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물류 시스템 개발로 커리어를 쌓고 싶다면? 일본 IT기업 인터뷰(NTT DATA SMIS)
  • 현장·인터뷰
  • 일본
  • 도쿄무역관 김승호
  • 2020-03-31
  • 출처 : KOTRA

- 일본의 IT 인재는 수요대비 공급이 2030년 약 30% 부족할 것으로 예측 -

- 물류시스템 개발로 경력을 쌓고 싶다면 일본 NTT DATA SMIS 취업에 도전해보자 -

- KOTRA 해외취업 화상면접 주간에서 해당기업 면접 가능 -




□ IT 인재의 일본 취업 동향


 

  ㅇ 일본 경제산업성의 IT인재 수요조사에 따르면, 일본 내 IT인재의 수요대비 공급부족이 지속되어 IT시장이 연평균 2~3% 성장을 이어갈 경우 오는 2030년에는 수요 대비 공급이 약 30% 부족할 것으로 예상됨.


  ㅇ 일본 내 IT인재 부족에 따라 IT분야에서의 외국인 채용이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으며, 특히 한국인재에 대한 선호도가 높음.

    - KOTRA 해외취업 화상면접 주간(글로벌일자리대전, 코로나19 영향으로 화상면접으로 변경 진행)에 채용공고를 제출한 49개 기업 중 약 57%에 해당하는 28개사가 개발자, SE 등 IT 관련 인재를 모집하고 있어, IT관련 인재수요 증가

 

external_image

도표 출처 : 닛케이

 

일본기업 인사 담당자에게 듣는 일본 취업전략

 

  ㅇ KOTRA 도쿄무역관은 IT 인재의 일본 취업에 대해 생생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NTT DATA SMIS 인사담당자 H씨와 인터뷰를 실시

 

  기업명 : NTT DATA SMIS CO., LTD.

  설립연도 : 1969년

  소재지 : 도쿄도 도시마구 히가시이케부쿠로 3-1-1 선샤인60 51층

  종업원수 : 90명 (정규직 50명)

  사업내용 : 유통/소매업 고객 시스템 기획, 개발, 운용 솔루션 제공 등

  기업소개

   - NTT DATA SMIS는 1969년 설립되어 유통/소매업 고객 시스템을 기획, 개발 및 운용 솔루션을 제공하는 종합 솔루션 회사 

   - 특히 전국에 유통망을 가진 대형 편의점 체인, 식품업계 등에 시스템 도입 진행중

 

  ㅇ 한국인 채용현황 및 채용계획

    - 과거 ‘글로벌 일자리 대전’을 비롯해 KOTRA 채용박람회에 4차례 참가, 한국인 4명을 채용한 바 있음.

    - 오는 5월 중 개최 예정인 ‘KOTRA 온라인 화상상담 주간’에 참가하여 서류전형 및 1차면접을 실시하고, 그 후 최종면접을 거쳐 SE(소프트웨어 엔지니어) 2~3명 채용 예정
       * 신입사원의 경우 2020년 10월 내정식 후 2021년 4월 입사, 경력사원의 경우 즉시 입사 예정. 단, 코로나19 영향에 따라 선고일정 변경 가능

 

  ㅇ SE(소프트웨어 엔지니어)의 주요 업무

    - SE는 기획, 제안에서 개발, 운용에 이르는 시스템 개발 운용을 주로 담당하며, 프로젝트 팀의 일원으로서 전문분야와 능력에 따라 업무를 담당하게 됨.

    - 고객의 요구사항에 대응하여 팀과 함께 개선점을 제안하고, 전체 프로젝트에 관여하는 엔지니어로서 커리어를 쌓아나가는 데 도움이 되는 환경임.

 

  ㅇ 인터뷰 내용

Q. 구인공고 내 자격요건에는 ‘정보시스템 전공’으로 기재되어 있으나, 비전공자도 지원이 가능할까요? 예를 들어, 비전공자로서 IT 교육과정 등을 이수한 이후에 지원이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A. 원칙적으로 대학교나 고등학교에서 전문과정을 전공한 경우에만 지원이 가능합니다만, 정보처리기술과 관련된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는 경우에도 지원이 가능합니다.

 

Q. 귀사에서 추구하는 인재상은 어떤 것입니까?

A. 다양한 분야에 흥미를 가지고 있는 사람, 보다 넓은 시야로 인생을 대하며 적극적인 자세를 가진 사람, 하나의 테마를 깊게 파고들 수 있는 사람, 끈질기게 노력을 거듭하는 사람 등을 들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일단은 해 보자’라는 도전 정신을 가지고 있는 사람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external_image

 

Q. 사내 외국인 비율은 어떻게 되나요? 외국인 직원이 일본 직장생활에 잘 적응하는 데 도움을 주는 지원제도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A. 현재 IT 부문은 전체 인원의 약 15% 정도가 외국인입니다. 일본에서의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정기적인 레크리에이션 또는 일본어 교육 지원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일본 정착을 위해 사택을 이용할 수 있도록 주택지원 제도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단, 입주자가 일부금액 부담)

 

external_image

 

Q. 한국인재를 채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귀사에서 생각하시는 한국인재의 장점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A. 지식과 협동성, 어학력(특히 일본어능력)이 우수하고, 근면성실하다는 등 여러 장점이 있습니다. 한국인 직원과 실제로 함께 근무하면서 이 점을 실감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인상적인 부분은 역시 적극성으로, 회사의 미래를 함께 생각해 나갈 수 있는 점이 훌륭하다고 생각합니다.

 

Q. 입사를 위해 구체적으로 어떤 스킬이 필요합니까? (Java, C++언어 등)

A. 시스템 개발에 주로 쓰이는 언어가 Java이니만큼 프로그래밍 언어로서는 Java를 다뤄 본 경험을 선호합니다만, 그 외 Python이나 PHP와 같은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도 무방합니다. 프로래밍 언어 이외에도 커뮤니케이션 스킬이 뛰어난 인재의 지원을 희망합니다.

 

Q. 직무내용 중 프로젝트 팀의 일원이 되어 업무를 수행한다는 부분이 있습니다만, 통상 프로젝트 팀의 구성은 어떻게 됩니까? (인원수, 팀 내 SE의 비중 등)

A. 안건에 따라 상당히 차이가 있는 부분입니다. 구체적으로 말씀드리면 소규모 프로젝트의 경우에는 1~2명, 대규모 프로젝트의 경우에는 30~40명이 한 팀을 구성하기도 합니다.

 

Q. 한국인 선배사원에게 조언을 듣고 싶습니다. (미래의 후배사원에 대한 응원메시지나, 일본취업을 위해 어떤 준비를 했는지, NTT DATA SMIS는 어떤 회사인지 등)

A. 한국인 선배사원 중 3명(F씨, K씨, S씨)의 인터뷰를 소개합니다.

<F씨>

(응원메시지) 부디 망설이지 마시고 일본 취업에 도전하시기 바랍니다. 제 경우에는 비자취득까지 5개월 이상의 시간이 걸렸음에도 불구하고 회사에서 여러 사정을 봐 주시기도 했습니다.

(준비과정) 저는 다른 분들과 달리 국비지원을 받지 않고 4학년 2학기 때 일본 취업에 도전하여 합격한 케이스입니다. 제 경우에는 혼자 준비했기 때문에, 준비과정에 있어서는 다른 분들께 참고가 될 만한 정보를 드리기가 어려울 것 같습니다.

(회사PR) 저희 회사는 완전한 개발회사라기보다는, PM과 운용을 주로 하고 있습니다. 향후 컨설팅 업무로 전환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고객사로는 물류(Logistics) 회사나 편의점 등이 있습니다.

(주요업무) PM(프로젝트 매니저)로서 시니어 사원의 지시를 받아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고객사로부터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이 필요하다는 말을 듣고, 모바일 담당창구로서 책임감을 가지고 설계해 나가고 있습니다. 모바일 개발업무가 끝나면 DB 업무에 들어 갈 예정입니다.

(사내문화) 질문은 언제라도 OK인 문화입니다. 어려운 점을 상담하면 언제라도 답해주시는 상사와 비즈니스 파트너가 있습니다. IT기업 중에서는 해외출장도 많은 편이라고 생각합니다. 신입사원에게도 아이디어를 제안할 기회가 주어지는 분위기입니다.

 

<K씨>

(응원메시지) 하나하나 착실히 준비해 나간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믿습니다. 함께 일할 수 있는 날이 오기를 바랍니다. 힘내세요!

(준비과정) 현재 회사에서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 등을 보며 정보를 수집했습니다. 면접 시에는 긴장한 상태에서도 제 의견을 적절하게 전달할 수 있도록 연습했습니다. 또한 포트폴리오는 IT 스킬을 공부하면서 만들었던 프로젝트 내용을 포함하여 준비하였습니다.

(회사PR) 저희 회사는 경험할 수 있는 업무의 범위가 넓기 때문에 여러 능력을 균등하게 키울 수 있는 곳이라고 생각합니다.

 

<S씨>

(응원메시지) 역시 일본어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가장 중요합니다. 또한, IT 관련 지식, 특히 물류 시스템에 관련된 지식이 있다면 저희 회사에 취업하실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시사점

 

  ㅇ 도쿄올림픽을 앞두고 캐시리스(현금 외 결제수단) 시스템 도입이 활발해지는 등 일본 IT산업이 성장하고 있어 IT인재에 대한 구인수요 역시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구인수요에 비해 공급이 충분하지 않아, 대부분 일본기업에서 외국인 인재 채용에 적극적인 상황임. 특히 한국인재의 경우 IT 스킬이 뛰어나고 일본어 습득도 빠른 편으로 일본기업에서 선호하는 경향이 있음.

 

  ㅇ KOTRA에서는 K-MOVE 사업을 통해 한국 인재의 일본 취업을 적극 지원하고 있으며, 오는 5월에는 일본기업 50여개사가 참가하는 ‘KOTRA 해외취업 화상면접 주간’을 운영할 예정임.

    -  화상면접 주간은 3월29일까지 월드잡에서 서류접수 후 서류전형을 거쳐 5월 중 화상면접이 진행될 예정임.(최종참가기업 3월말 확정 예정)

     * https://www.worldjob.or.kr 접속 후 KOTRA글로벌일자리대전 또는 KOTRA온라인잡페어 키워드로 공고 검색 가능

    - 구직자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을 바라며, 문의사항이 있으실 경우 도쿄무역관 K-MOVE팀(cktokyo@kotra.or.jp)로 연락 주시기 바람.



자료 : 일본 경제산업성, 닛케이신문 및 KOTRA 직접 인터뷰 내용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물류 시스템 개발로 커리어를 쌓고 싶다면? 일본 IT기업 인터뷰(NTT DATA SMIS))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