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코로나시대 러시아의 취업시장 트렌드
  • 현장·인터뷰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20-09-17
  • 출처 : KOTRA

- VCV(영상이력서) 등 새로운 플랫폼 등장 -

- 온라인 채용방식의 전면화·장기화에 따라 새로운 환경 적응 필요 -



 

팬데믹 상황의 충격파는 러시아 고용시장이라고 예외는 아니었다. 가장 최악의 상황은 4월과 5월이었다. 5월은 공휴일이 많아 일반적으로 고용이 활발하지 않음을 감안하더라도 팬데믹 직전인 2월과 비교해 일자리수가 26% 감소했다.

 

6월 초부터 연방정부 및 지방정부가 순차적으로 셧다운을 완화함에 따라 시장이 이에 반응하며 대체로 빠르게 일자리수의 회복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모스크바와 상트 페테르부르크를 제외한 지역은 이전의 수준의 도달한 데 반해 모스크바와 상트페테르부르크는 아직 회복중인 상황이 보여주듯 지역별 편차가 남아있는 상황이다.

 

러시아 일자리 동향(2019년- 파랑색, 2020년 빨강색 표시, 2월 기준 - 0%)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ip_image001.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898pixel, 세로 502pixel

 

자료: HeadHunter statistics(https://hh.ru/article/27176)

 

또한 코로나 팬데믹의 영향으로 큰 폭의 일자리 감소가 있는 업종은 여행업, 숙박업, 요식업 스포츠 및 뷰티업종이다. 반면 공공부문, 의료, 건설업종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020 러시아 일자리 동향(2월 대비 6월 기준)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ip_image001.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062pixel, 세로 810pixel

자료: HeadHunter statistics(https://hh.ru/article/27176)


팬데믹 상황에서도 유망한 업종들  


팬데믹 상황 하에서 외국인이 접근가능한 일자리는 특정분야로 제한될 수 밖에 없는 실정이며, 그 중 IT, 엔지니어링, 재무 등이 유망한 업종이다. 동 업종은 팬데믹 상황이 장기화되더라도 꾸준히 수요가 유지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분야

세부

내용

IT

웹디자이너, 정보보안 전문가 등

정보산업이 발전함에 따라 웹개발자, 모바일 개발자와 같은 다양한 IT 인력에 대한 수요 존재

엔지니어링

기계 엔지니어링

러시아 내 수요에 비해 현지 인재풀이 협소

금융업

리스크 전문가, 재무분야 전문가

코로나19로 러시아 은행이 폐업 및 직원감축 등의 상황에서도 재무 및 금융 관련 인재에 대한 수요는 존재


부상하는 온라인 채용   


러시아 기업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 따르면 응답기업 중 49%는 채용시 대면 인터뷰에서 온라인형식으로 완전히 전환했으며, 22%는 부분적으로 전환했다. 헤드헌티 회사인 ‘Unity’의 Felix Kugel 인사담당이사에 따르면 채용 관련 활동을 온라인으로 전환한 기업이 팬데믹 상황에서도 살아남을 수 있을 것으로 봤으며, 위기가 끝나더라도 노동시장이 예전으로 돌아가기는 어려울것으로 전망했다.


온라인으로 전환한 대표 사례로, 러시아 대표 통신사 ‘Rostelekom’은 원격으로 후보를 선택할 수 있는 IQHR을 사용, 인재체용 전 과정을 진행하고 있으며, 부분적으로 온라인 채용을 진행하는 ‘US Rusal’은 주요 전문가와 최고 경영자에 한해 오프라인 채용을 진행하고 있다.


새로운 온라인 채용 플랫폼의 탄생

 

최근 팬데믹 상황에서 러시아 주요 기업들은 채용과정에서 새로운 예비절차로 VCV(영상이력서)를 도입하고 있다. 이 시스템은 지원자가 사전에 기업으로부터 준비된 질문에 답할 수 있는 링크를 받고, 스마트폰 및 인터넷을 통해 접속, 면접질문에 대해 답하고 이를 녹화해 인사담당자에게 전달되는 프로세스로 진행된다. 이 단계는 화상면접을 하는 동안 면접관과 지원자의 의사소통이 없다는 점에서 일반적인 화상면접과는 다른 절차이다.


주요 플랫폼

회사명

홈페이지

참여 방법

내용

VCV

https://vcv.ru/

사이트에서 VCV를 만드는 것과 등록하는 것은 지원자들에게 무료이며, 지원 회사가 지불함. (가격은 요청에 따라 개별적으로 계산됨.)

VCV는 2010년 만들어진 AI 기반 플랫폼으로, CV 예비선정을 통해 윤리적이고 스마트한 빠른 채용과정을 지원해주며, 얼굴 및 음성 인식을 통한 자동 화상통화와 화상면접을 제공해줌.

HeadHunter Video interview service

https://video.hh.ru/

지원자들에게 무료. HH.ru에 등록 이후 예비고용주가 영상 CV를 만들기 위한 링크를 보내 줌.

HH.ru는 새로운 추가 옵션 서비스를 시험 중임. 고용주들이 온라인 면접(질문형식)을 만들어서 예비 지원자들한테 링크를 보내주는 형식임.

  

VCV 홈페이지 화면과 VCV 화면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noname01.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551pixel, 세로 945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VCV.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08pixel, 세로 356pixel

 

무역관에서 직접 VCV를 체험해봤습니다

등록: Step 1

녹화단계: Step 2

녹화단계 : Step 3

확인

등록

비디오 녹화 진행(자기소개)

비디오 녹화 진행

(질문에 대한 답변)

본인 이메일로 동영상 이력 링크 확인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Step1.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69pixel, 세로 390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Step2.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21pixel, 세로 545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Step3.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88pixel, 세로 774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video.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946pixel, 세로 568pixel

→ 체험결과: 전체적으로 만들기 쉬우며, 소요시간이 적고 재촬영이 가능해 기존 이력서에 비해 장점이 큰 플랫폼


 

온라인 면접에 유용한 팁들

 

1) 어떤 프로그램을 통해 화상면접을 하는지 인사담당자를 통해 확인하기

일반적으로 많이 쓰지 않는 면접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으니 미리 설치하고, 인터넷을 통해 미리 인터페이스 등을 이해하기. 친구를 통해 프로그램을 미리 시험해보는 것도 유용

 

2) 면접 시작 전 인터넷 속도 및 연결상태 점검하기

러시아는 한국과 인터넷 속도 등에서 차이가 나기 때문에 인터넷 속도 및 연결 상태를 사전에 점검


3) 공통질문에 대해 숙지하기

지원 동기, 희망직책 또는 부서, 능력과 경쟁력 등

 

4) 깔끔한 복장 및 배경 그리고 시선처리

지나치게 격식을 차린 정장을 입는 것은 권장하지 않고 깔끔해 보이는 복장을 선호, 배경은 평평한 벽이 있는 깨끗한 방을 배경으로 고르며, 특히 면접관과의 아이컨택트는 집중력과 자신감이 뛰어나다는 인상을 줄 수 있음.

 

5) 지원하는 회사에 대한 관심도를 보여주기

지원동기를 통해 지원회사에 대한 관심도를 보여주는 것이 좋으며, 간혹 카메라 앞에 지원하는 회사의 제품을 두거나 벽면에 회사로고가 적힌 포스터를 두는 행동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행동은 과도하게 비춰질 수 있어 피하는게 좋음.

 

6. 기본적인 에티켓 지키기: 면접 시작 및 종료 시 인사하기 등

  

러시아 인사담당자들과의 인터뷰

1. ADECO HR사 부사장 마리아 코스쥬첸코

 

Q. 온라인 면접을 위한 위한 가장 인기있는 수단은 무엇인가요?

A. 러시아에서는 FaceTime, Skype, Skype for Business, Microsoft Teams, Zoom프로그램과 같이 오디오 및 비디오 통신을 제공하는 모든 수단을 사용해 비디오 인터뷰가 수행됩니다. 하나를 꼽자면 Zoom이 가장 인기가 있습니다. 대규모 인원이 참여할 수 있는 MASS INTERVIES 및 별도의 방에서 그룹으로 나누어 작업을 할 수 있는 어세스먼트센터 등 좋은 유료서비스도 장점입니다.

 

Q. 온라인 인터뷰에서 구직자가 자주 범하는 실수는 무엇인가요?

A. 보통 구직자는 대면 면접만큼 진지하게 화상 면접을 받아들이지 않기 때문에 복장 규정을 따르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필요한 프로그램을 미리 설치하지 않거나 기술적인 어려움 때문에 종종 화상 면접에 늦기도 합니다. 때로는 면접 장소로 적합하지 않은 곳(카페, 거리)을 면접 장소로 선택하는 실수를 범하기도 합니다.

 

Q. 온라인 인터뷰를 성공적으로 진행하는 방법에 대한 팁

 - 날짜 및 시간 체크

 - 회의 포인트(사용할 프로그램)에 동의

 - 교환 로그인 / 액세스 링크 얻기

 - 필요한 응용 프로그램 / 프로그램 설치 및 등록

 - 면접 30 분 전 장비 및 애플리케이션 기능 확인

 - 카메라 및 마이크 품질 확인

 - 적합하고 편리한 장소 선택

 - 조명 조정

 - 의상, 헤어, 메이크업 단정히 정리

 - 회의 중에 조용한 환경 만들기

 - 정시 연락

 

Q.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 면접 형식에 따라 후보자 평가에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A. 불안정한 인터넷 연결로 면접 간 의사소통이 약간 복잡해질 수 있으나 큰 틀에서 온라인 및 오프라인 인터뷰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Q. 러시아에서 일자리를 찾고 있는 외국인 구직자에게 특별한 조언이 있습니까?

A. 우선, 팬데믹 상황과 관련된 모든 제약 조건들을 확인해야 합니다. 재택근무가 가능한 일자리을 고려하고, 임시 프로젝트에 주의를 기울일 수도 있습니다. 낙관적으로 생각한다면, 현재 상황이 영원히 지속되지는 않을 것이라는 점을 이해하고 가까운 장래에 모든 것이 정상적인 과정으로 돌아갈 것을 생각해야 합니다

 

2. Yandex-Taxi 프로젝트 매니져 올레샤 풀코바

 

Q. 귀사에서 가장 인기 있는 화상 면접 수단은 무엇입니까?

A. 가장 인기 있는 면접 매체는 Zoom이나 소프트웨어는 일자리 및 내부 프로세스의 특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많은 회사에서 웨비나 플랫폼(예: Webinar.ru)을 사용합니다. 이러한 플랫폼에는 강력한 교육수단이 장착돼 있고 내부 시스템에 잘 통합되기 때문입니다.

 

Q. 온라인 인터뷰에서 잠재적 후보자가 자주 범하는 실수는 무엇입니까?

A. 일반적인 실수는 대면 인터뷰와 온라인 인터뷰에서 동일합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 지각, 고용 회사에 대한 지식 부족, 인터뷰 준비 미흡

 

Q. 온라인 인터뷰를 성공적으로 통과하는 방법에 대한 팁

A. 기본 요령에 따라 면접을 준비하고 자신감을 가지는 것. 인터뷰를 잘 준비하고 기본 팁을 따르는게 중요합니다.

 

Q. Yandex에서 일자리를 찾고 있는 외국인 지원자에게 특별한 조언이 있습니까?

A. 직위에 따라 일반적으로 말하기는 어려운 측면이 있습니다. 하지만 외국인 지원자라고 해서 내국인과 특별히 다른 점은 없습니다.

 

Q.판데믹과 관련해 Yandex에서 화상 면접의 인기가 얼마나 높아 졌습니까?

A.격리기간 우리는 생산성과 품질 감소 없이 원격작업으로 완전히 전환했습니다. 그래서 화상면접은 일상 업무의 일부가 되었습니다.

 


자료: Headhunter Statistics, 담당자 인터뷰, 주요 일간지 등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코로나시대 러시아의 취업시장 트렌드)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