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제19회 중국 국제 모터사이클 박람회(충칭) 현장
  • 현장·인터뷰
  • 중국
  • 충칭무역관
  • 2021-10-12
  • 출처 : KOTRA

- 중국내 최대 오토바이산업 전문 전시회,  중국 국내외  모터사이클 신모델 50여종 발표 - 

- 전년비 전시면적 50%, 참여기업 2배로 전시회 규모가 증가 -

 



2021년 9월 17일부터 20일까지 19회 중국 국제 모터사이클박람회(충칭모터쇼로 약칭)가 충칭국제박람센터(重庆国际博览中心)에서 개최되었다. 중국 중앙정부가 비준한 국가급 모터사이클 전문 박람회인 이번 충칭모터쇼에는 중국 및 10여개국의 오토바이 관련산업에 종사하는 1,000개의 기업이 전시회에 참가하였다. 중국산 오토바이 브랜드는 물론, 할리데이비슨, 혼다 등 해외 유명 오토바이 회사에서 총 50여개 신제품을 이번 전시회에서 발표하었다. 이번 전시회에서 발표된 신제품중 중고급 사양의 대형 모터사이클이 관객들과 언론의 많은 주목을 받았다. 충칭모터쇼는 2002년부터 시작하여 올해까지 이미 19회가 개최되었다. 중국 및 세계 최대 규모의 오토바이전시회로 모터사이클 관련 신제품, 신기술의 중요한 발표 플랫폼으로 관련산업 발전의 새로운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다. 이번 전시회의 전시면적이 전년보다 50% 늘었고, 전시참가업체수도 전년비 2배로 증가하였다. 중국의 전동 모터사이클을 기존의 출퇴근용, 배달용도 등의 수단으로 주로 사용되고 있었으나, 이번 충칭모터쇼를 통해 중국의 전동 모터사이클 산업은 고급, 레저용 등 다양한 고급 전동 모터사이클로 다양화되며 성장하고 있는 트렌드를 잘 보여주고 있다는 평가이다.

 

external_image 

자료 : 중국 국제 모터사이클 박람회 공식 홈페이지

 

박람회 개요

박람회

19중국 국제 모터사이클 박람회, 중국모터쇼로 약칭

(第十九届中国国际摩托车博览会,简称中国摩博会)

개최기간

2021917일()-20일()

개최장소

충칭국제박람센터(重庆国际博览中心)

주최기관

중국 국제무역 촉진위원회 충칭시위원회(中国国际贸易促进委员会重庆市委员会, 충칭CCPIT), 충칭시경제 및 정보화 위원회(重庆市经济和信息化委员会), 충칭시상무위원회(重庆市商务委员会)

후원기관

중국자동차산업협회(中国汽车工业协会),중국전기기계제품수출입상회(中国机电产品进出口商会),중국머터처상회(中国摩托车商会),충칭전람중심유한회사(重庆展览中心有限公司)

참가규모

100,000, 10여개국의 1,000여개사

전시품목

 완성품 모터사이클, 모터사이클 부속품, 모터사이클 문화산업, 모터사이클 유지보수 물품, 모터사이클 관련 기술 및 서비스 산업

홈페이지

https://www.cimamotor.com/

자료 : 중국 국제 모터사이클 박람회 공식 홈페이지

 

박람회 특징

 박람회장 입구

external_image 

자료 : KOTRA충칭무역관 촬영  

 

이번 충칭모터쇼는 올해 개최된 오토바이 관련 전시회중  가장 규모가 큰 전시회로 신제품, 신기술의 중요한 발표 플랫폼으로 관련 산업의 새로운 변화를 보여준 전시회로 현지 언론의 평가를 받고 있다. 전시면적 10만m², 6개의 전시관과 3만m²가 넘는 실외 전시구역을 배정하였고, 이는 전시면적은  전년보다 50%, 전시참가업체수 기준 전년비 2배 증가한 것이다. 이번 충칭모터쇼에는 중국 로컬 브랜드는 물론 미국, 이탈리아, 독일, 프랑스, 일본 등 10여개 국가의 모터사이클 완제품, 모터사이클 부속품, 모터사이클 문화산업, 모터사이클 유지보수 물품, 모터사이클 관련 기술 및 서비스 산업 관련 기업 등 총 1,000여개사가 전시 참여하였다. 특히 이번 전시회는 단순 전시부스를 통한 제품의 전시를 넘어 온라인 생방송, 쇼핑몰과의 연동, 충칭전시장과 중국 주요지점과의 연동 등의 융합전시회로 개최되었다. 충칭국제박람센터(重庆国际博览中心)의 주 주 전시회장과 중국모터사이클동호회를 위한 'CIMA 모터사이클 공원',충칭을 대표하는 특색음식인 훠궈(火锅)상권 2곳, 산시성 시안(陕西西安), 산시성 타이위안(山西太原), 쓰촨성 청두(四川成都), 장쑤성 난징(江苏南京), 후난성 창사(湖南长沙), 광시성 팡청강(广西防城港) 전국 6개 중점 구역을 온라인으로 연결한 전시회를 개최하였다.  또한,  콰이쇼우(快手), 삐리삐리(哔哩哔哩), 더우위즈보(斗鱼直播), 티엔마오(天猫) 등 여러 개의 쇼트 클립, 생방송, 온라인 쇼핑몰 등 인터넷 업체들이 참여하였으며 다양한 동영상, 온라인 생방송을 통하여 많은 젊은 관중들이 온.오프라인으로 참여하였다. .

 

박람회 현장 정보

전시장 배치도

external_image 

자료 : 중국 국제 모터사이클 박람회 공식 홈페이지

 

올해 충칭모터쇼는 충칭 위에라이바람회장 북쪽구역 N3, N4, N5, N6, N7, N8 총 6개의 실내 전시구역 7만m²와 실외 전시구역 3만m² 총 10만의 전시구역에서 개최되었다. 실내 전시관에는 주로 완성품 모터사이클, 모터사이클 부속품 등 제품, 기업 홍보관등으로 구성되었으며, 실외 전시장에서는 모터사이클 관련 다양한 테마의 공연, 시합, 체험 행사 등이 진행되었다.

 

전시장 이모저모 - 모터사이클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자료 : KOTRA충칭무역관 촬영  

 

실내 전시장에는 할리 데이비슨(哈雷), BMW, HONDA, 가와사키(川崎) 등 해외 유명 브랜드사의 다양한 오터사이클 완제품이 전시 되었으며 하오줴(豪爵), 종션(宗申), 사이커룽(赛科龙), 리판(力帆) 등 중국의 유명 브랜드 제품도 출품되었고, 이번 전시회를 주최한 충칭CCPIT 관계자에  의하면 이들 국내외 기업들이 이번 전시회 기간에 전시 출품한 신제품 모델은 50여개에 넘었다고 한다.

 

전시장 이모저모 - 부품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자료 : KOTRA충칭무역관 촬영  

 

다양한 모델의 모터사이클 완제품과 더불어 모터사이클 부품, 장비, 악세사리 제품, 타이어, 윤활유 등 다양한 관련 제품들도 전시 참여하였다.


실외 전시장 이모저모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자료 : KOTRA충칭무역관 촬영

 

실외 전시장에서는 다양한 테마의 행사 및 시승활동 등이 진행되어 전시회에 참관한 많은 관중의 관심을 끌었다. 다양한 행사중 특히 택배, 배달원을 위한 테마 행사인 '920 노동기사절(920劳动骑士节)'이란 행사에는 최신 인터넷 기술이 적용하여 충칭전시장과 중국 전국 6개 지역에 설치된 분회장 간의 연동 행사를 통하여 전국에 있는 모터사이클동호인(摩友)들을 연결하여 ‘클라우드 파티’, ‘클라우드 교류’를 실현하였다.

 

시사점


전시장에서 만난 한 충칭모터사이클 생산기업 책임자의 의견에 따르면 '중국의 모터사이클 산업도 탄소저감, 녹색발전이라는 큰 흐름에 따라 기존 내연기관 모터사이클은 점차 축소되고 전동 모터사이클로 그 자리를 대체하고 있다. 기존의 소형 전동모터사이클 뿐만 아니라 대형, 고급형 모터사이클도 전동화 되어 가고 있는 추세이다. 현재 널리 사용되고 있는 소형 전동 모터사이클을 주로 통근용, 배달용으로 사용되고 있었으나, 최근 다양한 모델의 고급 전동 모터사이클이 출시되고 있으며 레저용 등 다양한 분야로 사용이 확대되는 추세이다'. 

전시회 기간 다양한 언론의 평가를 보면, 한때 중국 최대의 모터사이클 생산기지였던 충칭은 전통 모터사이클 산업의 침체로 인해 한동안 침체기를 겪었으나 최근 새로운 탄소저감, 녹색발전의 트렌드에 맞추어 중고급 모터사이클 개발 등 새로운 발전의 전기를 마련하고 있다고 한다. 이와관련, 다양한 중고급 전동모터사이클 모델들이 개발 출시되고 있으며 한국의 관련 기업들도 충칭모터사이클 산업의 변화추이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보여진다. 

 


자료: 중국 국제 모터사이클 박람회 공식 홈페이지, 충칭러수망(重庆乐搜网) 등 KOTRA 충칭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제19회 중국 국제 모터사이클 박람회(충칭) 현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