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유아용 카시트 의무화하는 중국, 관련 바이어 인터뷰
  • 현장·인터뷰
  • 중국
  • 시안무역관
  • 2021-08-09
  • 출처 : KOTRA

- 유아용 카시트 의무화 2021년 6월1일부터 전면 시행 -
- 출산 장려, 자가용 보유량 증가 등으로 인해 관련 시장 지속 성장 전망 -




2021년 6월1일부터 유아용 카시트 사용 의무화 실시


2020년 10월 중국 정부는 <미성년자보호법> 수정안을 통과시켰다. 동 법안은 아동 안전용 카시트를 전국 범위에 적용한 최초의 사례로 2021년 6월1일부터 전면 시행되었다. 동 법안 18조에는 보호자가 반드시 유아용 카시트를 사용하고 미성년자 교통규칙을 준수하도록 교육하도록 하는 의무조항을 담았다. 법안은 교통사고로부터 미성년자를 보호하기 위한 사전 조치에 대해 규정하고 있다. 이번 수정 법안 이전에도 일부 지방 정부에서는 관련 규정을 이미 시행하고 있었으나 전국 공통으로 적용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중국 지방정부별 유아용 카시트 관련 법규

지역

법령

적용시기

내용

상하이

상하이 미성년자보호조례

2014.03.01

만 4세 미만 미성년자 승용차 탑승시 유아용 카시트 사용 의무화

 

  * 모든 법령 동일

하이난성

해남성 미성년자보호조례

2016.01.01

난징시

난징 미성년자보호조례

2016.05.01

광시족자치구

광시장족자치구<중화인민공화국 미성년자보호법>

2017.12.01

우한

우한 미성년자보호조례

2018.02.01

자료 : 시안무역관 자체 정리


향후 5-10년간 중국 유아용 카시트 산업 10~20배 성장 예상


중국 주민 생활수준이 향상되면서 자동차 보유량도 꾸준히 늘고 있다. 이에 따라 교통 안전과 관련한 규정이 꾸준히 정비되고 있으며 아동 안전을 위해 적합한 유아용 카시트를 사용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세계보건기구가 발표한 <2018년 도로안전 글로벌 현황보고>에 따르면 선진국의 유아용 카시트의 사용률은 90%를 넘는 반면 중국은 10%에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이번 <미성년자보호법>이 본격적으로 시행되면서 유아용 카시트 의무화로 인해 관련 수요가 매우 급속하게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아울러 중국은 인구 고령화와 저출산 추세가 가져올 미래 위기를 타개하기 위해 기존의 산아제한정책에서 빠르게 벗어나고 있다. 2021년 5월 31일, 공산당 중앙정치국은 출산 정책을 개선하기 위해 ‘3자녀 정책’과 이에 맞는 지원 조치를 시행하는 방안을 제출했다. 중국은 최근 제7차 인구센서스를 진행했는데, 이번 통계에 따르면 2021년 5월 31일까지 중국의 0~14세 아동 인구 비중은 2010년의 16.6%에서 2020년 17.95%로 높아졌다. ‘2자녀 정책’을 시행하면서 둘째 아이가 이전보다 1천만명 더 태어난 것으로 조사되었다. 금번 ‘3자녀 정책’이 시행되면서 신생아 수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최근 중국 유아용 카시트 소매 시장은 안정적인 성장을 거듭해왔다. 2016년도 중국 유아 카시트 소매 판매액은 35 위안을 기록했고, 2019년에는 51.9 위안에 달했다. 2020년에는 코로나로 인해 이동이 자유롭지 못하게 되면서 관련 시장이 다소 주춤했지만 금년도에는 63.5억 위안까지 성장할 것을 예상된다. <중국 유아용 카시트 백서 2021>은 여러 상황을 종합할 때 중국 유아용 카시트 산업이 최소한 10배에서 20배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중국 유아용 카시트 매출액

 (단위: 억 위안)

external_image

자료 : 중국완구 아동용품협회(中玩具和童用品协会), 중상정보망(中商情报网)

 

대도시 중심으로 판매가 많으나 사용 의무화로 전국 범위로 확대될 것


2020년 기준 주요 도시별 소비자 비중은 아래 표와 같다. 소비자 비중은 대도시가 많으나, 2021년 6월부터 유아용 카시트 사용 의무화가 실시되면서 관련 소비 수요는 중국 전역으로 퍼질 것으로 전망된다.

 

2020년 지역별 소비자 분포

external_image

자료: 징동슈퍼

 

(현장조사) 유아용 카시트 판매 현황


이와 관련, KOTRA 시안무역관에서는 중국 내 유아용 카시트 주요 브랜드의 가격조사와 함께, 서북지역 내 주요 유아용품 취급 업체와의 인터뷰를 아래와 같이 진행했다.


external_image

자료 : 시안무역관 자체 정리

 

중국 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유아용 카시트는 종류별로 아래의 표로 정리할 수 있다.


사용연령/체중

구분

브랜드

제품사진

특징

가격

0~1

0~13KG

바구니형 카시트

GoodBaby

신생아용. 충격을 보다 완화하는 시스템

699위안

MAX-INF

1,280위안

0~4

0~25KG

회전형

카시트

MAX-INF

회전이 가능하여 영유아 보호와 부모들의 유아 관리 요구사항에 부합

2,880위안

GoodBaby

 

2,999위안

9개월~12

0~36KG

정면 방향

카시트

MAX-INF

정면방향 설치 요구조건을 만족시키며 사용 연령 폭이 큼

1,980위안

Meinkind

1,599위안

0~12

0~36KG

회전형

카시트

Best Baby

적용 연령이 넓고 회전 가능한 특징 보유

1,449위안

GoodBaby

 

2,899위안

자료 : 시안무역관 자체 정리

 

Joy Trip환러추싱(欢乐出行)  바이어 인터뷰


Q. Joy Trip환러추싱(欢乐出行) 에 대해 소개해달라


Joy Trip환러추싱(欢乐出行)은 시안 내 전문적인 서비스와 가장 많은 브랜드 제품을 보유한 유아용 카시트、리어카、자동차 방석전문 업체이다. Britax, Babyfirst 등 국내외 유명 브랜드 어린이용 카시트, 자동차 인테리어 소품 등을 라이센스 판매하고 있다.

 

external_image

자료: 시안무역관 자체 촬영

 

Q. 현재 중국에서 유아용 카시트의 사용률은 어느 정도인가?


중국의 어린이 카시트 사용률은 아직 낮은 단계다. 많은 선진국의 유아용 카시트의 사용률은 90%를 넘는 반면 중국은 2014년 이전의 사용률은 1% 수준이었으며 2014년~2018년 간 조금 증가하여 3%에 달했다. 이후 꾸준한 홍보와 전국적인 입법 통과로 2021년 현 사용률은 7%로 높아졌다.

 

Q. 이번 전국적인 입법이 유아 안전승차 의식과 판매량에 미친 영향은?


가장의 안전의식이 늦어서 어른들이 어린이를 안고 뒷좌석에 앉히는 것이 안전한 승차방식으로 인식한다.그런데 어린이를 안고 앞좌석이나 뒷좌석에 앉은 것과 어린이가 어른 안전벨트를 매고 뒷줄에 탑승하는 방식 등은 모두 큰 위험이 있다.자동차 사고를 나타날 때 유아용 카시트를 배치하지 않은 경우 사망률은 유아용 카시트를 배치한 경우보다 8배 높고 부상률은 3 배가 높다.그래서 유아용 카시트 입법은 많은 가장이 아동 승차 안전에 중시하게 되고 아동 승차 안전을 더욱 최대한 보장하였다.그리고 전국적인 입법 통과하기 때문에 유아용 카시트 판매량이 많이 증가하고 직접 매장을 찾는 고객도 늘었다.

 

external_image

자료: 시안무역관 자체 촬영

 

Q. 구매자가 유아용 카시트를 구매할 때 어느 점이 중시하는가?

 

구매자들 제일 중시한 거는 제품의 브랜드다.보통 찾아온 고객들은 미리 인터넷으로 관련 제품에 대한 알아본다.그리고 제품의 인증 여부를 중요한 판단 기준으로 삼고 있다.중국에서 생산,판매하는 유아용 카시트는 3C인증 획득이 필수적이며, 3C인증 이외 유럽 연합 ECE R44、유럽 연합 I-SIZE、미국 FMBSS인정 등도 고려대상에 포함된다. 3C인증과 유럽 연합 I-SIZE를 같이 보유한 유아용 카시트가 가장 좋지만 이러한 유아용 카시트는 그 종류도 많지 앉고 가격도 높다.다음은 쾌적도다. 시트의 내진성, 원단의 통기성 등 다 구매하기전에 고민해야 하는 점이다. 마지막은 기능성이다.아동 나이와 체중에 맞은 카시트를 사용해야 가장 높은 안전성이 있을 수 있다.

 

Q. 구매자는 어떤 경로로 더 많이 구매하는가?


최근 몇 년 간의 판매 추세로 볼때 아직까지는 오프라인을 통해 구매하는 고객이 더 많다. 최근 몇 년간 온라인 플랫품의 고도성장으로 온라인에서 유아용 카시트를 구매하는 이용자는 늘었지만 오프라인에서 구매 시 누릴 수 있는 다양한 혜택 때문에 오프라인 이용자 수가 여전히 많은 편이다. 온라인으로는 누릴 수 없는 제품 설치 서비스, 유아의 나이와 체중 변화에 따른 카시트 조정 서비스 등 다양한 오프라인 서비스가 제공된다는 점에서 오프라인 구매를 선호하는 이들이 많은 편이다.


Q. 현지진출을 원하는 한국 유아용 카시트 기업에 조언을 해준다면? 

 

최근 몇 년 동안 중국의 자동차 보유량 증가와 세 자녀 정책 및 전국적인 입법으로 보면 중국의 유아용 카시트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예정이다. 유아용 카시트를 강제적으로 적용하는 도시도 계속 늘고 있어서 앞으로 2년간은 전국적으로 유아용 카시트의 성장 추세는 빠르게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 몇 년간 유아용 카시트의 수요가 크게 늘어나 한국 유아용 카시트가 중국 시장에 진입하는 좋은 기회다.시안에서 유아용 카시트를 수권 판매 회사가 많아서 수권 판매 방식으로 시안 시장에 진입하는 거 좋은 것 같다.




시사점


중국의 유아용 카시트 사용률은 10% 미만의 매우 낮은 수준을 지속해왔다. 하지만 2021년 6월1일부터 유아용 카시트 사용 의무화를 시행하면서 관련 수요가 매우 빠른 속도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또한 저출산 추세를 극복하기 위해 ‘3자녀 정책’을 시행하면서 신생아 수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아울러 자가용 보유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상술한 바와 같이 중국 유아용 카시트 시장은 매우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관련 제품이 안전과 직결된 만큼 안정성과 기능성이 뛰어난 수입제품의 시장도 함께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자료 : 중국완구 아동용품협회(中玩具和童用品协会), 중상정보망(中商情报网), 지연컨설팅(智), 징동슈퍼, 기타 코트라 시안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유아용 카시트 의무화하는 중국, 관련 바이어 인터뷰 )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