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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어에게 듣는 일본 과자 시장진출 Tip
  • 현장·인터뷰
  • 일본
  • 오사카무역관 손지영
  • 2018-11-29
  • 출처 : KOTRA

- 관광객 증가와 기능성 초콜릿 성장이 과자시장 확대에 기여 -

한국 과자에도 관심 증가, 확실한 타기팅 전략이 필요 -




 외국인 관광객 증가와 기능성 초콜릿이 과자시장 확대에 기여

 

  외국인 관광객 증가와 과자시장 성장세

    - 야노경제연구소 따르면 2017년도 일본 과자 시장규모는 제조사 출하 기준으로 전년대비 1.24% 증가한 2353억 엔을 기록했으며, 2018년도는 2조560억 엔(전년대비 1.02% 증가)으로 전망됨.

    - 과자시장 확대의 주요 원인 중 하나는 외국인 관광객 증가를 꼽을 수 있음. 2011년 621만 명이었던 일본 관광객은 매년 꾸준히 증가해 2017년 2869만 명을 기록함.

    - 이렇게 증가한 외국인 관광객으로 인해 여행 기념선물용 과자를 구매하는 인바운드 수요가 증가함.


  일본 과자 시장규모 추이

(단위: 억 엔)

  


연도별 방일 관광객 수

(단위: 만 명)

자료원: 야노경제연구소, 일본정부관광국

 

  ㅇ 기능성 초콜릿도 시장 확대에 기여

    - 과자 종류별 시장점유율을 보면 초콜릿이 시장의 20% 차지하며, 스낵과자(15.0%), 쌀과자(13.6%), 비스킷(12.6%) 등 그 뒤를 이음. 수입과자는 3.3% 672억 엔 규모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음.

    - 일본 국내 시장에서는 Meiji사의 ‘The Chocolate'이나 오사카에서 발매된 호흡 초콜릿 맛뿐만 아니라 상품 콘셉트, 네이밍 등으로 소비자의 구매 의욕을 자극한 과자가 인기를 얻음.  

    - The Chocolate같이 카카오 함유량을 높여 달지 않은 맛, 건강 지향, 기능성을 홍보하는 과자에 성인 소비자가 좋은 반응을 보이고 있음.

 

과자 종류별 시장점유율 


자료원: 야노경제연구소 ’2018 과자산업연감 유통과자편, KOTRA 오사카 무역관 편집 

 

 일본 국내 과자 히트상품 성공요인


  Meiji ‘The Chocolate’

    - 닛케이 트렌디에 의하면, The Chocolate는 기존 초콜릿보다 2배 이상 비싼 가격(250)에도 불구하고 2016년 9월 첫 출시 이후 한 해에만 약 3000만 개를 출고함(약 75억 엔).

    - 소비자에게 원산지뿐만 아니라 카카오 농가 지원활동을 전달하면서 왜 이 정도의 높은 가격으로 판매되는지에 대해 호소력 있게 어필함.

    - 카카오 함유량을 높이면서 어른이 사무실에서 간단히 먹는 어른용 간식이라는 콘셉트를 어필하고선물로 주기 좋은 디자인을 채택함.

    - 상품의 종류마다 카카오 함유량, 패키지 색을 다르게 했고 색깔별로 다른 메시지를 담아(: 노란색은 태양을 상징하며웃어봐요’라는 메시지를 전달) 선물하는 것도 홍보전략임.

    - 최근 출시된 재스민차 맛은 인기 의류 브랜드 ROPE PICNIC과의 협업해 ROPE PICNIC의 온·오프매장에서도 판매를 개시함.


(좌) The Chocolate 홍보사진       (우) 인기 의류 브랜드와 콜라보레이션 홍보사진 

 

자료원: Meiji사 홈페이지, Rope Picnic 홈페이지

 

  ㅇ Marushige사 ‘호흡 초콜릿(Kokyu Chocolate)’

    - 아직 숨쉬고 있는 것처럼 느껴질 만큼 신선할 때 먹었으면 하는 의미를 포함한 수제 초콜릿임. 가족, 애인, 친구 등 호흡이 맞는 소중한 사람들과 함께 먹으며 이야기 꽃을 피웠으면 한다는 의미도 담겨 있음.

    - 2006년 오사카 지역 한정 초콜릿으로 판매 개시했고, 2011년부터 4년마다 개최되는 일본 전국 과자 대박람회에서 금상을 받을 정도로 고품질의 초콜릿으로 인정받고 있음.

    - 온라인 판매 외에는 관서지방에서만 살 수 있는 초콜릿으로 최근에는 도쿄 등 수도권에서도 SNS 등을 통해 화제가 됨.

    - 90g 제품이 559엔일 정도로 비싼 가격에도 연간 60만 개 판매됐음. 주류와도 어울리는 맛으로 주점에서도 인기가 있음.

    - 무엇보다도 ‘호흡 초콜릿’이라는 신비성과 한정판매라는 소비자 심리를 이용한 콘셉트로 방일 관광객에게도 인기상품이 됨.


'호흡 초콜릿' 홍보사진

 

 자료원: Marushige사 홈페이지

 

 바이어 인터뷰 1(한국 과자 수입상 I사)


Q1. 일본 소비자들의 성향은?

A1. 연중 다양한 상품이 출시되고 소비자들의 기준이 까다로운 편이며 가격에 상당히 민감한 특징이 있음.

 

Q2. 일본에서 성공한 한국 과자가 있다면?

A2. 일본에서 유명한 한국 과자로는 '마켓오(MarketO)'가 있음. 한국을 방문한 사람들이 선물로 사오면서 맛있다는 소문이 나면서, 정식으로 일본어로 표기돼 일본에서 판매되고 있음. 1) 귀엽고 고급스러운 패키지 디자인, 2) 다시 한번 먹고 싶어지는 맛, 3) 무엇보다도 한류 붐으로 소비자들이 한국 과자에 대한 관심을 가졌다는 점이 인기가 높아진 포인트임. 다만 마켓오는 일본 유사상품보다 단가가 비싸 일본에서는 개별 포장으로 판매되고 있음. 유사제품 가격을 분석하는 것이 중요함.

 

Q3. 한국 과자에 대한 이미지가 있다면?

A3. 아직 한국 과자를 한 마디로 정의할 이미지는 없지만 패키지 디자인이 확실히 일본과 다름. 판매처(일본 슈퍼, 인터넷, 한류숍, 식품 멀티숍 등)에 따라 한국 디자인이 더 좋다는 곳도 있고 아닌 곳도 있음. 시장 분석이 필요할 것으로 보이며, 일반 마트나 편의점의 경우는 아무래도 남녀노소 다양한 소비자가 이용하기 때문에 일본식 패키지가 좋음. 아주 상세한 부분이나 홍보능력, 상품의 다양성은 일본 기업이 우수하지만 품질은 크게 차이가 없다고 봄.

 

 바이어 인터뷰 2(한국 과자 수입상 S사)


Q1. 한국 과자를 수입하게 된 계기는?

A1. KOTRA 오사카 무역관 주최 상담회를 통해서 한국 과자(김으로 참깨를 감싼 과자)를 수입하게 됐으며, 일본에는 없는 특색 있는 과자라는 점에 관심을 가졌음.

 

Q2. 한국 과자에 주목하고 있는 이유가 있다면?

A2. 한국을 방문한 적이 있는 여성 소비자들과 한류 붐으로 한글이 귀엽다고 생각하는 10대 여학생들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새로이 취급할 제품으로 한국 과자에 주목하게 됐음. 음료는 아직 많이 판매되고 있지 않지만, 과자는 선물용 등으로 나눠 먹을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접근하기 쉽고, 한국 과자라는 부가가치도 생겨서 인기가 많음. Costco나 해외 상품을 많이 취급하는 슈퍼, 백화점에 납품하고 있음.

 

Q3. 거래 포인트는?

A3. 우선 과자 제조사와의 거래를 희망함. 한국 상사는 여러 바이어와 거래해 거래처를 늘리고 싶어하기 때문에 파트너가 되기 어려움. 다수의 업체가 취급하는 상품은 가격경쟁이 벌어지기 쉽고 품질에 문제가 생기면 원인 규명에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제조사와 거래를 희망함. 또한 식품이기 때문에 확실한 품질, 생산체계를 갖추어야 하고 한국에서 잘 팔리는 상품이라면 더욱 좋음. 상품의 특성(가격, 아이디어, 맛 등)이 눈에 잘 띄는 상품일수록 검토하기에 수월함.

 

□ 시사점


  ㅇ 외국인 관광객 증가와 기능성 초콜릿 판매로 일본 과자시장 성장

    - 방일 외국인 관광객이 증가할 뿐만 아니라 방문하는 일본 지역마다 특색있는 과자 기념품이 잘 홍보돼 있기 때문에 여행 기념선물용 과자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 어린이나 학생을 대상으로 하던 과자 이외에도 기능성 초콜릿 등을 홍보전략으로 성인층에도 판매를 늘려 일본 과자 시장규모가 증가하는 추세임.  


  ㅇ 확실한 상품 콘셉트와 타깃에 대한 연구가 중요   

    - 일반적이거나 흔한 과자라면 일반 시장에 저렴한 가격으로 일본 과자와 유사한 패키징으로 접근하는 편이 바람직함.

    - 한국 제품을 확실히 어필하는 경우 좀 더 차별화된 상품 콘셉트나 차별화된 고객 타기팅 전략을 삼는 것이 새로운 시장을 확보하는 데 유리할 것임.


  ㅇ 일본 과자시장 바이어에 대한 이해도 제고

    - 일본 바이어를 대할 때 어려운 측면을 먼저 잘 이해하는 것이 필요함.

    - 바이어가 관심을 가지는 제품의 품질이나 해외 기업의 상거래 관습 등의 이해 차원에서, 여러가지 구체적인 부분에 대한 문의를 자주 하는 경우가 많으며 일본 수출 실적을 요구하기도 함.

    - 가격경쟁을 피하기 위해 다수의 바이어와 접촉-소개-거래하는 과정을 좋게 보지 않기 때문에, 진출 루트를 확보하는 데 어려움이 있음.   

    - 경쟁력을 어필하기 위해는 한국에서 쌓은 실적(대형마트 납품 등)과 상품 콘셉트, 일본 소비자 마인드에 대한 대응전략 등을 포함하여 제안하는 것이 중요함.



자료원: 야노경제연구소, 각 기업 인터뷰 및 KOTRA 오사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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