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호주 취업, 디지털 전환으로 대비하자
  • 현장·인터뷰
  • 호주
  • 시드니무역관 이경석
  • 2020-09-08
  • 출처 : KOTRA

- 코로나19에 의한 언택트 근무환경 증가로 화상면접 거부감도 줄어 -

- 화상면접 꼼꼼한 대비, 구직활동 유연한 자세 필요해 -

 


 

호주 언론사 비즈니스 월드(Business World) 에 따르면 설문에 응한 호주 기업의 약 40%가 코로나19 이후에도 화상 회의 방식을 이용할 예정이며, 일부는 코로나19 종식 이후에도 재택근무 제도를 유지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는 코로나19로 시작된 언택트 근로환경의 유용성이 현지에서 입증됐으며, 그간 비상상황 대응목적 정도로 활용되던 비대면 근무에 대한 현지의 인식이 달라지고 있음을 의미한다.


이와 함께 그간 주목을 받지 못하던 인터넷을 이용한 비대면 면접에 대한 선호도도 증가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한 인력유출과 이로 인해 가중되는 호주기업들의 인력난 속에서, 화상면접은 분산된 남은 인재들을 만나기 위한 방법으로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와 대면기피 현상이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는 점에서 디지털 기술에 기반한 화상면접은 호주 취업 준비생에게는 필수 대비사항이 되고 있다.

 

호주 일자리 동향과 정부의 고용대책 현황


코로나19의 발생과 호주 정부의 대응책으로 일자리가 감소하고 실업률이 증가하는 현상이 지속되고 있다. 호주의 실업률은 코로나가 처음 발발한 올해 상반기에 비해 그 증가세는 소폭 감소했지만 2020년 7월 기준 7.5%로 여전히 22년만의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다.

 

호주 실업률(2020년 7월 기준)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그림1.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79pixel, 세로 384pixel

자료: 호주 통계청


호주 현지 유력 리크루팅 사이트 SEEK에 따르면 구인공고 게재 건수가 6월에 비해 7월에 2.3% 증가했지만 2019년과 비교했을 때에는 30%나 감소했다. 코로나19 영향에 의한 해고, 채용인원 감축 등이 직접적인 원인으로 지목된다. 채용 직종에도 변화가 나타났다. SEEK의 통계자료를 보면 전 월 대비, 제조·물류/유통, 과학·기술, 건축 분야에서 공고 게재 건수가 8~9% 정도 늘어난 반면에 컨설팅, 관광 및 외식업 분야에서는 각각 24%, 21%의 게재 건수 하락률을 보였다.

 

호주 직종별 구인공고 게시율 변화(6월 대비 7월 증가율)

(단위: %)

 자료: Seek.com

 

호주 정부는 현 코로나19 상황에 대응해 다양한 고용대책을 시행하고 있다. 가장 대표적인 정책은 잡키퍼(Jobkeeper)와 잡시커(Jobseeker) 제도다. 잡키퍼는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고용주를 통해서 근로자의 임금 중, 월 3,000호주달러(약 260만 원)를 보조해 주는 정책이다.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현재까지 지속되고 있지만 9월 28일 이후부터는 월 2,400호주달러(약 200만 원)으로 인하될 예정이다.

 

잡시커 제도는 실직자들에게 재취업 시까지 일정 금액을 지원해 주는 제도이다. 자영업자 및 소득이 감소한 근로자 등 수혜자 범위가 포괄적인 특징이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인력부족을 겪고 있는 산업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퍼시픽 노동 정책(Pacific Labour Scheme)과 절기 인력 프로그램(Seasonal Worker Programme)이 있는데, 이를 통해 호주 북부 지역 등 저밀도 지역의 농장 인력 수급을 지원하고 있다.

 

반면, 호주 정부는 워킹홀리데이 등 임시비자를 소지한 외국인들에 대해서는 특별한 정책을 내어놓고 있지 않다. 어려움을 겪는 구직자들을 위한 연금 조기상환제도(Early access to super)정도가 전부이며, 가중되는 경제난으로 자국으로 돌아가는 외국인이 증가하고 있다.

 

고용 구조변화와 코로나19로 새롭게 뜨는 직업

 

호주 기업의 고용 구조에도 변화가 예상되는데, 두드러지는 점은 파트타임 포지션의 증가다. 호주 통계청에 의하면 2020년 6월에는 3만8000개의 풀타임 포지션이 사라진 반면, 24만9000개의 파트타임 포지션이 새로 생겼다. 이는 코로나19로 인해 근무 직종 자체가 없어지기보다는 근무시간이 축소된 세분화된 직종으로 구인 활동을 하고 있는 고용주들이 많아지고 있음을 나타낸다.

 

또, 코로나19로 직격탄을 맞은 산업, 즉, 관광, 숙박, 항공업 등의 분야에서 타 산업으로의 전직이 많아졌고, 주정부 별로 코로나 대응이 취해지는 점에서 엄격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이뤄진 지역에서 규제가 덜한 타 지역으로의 인력 유출이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호주 주별 실업률 (6월 기준)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그림3.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862pixel, 세로 575pixel

자료: 호주 통계청

 

코로나19로 인한 취업시장의 부진 속에서도 상대적으로 부상하는 직업도 있다. 제조업 부분이 크게 성장함에 따라 관련 사업에서 구인 건수가 큰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호주 시드니 지역 일간지 시드니 모닝 헤럴드에 따르면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향후 10년간 제조업 분야에서 약 495,000개의 일자리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나타났다. 또, 물류·배송 분야의 직종도 코로나19 특수를 누리고 있으며, 재택근무와 홈코노미가 활성화 되면서 배송수요가 급증한 사회적 현상의 결과로 볼 수 있다.

 

호주 정부에서 조사한 직업 전망(Job Outlook)에 따르면 향후 호주에서는 보건·사회 서비스 분야와 IT 분야의 구인수요가 가장 높을 것으로 예상됐다. 보건·사회서비스 분야에서는 간호사, 노인요양사 등의 직종과 IT 분야에서는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머 등의 직종이 유망하며, 유망 분야별 직종은 아래 표와 같다.

 

유망 분야별 직종

분야

직종

보건·사회서비스

노인요양보호사, 아동보육교사, 의료분야종사자, 사회복지사 등

전문 서비스 및 과학·기술서비스

회계사, 광고·마케팅 전문가, IT 전문가, 엔지니어, 변호사 등

교육·훈련

카운슬러, 운전면허강사, 교육 관련 종사자 등

건설

목공, 타일러, 건축 엔지니어, 전기기술자 등

자료: 호주 정부

 

호주 대표 온라인 채용 플랫폼과 화상면접 툴

 

호주에서 취업을 위한 가장 첫 번째 관문은 자신에게 맞는 채용공고를 발견하는 일일 것이다. 호주에도 다양한 온라인 채용 플랫폼들이 있는데 채용정보 뿐만 아니라 취업 관련 다양한 팁을 제공하고 있다. 주요 온라인 채용 플랫폼은 아래와 같다.

 

호주 주요 온라인 채용 플랫폼

온라인 채용 플랫폼

사이트 주소

특징

LinkedIn

www.linkedin.com

· 사무직 혹은 경력직 채용공고를 많이 접할 수 있음

· 25%의 호주 인구가 멤버로 등록되어 있을 정도로 대규모의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음.

Australian Job Search

jobsearch.gov.au

· 정부가 운영하는 온라인 채용플랫폼

· 채용 기간별, 구인 주체별, 고용 형태 별로 채용공고 검색이 가능하고 인턴쉽 정보도 제공

Career Jet

www.careerjet.com.au

· 약 25,000개 웹 사이트에서 제공된 4,000여 개 채용공고 게재

· 호주 내 채용공고 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채용공고를 검색할 수 있음.

Glassdoor

www.glassdoor.com.au

· 채용공고 뿐만 아니라 구인처에 대한 전·현직 근로자의 리뷰도 제공함

· 회사에서 제공하는 복리후생 및 연봉 정보 등을 구인처 지원 전에 확인 가능

Gumtree

www.gumtree.com.au/jobs

· 주제별로 가장 잘 정리된 온라인 채용 플랫폼

· 중소기업 채용공고 뿐만 아니라 보건·의료, 세일즈, 리테일, 건축 등과 관련된 취업정보 제공

Indeed

au.indeed.com

· 비교적 많은 구직자들이 회원으로 등록되어 있는 온라인 채용 플랫폼

· 구직자들이 이력서를 등록하여 인사 담당자가 개개인의 온라인 프로필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함.

Seek

www.seek.com.au

· 1997년에 시작된 온라인 리크루팅 사이트로 호주에서 가장 유력한 채용 플랫폼으로 알려져 있음

· 호주 인구의 75%가 구직을 할 때, 이 사이트를 이용한다고 하며 이력서 보관, 지원 기록 관리, 온라인 교육 및 컨설팅 등의 서비스도 제공

호주나라

www.hojunara.com

· 호주 내의 채용정보를 제공하는 한국 커뮤니티 사이트

· 주로 한국 교민 구인처의 구인공고가 게재되며 호주 뉴스, 커뮤니티 게시판 등이 한국어로 제공됨.

자료: KOTRA 시드니무역관


최근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와 대면접촉 거부로 화상 면접이 활발히 도입되고 있다. 화상면접 이후에 바로 채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1차로 화상면접을 실시하고 최종면접은 대면으로 실시하는 경우도 많다. 화상면접을 위한 대표적인 수단으로는 Zoom 프로그램이 가장 보편적으로 쓰이며 그밖에도 다양한 화상면접 프로그램이 사용되고 있다.

 

대표적인 화상면접 도구

화상면접 관련 수단

장점

단점

Zoom

· 무료로도 다양한 기능 사용 가능

· 다수의 기기에서 사용 가능

· 무료 버전의 경우 40분으로 면접 기능 제한

· 신규 이용자에게 사용법이 다소 어려울 수 있음.

Google Hangouts

· 무료 이용 가능

· 구글 메일 혹은 구글 스케줄을 이용해 면접에 손쉽게 참여 가능

· 파일 공유 기능 부족

· Zoom 무료 버전 기능보다 다양성 부족

Microsoft Teams

· 250명 까지 화상 미팅에 초대 가능하고 시간 제한 없음

· 사용하는 Office에 따라 저장 공간이 제한돼 있음.

자료: KOTRA 시드니무역관


재택근무를 하거나 구조조정을 거친 기업들이 많아지면서 채용 절차가 평소보다 지연되거나 중단되는 경우도 많아지고 있다. 채용이 결정됐다고 하더라도 재택근무로 인해 인수인계 및 근무교육 등이 원활히 진행되지 못하기도 한다. 이는 코로나19 시대의 비대면 채용에 적응해 가는 시행 착오의 양상으로 보인다.

 

호주 취업 성공 TIP을 위한 관계자 인터뷰

 

KOTRA 시드니무역관, K-Move 센터의 취업 전문가와 취업 성공자와의 인터뷰를 통해 호주를 포함한 해외취업에 대한 팁을 소개한다.박중현 팀장은 글로벌기업 바르질라 (Wartsila)의 인사팀장으로 근무 중이며, 장현찬 씨는 LG전자 호주법인에서 근무 중이다. 마지막 내용은 시드니 K-MOVE센터 담당자의 호주취업 관련 조언이다.

 

바르질라 박중현 인사팀장 인터뷰

Q: 해외취업을 위한 역량과 기술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요?

A: 회사에서 요구하는 최소한의 자격조건을 갖춰야 하는 것은 기본적인 것 같습니다. 또한 다양한 경험들, 특히 전공 분야 이외의 분야의 경험들도 지원하는 포지션의 직무와 연관된다면 이력서에 담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Q: 성공적인 면접을 위한 특별한 팁이 있을까요?

A: 면접은 훌륭한 지원자를 선발하는 절차이기 보다는 기존에 지원자에 대한 면접관의 생각을 강화하는 과정이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기존 생각을 유지하기 위한 유도성 질문에 대답하는 과정이 면접 시간일 수 있으므로 이에 잘 대처해 나가는 태도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모르는 질문이 나왔다고 해서 너무 당황하지 않도록 해야 할 것 같습니다. 면접을 진행해 보면 1~2개 질문은 지원자 대부분이 잘 모르는 사항일 수 있으므로 솔직하게 대답하고 의연하게 대처해야 할 것 같습니다.


Q: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화상인터뷰가 보편화 되어가고 있는데 이에 대비하는 방법이 있을까요?

A: 먼저, 화상인터뷰가 원활히 진행 될 수 있도록 화상인터뷰 장소의 인터넷 환경을 미리 체크해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인터넷 스피드를 점검하고 혹시 불안정하다면 모바일 핫스팟을 이용하는 것이 더 나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지원자들이 컴퓨터 모니터를 보고 면접을 지원하는데 사실 컴퓨터 카메라를 봐야 면접관 입장에서는 아이컨택을 하며 커뮤니케이션 하는 느낌을 가질 수 있습니다. 모니터로 상대방의 반응을 체크해 가며 컴퓨터 카메라를 번갈아 응시하면서 면접을 본다면 화상인터뷰가 더 자연스럽게 진행 될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화상인터뷰의 장점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어야 하겠습니다. 가장 중요한 장점은 인터뷰 자료를 참고해 가며 인터뷰에 응할 수 있는 점입니다. 따라서 회사정보, 직무 관련 사항, 질문사항 등 참고할 만한 자료를 미리 준비하여 인터뷰를 한다면 더 성공적인 면접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Q: 해외취업을 위해 청년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씀이 있으신가요?

A: 호주 같은 경우, 비자 정책 및 관련 부족 직업군이 수시로 변경됩니다. 따라서 이에 좌지우지 되지 말고 먼저 자신의 적성을 찾아 취업에 임하려는 자세가 필요한 것 같습니다. 또한 “내가 취업을 하려고 하는 이 지역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지?”를 끊임없이 고민하고 취업의 문을 두드려 보는 자세가 중요한 것 같습니다.

 

 

LG전자 호주법인 장현찬 담당자 인터뷰

Q: LG전자 호주법인에 Sales Analyst 직으로 지원하셨는데 지원 동기가 어떻게 되시나요?

A: Sales Analyst 직이 저의 전공과 완전히 일치하는 분야는 아니었으나 제 전공분야인 IT 관련 부분도 포함돼 있었고 사회초년생으로서 경험을 쌓기 좋은 직장이라고 생각되어 지원하게 됐습니다.


Q: 취업 준비 과정은 어떠셨나요? 코로나19 의 영향은 없으셨나요?

A: 제가 취업을 준비하기 시작했을 때부터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일자리 구하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제가 할 수 있는 일은 취업한 친구들과의 네트워크를 쌓아가면서 정보를 수집하고 링크드인(Linkedin) 등과 같은 현지 리크루팅 사이트를 통해 구인공고를 확인하면서 공고 내의 자격요건과 저 자신의 이력서를 비교해 보는 일이었습니다. 이러한 과정이 실질적으로 취업을 준비할 때 도움이 많이 됐던 것 같습니다. 또한 구직활동 뿐만 아니라 온라인 강의도 수강하며 취업 역량을 강화하려는 노력도 했던 것 같습니다.


Q: 취업에 도전하면서 슬럼프가 있었다면 어떻게 극복하셨나요?

A: 6개월간 구직활동을 하면서 고배도 많이 마셨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경험으로 자존감이 하락된다면 실패자의 마인드로 살아갈 것 같아 스스로를 압박하지 않고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지려고 노력했던 것 같습니다. 좌절하기보다는 끈기 있게 취업의 문을 두드려 본다면 언젠가는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던 것 같습니다.

 

KOTRA 시드니무역관 K-MOVE센터

Q: 화상면접에 대한 조언이 있다면?

A: 화상면접 플랫폼에 익숙해져야 합니다. 지난 8월 시드니에서 진행됐던 온라인 취업박람회에서는 몇몇 지원자들이 Zoom 사용법을 명확히 숙지하지 못해 면접 시간에 늦거나 면접에 참석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Zoom 무료 계정으로 리허설을 충분히 해 볼 수 있으니 꼭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또, 화상면접의 장점을 충분히 이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면접을 위한 자료를 참고하며 인터뷰에 응할 수 있는 것이 화상면접의 장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준비해 놓은 자료에 너무 의존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은 역효과가 날 수 있지만 면접관의 질문에 대답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도록 관련 노트를 참고하면 효과적인 화상면접이 될 수 있습니다. 또, 심리적 안정감을 주는 면접 장소와 분위기를 스스로 조성하여 긴장감을 낮추고 면접관들에게 좀 더 자신감 있는 모습을 보여줄 수도 있습니다.


Q: 현 상황 취업활동에 대한 조언이 있다면?

A: 유연하게 대처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운 상황 속에서 기존의 취업 계획을 고수하기 보다는 취업 역량을 지속적으로 쌓을 수 있는 선에서 다른 선택지들도 고려해 보면 좋습니다. 예를 들면, 인턴십을 통해 경험을 쌓은 후 계획 했었던 정규 취업을 하는 경우나 희망했던 풀타임 포지션은 아니지만 재택근무가 가능한 곳에서 일하면서 자기개발을 위한 온라인 수업을 들을 수 있는 시간을 갖는 방식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한 현실적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유연한 사고의 전환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자료: 호주 정부, 호주 통계청, 각 사 홈페이지, KOTRA 시드니무역관 K-MOVE 센터 및 인터뷰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호주 취업, 디지털 전환으로 대비하자)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