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페루 마드레데디오스주 시장 동향 인터뷰
  • 현장·인터뷰
  • 페루
  • 리마무역관 김민성
  • 2021-12-03
  • 출처 : KOTRA

한국 제품 인지도는 낮은 편이나 품질 우수하다는 인식 확산

경제활성화, 다양한 프로젝트 추진 등 산업용품 수요 증가 전망



페루 내 마드레디오스(Madre de Dios) 주 위치
 external_image
자료: 클립아트코리아


마드레데디오스(Madre de Dios)는 페루 남동부에 위치한 주로 브라질과 볼리비아와 국경을 접하고 있으며, 페루에서 세번째로 1인당 GDP가 높은 주이다. 페루 통계청에 따르면 광업, 임업 등이 주요 산업으로 중장비, 기계 부품, PVC 등의 산업용품 수입 수요가 높은 지역이다. 게다가 카스티요 신정부가 마드레데디오스 주에서 하수처리장 건설 프로젝트(5000만 달러 규모), 송전선로 건설 프로젝트(3000만 달러 규모) 등 여러 인프라 프로젝트를 추진할 것임을 예고하면서 앞으로 이 지역에서 산업용품 수요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로 인해 최근 이 지역에 관심을 가지는 우리 기업들도 점차 늘어나는 추세이다.


이러한 페루 마드레데디오스 주 산업용품 시장 동향 및 전망을 더욱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로컬기업인 Corporación Cimteco Ingenieros사 및 Diesal INA사와 인터뷰를 진행다.


세사르 아빌라(Cesar Ávila) - Corporación Cimteco Ingenieros S.A.C 총책임자


Q1. 회사에 대해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저희 회사는 마드레데디오스에 위치하고 있으며, 2009년부터 다양한 종류의 산업용품을 수입 현지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스웨덴 기업인 Husqacarna와 미국 기업인 Mercury Marine사의 공식 판매대행업체이기도 합니다.


Q2. 코로나19 이후 비즈니스는 어떻습니까?
A. 저희는 주로 브라질에서 제품을 수입하고 있었는데, 코로나19 초기에는 브라질과의 국경에 있는 다리와 도로들이 거의 폐쇄가 되는 바람에 큰 타격을 받았습니다. 다행히도 광업도 빠르게 회복되고 최근 통제 정책도 완화되면서 현재 저희 회사는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회복이 습니다. 지역 전체적으로도 팬데믹 쇼크로부터 많이 회복된 분위기입니다. 다만 코로나19 이후 지역에서 철수했던 군인들이 돌아오지 않으면서 현재 불법 광산, 마약거래 등이 늘어 치안이 나빠지고 있는 점이 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Q3. 어떤 계기로 한국 제품을 수입하게 됐나요?
A. 사실 저희는 스웨덴 및 미국 회사의 판매대행업체이기도 하고, 이외에는 주로 브라질, 중국과만 거래를 해왔습니다. 마드레데디오스에서 한국 제품들의 인지도가 높은 편도 아니라서 한국 기업 제품은 한번도 수입해본 적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팬데믹을 겪으면서 수입 국가를 다양화하기 위해 새로운 업체를 물색하기 시작고, 그 과정에서 KOTRA 리마 무역관의 도움으로 한국의 P사와 접촉하게 습니다. 제품 품질의 우수성은 물론, 계약 조건에서도 P사 측에서 많은 배려를 해주어 거래 성사까지 이어지게 습니다.


Q4. 한국 제품의 특징은 무엇일까요?
A. 한국 제품의 특징이라고 하면 당연히 품질이 좋다는 점을 들고 싶습니다. 가격은 북미, 유럽 제품들보다는 저렴하지만 품질은 뒤떨어지지 않는다는 점이 큰 매력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아직은 P사와만 거래를 하고 있지만 앞으로는 더 많은 한국 업체와 거래를 하고자 합니다.
 
Q5. 2022년 전망을 어떻게 보시나요?
A. 코로나19 확산세 감소 덕분에 지역 경제가 많이 활성화되기는 으나, 화물운임상승 문제도 있어서 수입수요가 얼마나 많이 늘어날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게다가 최근 악화되는 치안 문제도 조속히 해결되지 않으면 지역 주요 산업인 광업, 임업 등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도 있다고 봅니다. 현재 계획 중인 프로젝트들이 얼마나 원만히 추진되는지, 정부가 지역 내 치안 문제에 어떤 대처를 보여줄지 등에 따라 상황이 달라질 것으로 보입니다.


알프레도 니나(Alfredo Nina) – Diesel INA E.I.R.L 총책임자


Q1. 회사에 대한 간단한 소개 부탁 드립니다.
A. 저희 회사는 2016년에 설립으며, 주로 기계 부품을 수입 현지에서 판매하거나 중장비를 대여해주는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산업용 기계 유지 및 보수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Q2. 2020년, 2021년 마드레데디오스 주의 부품 시장은 어떠했나요?
A. 저희 회사 기준으로 말씀 드리자면, 2020년에는 팬데믹으로 인해 매출, 수입규모 전부 2019년 대비 절반 이하로 감소습니다. 하지만 2021년에는 경기 회복 덕분에 전년 대비 250%, 2019년 대비 70%의 매출 규모를 기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특히 광업∙건설 분야 회복세가 빨랐던 것이 호재였던 것 같습니다. 


Q3. 주로 어느 국가에서 제품을 수입하시나요? 한국 제품 수입 경험도 있나요?
A. 저희 회사는 주로 마드레데디오스 주에서 가장 수요가 많은 CAT 브랜드의 부품을 수입하고 있는데, 보통 중국, 일본, 이탈리아 등에서 수입하고 있습니다. 한국 제품 수입 경험은 아직 없지만 다방면으로 검토하고 있습니다.


Q4. 한국 OEM 제품이나 중고 중장비 등의 수입 계획은 있으신가요?
A. 우선 OEM 제품의 경우 최근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습니다. 한국과 중국 중 고민하고 있는데, 한국의 경우 중국보다 비싸긴 해도 제품의 품질, 신뢰도 등이 우수하다는 것이 큰 장점이라서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습니다. 중고 중장비의 경우 아직 마드레데디오스에서는 CAT의 인지도가 압도적으로 높고 부품 조달도 훨씬 쉬워서 이외 브랜드 수입은 매우 적은 편이다 보니 한국산 중고 중장비 수입은 쉽지 않은 편입니다. 하지만 저희에게 좋은 조건을 제시해 줄 수 있는 한국 업체가 있다면 언제든지 논의할 의향은 있습니다.


Q5. 산업 전망과 유망품목에 대해서 말씀 부탁 드립니다.
A. 우선 광업, 건설, 수자원 등 여러 분야에서 많은 투자가 예상되고 있어서 마드레데디오스 시장은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특히 광업분야의 성장이 두드러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유망품목으로는 주로 호스, 발전기, 벨트, 기계 부품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시사점


마드레데디오스 주 산업용품 시장에서 아직 한국 제품에 대한 인지도는 높지 않은 편이다. 하지만 앞으로 해당 지역에서 여러 인프라 프로젝트가 추진될 예정이며, 한국 제품의 품질이 우수하다는 인식도 확산되어가는 만큼 우리 기업들도 수출 기회를 노려볼 수 있을 것이다. 다만, 한국 기업과의 거래 경험이 있는 경우가 많지 않고, 높아진 화물운임으로 인해 큰 부담을 느끼는 업체들도 많다는 점을 고려 바이어를 적극 배려한 계약조건을 제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료: 페루 통계청(INEI), Corporación Cimteco Ingenieros, Diesel INA, KOTRA 리마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페루 마드레데디오스주 시장 동향 인터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