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2021 제6회 중국 (장쑤) 국제 애완동물 용품 박람회 현장 인터뷰
  • 현장·인터뷰
  • 중국
  • 난징무역관
  • 2021-06-14
  • 출처 : KOTRA

- 애완동물 용품 소비 지출에 긍정적인 중국 소비자들-

- 세분화된 중국 애완동물 업계, 중소형 기업 위주 -

 

 

 

2021 제6회 중국 (장쑤) 국제 애완동물 용품 박람회는 2015년부터 올해까지 총 6년째 개최되고 있는 중국 내 애완동물 제품 전문 전시회 중 하나다.  중국의 애완동물 업계의 시장 규모는 2019년 약 2,212억 위안에 다다르고 최근 5년간 연평균 복합성장률이 20%를 기록하는 등 그 규모와 성장속도 남다른 업계 중 하나이다.

KOTRA 난징무역관은 중국 난징국제박람센터에서 개최된 2021 제6회 중국 (장쑤) 국제 애완동물 용품 박람회를 참관하고 전시회 주최 측인 산동화천전시서비스(山东华晨会展服务) 관계자 및 전시회에 참가한 중국 애완동물 용품 기업들과 현장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전시회 개요

 

2021 제6회 중국 (장쑤) 국제 애완동물 용품 박람

external_image

자료 :  산동화천전시서비스 제공

 

전시회 기본정보

전시회명

2021 제6회 중국 (장쑤) 국제 애완동물 용품 박람회

第六届中国(江苏)国际宠物用品展

기간

2021. 05. 28() ~ 05. 30()

장소

난징국제박람센터 (南京国际展览中心)

주최

산동화천전시서비스

(山东华晨会展服务)

개최규모

30, 000㎡, 1,000 여 개사

전시분야

애완동물 식품, 애완동물 용품, 애완동물 의료제품 등

자료 : 전시회 홈페이지, KOTRA 난징무역관 정리

 

산동화천전시서비스(山东华晨会展服务) :장쑤성 애완동물 관련 업계 시장 동향 소개

 

2021 제6회 중국 (장쑤) 국제 애완동물 용품 박람회 현장 사진

external_imageexternal_image 

자료 : KOTRA 난징무역관 촬영

 

Q1:이번 행사에 대한 간단하게 소개를 부탁한다.  

A1 : 이번 제6회 중국 (장쑤) 국제 애완동물 용품 박람회는 총 면적 30,000 규모에 중국의 최신 애완동물 용품이 전시되는 박람회로 국내외 약 500여개사가 참여하고 있다. 4만 여명의 관람객이 방문한 이번 전시회는 제품 전시, 중국 애완동물 사료 서밋포럼, 애완동물 운동회 등 다양한 행사가 개최될 예정이다. 전시장은 브랜드 마케팅, 외자기업 전시, 협약 및 상담구역 등으로 나뉘어져있으며, <애완동물 세계> 등 관련 미디어, 언론 들도 초청되어 애완동물 용품 업계에 대한 발전, 방향, 추세 등에 대해 교류할 예정이다.

 

Q2 : 중국 및 장쑤성의 애완동물 용품 업계 현황에 대한 의견을 부탁한다.

A2 : 중국 인구 고령화 등 다양한 사회 변화에 따라 중국 일반 가정의 생활습관 역시 변화하였으며, 이에 따라 애완동물의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였다. 동시에 애완동물을 키우는 사람들의 수입 증가, 가정 구조 및 소비 관념의 변화에 따라 애완동물 용품에 대한 지출 역시 지속해서 늘어나고 있다. 특히 애완동물 사료, 의료, 미용, 교육 등 세분화된 제품, 서비스가 보급되며 관련 시장 규모 역시 지속적으로 커지고 있다.

 

장쑤성은 애완동물 산업이 타 도시 대비 발달한 곳이다. 2019년 기준 중국 주요 도시의 애완동물 사료 기업 수로 보면 장쑤성에 위치한 기업은 약 1.84만개사로 비교적 많은 편이다. 경제 상황, 인구 등을 놓고 봤을 때 장쑤성의 시장은 앞으로도 발전 가능성이 높은 편이라고 볼 수 있다.

 

Q3 : 중국 소비자들의 애완동물 용품 소비 추세는 어떤지 

A3 : 중국 소비자의 1인당 평균 소득이 증가하며 애완동물에 쓰는 비용 역시 많이 높아졌다. 이는 애완동물 용품에 대한 수요 증가와 더불어 품질 등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기대치 역시 높아지게 되는 결과를 가져왔으며, 자연스럽게 제품 품질의 상승과 더불어 업계 전체의 성장을 일으켰다. 애완동물 용품에 대한 지출은 이미 애완동물을 키우는 가정 내 고정 지출의 일부분으로 확고히 자리잡았으며, 애완동물을 위한 소비욕구 역시 계속해서 높아지고 있어 제품 가격에 대한 민감도는 점차 낮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YISIJIA Pet Food Co., Ltd : 제품 고급화를 추구하는 중국의 애완동물 사료 기업

 

Q1 : 귀사 소개를 부탁한다

A1 : 본 사는 1998년 사천성에서 설립된 애완동물 용품 기업으로, 고급 사료를 주요 제품으로 하고 있다. 사료 외에도 냉동 간식, 캔 사료 등의 제품 등이 있으며 사료 배합은 모두 저장 대학 생명과학학원의 전문 실험실에서 만들고 있다.

 

전시회 부스 현장 사진

external_image 

자료 : KOTRA 난징무역관 촬영

 

Q2 : 귀사가 현재 속해있는 시장 환경에 대한 설명을 부탁한다

A2 :  애완동물 식품 소비는 생활필수품에 속하기 때문에 전체 애완동물 소비 구조에서 매우 높은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2019년 중국의 애완동물 식품 업계 시장 규모는 약 701억원에 달하며, 과거 10년 내 중국 애완동물 식품 시장 규모의 연 복합 성장속도는 약 24%에 달한다. 애완동물 식품은 사료, 간식, 건강 기능 식품 등으로 구분되며 그 중 사료에 대한 소비가 약 65%를 차지하고 있다. 현재 애완동물을 키우는 사람들은 애완동물에 대해 굉장한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태도는 자연스럽게 애완동물 용품에 대한 기대치, 특히 고품질 사료에 대한 기대치로 이어지고 있다. 그러나 현재 중국의 애완동물 식품 기업의 집중도는 비교적 낮으며, Mars와 같은 수입 브랜드의 중국 내 시장 점유율이 높은 편이다. 다행스럽게도 독점까지는 아니기때문에 아직도 기회는 열려있는 편이며, 이러한 기회를 잡기위해 중국 애완동물 식품 기업들은 제품의 고급화를 꾀하고 있는 추세이다.

 

RUIPENG PET HOSPITAL Co., Ltd :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중국 애완동물 의료 업계

 

Q1 : 귀사 소개를 부탁한다.

A1 : 본 사는 1998년 선전에서 창립된 애완동물 의료 서비스 기업으로 주로 애완동물 건강 관리, 진단, 미용, 의료 기기등을 취급하고 있다. 현재 전세계에 약 1,600개 지점을 운영하고 있으며, 중국 내에는 약 90개 도시에 지점을 운영 중이다.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애완동물 전용 CT 기기를 가지고 있다.

 

Q2 : 본 전시회를 위한 제품은 무엇인지

A2 : 현재 스마트 의료의 보급 추세에 맞춰 자체 개발한 동물 전용 원격 진단 CT기기를 가져왔다. 현재 동물 전용의 기본 설비 보급 현황이 매우 열악하나, 본 기기의 원격 진단 기능을 통해 활용 가능한 범위를 넓힐 수 있게 되었다.

 

동물 전용 CT 기기

external_image 

자료 : RUIPENG PET HOSPITAL Co., Ltd 제공

 

Q3 : 현재 귀사 소속 시장 업계 현황은?

A3 : 중국 내 애완동물 의료 업계는 시작이 비교적 늦은 편으로 업계에 대한 관리 역시 늦은 편이다. 애완동물 의료업은 크게 병원, 백신과 약품 세 부분으로 나뉘어져 있다고 볼 수 있다. 동물병원의 경우 중,소형 병원 약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프랜차이즈 병원의 경우 그 점유율이 15%가 채 되지 않는다. 

동물 백신과 약품은 외국 자본의 브랜드 제품이 주를 이루고 있는데 약품의 경우 점유율이 약 70%인 반면 백신은 90%를 넘는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수입 브랜드와 비교 했을 때 중국산 약은 그 종류가 적고 치료 효과 역시 상대적으로 한계가 있어 소비자들은 가격이 비싸더라도 애완동물의 안전을 위해 수입산 브랜드를 선택하게 되며, 이로인해 경쟁이 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Q4 : 대외협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A4 : 애완동물용 백신의 경우 우리는 공동연구를 통해 더 좋은 제품을 개발하고 싶다. 대외협력은 연구개발 그룹에서 함께할 국제적인 인재를 찾고 있으며, 기회가 있다면 해외 기업과 기술 토론 역시 추진하고 싶다.

 

전망 및 시사점

 

중국 애완동물 업계 시장 규모(2015-2020E)

(단위 : 억 위안)

external_image 

자료 : data.iimedia.cn

 

중국의 애완동물 시장 규모는 2019년에 약 2,024억 위안에 다다랐는데, 2015년 기준 약 5년간 연간복합성장률 20%를 기록하며 규모가 2배 이상 커졌다. 

 

세부적인 부분을 살펴보면 2020 중국 애완동물 관련 소비 중 동물병원 관련 지출이 약 50% 이상으로 제일 많았으며 서비스 부분에서 살펴보면 애완동물 미용·목욕이 그 다음으로 약 42.4%를 차지하였다. 

 

KOTRA 난징무역관은 애완동물 관련 업계에 종사하는 다양한 기업과의 인터뷰를 통해 중국 및 장쑤성 내 시장 동향을 파악해보았다.

전체적으로 살펴보면 애완동물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은 점점 변화하고 있으며 그 소비력 역시 지속해서 커지고 있어 향후 시장 규모 역시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대외협력에 대해서도 관련 용품의 수입산 점유율이 아직도 높아 경쟁력이 있는 한국 기업에게도 충분히 현지 시장 진출의 기회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자료 : data.iimedia.cn, Nanjing qianduoli pet products co., LTD,YISIJIA Pet Food Co., Ltd, RUIPENG PET HOSPITAL Co., Ltd, 산동화천전시서비스(山东华晨会展服务)인터뷰, KOTRA 난징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2021 제6회 중국 (장쑤) 국제 애완동물 용품 박람회 현장 인터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