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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바이 K-Beauty Expo 2019, 한국 뷰티 산업의 수출 판로 확대의 장
  • 현장·인터뷰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이정모
  • 2019-07-16
  • 출처 : KOTRA
- 한류 및 전자상거래 시장이 활발한 중동의 선진시장 공략 -

- 중동지역 K-뷰티 수요 확대 촉진을 위해 B2B, B2C, O2O 다양한 마케팅 방법 동원 -

 

 

 

□ K-Beauty Expo 2019 개요

 

  두바이 K-Beauty Expo 2019 개요

    - 일시 : 2019.06.25.() 10:00~19:00

    - 장소 : Jumeirah Beach Hotel, Dubai

    - 분야 : 스킨케어, 헤어케어, 보디케어, 메이크업 등 뷰티 산업 전반

    - 규모 : 한국 기업 22개사 참가, 현지 뷰티 수입유통업체 및 일반 소비자 방문

    - 비고 : K-Beauty Expo2019 625일부터 30일까지 6일간 두바이, 이스탄불, 도하 3개 도시에서 진행됨. 본 기사는 두바이 K-Beauty Expo에 해당

 

  주요 프로그램 및 일정

시간

프로그램

09:00-10:00

RACS(인증기관) : UAE 화장품 규제 현황 주제 세미나

Amazon.ae : 글로벌 셀러 입점 절차 주제 세미나

10:00-13:00

현지 디스트리뷰터와 수출상담회 1

13:00-13:50

오찬

14:00-19:00

현지 디스트리뷰터와 수출상담회 2

SNS 인플루언서 라이브 데모,

현지 한류 동호회 회원을 중심으로 한 B2C 방문객 방문

 

한국 기업 대상 UAE 시장 진출에 필요한 인증 및 입점 설명회

 

  ○ RACS (인증기관)

    - RACSUAE 표준측량청인 ESMA(Emirates Authority for Standardization & Metrology)에 등록되어 실질적인 인증 발급을 담당하는 인증기관 10곳 중 하나이며, 두바이에 본사를 두고 있음.

    - ESMA는 국내 소비자 보호를 목적으로 역내 유통되는 특정 품목에 대한 규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있으며, 해당 규제의 5가지 필수요건* 준수 여부 증명을 위해 ECAS 인증을 획득해야 함. 화장품 및 퍼스널 케어 제품의 경우 규제 대상 품목임.

      * 1) 안전과 품질 요건 2) 제조과정 요건 3) 도량형적 요건 4) 포장 요건 5) 라벨링 요건

    - RACS 측 담당자가 ESMA 인증 취득 절차 및 요구 서류 등을 주제로 세미나를 진행함.

 

RACS 세미나 진행 모습

자료 : KOTRA 두바이무역관

 

  ○ Amazon.ae (인터넷 쇼핑몰)

    - 세계적인 전자상거래 기업인 미국의 Amazon사가 중동지역 최대 인터넷 쇼핑몰인 souq.com 2017년에 인수한 후 정식 상호를 Amazon.ae로 변경함.

    - Amazon.ae사는 MENA 지역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 및 현황과 자사 글로벌 셀러 입점 절차를 주제로 세미나를 진행함.

 

Amazon.ae 세미나 진행 모습

자료 : KOTRA 두바이무역관

 

□ 1:1 비즈니스 상담회

 

  잠재 바이어와의 개별 상담 진행

    - 사전 초청된 현지 뷰티 제품 유통업체 57개사가 참가 한국 기업의 개별 스탠드를 방문하여 상담을 진행했으며, 239건의 상담이 진행됨.

    - 상담회에 참석한 현지 뷰티 제품 전문 수입업체인 H사의 담당자는 자사는 현재 한국 뷰티 제품을 유통하고 있으며, 지역 내 한국 제품에 대한 수요를 확인했다. 본 행사를 통해 더 다양한 한국 제품을 알게 됐으며 이번 상담회가 사업 확장의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의견을 줌.

 

1:1 B2B 상담회 진행 모습

자료 : KOTRA 두바이무역관

 

□ B2C 프로그램

 

  ○ K-Beauty 인지도 강화를 위한 인플루언서 마케팅 활용

    - SNS 인스타그램에서 다수의 팔로워를 보유한 Al Reem Saif(계정 : alreemsaif)Aiisha Ramadan(계정 : aiisharamadan)을 초청함. 201979일 기준 팔로워 수는 각각 18.8, 6.9만 명임.

    - 참가 한국 기업의 제품을 현장에서 소개하는 라이브 데모를 진행함.

    - 행사 이후에도 계정에 관련 게시물을 게시했으며,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통해 행사 및 K-뷰티 제품에 대한 인지도 확산 효과가 기대됨.

 

초청 인플루언서 라이브 데모 진행 모습 및 인스타그램 게시물

자료 : Instagram, KOTRA 두바이무역관

 

  일반 소비자에게 제품 체험 및 샘플 구매 기회 제공

    - 한류 확산에 큰 영향을 미치는 현지 대학교 한류 클럽 학생들을 사전 초청함.

    - 본 행사에 방문한 일반 소비자에게 제품 체험 및 샘플 구매 기회를 제공하여 K-뷰티 인지도 제고와 수요 촉진 효과가 기대됨.

 

시사점

 

  한국 뷰티 산업 수출국 다변화의 기회

    - 이미 한류가 확산된 중국 및 동남아 지역에는 우리 기업이 다수 진출해 있으며, 한국 뷰티 산업의 수출 판로를 중동 시장으로 확장하기 위해 B2B, B2C, O2O 등 다양한 마케팅 방법을 적극 활용한 행사였음.

 

  오프라인 행사를 통한 O2O 마케팅 시도

    - 인터넷 보급률이 높은 UAEO2O(Online to Offline) 시장에 최적화되어 있음. 실제로 UAE의 소비자들은 제품 구매 이전에 정보 취합은 온라인으로, 제품 구매는 오프라인으로 행하는 경우가 일반적임. 그러나 점차 구매 또한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옮겨가는 추세임. 이러한 트렌드에 따라 본 행사에서 인플루언서 현장 마케팅을 활용했으며, K-뷰티 브랜드와 제품의 광범위한 홍보 효과가 기대됨.

    - 또한 행사에 참가한 역직구 온라인 쇼핑몰 기업(티오엠 사의 로즈로즈숍)을 통해 방문객이 현장에서 체험한 제품을 온라인으로 구매할 수 있도록 안내하여 온오프라인 시장 연결을 시도함.

 

  성황리에 마친 K-Beauty Expo와 하반기에 예정된 한류 박람회

    - 2019 두바이 한류 박람회(KBEE 2019, Dubai)20191017일부터 18일까지 이틀간 두바이 월드트레이드센터에서 개최될 예정임. 한류를 통한 우리 기업 인지도 제고를 목적으로 개최되며 한류스타의 K-pop 공연과 수출마케팅 행사가 접목되어 진행될 예정임. 관련 우리 기업의 적극적인 참가가 기대됨.

    - 상세 내용은 코트라 웹사이트(www.kotra.or.kr)에서 확인 요망

    사업문의 : KOTRA 지식서비스팀 / KOTRA 두바이무역관

 

 

자료 : ESMA, RACS, Amazon.ae, Instagram, 각 기업 웹사이트, KOTRA 두바이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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