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중동아프리카 농수산물 전시회(Sahara) 참관기
  • 현장·인터뷰
  • 이집트
  • 카이로무역관 신준열
  • 2021-10-20
  • 출처 : KOTRA

- 30 이상의 역사를 지닌 중동아프리카 농수산물 전시회(Sahara) 2021 개최

- 중동아프리카의 농수산물 생산허브인 이집트에 각국에서 전시회 방문객이 참여 -

 



  이집트는 인구 1 명의 시장으로 GDP 14.5%, 고용의 28% 농업으로부터 발생하고 있다. 이집트는 중동, 아프리카의 주요 농업 생산국으로 북아프리카 국가 중에서는 곡물, 채소, 과일 생산량이 가장 높다. 더불어, 이집트의 농업 부문 투자는 2019년과 2022 120 달러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더불어 이집트 정부는 농업지역 현대화를 위한 국가정책을 펼치고 있으며, 이집트 농기계 현대화와 작물 생산율 향상 위해 각종 금융 정책적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다.

  2021 9 12일에서 15 33 중동아프리카 농수산물 전시회(Sahara) 이집트 농업부 후원하에 EIEC에서 개최되었다. 이집트 농수산물 분야 금융지원 등을 담당하는 NBE(National Bank of Egypt) 전시후원자로 참여하였다. Sahara 전시회는 중동아프리카의 농업, 축산, 양식업 전문 플랫폼으로서, 30 이상 매년 2 명이 넘는 방문객과 천여 개의 현지 국제 기업이 참가하는 전시회이다. 시장의 최신 기술과 동향에 대한트렌드를 확인할 있는 교육 컨퍼런스도 함께 진행되었다.

 

 전시회 개요

 

행사명

중동아프리카 농수산물 전시회(Sahara)

영문 행사명

Sahara Expo 2021

개최기간

2021 09 12~15 ( 4)

연혁

매년

개최지

Egypt International Exhibition Center (EIEC)

한국 참가기업

0 개사

바이어 국적

미국, 중국, 일본, 두바이 전세계

주관

Informa Markets

전시규모

30,000 SQM

주요 전시품목

농기계, 인프라, 농작물, 기구, 수산물 농수산물 분야

구성

2

 


 

<전시회 메인 배너>

자료 : Sahara 홈페이지

 

 전시회 특징

 

    이집트 농업부의 후원 하에 농수산물 분야에 종사하는 기업들의 비즈니스 확장에 필요한 네트워크의 장으로서 개인 농업 종사자부터 농업기업 정부 부처에 이르기까지 참여하여 농수산업 분야의 신기술 정보를 교류하는 장으로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30 동안 개최된 Sahara 전시회는 아프리카, 유럽 아시아 출신 업체들이 참가했으며 업계리더, 이집트 MENA 지역의 현지 유통업체가 참여했다.


 현장 탐방

 

전시회장 도면


 자료 : Sahara 홈페이지

 

① 출입 현장

② 현장 등록



③ 러시아 파빌리온

④ 참여업체 부스



참여업체 부스

참여업체 부스

 자료 : 카이로 무역관 촬영


  이번 전시회에는 6개국에서 250 업체가 참여했다. 전시회는 20,000명을 수용할 있는 2개의 홀로 이루어졌으며, 전시회 브로셔 등이 일반 종이형태로 분배된 것이 아니라 QR 코드 형태로 제공되었다는 점이 눈에 띄었다. 전시회 중간에 마스크 착용 안내 문구와 손소독제가 구비되어 있었으나 방문객들의 마스크 착용이 준수한 편은 아니었다.

현장 방문객 다수가 실제 농작지를 소유한 농부들이였으며, 외에도 정부인사, 무역상, 농업분야 대학원생, 유통업체 다양한 인사들이 방문하였다. 방문객의 47% 새로운 거래선 발굴을 목적으로 전시회에 참여한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23% 산업트렌드 확인, 15% 네트워킹, 10% 전시회 제품 전시 등의 목적으로 이번 전시회를  참여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전시 제품은 농업 기계, 농업 자재 등인데 구체적으로는 우물 드릴링, 펌프현대식 관개 시스템, 수처리트랙터, 수확 기계, 분류 포장 라인, 비료, 종자, 농업 미디어 서비스, 가축 장비 사료 원료, 기후 제어 시스템 등이 있었다.

 

 바이어 인터뷰


(1) El-Maharees 마케팅매니저(Ahmed Fouad Sadek)

  인도, 유럽업체들이 이집트 농수산업 시장에 제품 서비스 수출을 많이 하고 있다. 특히 인도는 농업생산 기술이 발달하였고 저렴한 제품가격을 보유하고 있어 일반 농가나 관련 유통업체들 사이에서 인기가 많다. 이에, 한국업체들도 인도업체들의 비즈니스모델을 벤치마킹 하는 추천한다.

 

(2) Agro Egypt 세일즈엔지니어(Ahmed Amin)

  업체마다 다르겠지만, 독점 에이전트 계약을 할 수 있는지 여부가 굉장히 중요한 포인트이다. 많은 이집트 업체들이 해외거래선과의 관계가 오래 이어지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서 제품 홍보를 위한 세미나 개최등 마케팅 비용을 초반에 많이 투자하기 때문에 초기 기반 작업부터 실제 제품 유통까지 전 과정에 걸쳐 오랜기간 독점 에이전트로서 활동하고 싶은 업체가 많다.

 

 

(4) El Reda for Trading 지점장(John Shawky)

이제까지 한국업체에서 Sahara 전시회와 같은 농업관련 전시회에 참여한 것을 본적이 없다. 이에, 한국업체들은 이집트에서 개최되는 농수산업 관련 전시회에 꾸준히 참여해 B2B 비즈니스 플랫폼으로서 활용하는게 중요하다. 이집트 전시회에는 중요한 키플레이어들이 대거 참여하고는 하기에 시장선점을 위해 전시회와 같은 네트워킹을 위한 마케팅 행사에 꾸준히 참여하는 중요하다.

 

 

(5) Misr Arab Poultry Group Egypt 재무담당 매니저(Hamed Mahmoud)

Sahara 전시회와 같은 관련 전시회에 참여해 업체 브랜드를 지속적으로 홍보하는 게 중요하다. 이집트에는 비료 펌프 트랙터 등 다양한 농수산업 관련 산업 수요가 있으며, 시장진출을 위해서는 저가 모델을 통해 낮은 가격의 제품을 선보이는 게 핵심이다. 또한, 이전에 다른 국가로 수출경험이 있어거나 이집트 농업 관련 프로젝트에 참여한 이력이 있는 업체를 선호한다.

 

 시사점

 

   이집트 정부의 농업지역 현대화 노력에 따라 농기구, 종자등 관련 산업 수요가 지속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의 새마을운동에 대한 이집트 정부의 인식도 있는 편이라, 한국의 국가 브랜드 이미지가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현지 에이전트 등을 통해 Sahara 전시회와 같은 B2B 마케팅 행사에 지속적으로 참석하여 제품 이미지를 노출시키는 게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집트는 가격민감도가 높은 편이며 코로나19로 가계소득 및 소비력이 위축된 상황이라 제품 가격을 최대한 낮출 필요가 있다. 농기계의 경우 제품 수입 후 현지 협회 등에서 농가에 대여하는 형식으로 활용되고 있으니, 바이어와 가격 협상 시 추후 대여서비스로 발생할 마진율 등을 어필하면 좋을 것으로 판단된다.

 

 

자료원 : Sahara 전시회 공식 홈페이지 현장 확인 정보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중동아프리카 농수산물 전시회(Sahara) 참관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