버전인 R18 시스템을 업그레이드 했습니다. 이를 통하여 생산성과 리스크 관리, 시스템 속도 안정성 모든 분야가 향상되었습니다. Temenos SeABank 광범위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금융시장에서 개인 기업고객에게 적합한 금융상품과 서비스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할 있게 해준 플랫폼입니다. 우리는 선진 디지털 전환 금융기술 선두 기업으로서, 인공지능(AI)은행 분야에서 베트남 금융환경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SeABank TIE III 국제기준에 근거한 데이터센터 구축 및 핵심 소프트웨어 조기 활용을 바탕으로 160만 명이 넘는 고객의 필요를 다각도로 분석하고 충족해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OTP토큰과 2채널 인증 솔루션을 포함한 신용 및 체크카드 보안 시스템을 다른 은행보다 먼저 도입하여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전자문서 교환 및 디지털 서명 국제 표준인증 (ISO 27001:2013, PCI-DSS)을 배포하고 있습니다.


Q4. 2021년 베트남 최우수 디지털 은행상 (The Best Digital Bank Vietnam 2021) 수상의 비결은 무엇인가요?

A4. 2021년 9월 16일 SeABank 는 아세안 역내 대표 B2B 비즈니스 매거진인World Business Outlook이 선정한 베트남 최우수 디지털 은행상을 받았습니다. 위에 설명한 디지털 전환을 위한 오랜 기간 동안의 노력 이외에도, 우리가 이 상을 수상한 결정적인 이유는 우리 은행이 베트남 현지 AI 로봇 및 시스템 선도 기업인 FPT의 AI 가상비서 솔루션을 도입한 최초의 은행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AI 가상비서 솔루션은 평균 대화 시간 120초 미만인 수천 건의 대화를 동시에 수행하면서 98%의 대화 성공률로 SeABank 디지털 혁신을 통한 최적의 솔루션임을 입증했습니다.   

 

Q5. 디지털 전환 전후로 가장 큰 변화는 어떤 부분이 있을까요?

A5. 금융업에서 디지털 혁신의 선두를 차지하기 위한 기술 투자의 결과로 전년 대비 디지털 고객 수 170% 이상 증가, 온라인 및 모바일 뱅킹 거래 건수 두 배 증가 및 수수료 수익이 114% 증대되는 결과를 낳았습니다.

 

Q6. 앞으로의 계획을 말씀해 주십시오.

A6. SeABank의 디지털 전환 전략은 크게 최신 인공지능(AI)기술의 적극적인 도입과, eKYC 자사전용 시스템 통합을 통하여 고객이 최적화된 디지털 솔루션을 사용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가진 핵심 인공지능 금융기술을 통해 검증, 인증 및 감독 운영, 은행 운영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시키고, 서류·지출·거래·신용관리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디지털 전환의 기본은 고객이라고 생각합니다. 고객의 사용 편의를 증대시키고 고객의 수익을 창출하는 것이 SeABank의 궁극적인 목표입니다. 



베트남 기업의 디지털 전환 성공 사례 2 소매업,  Bibomart CEO Trinh Lan Phuong 인터뷰


KOTRA 하노이 무역관은 Bibomart Trinh Lan Phuong 대표와 서면으로 소매분야 디지털 전환에 대한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Bibomart Trinh Lan Phuong 대표>

[자료: Bibomart, ICTVietnam]


Q1. Bibomart 창업 배경과 디지털 전환 성공 배경을 설명해 주십시오.  

A1. 저는 베트남에 있는 한 유럽NGO에서 일을 하며 사회생활을 시작했습니다. 그 후 세계은행(World Bank)의 고등교육 평가 프로젝트에 참여하였으며, Vietnammobile로 이직한 후에는 HR, 재무 등의 업무를 담당하였습니다. 이런 다양한 경험을 토대로 베트남에서 소매업의 잠재력이 크다는 것을 깨닫고 2006년 Bibomart를 창업했습니다. Bibomart는 0~6세 유·아동용품 소매 전문점으로 2017~2018년에 경쟁 업체를 월등히 앞서며 유아용품 소매 시장을 주도했으며 2021년 기준 전국 22개 성·시에 144개 매장을 두고 있습니다. 하지만 기존의 소매업 운영 방식으로는 발전이 힘들다고 생각하여 IBM 출신의 데이터사이언스 전문가와 아마존 출신의 물류 전문가 등 베트남계 외국인 전문가 두 명을 스카우트 하고, 월마트 출신 디지털 전환 수석 설계자도 영입했습니다. 유아용품 소매점이었던 Bibomart가 디지털 전환에 성공한 것은 바로 전문가들과 끊임없이 대화하고 더 나은 방향을 추구했기 때문입니다.

 

Q2. Bibomart의 디지털 전환에 대해서 소개해 주십시오.

A2. 디지털 전환은 조직 전체와 인재 운영 방식, 기업 운영 방식 등 기업의 모든 것을 변화시키는 혁신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제 회사는 기존의 단일 경영방식에서 벗어나 협력사, 고객 및 제조업체를 모두 연결하는 선순환의 생태계를 만들어야 합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리소스를 최적화하여 활용하기 위해서는 디지털 전환이 필수적입니다. 3년간의 준비 끝에 Bibomart는 완전한 디지털 전환을 이루었고 우리가 생각하는 수준의 시스템을 만들기 전까지는 Bibomart의 디지털 전환에 대해 외부에 발설하지 않았습니다. 과거에는 HR 운영 시스템이 노동 집약적이고, 힘든 작업이었다면, 지금은 모든 것이 최적화된 상태입니다. 인사 관리가 간소화되되면서 매장의 상품 공급망과 관련된 운영은 일일 최대 매출 달성 시간, 코로나19 유행 중, 뗏 기간에도 항상 최적화된 상태를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디지털 전환을 통한 공급망 최적화 덕분에 지난 2년간 베트남이 4번의 강한 사회적 거리 두기로 어려움을 겪는 동안에도 한 번도 재고 부족이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Bibomart 의 모바일 앱>

[자료: Bibomart, icon-technic.com]

 

Q3. 디지털 전환에서 중요하게 봐야 할 점은 무엇입니까?

A3. 기술은 큰 변화를 가져오지만, 동시에 더 크고 강력한 시장을 탐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디지털 전환은 중소기업을 경쟁에서 살아남게 하는 중요한 솔루션이지만, 천편일률적으로 적용되는 공식이 없습니다. 저는 디지털 전환에서 관리자와 경영자가 다음과 같은 3가지 질문에 대답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①왜 디지털 전환을 통하여 기업의 경영 성과를 개선하고자 합니까? ② 디지털 전환으로 인하여 기업이 얻는 이점이 있습니까? ③디지털 전환을 위하여 기업은 무엇을 바꿔야 합니까?

또한 디지털 전환을 시행하기 전에 기업이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정확히 분석하고 판단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무조건적으로 디지털 전환이 좋다고 해서 시행할 것이 아니라,  ,    ,  축이 필요합니다. 또한 디지털 전환 전후로 고객의 이익에 영향이 없어야 합니다.

 

Q4. 디지털 전환을 고려하는 기업에게 제언을 부탁합니다.

A4. 저는 기업이 디지털 혁신을 이룩하더라도 중요한 인재와 함께 동반 성장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Bibomart의 디지털 혁신 과정에서는 직원들이 가진 변화에 대한 두려움을 적절히 통제하고 분산시킬 수 있도록 직원들의 이야기를 많이 들어 주었던 것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디지털 전환 기술 플랫폼을 이해하고, 큰 그림을 그릴 줄 아는 사람들과 함께 세부사항을 논의해야 기업이 원하고자 하는 방향을 더 정확하게 끌고 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중소기업에서 디지털 전환을 고려할 때 시스템 최적화, 인적자원관리 간소화, 공급망 최적화 등은 기본적으로 염두에 두고 디지털 전환 전후에 기업을 함께 성장시킬 수 있는 직원들과 끊임없는 소통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사점

2021년 11월, 제3회 디지털기술기업 국가 포럼에서 팜 민 찐 총리는 디지털 혁신은 사람을 중심으로 사람을 섬기는 것이라고 발언한 바 있다. 또한 정보통신부(MIC) 관계자는 2021년 한 해 베트남에서 신규 설립된 디지털 기술 회사는 약 5,600개사로, 베트남의 누적 디지털 기술 기업은 총 6만 4,000개로 증가했으며, 디지털 기술 기업은 약 10만명 이상의 직원을 고용한다고 밝혔다. 정보통신부의 통계에 따르면 베트남의 디지털 산업은 2020년에 전년 대비 9% 이상 성장했으며, 이는 베트남 GDP 성장률의 3배에 이른다. 그러나 디지털 전환이 보편화 되고 가속화 된다고 해서 모든 기업에 적용 가능한 것은 아니다. 각 기업이 원하는 디지털 전환의 성과는 다를 수 있으며, 기업의 특성 별로 적용해야 하는 시스템과 디지털 전환의 비율도 다를 수 있다. 베트남 금융 및 소매업에서 디지털 전환의 선구자 역할을 하고 있는 두 기업 대표의 인터뷰를 통하여 진출을 희망하는 한국의 중소기업 역시 디지털 전환 적합성에 대해 진지하게 고려하고 기업운영, HR 관리, 공급망, 물류 운송, 재고 관리 등 모든 면에서 각 기업에 최적화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기를 바란다.

 

자료: 베트남 정보통신부 (MIC), ictvietnam, Vietnam Investment Review, SeABank, Bibomart 및 KOTRA 하노이무역관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베트남의 디지털 전환 (2) 디지털 혁신 기업 성공 사례 )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