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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뷰티 스파' 인터뷰
  • 현장·인터뷰
  • 베트남
  • 호치민무역관 윤보나
  • 2019-03-18
  • 출처 : KOTRA

- ‘합리적인 가격과 아시아인에게 알맞은 상품 특성’이 한국 화장품의 강점 -

- 한국 화장품 경쟁 치열한 베트남, 차별점 모색 및 품질 신뢰 구축 필수 -

 

 

 

□ 개요

 

  ㅇ KOTRA 호치민 무역관은 베트남 피부관리 시설에 스킨케어 제품 유통을 계획하는 한국 이해관계자들에게 현지 시장을 파악할 수 있는 최소한의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현지 업계 종사자와 인터뷰를 실시함.

    - KOTRA 호치민 무역관은 인터뷰 대상 모색 시 호찌민시 최대 번화가인 1군과 인접한 지역의 현지인 운영 피부관리 시설을 우선 검토함. 피부관리 시설은 현지에서 일반적인 형태의 피부관리 스파(전신 마사지 서비스 겸비), 피부 관리 클리닉(보톡스 및 필러 시술)을 포함함.

    - 인터뷰 응답자들은 해당 피부관리 시설의 제품 구매·관리 경험자

 

  ㅇ 본 글은 호치민 무역관이 소재한 베트남 남부 호찌민시 시장에 초점을 맞춤.

 

□ 인터뷰

 

1) 익명을 요청한 피부관리 시설(Skincare Spa)


  ㅇ 첫번째 피부관리 시설은 전신 마사지와 피부관리 서비스를 함께 제공하는 곳으로, 현지에서 일반적인 형태의 마사지 및 피부관리 스파임. 이 업체는 최근 시장의 수요에 따라 전신 마사지보다 피부관리 서비스의 비중을 확대하고 있다고 밝힘.


Q1) 이용 고객의 연령대와 해당 시설에서 고객들의 수요가 높은 서비스는?

A1) 우리 시설의 최대 방문 고객은 40~50대 여성이며 그 다음으로는 30대 여성이 많다. 최근에는 어린아이부터 70대에 이르기까지 고객층의 연령대가 확대되는 추세이다. 이러한 추세를 따라 우리 스파는 어린이 고객에게 특화된 스킨케어 및 전신 마사지 서비스도 제공 중이다. 우리 스파에서 10~20대 고객은 여드름 치료 서비스를 가장 많이 이용한다. 그 이상 연령층의 고객은 특히 노화 방지(anti-aging) 관련 스킨케어 및 마사지 서비스에 수요가 집중돼 있다 

 

Q2) 현지 피부관리 시설에서 주로 사용하는 제품의 브랜드 국적과 이와 관련한 의견 요청

A2) 현지 피부관리 스파 업계에서는 기본적으로 프랑스산 화장품이 인지도가 가장 높다. 그러나 프랑스 화장품은 효과가 좋은 반면 고가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경제적 여유가 있는 특정 소비자들에게 수요가 집중돼 있다는 약점이 있다. 요새는 일본과 한국산 제품도 인기가 좋다. 프랑스산 화장품과 달리 한국 제품은 베트남에서 일반적인 수준의 경제력을 갖고 있는 소비자들도 부담없이 구매할 수 있다. 더불어, 한국산 제품이 베트남인의 피부 타입에 더 적합하다고 생각한다. 

 

Q3) 신제품을 선택할 때 중시하는 요소는?

A3) 제품이 시장의 수요에 얼마나 잘 맞는지와 적절한 공급가를 갖췄는지 이 두 가지 요소를 중시한다.

(스파에 상품을 납품하는) 스킨케어 제품 판매업체들이 시시각각 변하는 시장의 수요를 찾아 바이어들에게 트렌드를 제시하는 역할을 한다면 나와 같은 입장의 바이어들은 이 트렌드를 민첩하게 따라야 한다. 이 때문에 현지 업계에서 저명하고 비전 있는 바이어를 찾으려고 노력 중이다. 최근 (내가 관찰한) 베트남 스파시장의 수요는 피부 치료 및 피부 건강 관리에 더욱 집중되는 추세이다 

 

Q4) 스킨케어 제품 및 스파 용품 납품업체들과 어떻게 접촉하는가?

A4) 개인적인 경험을 돌아볼 때 스파 관련 용품(미용 기계 및 화장품) 박람회가 나 같은 바이어와 셀러가 만날 수 있는 유용한 경로 중 하나이다. 박람회에서는 내가 접하는 상품이 진짜 한국산인지 진위를 판단하고 상품 품질을 평가할 기회가 제공된다. 또한 박람회에 참가한 판매업체의 부스를 방문해 신뢰할 만한 상품과 사업체를 갖췄는지 확인할 수 있고 판매업체가 준비한 간단한 프레젠테이션이나 상품 브로셔를 안정된 공간에서 볼 수 있다. 판매업체가 박람회에 부스 등록을 하고 잠재 바이어를 초대하는 것은 베트남에서 바이어와 네트워킹 하는 한 가지 방법이 될 수 있다. 또한, 이메일로 상품 정보를 바이어에게 보낼 수도 있을 것이다. , 이 경우 바이어는 상품에 대한 정보는 알 수 있겠으나 이 상품을 실제 판매하는 진짜 사람에 대해서는 알 길이 없어 신뢰 형성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2) Gold Beauty Spa

 

  ㅇ 하기 인터뷰 업체는 보톡스와 필러 시술, 피부 관리·치료 및 전신 마사지 서비스를 판매함. 또한 미용 기계를 이용한 서비스 구성이 눈에 띄었음.

 

자료원: KOTRA 호치민 무역관

 

Q1) 이용 고객의 연령대와 해당 시설에서 고객들의 수요가 높은 서비스는?

A1) 우리 클리닉의 주 고객층은 30대 여성이다. 우리 시설에서 가장 유명한 상품은 여드름과 기미 치료·관리이며 즉각적인 효과 덕분에 필러와 보톡스도 인기 있다. 필러와 보톡스 주요 시술 부위는 코, 입술, 볼이다.

 

Q2) 현재 해당 시설에서 사용하고 있는 제품과 제품 사용 이유는?

A2) 현재 우리 클리닉에서 사용 중인 필러와 보톡스는 한국에서 수입한다. 스킨케어 제품의 경우 각 피부관리 서비스의 성질에 맞춰 한국, 독일, 프랑스 제품을 다양하게 쓰고 있다. 한국 제품은 스킨케어용, 독일 제품은 피부 트러블 치료용, 프랑스 제품은 피부 노화 관리 목적으로 사용 중이다.

한국 제품의 강점은 아시아인 피부 타입에 적합하고 사용하기 쉬우며 가격 또한 높지 않다는 것이다.(베트남 피부관리 스파 업계에서) 독일 제품은 일반적으로 피부 관리 및 치료 용도로 쓰인다. 가격대는 상대적으로 높지만 그래도 소비 가능한 수준이다. 프랑스 제품은 가격이 가장 높다. 독일과 프랑스 제품은 가격이 높은 만큼 품질도 고급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단기로만 사용된다. 현재 우리 클리닉에서 사용 중인 미용 기계들은 얼굴 근육 리프트업, 피부 재생, 기미 치료, 피부 색소침착 치료, 문신 제거 등의 용도이다. 우리 클리닉에서 구비하고 있는 기계 대부분은 미국 제품이다. 미국 제품이 많은 까닭은 이 분야에서 미국이 세계적으로 우수한 기술력을 자랑하기 때문이다. 한국산 미용 기계는 피부 트러블 치료 후 스킨케어 및 사후 관리용도가 일반적이다. 

우리 고객들은 클리닉에서 받는 피부 관리 효과를 극대화 하기 위해 일상에서도(우리 클리닉에 권하는) 스킨케어 제품을 사용해야 한다.

 

Q3) 베트남 스킨케어 시장(피부관리 시설 납품)진출을 계획하는 한국 업체를 위한 제언

A3) 베트남의 피부관리 스파·클리닉 업계 종사자로서 지난 경험을 돌아보면 30대의 베트남인들은 대부분 한국 스킨케어 화장품을 선호하며 긍정적인 인식을 갖고 있다. 가격도 합리적(평균 가격 수준)이고 아시아인의 피부에 적합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앞서 말한 이 긍정적인 측면들은 스킨케어 품목에만 한정돼 있는 것으로 보인다. 피부과학 학계에서 미용 기계나 기타 피부 관리·치료 제품으로 가장 인정 받는 국가는 미국이라고 알고 있다. 상대적으로 한국산 피부 관리·치료 기계는 크게 주목받지 못하는 것으로 보인다. 한국산 미용 기계는 다른 국가의 제품 모델보다 기능이 다양하지 못하다고 들었다. 이는 최소한 베트남 미용 업계에서는 사실처럼 보인다. 한국산 미용 기계를 베트남 시장에 공급하고 싶다면 현지 바이어들이 제품을 인지할 수 있도록 기계 견본을 접할 수 있는 기회와 세미나를 제공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최근에는 스위스와 스페인의 미용 기계를 볼 수 있는 박람회에 다녀왔는데 실제로 제품을 접하고 설명을 들을 수 있어 도움이 됐다 

 

Q4) 신제품을 선택할 때 중시하는 요소는?

A4) 우선 상품 효과 및 피부 적합성 테스트를 해야한다. 테스트가 만족스러우면 그 다음에는 가격을 비교한다. 또한, 제품에 대한 평을 최대한 많이 찾아보는데 다양한 경로(현지 업계의 온라인 커뮤니티 등)를 통해 상품과 제조 회사에 대한 평을 조사한다.

 

Q5) 스킨케어 제품 셀러와 어떻게 접촉하고 있는가?

A5) 보통은 직접 얼굴을 맞대고 상품 설명을 듣는 것을 선호한다. 아니면 박람회에 참가해 우리 클리닉을 초대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주: KOTRA 호치민 무역관이 작성한보톡스, 필러에 관심 갖는 베트남’(클릭 시 해당 페이지 이동) 참고

 

3) Nouvo Spa

 

  ㅇ 하기 인터뷰 업체는 전신 마사지 및 피부 관리·치료 서비스를 제공하며 동종의 다른 피부관리 시설 대비 남성 고객의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곳임.

 


자료원: KOTRA 호치민 무역관

 

Q1) 이용 고객의 연령대와 해당 시설에서 고객들의 수요가 높은 서비스는?

A1) 주요 고객들의 연령대는 20~40대이다. 우리 스파는 피부 관리, 특히 여드름 관리에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미백 관리 또한 수요가 크다.

 

Q2) 현재 스파에서 사용 중인 상품(화장품, 미용 기계)은 어느 국가의 브랜드인가?

A2) 최근 우리 스파에서 사용 중인 제품은 한국, 스페인, 네덜란드 브랜드이다. 이 중 한국 제품이 최대 비중을 차지한다. 한국 제품은 스킨케어 목적으로 스파에서 쓰고 있으며 고객이 일상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판매 중이다. 스페인과 네덜란드 제품은 피부 트러블 치료·관리 용도로 사용하고 있다.

 

Q3) 베트남 시장진출을 계획하는 한국 스킨케어 화장품 브랜드를 위한 제언 요청

A3) 베트남 시장에서 한국 화장품의 강점은 아시아인 피부에 적합하다는 것이다. 덧붙여, 한국 화장품의 가격대는 미국이나 프랑스 등과 같은 외국 제품과 비교해 경쟁력이 있다. 내 경험에 비추어 말하자면 한국 화장품은 품질도 우수하다.

다만, 최근 베트남에는 ‘한국’이라는 이름표를 단 화장품들이 너무 많기 때문에 진짜 한국 제품이 맞는지 진위 여부를 판단하기 힘들다. 이러한 이유로 스파를 운영 중인 내 입장에서는 브랜드 인지도가 높은 제품을 찾게 된다. 나의 경우 한국 제품을 찾을 때 라벨 정보를 보고 정말 한국에서 수입된 것이 맞는지 우선 점검한다. 그 다음 바이어 납품 가격과 프로모션 여부를 확인한다.

 

Q4) 신제품을 선택할 때 중시하는 요소는?

A4) 합리적인 공급가와 품질이다. 우리 스파는 여드름, 기미, 미백 관리·치료 제품 소비 비중이 크다. 피부 치료·관리를 위해 고객은 스파 서비스와 더불어 일상에서도 스킨케어 제품을 지속 사용해야 한다. 고객들도 이를 잘 인지하고 있으므로 우리 스파에서 효과를 본 스킨케어 제품을 구입한다.

 

Q5) 신제품 공급을 위해 새로운 셀러를 찾을 때 어떤 방법을 선호하는가?

A5) 스킨케어 제품 판매업체가 바이어와 접촉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직접 얼굴을 맞대고 만나는 것이다. 우선 판매업체는 바이어에게 상품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직접 만나 신뢰를 형성할 필요가 있다.

 

□ 시사점

 

  ㅇ ‘진짜 한국 제품 맞아?’, 올바른 상품 정보와 품질 검증 원하는 베트남 바이어

    - 소비 가능한 수준의 가격대(중고가 포지션), 신뢰할 수 있는 품질, 아시아인 피부에 알맞은 상품 개발 등을 이유로 베트남 뷰티 업계에서 한국산 스킨케어 제품에 대한 평은 전반적으로 긍정적임. 실제로 스킨케어 화장품(로션 등)은 베트남으로 수입될 시 HS코드 3304.99으로 분류되는데 이 코드의 통계에서 현재 한국이 베트남의 최대 수입국*임.(자료원: 국제무역센터)

    - 인터뷰 응답자들은 최근 베트남 시중에 유통되는 한국 스킨케어 화장품의 수량이 늘어 한국산 제품으로 소개되는 상품의 실제 원산지와 품질에 의심이 들 때가 있다고 공통적으로 전했음.

    - 같은 맥락으로 이들은 새로운 셀러를 찾을 때 직접 판매업체를 만나 상품 설명을 듣는 것을 선호한다고 밝힘. 이는 호찌민시 소비재 B2B 영업 시 상품뿐만 아니라 이를 다루는 사람을 중시하는 현지 문화를 일부 반영하는 것이기도 함.

      · 참고 보고서: 호치민 무역관 작성, ‘베트남 색조 화장품 유망한가?’(클릭 시 해당 페이지 이동)

 

 

인터뷰 진행자: KOTRA 호치민 무역관 쩐탄빈(Trần Thanh Bình) 조사원

자료원: KOTRA 호치민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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