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2021 일본 소비재 통합 사절단 개최
  • 현장·인터뷰
  • 일본
  • 후쿠오카무역관 김대수
  • 2021-12-27
  • 출처 : KOTRA

일본 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광주, 대구경북, 충북지역 국내 기업 15개사 및 바이어 19 개사 상담주선

홈 에스테, 기능성 화장품, 반려동물 제품 등 한국 소비재에 대한 일본 바이어의 높은 관심 확인

행사 개요


일본에서는 한국 드라마, 웹툰 등 콘텐츠가 큰 인기를 얻으며 전 연령대에서 다시 4차 한류의 바람이 불고 있다. 콘텐츠에서 시작한 한류 열풍은 음식·화장품·생활용품 등 한국 소비재로까지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배경 속 KOTRA 후쿠오카 무역관에서는 10.25부터 광주, 대구경북, 충북 지자체 소재 기업의 일본 소비재 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2021 일본 소비재 통합 사절단을 개최하였다.


 행사명

일본 소비재 통합 사절단(광주, 대구경북, 충북)

개최 기간

2021.10.25~2021.12.1

장소

온라인

규모

광주, 대구경북, 충북지역 국내기업 15개사 / 바이어 19개사

 주요 상담 내용

제품 소개가격표성분표샘플  요청현지 인증  추가 문의사항  논의

주최

KOTRA 후쿠오카 무역관

 

온라인 사절단 모습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자료: 후쿠오카 무역관


화상상담회 주요 내용


한달동안 진행된 온라인 소비재 사절단은 한국 기업과 바이어 1 대 1 비대면 화상상담에 무역관 담당 직원과 통역사가 동시 접속해 지원하는 방식으로 실시했다. 한국기업의 제품은 대부분 화장품 또는 미용 가전제품이었다.

 

일본 바이어들은 한국산 제품에 관심을 보이며 국내 업체와 일본 시장 현황, 제품 특성을 고려한 시장 진입 방안, 유통 채날, 수입 요건 및 절차 등에 관한 논의를 주고받았다. 비록 화상이라는 제약이 있었지만, 사전에 제품에 대한 카탈로그를 공유하거나 각종 샘플 등을 카메라를 통해 시연하는 등 제품에 대한 이해도를 최대한 끌어올렸기 때문에 바이어와 국내 업체 간의 질의응답이 계속되며 실효성 있는 상담이 될 수 있었다.


한국→일본 화장품 수출 동향 및 일본 내 미용 가전제품 시장


야노경제연구소에 따르면, 일본의 한국 화장품 수입은 `16년 이후 매년 두자리수 이상의 성장을 거두며 `20년도에는 488억 6,900만 엔에 달하였다. 한국 화장품의 인기의 배경에는 K-뷰티란 저렴한 가격으로 가성비가 매우 좋다는 인식이 있기 때문이다.

 

<일본의 대한 화장품 수입액('16년~'20년)>

(단위: 백만 엔)

external_image

자료: 야노경제연구소


 또한, 2020년 일본의 미용가전 소매시장 규모는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대비 +8.8% 증가한 1,6555,000만 엔을 기록집콕 소비셀프(Self) 미용의 침투에 따라 시장이 확대된 것으로 보인다. 2021년은 2020년 대비 2.8% 증가한 1,7014,000만 엔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측된다.


<미용
 가전 소매시장 규모 추이>

(단위:백만 )

external_image

자료: 야노경제연구소


주요 품목별 현지 바이어의 반응


1. 미용기기 바이어 S사

2020년의 미용가전 소매시장 규모는 코로나19 이전 대비, 집콕 소비, 셀프(Self) 미용의 침투에 따라 시장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당사는 일본 규슈 내에서 화장품 및 잡화 등을 취급하는 도매사로, 일본에서 코로나19 속 인기를 끌고 있는 홈케어 미용기기 제품을 찾고 있습니다. 미용대국 한국기업은 화장품 뿐만 아니라 미용기기의 일본진출도 활발합니다. 다만 한국 기업이 많은 만큼 일본 시장에 성공적인 진출을 위해서는 타사 제품과의 차별성 및 일본시장 이해도가 높은 제품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상담회에서는 잠재력이 높은 기업과 만날 수 있어 성과가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2. 화장품 수입업체 바이어 K사
당사는 일본 규슈의 온천과 호텔을 주요 납품처로 하고 있으며, 화장품 수입 허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최근 한국 화장품이 일본에서도 유행함에 따라 수입을 검토해보고자 본 상담회에 참가하였습니다. 상담회를 통해 만난 한국기업의 아이패치와 마스크는 가격이 저렴하면서도 성능이 우수한 시카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관심이 샘플을 받아보기로 하였습니다.


3. 생활용품 수입 C사

당사는 생활용품을 수입하는 업체로, 코로나19 이후 일본 내 한국 마스크가 꾸준한 수요를 보이고 있어 한국으로부터 KF마스크를 수입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애견을 기르고 있어, 한국 반려동물 용품에 관심이 가서 본 상담회에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바이어 반려제품 관련 한국 국내 인지도가 높은 제품을 소개받게 되어 관심이 큽니다. 사내 협의를 통해 샘플 요청 등 적극 타진 요청 예정이며, 수입을 하게 되면 초기엔 소량의 MOQ부터 시작하여 온라인으로 판매를 하며 시장의 반응을 보고싶습니다


4. 화장품 수입업체 O사

다양한 브랜드를 모아 판매하는 화장품 자판기를 설치하고 싶은데, 거기서 판매할 상품을 찾기 위해 동 사절단 상담회에 참가하였습니다. 기초 화장품은 이미 취급한 상품도 있고 편의점에서도 판매를 하고 있기 때문에 제외시키고 마스크팩, 아이라인, 마스카라 등을 위주로 찾고 있습니다. 한국기업측에서 제안하는 투명 입체 립스틱에 관심이 생겨 이를 포함한 상품 리스트와 가격표를 받아보기로 하였습니다.


시사점


사절단에 참가한 일본 바이어들은 한국 제품에 대해 세련됨, 귀여움 등의 ‘차별적 디자인’, ’아이디어’ 등 일본제품에 없는 한국제품만의 독창성이 돋보이는 제품에 관심을 보였다. 또한, 한국 제품이 예전과 달리 가격적인 측면으로만 내세워선 일본제품에 비해 경쟁력이 높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에 가격경쟁력과 함께 제품의 기획력을 높여 일본 소비자들이 마음을 잘 사로잡을 수 있는 마케팅 기획, 제품의 스토리를 만들어야 한다는 반응을 보였다.


일본 시장에 진출하기 희망하는 한국기업은 이러한 바이어의 반응을 참고로 하여, 현지인증, 수출입 및 통관 관련 경험과 지식, 영어보다는 일본어 대응, 자사 제품에 대한 철저한 분석 등의 수출을 위한 기본 준비를 갖추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자료 : 후쿠오카 무역관 자료 종합. 끝.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2021 일본 소비재 통합 사절단 개최)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