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중국의 대표 제약기업, 하야오(哈藥) 그룹을 가다

  • 현장·인터뷰
  • 중국
  • 하얼빈무역관 손영
  • 2021-09-27

- 기업 다각화를 통한 소비자의 다양한 수요에 부응 -

- 핵심기술을 보유한 규모있는 기업과의 협력 희망 -

 

 

 

하야오그룹유한회사(HPGC) 소개

 

하야오그룹유한회사(哈藥集團有限公司, 아래 약칭 HPGC로 사용)는 흑룡강성 하얼빈시에 위치해 있으며 의약 연구개발과 제조 및 도소매를 한데 아우르는 중국 대형 하이테크 제약 기업이다. 또한, 중국 의약업계에 첫 상장사이자 흑룡강성의 첫 상장사이다. 현재까지 하야오 총공장, 삼정(Sanchine) 제약공장, 제6 제약공장 등 11개 의약 공업기업 및 인민동태(人民同泰), 하야오마케팅유한공사 2개 상업 유통기업, 1개 약물연구원을 보유하고 의약 제조 및 유통 부문을 독립 경영하면서 공동 발전을 모색중이다.


                                                     Sanchine 제약공장 사진                                 6 제약공장 사진

external_imageexternal_image 

자료 : HPGC 홈페이지


의약 제조 부문은 구매와 생산 및 판매의 세 가지로 나눠진다. 우선, 집중 입찰을 통해 구매 원가를 낮추고 공급업체 "액세스-엑시트"(Access-Exit) 기준을 최적화하여 공급업체 우승열패를 이루게 된다. 그리고 원료 구매부터 설비 관리, 생산과정 및 포장운송까지 국가 GMP(Good Manufacture Practice of Medical Products)를 엄격히 준수해 품질 안전을 확보한다. 마지막으로 OTC(비처방약), RX(처방약), 투자유치 및 전자상거래 등 4개의 사업부를 구성해 소매 시장과 병원 및 온라인 플랫폼의 수요를 만족시킨다.

   

의약 제조 부문 조직도

external_image

자료: HPGC 2020년 연도보고서


의약 유통 부문은 의약품 도매·소매 두 가지 방면에서 경영을 추진하고 있다. 기존 약품 배송 플랫폼을 통하여 병원, 비즈니스 파트너 및 소비자 등 대상으로 의약품을 도매·배송한다. 또한, 약국 체인점을 직영하여 의약품 소매도 겸하고 있다.


의약 유통 부문 조직도

external_image

자료: HPGC 2020년 연도보고서


의약 제조 제품 체계


HPGC 의약제조 제품은 화학 원료약, 화학 제제, 중의약, 바이오 제제 및 건강기능식품 등 분야의 제품을 포함한다. 화학 제제 분야에 Amoxicillion Capsules, 주사용 Ceftriaxone sodium 등 제품 시장 점유율이 중국 의약 시장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다. 뿐만 아니라 HPGC 건강기능식품 분야에도 브랜드 인지도가 높고 소비자들에게 많이 알려진 고칼슘 및 칼슘 플러스 아연 등 제품을 보유하고 있다. 그리고 HPGC자체 브랜드 인지도에 GNC* 글로벌 영향력을 더하여 제품 아이템을 확대하고 경쟁력을 강화시킬 예정이다.  

    주*:2018년 HPGC와 미국 GNC(GNC Holding,Inc.) 합작회사 설립, 2020년 10월 GNC의 파산으로 HPGC가 GNC신 주주가 되었다.


HPGC 의약 제조 제품 체계도

external_image

자료: HPGC 2020년 연도보고서


경영 현황 및 대외 협력 사례


의약품의 도소매는 그룹 산하의 인민동태(人民同泰) 약국 체인점을 통해 진행하고 있다. 인민동태(人民同泰)는 중의약, 양약, 건강기능식품, 생활용품 및 의료기기, 유리기기, 화학제제 등을 취급하고 있으며 주요 시장인 흑룡강성을 중심으로 길림성(吉林省)과 내몽고까지 시장을 확장하고 있다.


2020년에 코로나19 영향을 받아 정부 규정에 따라 약국의 영업 시간이 단축됐으며 일부 약품 판매제한, 판매금지 및 병원 휴진 등 원인으로 인하여 HPGC의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많이 감소했다. HPGC 2020년 연도보고서에 따르면 '20년 영업이익이 107억8800만 위안으로 2019년 대비 8.76% 감소한 것으로 집계되었다. HPGC 핵심 제품들의 매출 추이와 증감률 등 수치를 '18년~'20년 연도보고서를 통하여 알 수 있다. 항생제 사용 제한, 의료보험 목록 조정 등 정책의 영향으로 2019년 대부분 제품 판매량이 부진했다. 2020년 초 중국에서 코로나19가 확산돼 지역마다 감기약 판매 금지로 Chlorphenamine Maleate Granules 약품이 급속히 감소하여 52%의 감소율을 기록하였다. 그러나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환자들이 약품 사전 준비 의식을 높이면서 혈압 강하제 및 항감염 제제의 판매량이 크게 늘어났다.


HPGC 주요 약품 판매 현황

external_image

주: 보고서에 2020년 단위가 전년과 다름으로 KOTRA 하얼빈 무역관에서 같은 단위로 계산 후 정리

자료: HPGC 홈페이지, 2018-2020년 연도보고서


HPGC는 경영 현황을 개선하기 위해 마케팅 및 제품 연구개발 등 측면에서 추진 계획을 세웠다. 마케팅 방면에 전국 대형 약국 체인점간의 합작을 강화하여 오프라인 판매 잠재시장을 개척한다. 그리고 중국 온라인 시장이 급성장 시대에 영향력이 있는 온라인 플랫폼과 적극적으로 장기적인 합작 관계를 맺어야 한다. 세 번째 전문협회 및 기관·단체와 협력하여 공동적으로 잠재력 제품의 발전을 추진한다. 또한, 흑하(黑河)와 목단강(牡丹江), 치치하얼(齊齊爾) 및 다칭(慶)을 위주로 흑룡강 지역의 유통망 구축을 추진한다. 제품 연구개발 점에 신경, 종양, 소아과, 심장내과, 소화, 호흡 및 피부 등 분야에 대해 제품믹스를 최적화하고 국가나 지역 기술기준을 보유하는 첨단 제제를 발굴하여 회사 제품의 업그레이드 과정을 가속화할 계획이.

 

HPGC는 신제품 도입 가속화 및 생산라인 풍부화를 추진하기 위해 일본 ASKA사와 제품 도입, 기술 협력 등에 대해 상담하였다. 또한, 베이징대학 의학부와 “북대의학·하약” 핵산약물협동혁신실험실을 설립하였으며 하얼빈공업대학과 의약 연구 개발 건강기능식품 및 바이오인포매틱스(Bioinformatics) 등 분야의 협력 방안에 대해 검토하고 계약을 체결하였다.

 

HPGC는 협력 업체와 장점이 단점을 보완하는 관계를 유지하고 상호공익이 이루어지는 이념으로 중국·해외 제약기업들과 협력 기회를 만들고자 하며 JV(Joint Venture), 기업 합병, 신약 프로젝트 양도 등 방식으로 합작을 추진할 수 있다고 밝혔다.

 

최근 몇 년간 HPGC는 기업 다각화 발전 및 소비자의 다양한 수요를 만족시키기 위해 제약 분야뿐만 아니라 의료 미용기기 및 특수화장품 분야의 연구개발도 추진하고 있다. 한국 기업과 HPGC의 향후 협력 가능 분야를 파악하기 위해 KOTRA 하얼빈무역관은 HPGC 공장 제조팀 곽운파(郭雲波) 부장과 아래와 같이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인터뷰 내용


Q1: HPGC는 의약제조, 연구개발 분야주력해왔는데 어떤 계기로 의료 미용기기 특수 화장품 등 새로운 분야를 개척하기 시작했습니까?

A1: 2020년 코로나19 발생하고 나서 HPGC에서 사회적 책임을 지고 10일 만에 흑룡강성 첫 의료용 방역 마스크의 생산라인과 의료용 외과 마스크의 생산라인을 증설했습니다. 흑룡강 지역의 방역 작업에 한 기업이 해야할 일을 했습니다. HPGC는 국민들이 필요한 것을 만드는 차원에서 의료기기, 소독 용품, 일용품을 개발 생산하고 심지어 의료 미용기기와 특수 화장품 분야까지 개척하기 시작했습니다.


Q2: 의료 미용기기 특수 화장품 분야에서 한국 관련 업체와 어떤 협력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까?

A2: 아시다시피 한국은 의료미용쪽에 기술도 품질도 모두 세계 선두로 앞서 있습니다. 또한, 우리 HPGC는 높은 브랜드 인지도와 엄격한 품질관리 시스템뿐만 아니라 연구개발·생산·유통까지 이루어지는 종합적인 실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그래서 한국 기업과 제품 연구개발 및 OEM에서 협력해 “강강연합(强强聯合)”을 통해 경쟁력이 있는 제품을 만들었으면 합니다.


Q3: 협력할 한국 기업의 선정 기준이 무엇입니까?

A3: 규모가 크고 영향력이 있으며 핵심기술이나 제품을 보유하는 기업과 협력 방안을 상담하기 원합니다.


Q4: 의료 미용기기와 특수 화장품 프로젝트의 관련 추진 계획을 소개해 주시겠습니까?

A4: 초기에 의료 미용기기부터 개발하여 시장에서의 반응이 좋으면 특수 화장품(미백, 반점 제거, 여드름 제거, 휴터 제거 등) OEM 생산을 추진하기 시작할 계획입니다. 병원 피부과와 피부 관리 샵을 대상으로 기기와 화장품을 묶어서 시장을 개척합니다.


Q5:중국 의료미용 시장 전망이 어떻습니까?

A5: 최근 몇년간 의료미용 시장 규모는 연평균 두 자릿수*로 성장하고 있다. 중국 소비자가 구매력 및 체험 의향이 강하여 시장 발전 전망이 좋아 보이나 의료미용 분야에 기업이나 제품 품질이 양유불자 현상이 있어 정부 기관에서 감시 강화를 통해 시장 규법화를 이룰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야 품질 좋고 인지도 높은 기업에 기회를 줄 수 있다.

  주*: 쳰잔에 따르면 2014-2020년 중국 의료미용 시장 규모는 501억 위안에서 1,795억 위안까지 성장하여 연평균 24%의 증가세를 기록하였다.


2014-2020년 중국 의료미용 시장 규모

(단위: 억 위안)

external_image

자료: 쳰잔 사이트


Q6: 의료 미용기기와 특수 화장품 분야 외, 제약 분야의 연구 개발이나 기술 협력 의향이 있습니까?

A6: HPGC는 제약이 기본이고 약품 규격이 많지만 신약도 개발하고 있습니다. 우리 그룹은 암, 우울증, 알츠하이머 등 치료약에 관심이 많고 혈압제, 항혈지, 면역력 향상 등 건강기능식품에 대해서도 관심이 많아 한국 핵심기술을 보유한 기업들과의 기술 교류와 협력이 기대됩니다.


시사점


제약 기업이 제품 연구 개발 및 시장 개척에 자체 자금 및 브랜드 영향력을 활용할 수 있고 엄격한 품질 관리 시스템으로 제품 품질을 확보할 수 있어 많은 제약 기업들이 생활용품, 미용 등 분야를 겸하기 시작했다. HPGC는 핵심 기술을 보유한 한국 업체와의 협력을 통하여 의료미용과 신약개발 등 분야에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자료: HPGC 홈페이지, 2018-2020년 연도보고서, 쳰잔 사이트, KOTRA 하얼빈 무역관 인터뷰 등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중국의 대표 제약기업, 하야오(哈藥) 그룹을 가다)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