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2021 필리핀 미래 에너지 쇼 참관기
  • 현장·인터뷰
  • 필리핀
  • 마닐라무역관 김진형
  • 2021-09-27
  • 출처 : KOTRA

- 필리핀의 미래 에너지 동향, 주제별 토론회 등 기업이나 전문가 간의 지식 공유와 교류 강화

- 92~3일 행사, 여러 기업들이 주축으로 1000명이 넘는 인원이 참가 -

 


 

2021 필리핀 미래 에너지 쇼는 올해로 8년째 개최되고 있다. 이번 행사는 태양광 발전, 프로젝트 개발, 프로젝트 파이낸싱, 그리드 혁신에 대한 지식을 공유하고 에너지 및 전기와 관련된 동향을 다루는 임무에 계속 초점을 맞춘 국내 최대 재생 에너지 이벤트이다. 코로나 19 대유행 이전에는 필리핀 마닐라 파사이 시티의 Mall of Asia 쇼핑몰 SMX 컨벤션 센터에서 주로 열렸다. 하지만, 코로나 19 여파로 2021년 필리핀 미래 에너지 쇼는 온라인에서 개최되었다. Terrapinn 주식회사는 본 행사를 주최하면서 연사들과 초청인 들을 위한 가상 플랫폼을 제공했으며 주최 측은 패널 토론, 참여, 전시 업체 확인, 네트워킹 세션 예약, 참석자와의 매칭 등 플랫폼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한 전체 지침을 제공했다.


2021 필리핀 미래 에너지 쇼

external_image

자료: 2021 필리핀 미래 에너지 쇼


행사명

2021 필리핀 미래 에너지 쇼

개최 일자

행사: 2021년 9월 2~3일(2일간)

개최 장소

온라인 자체 플랫폼

주최

Terrapinn 주식회사, 필리핀 에너지(DOE)부

참석자

  정부 기관 및 기업 관계자, 전문가 포함 1000여명

 

 

2021 미래 에너지 쇼 개요


필리핀 내에서 개최되는 가장 큰 재생 에너지 행사 중 하나인 2021 필리핀 미래 에너지 쇼는 필리핀에서 태양에너지, 프로젝트 개발 및 파이낸싱과 에너지와 관련된 주제를 다루는 2일간의 콘퍼런스이다. 코로나 19 이전에는 바이어, 그리고 행사 참석자들이 대면으로 토론하고 비즈니스 회의에 참석할 수 있었지만, 현재는 코로나 19로 인해 온라인을 통해 대체되었다.


2021 필리핀 미래 에너지 쇼 외에도, 관심 있는 참석자들을 위해 다양한 국제 콘퍼런스 또한 개최 예정이다. 아시아 미래 철도 행사는 세계 해저 공동체를 위한 가장 큰 연례행사이며 철도 운송과 해저 네트워크에 대한 지식을 공유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2021년 10월 필리핀의 미래 산업에 대비해 필리핀의 전자 상거래 산업 관련 행사 또한 준비 중이다. 많은 행사가 전 세계의 참가자들에게 공개될 것이며 관심 있는 사람들은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등록하기만 하면 된다.

 

2021 필리핀 미래 에너지 쇼 구성


2021 필리핀 미래 에너지 쇼 구성

프로그램

구분

상세 내용

GS Gyusa International LTD.

1

신규 배터리 제품 소개 및 발표

Black & Veatch

2

아세안 국가별 인프라 솔루션 발표

참석자간 패널 토론회

3

주제별 토론회

자료: KOTRA 마닐라 무역관 정리

필리핀 에너지 시장 동향


필리핀 미래 에너지 산업에서 특히 많은 양의 에너지를 공급하는 데 있어 태양 에너지를 사용하는 것의 이점들을 많이 언급했고 재생 가능한 에너지가 어떻게 도움이 되고 있는지 그리고 재생 가능한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논의하였다. 또한, 필리핀은 여전히 재생 에너지로의 전환 과정에 있기 때문에 재생 에너지 산업 부분에서 발전 가능성이 높다.


필리핀 에너지 산업부는 에너지 산업의 발전을 위해 태양열 에너지와 관련된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일반주택에서 사용하는 에너지를 생산하는 데 태양 에너지를 활용하는 것은 친환경 기술을 극대화할 수 있다고 하며 일부 지방에 거주하는 주민들이 정전될 시 사용할 수 있는 예비 에너지 수단으로 장조하고 있다. 태양에너지를 활용한 에너지를 저장할 수 있기 때문에 이로 인한 재정적인 이득, 주택 가격 상승, 전기 효율이 불안정한 지방의 주택의 생활 개선 또한 함께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또한, 부동산 산업의 미래가 될 수 있기 때문에 부동산 회사들이 태양 에너지 개발자들과 협력하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고 발표했다.


재생 에너지 사용에 있어 단점으로는 재생 가능한 에너지의 사용만을 추구하면 국가가 직면할 수 있는 단점과 경제적인 문제들이 발생할 수도 있다. 또한, 에너지 산업 투자와 정부 규제는 재생 에너지 사용에 있어 재정 문제 등 개발자들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 중 하나라고 했다. 에너지 저장을 극대화하고, 산업 분야에서 많은 기회를 만들기 위해 전국적으로 재생 에너지를 활용하기 위해 필리핀에서 사용될 수 있는 다른 해결책에 대해서도 논의되고 있다.

 

GS Gyusa International 주식회사


external_image

자료: 2021 필리핀 미래 에너지 쇼


일본 교토에 본사를 둔 GS Gyusa International 주식회사이며 주로 납 산과 리튬이온 배터리의 개발과 생산을 전문으로 하는 배터리 제조업체이다. 대부분의 제품은 오토바이, 자동차 등에 사용되지만 항공우주나 방위 산업과 같은 산업에도 사용될 수 있다. 아래 소개된 신규 제품과 신규 제품들을 활용한 산업 개발 프로젝트 소개와 솔루션을 발표했다.


- 5,000 cycles at DOD70% Nano-Carbon VRLA, SLR Series

- 11,000 cycles at DOD100%, LIM50EL Series

- 1,500 cycles at DOD50% VRLA, UXF150-12C

- Whitepapers: 5000 cycles SLR Series

자료: KOTRA 마닐라 무역관 정리


Black & Veatch 컨설팅 및 솔루션


external_image

2021 필리핀 미래 에너지 쇼


미국 캔자스 시티에 본사를 둔 Black & Veatch 회사이며 주로 전문 기술자 파견, 유통, 컨설팅 및 엔지니어링 기업이다. 이 회사는 아시아 여러 국가의 인프라 요구에 적합한 모든 범위의 인프라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이번 2021 필리핀 미래 에너지 쇼에서는 참석자들을 위해 제공 중인 솔루션과 컨설팅에 과 추진 중인 신규 프로젝트를 소개했다.


- 탄소 제거 솔루션

- 재생 가능한 통합에너지 개발

- 태양열, 풍력, 수소 에너지 개발 솔루션

- 배터리 에너지 저장 시스템 솔루션

- 에너지 비축 솔루션

- 전차 개발, 차량 운행 축소 솔루션

- 변전소 개발 솔루션

- 자연 에너지 발전 솔루션

- 부유식 액화천연가스(LNG) 개발 솔루션

자료: KOTRA 마닐라 무역관 정리


주요 패널 토론


이번 행사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해 제한된 수의 제품만 선보였지만, 패널 토론으로 본 행사가 채워졌다.


토론 주제

주요 내용

핵심 에너지 정책

- 필리핀의 에너지 미래, 우리는 어디로 가고 있나?

- 필리핀 에너지 정책 업데이트

대체 에너지

- 필리핀 에너지 프로젝트 파이낸싱

- 개발자의 관점 프로젝트의 완성

- 필리핀에서 대규모 태양열 에너지 구축

- 태양열 회사를 소개, 필리핀 C&I 태양광 사업

- 옥상 혁명, 필리핀의 가정용 태양열 발전의 새로운 기회

에너지 개발 솔루션

- 필리핀, 에너지 전환의 일환으로 지속 가능한 옥상 태양광 솔루션 개발

- 상업과 산업 부문을 위한 스마트 솔라 솔루션

자료: KOTRA 마닐라 무역관 정리


2021 필리핀 미래 에너지 쇼 패널 토론

external_imageexternal_image

자료: 2021 필리핀 미래 에너지 쇼


올해 참여한 전시 업체는 에너지, 인프라 및 건설 솔루션 공급업체와 관련된 다양한 제품의 제조업체였다. 하지만, 전체 행사는 제품 발표에만 초점을 맞춘 것이 아니라 에너지와 관련된 토론에 초점을 맞춰 진행되었기에 토론을 위해 참석한 연사들도 많았다. 필리핀, 홍콩, 영국, 싱가포르 등에서 많은 재생 에너지 전문가로 구성된 패널들이 참석했으며 연사들은 정부 기관, 에너지 회사, 은행, 기업 등 많은 부문에서 참석했다.


참석자 중 일부는 민간 부문, 정부 기관, 에너지 회사, 대학, 그리고 재생 에너지에 대해 더 다양한 지식을 배우는 데 관심이 있는 개인사업자들 또한 있었다. 모든 참가자는 패널 토론과 네트워크 구축 세션 동안 함께 이벤트 기간 논의된 주제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공유했다. 연사들은 혁신적인 주제에 관해 이야기하고 새로운 통찰력을 공유했으며 참석자들은 진행 중인 토론에 대해 적극적으로 질문했다. 모든 사람이 태양 에너지와 같은 재생 가능한 에너지의 장점을 홍보하는 데 집중했기 때문에 그 주제들은 또한 매우 시의적절했다. 주최 측이 준비한 모든 활동은 참석자 모두에게 많은 도움이 되며 새로운 통찰력을 가지게 해주었다.


2021년 필리핀 미래 에너지 쇼 행사에 참석한 참가자들을 위해 메인 토론 외에도 많은 패널 토론이 준비되었다. 주최 측은 모든 참석자가 다양한 패널 토론에 참여할 것을 촉구하며 참석자들은 재생 에너지, 전기, 프로젝트 개발, 프로젝트 파이낸싱 등 40여 명이 넘는 연사들의 의견이나 아이디어 및 지식을 공유하고 관련된 동향 등 다양한 주제에 관한 토론을 통해 재생에너지에 관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

 

시사점


필리핀 에너지 산업 전문가 R 씨는 태양광과 풍력 에너지가 필리핀에서 국내외에서 제공되는 태양과 풍력 기술의 도움으로 가능한 훌륭한 에너지원이 될 수 있다고 믿고 있으며 배터리나 재생 에너지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에너지 개발의 기술 측면에서 더 도약하기 전에 먼저 에너지원을 개발하는 데 집중해야 한다고 밝혔다.


2021 필리핀 미래 에너지 쇼에서는 에너지 사용 및 관리와 관련된 모든 것을 보여주었다. 제품과 솔루션 외에도 이 행사에서 패널토론을 통해 필리핀 미래 에너지 산업에 초점을 맞췄다. 태양 에너지를 사용하는 것의 이점들을 많이 언급했고 재생 가능한 에너지의 발전 가능성과 재생 가능한 에너지를 통한 산업 개발 방법에 대해서도 논의하며 필리핀은 여전히 에너지 전환 과정에 있기 때문에 발전 가능성이 높다고 예상한다.


태양광과 풍력 에너지가 필리핀에서 제공되는 태양과 풍력 기술의 도움으로 가능한 훌륭한 에너지원이 될 수 있다 전망하며. 친환경 기술을 극대화해 필리핀 사람들이 정전 시 사용할 수 있는 예비 에너지 수단의 개발로 재정적인 이득, 주택 가격 상승, 전기가 불안정한 지방의 주택의 살기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부동산 산업과의 협업으로 부동산 회사와 태양 에너지 개발자들 간의 협업 또한 기대된다.

 

 

자료: 2021 필리핀 미래 에너지 쇼, 필리핀 에너지부(DOE), KOTRA 마닐라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2021 필리핀 미래 에너지 쇼 참관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