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중국 현지기업이 들려주는 실리콘 업계 동향
  • 현장·인터뷰
  • 중국
  • 난징무역관
  • 2022-01-11
  • 출처 : KOTRA

중국 국가 정책으로 실리콘 원자재(DMC) 가격 변동 커져

향후 국제유가, 코로나19 등 역시 주의해야 할 것

 

중국의 유기 실리콘 생산량은 해마다 계속 증가하며 2021년 10월 기준 이미 약 187만 5000톤을 생산하며 2020년의 생산량을 뛰어 넘었다. 그러나 이와 별개로 2021년 4분기 중국의 유기 실리콘 가격은 롤러코스터를 탄 듯 9-10월 큰 폭으로 상승하였으나 11월을 기점으로 하락, 지금은 9월 이전 가격으로 안정화됐다. 이 같은 유기 실리콘 가격 변동의 구체적인 이유 및 추후 전망 등을 알아보기 위해 난징무역관은 현지 실리콘 업계 기업 인터뷰를 통해 이번 가격 변동에 대한 전문가들의 의견을 들어보았다.


<중국 유기 실리콘 생산량 및 증가율(2017-2021년 10월)>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1. 실리콘 수지 생산량.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833pixel, 세로 542pixel

[자료: Wind]

 

Dongjue Silicone(Nanjing)Co.,Ltd. : 유기실리콘 생산 및 유통 기업


Q1: 간단히 귀사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A1: 자사는 1996년 설립 후 현재 중국 내 규모 상위권에 있는 유기 실리콘 고무 전문 생산공장으로, 현재 비교적 완전한 산업사슬을 형성한 상태이며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현재 연 15만 톤의 실리콘 생산 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실리콘 관련 제품도 약 18개 군 정도를 생산하고 있다. 주로 아시아, 유럽, 아프리카, 북미의 30여 개국과 거래하고 있으며 해외 판매량은 전체 판매량의 13%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한국에도 전문 대리점을 보유하고 있어 안정적으로 거래하고 있는 국가 중 하나이다.

 

Q2: 유기 실리콘 가격 변동에 대한 견해를 부탁드립니다.

A2: 최근 가격 상승의 원인은 코로나19 영향 등에 따른 해외 원자재 가격 상승과 더불어 중국의 에너지 이중 통제 정책(控政策)의 영향이 컸던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특히 2021년 9-10월 두 달간 해당 정책으로 인한 원자재 가격의 최고 상승폭이 약 100%에 달했다.

 

Q3: 제품 수출에는 문제가 없나요?

A3: 수출에 제한은 받고 있지 않으며, 생산 역시 정상적으로 진행되고 있어 현재까지 큰 문제는 없다. 그러나 에너지 통제 정책이 향후 다시 시작되고 더 엄격해진다면, 전력 사용 제한에 따른 생산량 하락이 예상되어 이 점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Zhejiang Xinan Chemical Industrial Group Co.,Ltd.: 유기실리콘 생산 및 유통 기업


Q1: 간단한 귀사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A1: 자사는 1965년 설립 후 2001년 상장된 중국 제조업 500강 기업이며 주로 작물 보호, 유기 실리콘 소재 관련하여 운영하고 있다. 현재 전 세계 100여 개국으로 수출하고 있으며 연간 약 49만 톤의 유기 실리콘 생산 능력을 갖추고 있다.

 

Q2: 실리콘 가격 현황에 대한 견해를 부탁드립니다.

A2: 자사는 원자재의 경우 주로 미국 내 합자회사를 통해 수입하고 있다. 원자재 가격은 국제유가 상승에 따른 상승도 있으나 2021년 9-10월 두 달간 가격 상승 주요 원인은 에너지 이중통제 정책으로 보고 있다. 해당 기간 유기실리콘 가격은 톤당 최고 5-6만 위안에 달했으며, 11월이 되서야 다시 8월 수준인 3만 위안 대로 돌아와 안정세를 유지하고 있다. 또한 이러한 가격 급등이 단기간 내에 다시 발생하지는 않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으며, 우선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또다른 원인으로는 코로나19로 인한 해외 기업의 생산량 감소이다. 중국과 달리 해외 기업은 코로나19로 인해 지역 봉쇄, 기업 조업 중단 등으로 생산량이 크게 흔들린 것으로 알고 있으며, 이에 따라 중국 생산 기업에 대한 주문량이 증가한 것이다.

 

Q3: 제품 생산이나 수출, 수입 관련한 특이 동향이 있는지요?

A3: 현재 생산, 수출입 모두 정상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Guangzhou Jitai Chemical Co., LTD. : 유기실리콘 생산 및 유통 기업

 

Q1: 간단한 귀사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A1: 자사는 1989 설립, 2017 상장된 30 년의사를 가진 기업이다. 주로 밀봉 접착제와 도료를 생산, 연구개발 및 판매하고 있으며 현재 전 세계 고객들에게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는 주력하고 있다. 중국 내 국가급 녹색 공장 CNAS 국가 인증 실험실을 보유하고 있으며, 전국의 밀봉 접착제와 수성페인트 생산능력이 가장 생산업체 하나다.

 

Q2: 유기 실리콘 가격 현황에 대한 견해를 부탁드립니다.

A2: 8월 말에 원자재(DMC)가격 급등 및 에너지 통제 이중정책으로 유기 실리콘 가격도 급격히 증가했다가 11월 부 다시 하락하여 원 가격대로 돌아왔다. 현재는 완전 안정세로 돌아왔으며, 정부에서도 관리감독을 철저히 하는 방향으로 갈 것으로 예상되기에 향후 동 정책으로 인한 급격한 변동은 없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유가 상승 역시 가격에 영향을 주는 주요 원인인데, 유가는 지속해서 오르고는 있으나 큰 폭으로 변동이 있지 않는 한 영향이 그렇게까진 크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Q3: 그 밖에 특이동향이 있다면?

A3: 현재까지 생산, 수출입 등에 대한 특별한 문제는 없다. 다만 곧 베이징 동계 올림픽, 국제유가 상승 등 전반적인 동향에 따른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주력하고 있다. 또한 다시 한 번 이런 가격 급등이 온다면 공급가가 크게 치솟을 것이기 때문에 수요 공급에도 차질이 발생할 것으로 보고 있어, 이 점을 유의하고 있다.

 

시사점 및 전망


 

<중국 유기실리콘 가격 추이>

(단위: 위안/)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5. 유기실리콘 가격 변화.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999pixel, 세로 481pixel

[자료: baiinfo]


중국의 유기 실리콘 평균 가격은 9-10월 부 급격하게 상승하여 톤당 최고 6만 위안까지 치솟았으나 11월부 다시 하락하며 12월에는 안정적인 가격을 유지하고 있다. 각 업계 기업들은 당시 가격 상승의 주요 원인으로 에너지 이중 통제 정책을 꼽고 있으며 국제 유가, 해외 코로나19에 따른 조업 중단 등 관련 동향 역시 예의주시하고 있다이러한 원자재 가격 상승은 가격에 큰 영향을 미쳤으나 반대로 저가 경쟁 품목이 시장에서 퇴출되는 등 업계에 좋은 방향으로 작용하고 있어 향후 장기적인 중국 실리콘 업계 경쟁력 상승이 예상되고 있다.

 

한국의 대중국 실리콘(HSCode 3910.00 기준) 수입 비중은 2021년도 11월 기준 약 47.6%로 절반 가까이를 차지하고 있어 향후에도 중국 내 생산량 등 변화를 지켜볼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자료: Baiinfo 등 KOTRA 난징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중국 현지기업이 들려주는 실리콘 업계 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