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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G 시대 생활을 미리 엿보다! 재팬 드론 참관기
  • 현장·인터뷰
  • 일본
  • 도쿄무역관 석진우
  • 2019-03-26
  • 출처 : KOTRA

- 드론을 이용한 미래 서비스 총집합, 제4회 재팬 드론 전시회 개최 -
- 구조용 드론, 하늘을 나는 바이크 등 5G 시대를 선도할 새로운 드론 콘텐츠 주목 -




□ 전시회 개요 및 주요 내용

  ㅇ 전시회 개요


전시회명

4회 재팬 드론 2019(Japan Drone 2019 - Expo for Commercial UAS Market -) 

개최기간

2019313() ~ 15()

주최

사단법인 일본UAS 산업 진흥 협의회(JUIDA)

(공동주최: 주식회사 콩그레, 주식회사 스페이스 미디어 재팬) 

장소

치바현 마쿠하리 메세

개최 규모

200개사

방문객 수

15,000(추정)

산업 분야

드론(무인 항공기) 및 관련 분야

홈페이지

http://www.japan-drone.com

 

  2016년 처음 개최한 후 올해 4회째를 맞이한 재팬 드론전시회는 일본 최대 드론 전시회로 일본은 물론 미국, 중국, 독일 등 해외 8개국 23개사를 포함 약 200개사가 출전함.


  ㅇ 주요 출전 품목

    - 드론(무인 항공기) 및 관련 분야: 무인 항공기 장치 및 플랫폼, 어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 카메라 시스템, 데이터 통신, 그라운드 컨트롤 시스템, 재료 및 제조장치, 추진장치 및 파워 시스템, 네비게이션 시스템, 로봇 기술 등

    - 드론을 이용한 각종 서비스 분야: 촬영, 조사, 경비, 측량, 농업, 물류, 시설점검, 재해대비 등

    - 기타 서비스 분야: 보험, 교육 등

 

자료원: KOTRA 도쿄 무역관 직접 촬영

 

산업 동향

 

  ㅇ 꾸준히 확대되고 있는 일본의 드론시장, 서비스 콘텐츠에 주목해야

    - KOTRA 도쿄 무역관에서 지난 20191월 게재한 「일본 드론 시장동향」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드론시장은 2018860억 엔의 시장 규모에서 20243711억 엔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

    - 특히 드론을 활용한 서비스시장 비율이 높으며 2024년에는 68.2%에 달할 것으로 예측됨. 따라서 드론 기체시장보다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컨텐츠 서비스시장에 주목해야함.


일본 드론 비즈니스시장 규모 예측

자료원임프레스 종합연구소 ‘드론 비즈니스 조사보고서 2018

 

□ 재팬 드론 2019 전시회 주요 특징

 

  ㅇ 여러 산업과 접목해서 기존 전시회보다 다양화 된 드론 서비스 제시

    - 현재 드론은 측량과 촬영 등 활용 분야가 아직까지는 한정적임.  

    - 이번 전시회에서는 인명 구조, 물류 서비스, 산업 현장 점검, 농업 등 보다 다양한 분야에서 드론을 이용한 서비스가 전시돼 눈길을 끔.

 

  ㅇ 기존 무인 드론의 한계를 넘어 사람의 드론 탑승, "플라잉카(Flying Car)" 가능성 시사

    - 하늘을 나는 바이크 ‘HOVER BIKE’1인 탑승용 구조 드론 ‘SUKUU’ 등 탑승용 유인 드론이 새롭게 등장해 이목이 집중됨.

    - 하늘을 나는 자동차, 플라잉카가 미래 새로운 교통수단으로 떠오를 가능성이 엿보임.

 

  ㅇ 드론을 어떻게 안전하게 운용할지에 대해 고민하는 일본 정부와 기업들의 모습이 인상적

    - 정부 주도로 충돌 회피 시스템을 탑재한 드론을 개발해 앞으로 드론이 늘어남에 따른 충돌 위험성을 미리 대비함.

    - 탑승용 드론 ‘SUKUU’를 개발한 주식회사 PRODRONE은 차후 탑승자의 안전을 위해 에어백 설치를 계획하는 등 안전을 중요시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음.

 

단순 비행을 넘어 다양한 분야에 진출한 드론

 

자료원: DJI 홈페이지 “https://www.dji.com/jp/newsroom/news”

 

□ 전시회 참가 기업 인터뷰

 

  ㅇ 주식회사 PRODRONE


자료원: KOTRA 도쿄 무역관 직접 촬영


    - (제품명) 일본어로 구하다라는 뜻의 「SUKUU 

    - (제품 개요) 5G로 원격 조종 및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구조형 드론으로 3000만 엔 정도의 가격대로 여타 탑승형 드론보다 가격이 저렴함. 앞에 달려 있는 화상 모니터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므로 탑승자가 불안해 하지 않고 안심하고 탑승할 수 있음. 15분간 비행하며 안전을 위해 10~20m의 저고도 비행을 함. 산간지방 등 구조차량 진입이 어려운 곳에서 인명구조를 목적으로 정부나 지자체에 우선 공급을 하고자 함. 

    - (애로사항) 현재 일본에서 유인 드론의 비행은 법률로 금지돼 있어 당장 상용화는 불가능하지만 향후 규제가 완화될 가능성이 커 미래 드론 서비스시장을 목적으로 함. 일반 승객 대상의 다인 탑승 가능 드론은 수백억 엔 대의 높은 개발 비용으로 진입장벽이 높아 대부분의 드론 제조 업체들이 개발을 진행하고 있지 않다고 함.

    - (관련 조언) 탑승 드론의 개발에 있어 안전이 최우선이며 소비자들에게 신뢰성을 줄 수 있도록 대기업 드론 서비스 운용 회사들의 역할도 중요함.

 

  ㅇ 주식회사 AVIO & 주식회사 SUBARU


자료원: KOTRA 도쿄 무역관 직접 촬영

 

    - (제품명) 충돌 회피 알림 시스템 탑재 헬리콥터형 드론

    - (제품 개요) AVIOSUBARU가 공동 제작한 충돌 회피 시스템 탑재 헬리콥터형 드론임. 드론의 보급에 따라 드론 간의 혹은 유인기와 충돌 가능성이 커지는 것을 방지하며 레이더로 충돌 가능성이 있는 무인기를 파악하고 상황을 화상으로 전송하는 시스템을 갖춤.

    - (애로사항) 현재 일본 항공법상으로는 드론(무인 항공)의 고도가 150m 이하를 유지해야 하는 한계가 있고 정해진 비행 루트만을 다녀야 함.

    - (향후 계획) 추후 규제 완화로 충돌 회피 알림 시스템이 확대돼 구조용 헬리콥터 등에 탑재 가능성이 큼.

 

  A.L.I Technology 주식회사


자료원: KOTRA 도쿄 무역관 직접 촬영


    - (제품명) 하늘을 나는 바이크 「THE HOVER BIKE

    - (제품 개요) 지면으로부터 30cm 정도 떨어진 공중에서 타고 다닐 수 있는 바이크 형태의 플라잉 카. 연료는 가솔린을 사용하며 최대 시속은 120km/h, 최대 3시간까지 운전 가능함. 가격은 4000만 엔 대로 출시될 예정이며 후쿠시마 현에서 유인 탑승 실험을 마침.

    - (향후 계획) 추후 물, 호수 등 수상에서 이용 가능하도록 개발하는 것이 목표

 

시사점

 

  ㅇ 드론을 이용한 서비스 다양화로 앞으로 일상생활에 필요한 많은 부분을 드론이 담당할 전망

    - 이번 드론 전시회에는 곧 다가올 5G 시대를 대비해 각 분야의 다양한 드론 서비스 콘텐츠들이 준비돼 있었음. 각기 다른 업종의 기업들이 합작해서 만든 제품도 다수 존재했던 것이 눈에 띔.

    - 통신과 물류, 농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서비스로 응용돼 우리 일상생활에서 드론이 매우 중요한 역할로 자리 잡을 전망

    - 미래에는 재해 대응이나 건설 현장 등 위험한 곳에서 드론이 인간을 대체할 가능성이 커짐.

 

  5G 인프라 구축과 정부의 드론 비행 규제 완화가 우선 과제

    - 이번 전시회에 보인 구조용 드론 등은 안전을 위해 아주 짧은 시간도 연결이 끊기지 않는 초연결·초저지연의 5G 인프라 구축이 우선시 되어야 하는 점을 시사함.

    - 현재 일본은 드론의 유인 탑승이 항공법상 불가능하고 비행 높이도 150m로 제한되는 등 드론 활용의 제약이 많지만 안전성을 위한 꾸준한 연구와 기술개발로 차츰 규제 완화가 늘어날 전망

 

  ㅇ 올해 4월 세계 최초 5G 상용화를 앞둔 한국도 5G 시대 세계 선도국이 되기 위해서는 5G 인프라 구축에 이어 일본의 드론 서비스 같은 다양한 콘텐츠 개발에 힘 써야 함.

 


자료원: 재팬 드론 홈페이지, 임프레스 연구소, DJI 홈페이지, KOTRA 도쿄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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