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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 서구 중동사절단이 만난 쿠웨이트 바이어들
  • 현장·인터뷰
  • 쿠웨이트
  • 쿠웨이트무역관 방재희
  • 2018-11-01
  • 출처 : KOTRA

- 한국산 제품 품질 만족하지만, 가격경쟁력 제고 필요 -

- 상담 참여 시 한국 업체의 세심한 사전 준비는 필수 -

 


 

□ 행사 개요


행사명

인천 서구 중동사절단

개최 일시 및 장소

2018년 10월 31일(수) 09:00~17:00, Crowne Plaza Hotel Farwaniya

참가업체

총 7개사

참가 품목

종합품목(삼계탕, 고무씰 부품, 차량용 냉동기, 사무용 의자, 콘크리트 분배기, 고데기, 트레일러 서스펜션 등)

 

  ㅇ KOTRA 쿠웨이트 무역관은 2018년 10월 31일 인천 서구 중동사절단 상담회를 개최함.

    - KOTRA 쿠웨이트 무역관, 인천 서구, 중소기업진흥공단이 공동 주관했으며 식품, 플랜트 기자재, 콘크리트 분배기 등 인천 서구 지역의 7개 기업이 중동사절단에 참여

    - 10월 30일 행사 전날 사전간담회를 통해 현지 시장동향 및 바이어 상담 관련 유의사항을 안내했으며, 10월 31일 행사 이후 진행된 사후간담회에서 상담 결과와 바이어 피드백 공유

 

인천 서구 중동사절단에 참가한 한국 기업

자료원: KOTRA 쿠웨이트 무역관

 

  ㅇ 40개사 바이어가 참여했으며, 총 55건의 상담 진행

    - 이번 행사에는 특장차 부품 제조업체, 현지 플랜트 기자재 취급업체, EPC업체, 식품 유통사, 미용기기 및 전자기기 유통 전문업체, 한인 교포기업 등 각 산업 분야에 전문성 있는 바이어가 참여해 비즈니스 상담을 진행

 

□ 주요 바이어 반응


  ㅇ KOTRA 쿠웨이트 무역관은 한국업체와 상담을 진행한 바이어를 대상으로 현지 시장동향과 한국 업체 제품에 대한 반응을 인터뷰함.

 

  ㅇ Al-Mulla Industries Co. W.L.L.

    - Al-Mulla Industries Co. W.L.L.는 자동차 브랜드 Mitsubish, Acura, 트럭 브랜드 Foton, JAC 등의 독점 에이전트로 활동하고 있는 Al-Mulla Group의 자회사로 주로 차량용 냉동기를 취급하는 업체임.

    - 식품 시장규모가 확대됨에 따라 차량용 냉동기의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며, 바이어는 주로 유럽산 제품 수입 중임.

    - 바이어에 따르면 상담 시간이 짧아 자세한 논의는 어려웠으나 한국산 제품 기술력이 유럽산 제품에 뒤지지 않으므로 제품 가격경쟁력이 높다면 한국 업체와의 거래 가능성 높음.

 

무역사절단 상담 현장

 

자료원: KOTRA 쿠웨이트 무역관

 

  ㅇ Transport Solution Gen. Trad. & Cont. Co.

    - 2014년에 설립된 Transport Solution Gen. Trad. & Cont. Co.는 석유화학 분야 프로젝트 및 유지보수에 필요한 플랜트 기자재 등을 공급과 중장비 렌탈사업을 주력으로 하는 업체임. 이번 사절단 행사에서는 고무씰 부품 제조업체와 상담

    - 바이어에 따르면 쿠웨이트는 원유를 바탕으로 한 석유화학 제조업이 매우 발달해 있음. 따라서 정부 주도로 대규모의 석유화학단지 건설 프로젝트, 유지보수 프로젝트가 진행됨. 또한 국책사업으로 대규모 발전소 건설 프로젝트가 수행되고 있어 관련 제품의 시장성 유망

    - 현지 플랜트 기자재 시장 내 한국산 제품 인지도가 매우 높은 편으로 품질에 대해서는 크게 염려하지 않으나, 최근 중국산, 인도산 제품이 가격경쟁력을 무기로 시장에 활발하게 진출하고 있어 한국 업체의 시장동향 주시가 요구됨.

    - 이에 제품 수출보다 생산설비기술(기계)를 수출해 현지 생산설비 구축이 유리할 전망임. 쿠웨이트 내에서 생산되는 제품은 인근 GCC국가로 수출할 때 관세가 붙지 않고, 발주처에서 구매 우선순위로 선정하기 때문임.

 

  ㅇ Enterprises Sanitary Co.,

    - 1998년에 설립된 업체로 주로 위생도기, 가구, 인테리어 조명 등을 취급함. 일반 소비자보다는 대형 종합병원 건설, 호텔 건설, 상업 빌딩 건설 및 인테리어 프로젝트 납품을 전문으로 함. 한국 업체와의 거래 경험이 있음.

    - 바이어는 의자 제조업체와 상담을 진행함. 최근 의자 소매 유통시장에서 가격경쟁력을 앞세운 중국산 제품의 점유율이 높아지며, 가격경쟁력이 다소 낮은 한국 업체들의 시장 진입이 어려울 것으로 전망

    - 각종 상업시설 건설, 공공인프라 건설 프로젝트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발주처 측은 제품 선정 시 품질에 중점을 두는 경향이 있음. 한국 업체는 품질을 무기로 프로젝트 시장진출에 집중하는 것이 필요함.

 

무역사절단 상담 현장

  자료원: KOTRA 쿠웨이트 무역관


  ㅇ La Bourjoisie Boutique

    - 뷰티 살롱 소유 및 미용기기 취급업체로 한국산 미용기기에 대한 관심 높으나 아직 수입 이력이 없음.

    - 현지 여성의 모발 상태는 유전적으로 억센 곱슬머리가 많아 가정에서 헤어 스타일링 하는 것이 어려워 한 달에 4번 이상은 살롱에서 헤어 스타일링을 받는 것이 일반적

    - 긴 생머리 스타일과 굵은 펌에 대한 수요로 뷰티 살롱 내 고데기 사용비율이 매우 높은 편임. 바이어는 가격보다는 품질과 사후처리를 중시해 미국산, 유럽산 제품을 수입

    - 일반 고데기의 경우 기계 내 전선 내구성에 따라 제품 수명이 결정되지만, 한국 업체 제품은 본체에서 전선만 분리, 교체할 수 있는 점이 인상 깊다고 밝힘.

    - 이와 더불어 한국 업체에서 선보인 남성 전용 고데기는 현지에서 볼 수 없는 새로운 컨셉이라며 큰 관심을 보임. 최근 그루밍족(미용에 투자하는 남성)이 증가함에 따라 해당 제품의 시장진출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언급

 

  ㅇ Baraka International Food Stuffs Co.,

    - Baraka International Food Stuffs Co.,는 가공 대추야자, 가공 농산품, 식품 포장재를 주력으로 생산하는 업체

    - 바이어는 식품 유통 분야 비즈니스를 확장하는 중으로 한국 식품 수입에 관심이 있어 레토르트 육개장, 삼계탕 등을 생산하는 한국 업체와 상담을 진행

    - 제품의 할랄인증 여부와 유통기간, 맛의 차이 등을 문의했음. 특히 제품들이 육류를 포함하고 있어 쿠웨이트 시장진출을 위해서는 반드시 할랄인증이 필요하다고 강조함.

    - 바이어에 따르면 한류 현상으로 한국에 대한 인지도는 높아졌으나 한식이 대중화되지 않음. 진출 초기에는 새로운 음식에 도전하기 어려워하는 현지인보다는 한국 교민, 한식에 익숙한 동아시아인, 현지 진출 한국 건설업체를 대상으로 마케팅을 하는 것이 요구됨. 

 

무역사절단 상담 현장

자료원: KOTRA 쿠웨이트 무역관

 

□ 시사점

 

  ㅇ 쿠웨이트 시장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었던 중동사절단 행사

    - 한국 업체들은 쿠웨이트를 방문하기 전 인근 GCC 국가에서도 비즈니스 상담을 진행한 바가 있으나, 타 GCC 국가에 비해 쿠웨이트 바이어들은 시장 및 자사 취급 제품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 상담이 용이했으며, 실질적인 성과 창출이 기대된다고 밝힘.


  ㅇ 상담에 참여하기 전 한국 업체의 사전 준비 필수 

    - 사절단에 참여한 한국 업체들은 다양한 샘플을 전시, 시연해 바이어의 제품 이해도를 높일 수 있었음.

    -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장 샘플 판매가 이뤄지지 않아 바이어들은 아쉬움을 토로함. 또한 일부 한국 업체가 가격과 같은 중요한 정보는 공개하지 않은 채 바이어에게 쿠웨이트에 대한 시장 정보, 최소주문수량 등 필요한 정보만 문의해 정보교류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점을 지적함.

    - 한국 업체는 해외 사절단에 참여할 시, 업체의 수출 주력 품목에 대한 자료를 중심적으로 준비하는 경향이 있음. 그러나 바이어는 새로운 제품 발굴을 위해 수출 주력 품목보다는 다양한 품목을 소개받고자 하므로 이에 대한 사전 준비가 요구됨.



자료원: 바이어 인터뷰 종합, KOTRA 쿠웨이트 무역관 보유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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