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디지털 전환 추진 기업 PINTULAC사 인터뷰
  • 현장·인터뷰
  • 에콰도르
  • 키토무역관 정지웅
  • 2021-03-10
  • 출처 : KOTRA

- 페인트 업계에도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생존전략이자 발전의 기회 -
- 온라인 판매로 매출 증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 고객 만족도 상승 -



각종 디지털 기술을 기업의 운영이나 비즈니스 모델에 적용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피할 수 없는 시대적 흐름으로 기업의 생존과 성장의 필수적인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전 세계 기업들의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됐으며 온라인 판매로의 확장,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출시, 빅 데이터 활용, 클라우드 서비스 개시 등 다양한 모습으로 적용되고 있다. 한편, 에콰도르 대표 비즈니스 잡지인 DATTA에 따르면, 에콰도르 대다수의 기업은 아직까지 전통적인 기업 운영 방식을 이어오고 있으며 은행이나 보험사, 상업 분야 기업들이 대표적으로 디지털 전환을 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에콰도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모범사례로 꼽히는 페인트 전문기업 PINTULAC사의 담당자를 인터뷰하고 세부 사항에 대해 들어봤다.


PINTULAC 오프라인 매장 사진

external_image
 자료: PINTULAC


Q1. PINTULA에 대한 기업 소개 간단하게 부탁드립니다.

A1. PINTULAC은 1984년 키토(Quito)시 코토코쟈오(Cotocollao)구에서 가족 단위 사업으로 시작했으며 건축용, 가정용 페인트 뿐 아니라 각종 철물, 산업용 기계 및 보호 장비 등을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요즘에는 코로나19 대응 방진마스크와 더불어 각종 소독 및 보호 물품도 판매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에콰도르 전역에 50개가 넘는 매장을 가지고 있으며 2019년 기준 판매액 8600만 달러를 기록한 바 있습니다. 저는 디지털화 총괄 매니저를 맡고 있는 Andrés Betancourt입니다.


Q2.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추진하게 된 계기는 어떻게 되나요?
 
A2. 저희 기업은 설립자인 Walter Betancourt를 중심으로 자녀들이 기업을 이어 받아 경영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밀레니엄 세대인 2세대가 미국이나 유럽 등에서 대학 교육을 받았으며, 이후 경영권을 이어 받으면서 새로운 디지털 기술들을 접목해 기업 혁신을 시도하고 있는 중입니다. 사실 저희는 2020년 이전에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파일럿 프로젝트들을 시도한 적이 있는데 대표적인 성공 사례로는 온라인 쇼핑몰 개설과 온라인 판매가 있습니다. 동종 업계에서 Kiwi 철물사에 이어 두 번째로 시도한 온라인 판매입니다.


Q3. 추진 과정에 대한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A3. 2020년 3월 팬데믹으로 인한 에콰도르 국가 보건비상사태가 선포된 이후 전국 매장은 대면 판매가 불가능하게 돼 문을 닫았습니다. 매장의 임시 폐쇄는 2개월간 이어졌고 판매는 온라인으로만 진행해 매출액의 큰 타격이 있을 것이라 예상했었습니다. 그러나 온라인 매출액이 급증해 월 3000달러 정도의 매출액에서 11만4000달러로 약 40배 가까이 증가했습니다. 이에 저희 기업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야말로 오늘날에 필수불가결한 요소이며, 살아남기 위해서만이 아니라 기업의 전략적인 발전을 위해서 반드시 거쳐야 하는 과정이라고 판단해 전면적인 전환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그 과정을 크게 두 가지로 나눈다면 다음과 같습니다.


1단계 - 내부 역량 및 시스템 분석, 운영 과정 전반에 걸친 디지털화(향후 5년간)


1) 이미 내부적으로 2020년부터 시작해 전사적 디지털화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일반 고객들은 이를 감지할 수 없겠지만 내부적인 디지털화를 통해서 기업의 생산성 증대와 신속한 일처리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온라인 판매부터 영수증 처리, 회계, 제품 발송 시스템 등의 디지털화가 이에 해당합니다. 그중 저희가 이용하고 있는 회계 시스템은 영수증을 스캔하거나 사진을 찍으면 자동으로 수치들이 시스템에 기록돼 사람이 직접 입력하는데 발생하는 오류를 줄일 수 있으며, 결제 상태 확인 및 자동 정산 기능 등이 있어 신속하면서도 안정적인 회계 관리가 가능케 됐습니다.


2) 비대면 판매가 활성화된 이후부터 온라인 판매의 비중이 커졌습니다. 온라인으로 제품 소개와 회의를 진행하기 때문에 장소나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좀 더 자유롭고 적극적인 프로모션을 제안할 수 있게 됐습니다. 또한 PINTULAC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해 이용자들이 페인트를 구입하기 전에 디자인과 색상을 가상으로 체험한 뒤 결정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고객들의 만족도와 실제 매출이 가시적으로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PINTULAC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external_image

색상 선택 기능

external_image

휴대폰 카메라 이용

external_image

페인트 벽면 촬영

external_image

페인트 색상선택

external_image

구매할 제품 선택

external_image

벽면 촬영 모습

external_image

12가지 대표색 선택

색상비교 화면

external_image

견적 계산기능

external_image

주문, 배송 요청

자료: PINTULAC 애플리케이션


2단계 – 비즈니스 모델에 각종 디지털 기술 적용


이는 저희 기업의 중장기적 목표로 각종 디지털 기술들을 적용해 기업의 생산성을 높이고자 하는 것입니다. 아직 실행 단계에 있지는 않지만 고려하고 있는 사안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클라우드 컴퓨팅
오늘날의 세계적인 기업들은 이 디지털 기술을 이용해 대규모의 경영을 신속하게 처리하고 있습니다. 이를 이용하면 전국 매장에서 각각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고 운영하는데 필요한 비용과 노력을 절감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전국 매장을 하나의 네트워크를 통해서 관리하는 것처럼 신속하고 정확한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전문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를 이용함으로써 제공되는 데이터 백업이나 높은 보안성도 큰 혜택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2) 빅데이터 활용
고객들이 어떤 주기로 페인트 및 관련 용품들을 구매하는지, 특정한 조건에서 어느 제품을 선호하는지, 어느 계절이나 시기에 판매량이 증가하는지 등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데이터를 확보함으로써 판매 계획을 세우고 그에 맞는 프로모션 등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3) 인공지능(AI) 기술 및 사물인터넷 이용
위에서 언급한 디지털 기술들과 일맥상통하는 내용이며, 구체적으로 이러한 기술들을 어떻게 적용해 개발시킬 수 있을지 내부적인 연구를 진행 중입니다. 하지만 기업의 중장기적 계획으로 이러한 기술들을 적용해 소매 판매의 효율성과 생산성 증대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기업이 30년 넘게 전통적인 생산과 판매 방식을 진행해왔기 때문에 이러한 디지털화를 단시간 내에 이룬다는 것은 매우 힘든 일입니다. 그러나 기업 내부 문화와 종업원들의 사고방식까지 디지털 시대에 걸맞는 변화를 이루기 위해서 전면적인 혁신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PINTULAC은 다가오는 시대에 도태되지 않고 오히려 페인트 및 철물 분야를 이끌어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PINTULAC 온라인 몰

external_image

자료: PINTULAC


Q4. 추진 시 애로사항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A4. 일단 에콰도르 내에 디지털화가 아직까지 친숙하지 않다는 점이 있습니다. 이것은 기업이 내부적으로 디지털화를 이룬다고 할지라도 고객들이 비대면 방식과 같은 전통적인 오프라인 방식을 선호한다면 소용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다행스럽게 코로나19로 인해 에콰도르에 디지털 문화가 굉장히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기 때문에 이는 크게 염려할 부분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한편, 다른 애로사항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많은 비용과 시간이 소요된다는 점입니다. 디지털 전문 기술에 대한 지식과 경험이 부족하기 때문에 관련 인력을 채용하거나 서비스를 이용해야 하고 그에 맞는 직원 교육도 실시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그 결과물은 당장 눈 앞에 보이는 즉각적인 것이 아니기 때문에 미래를 위한 투자라는 시각에서 접근하고 있습니다.


Q5. 추진 결과에 대해 평가해 주십시오.
A5. 저희 기업이 추진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결과는 크게 세 가지입니다. 첫째는 판매액이 증가했다는 점입니다. 오프라인 매장을 찾는 고객 뿐 아니라 온라인 판매로 인해 이용 가능한 고객 수가 더 많아졌으며,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제품을 미리 경험해보고 구매하는 고객들의 만족이 입소문을 타고 있다는 것이 결론입니다. 둘째는 기업의 운영 과정이 효율적으로 변하고 있습니다. 아직까지 기업 운영에 디지털화는 초기 단계이지만 영수증 처리, 회계 관리 등에 디지털화를 적용해 불필요한 서류 작업을 줄이고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하게 됐습니다. 마지막으로 기업의 미래를 대비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아직까지는 에콰도르에 디지털화가 많이 이뤄지지는 않았으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세계의 거부할 수 없는 흐름임이 분명하고 이는 에콰도르에서도 디지털 기술들에 친숙한 다음 세대를 고객으로 맞이하기 위한 기업의 미래 대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시사점


온라인 쇼핑몰 개설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제공은 저비용으로 큰 효과를 누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많은 기업에서 이용하고 있는 디지털 기술이다. 그러나 PINTULAC사는 이러한 기술들을 활용하기에 앞서 철저한 고객의 소비 패턴과 니즈를 분석해 적용했기 때문에 큰 성공을 거둔 것으로 분석된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준비하는 기업들은 이러한 사례를 참고해서 고객의 니즈를 세부적으로 파악한 뒤 적용해 고객 중심의 가치를 창출하는 전략을 구사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회계 시스템 등에 대한 디지털 기술 도입의 예를 통해서 이러한 시도가 기업 운영의 효율성과 생산성을 증대시킬 수 있기 때문에 장기적인 안목에서 투자할 만한 가치가 있다고 판단된다.



자료: PINTULAC 홈페이지 및 인터뷰 자료, 주요 일간지 및 KOTRA 키토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디지털 전환 추진 기업 PINTULAC사 인터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