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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타르 농식품 전시회 AgriteQ 2019 참관기
  • 현장·인터뷰
  • 카타르
  • 도하무역관 김민경
  • 2019-05-10
  • 출처 : KOTRA

- 카타르 농식품 분야 바이어 발굴에 최적화된 전시회 - 
- 인근국과의 단교 이후 식량안보 확보에 대한 관심 고조로 농식품 및 기술 수출 유망 -



 

 전시회 개요  

 

전시회명

7회 카타르 농식품 전시회 (AgriteQ 2019)

개최기간

2019 319() ~ 22()  

개최장소

Doha Exhibition and Convention Center (DECC)

전시분야

농축산물, 유제품, 식품류, 원예, 조경, 사료 및 비료, 기계 및 장비류, 농업기술, 친환경 제품 등   

개최규모

43개국 430여 개사 참가, 4만 명 방문객 유치

주요 참가국

카타르, 오만, 레바논, 루마니아, 파키스탄 등

홈페이지

www.agriteq.com/en

 

□ 전시회 특징

   ㅇ 카타르 최대 농식품 전시회로 단교 이후 꾸준한 성장세 기록
   
- 전시 참가국은 지난해보다 4개국 증가한 43개국을 기록, 전시부스 참가업체는 지난해보다 30개사 증가한 430개사 기록
    - 전시부스 참가는 카타르 기업이 184개사 참가해 가장 두드러졌으며, 다음으로 인근국인 오만에서 34개사, 레바논에서 29개사 참가
    - 2019년 방문객은 약 4만 명으로 전년도 방문객 1만 5천 명 대비 160% 증가
   
 

ㅇ B2B, B2C, B2G를 아우르는 전시회
    - 관람객들이 직접 보고 즐길 수 있는 온실, 동물원 및 판매장 등을 전시장에 설치함으로써 비즈니스 방문객 뿐만 아니라 가족단위 방문객도 다수 방문해 활기찬 전시장 분위기 조성
    - 행사 주최측인 자치환경부 (MME)는 동 행사를 통해 자치환경부 지정 농장에 대해 약 1,500만 달러 상당의 비닐하우스 공급 계약 체결식 병행
     * NAAAS社 (에어컨을 설치한 수경재배 비닐하우스 시설 100여개 공급), Al Afaq社 (에어컨을 설치한 비닐하우스 시설 1,666개 공급), Al Afaq社 (일반 비닐하우스 시설 1,712개 공급)

 
□ 카타르 농식품 산업 개황
 

  ㅇ 농업이 발달하기 부적합한 경작 환경 보유
    - 카타르의 농경지 규모는 6만 5천 헥타르로 전체 국토의 5%에 불과함.
    - 지리 및 기후적 요인, 부족한 농경용수 및 관개시설로 인해 대부분의 농식품 수요는 해외 수입에 높이 의존


  ㅇ 식량안보 확보 중요성 대두
    - 카타르는 ’17년 6월 발생한 단교사태 이후 일시적인 식료품 수급 애로를 겪은 바 있음.  특히 단교 주도국 (UAE, 사우디, 이집트)의 식품 수입시장 점유율은 2016년 기준 30% 수준으로 높은 비중 차지
    - 즉각적인 신규 수입노선 구축과 동시에 낙농 및 유제품 분야를 시작으로 자국 내 식량 생산을 확대. 이러한 노력 끝에 단교 전 24% 수준에 머무르던 낙농 및 유제품의 자급률은 2018년 10월 100% 달성
    - 한편, 카타르 자치환경부 (MME)는 식량 안보 프로젝트 (Food Security Project 2019-2023)를 통해 야채, 육류, 수산물 등 자급률 개선을 추진

 

식량 안보 프로젝트 추진을 통한 자급률 달성목표

자료원: 자치환경부(MME)      


  ㅇ 농수산식품 수입시장 규모는 ’18년 기준 30억 달러 기록
    - 2018년 농수산식품 수입시장 규모는 무게 기준 240만 톤, 금액기준  30억 달러를 기록, 무게 기준 전년대비 7% 증가했으나 금액 기준 수입은 1% 감소
    - 2016년 상위 3개 수입국은 사우디 (15%), UAE (12%), 인도 (10%)였으나, 2018년에는 인도 (13%), 호주 (9%), 터키 (5%)가 차지
    - 한국산 제품은 2018년 약 7백만 달러로 전년대비 60% 증가했으나, 시장 점유율은 1% 미만에 불과


카타르 농수산식품 수입 동향

(단위 : 천 톤, 백만 달러)

2016

2017

2018

YoY
(금액)

CAGR
(금액)

무게

금액

무게

금액

무게

금액

2,445

2,897

2,259

3,069

2,421

3,037

-1

2

주 : HS 코드 02~22
자료원 : 개발계획통계부
(MDPS)

□ 주요 참가기업 소개 및 인터뷰

 

ㅇ 아그리코 (Agrico)
     - 기업소개 : 2011년 설립된 카타르의 민간 농업회사로 약 2만 sqm 규모의 농업시설 보유. 주요 생산작물은 채소 및 과일 등으로 구성
     - 홈페이지 :  www.agrico.qa
     - 인터뷰 : KOTRA 도하무역관과 아그리코 세일즈 담당자 인터뷰에 따르면 아그리코는 일반 수경재배 기술 (Hydroponics),  양어수경재배 (Aquaponics) 기술, 수직농장 (Vertical Farm), 에어컨이 공급되는 비닐하우스, 호박벌 (Bumblebee) 등을 활용해 농작물을 생산하고 있음. 수경재배의 경우 비료를 전혀 사용하지 않고도 대부분의 잎채소를 키울 수 있으며, 아그리코의 경우 주로 상추 재배에 활용 중이라고 응답. 현재 일부 작물을 쿠웨이트와 오만으로 수출하고 있으며, 향후 수출 시장 확대를 모색하고 있음을 언급

Agrico 농장의 스페인산 호박벌


  

  ㅇ 바이오빈(Biobin)
    - 기업소개 : 2017년 카타르에 진출한 호주 회사로 음식물 쓰레기, 농업 폐기물을 친환경 퇴비로 만드는 상업용 쓰레기통을 생산

    - 홈페이지 : www.biobin-qatar.com
    - 인터뷰 : KOTRA 도하무역관과 바이오빈 General Manager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바이오빈은 음식물 쓰레기와 농업 폐기물
(농작물, 동물 등)을 특허 받은 바이어 필터 기술을 통해 친환경 퇴비로 전환시켜주는 제품임. 호주에서 시작한 기업으로 카타르에는 2017년 진출해 현지에서도 제품을 제작하고 있음. 카타르 내 폐기물 처리 업체 A사에 제품 30대를 공급한 바 있으며, 가장 작은 제품(4.5m³)의 가격은 45,000 카타르 리얄(약 12,000 달러)로 가격이 다소 높은 편임에 따라 일반 가정보다는 규모가 있는 식당 등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하다고 응답. 한편, 분리수거 하지 않고 한 곳에 모아 버리는 것이 일반적인 카타르에서는 아직까지 생소한 제품임을 언급

바이오빈 전시 모습


자료원 : KOTRA 도하무역관 자체 자료
  


□ 전시장 모습

 

자치환경부 부스

카타르 농업회사 Agrico의 수직 수경재배 시설





카타르 유제품 제조사 Baladna의 부스

카타르 농업회사 Agrico의 양어수경재배 시설





식품전(FoodteQ) 전경

카타르 유제품 제조사 Ghadeer의 젖소 부스





자료원 : KOTRA 도하무역관

□ 시사점


  ㅇ 카타르 농식품 분야 바이어 발굴에 가장 적합한 전시회
    - 카타르에서 개최되는 농식품 분야 행사 중 가장 큰 규모의 전시회로 2019년에는 180여개 현지 업체가 참가
    - 전시부스 참가 또는 일반 참관을 통해 카타르 내 유망 바이어 발굴 가능

  ㅇ 카타르 단교사태 이후 식량안보 확보에 대한 관심 고조
    - 낙농 및 유제품, 가금류 등은 100% 자급률을 달성했으나, 이를 제외한 농식품 수입 수요는 여전히 높은 편
    - 정부는 식량안보 확보를 위해 식품 분야 제조업 육성도 추진하고 있으나, 현지기업은 기술력이 부족함에 따라 해외 기업의 기술이전을 동반한 투자유치 수요 존재
   

ㅇ 농식품 수출을 위해서는 가격 경쟁력 확보 및 전략 품목 발굴이 관건
    - 한국에서 야채류를 항공편으로 수입해 주요 대형마트로 유통한 바이어 A사에 따르면, 한국산 농산품은 제품 단가보다 운반료가
비싸 인근국 제품보다 다소 가격경쟁력이 낮다고 언급한 바 있음.
    - 이에 따라, 보관 기간이 길면서 단가도 비교적 저렴해 해상 운송이 가능한 제품의 수출이 유망


 

자료원 : AgriteQ, 자치환경부(MME), 개발계획통계부(MDPS), 주요 일간지(Gulf Times, Peninsula, Qatar Tribune), KOTRA 카타르 도하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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