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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 파리 광학 전시회 SILMO 참관기
  • 현장·인터뷰
  • 프랑스
  • 파리무역관 이지원
  • 2018-10-08
  • 출처 : KOTRA

- 아이웨어의 트렌드를 이끄는 세계 최대 규모의 광학 전시 -

다양하고 흥미로운 콘텐츠로 늘 새로운 전시 -

 

 


□ 전시 개요

 

전시회명

 

전시 분야

 안경, 선글라스, 콘택트렌즈, 광학 기구 등

개최기간

 2018 9 28~101(4일간)

개최장소

 프랑스 파리, Nord Villepinte 전시장

개최 규모

 78,500㎡, 122개국 이상에서 약 1,100개 업체 참가

개최주기 연혁

  1, 1967년 최초 개최

주최

 COMEXPOSIUM

홈페이지

 www.silmoparis.com

 

2018SILMO 전시 전경 및 내부

 

자료원: KOTRA 파리 무역관 현장 방문


  ㅇ 2018년 전시 성과  

    - 주최 당국에 따르면 올해 전시에 50개국 이상에서 약 3만9000명의 바이어 및 방문객이 방문함.    

    - 작년 전시 대비 108개 기업이 새롭게 참가해 약 1100개 기업이 자사 제품을 선보임. 

    - 국가별 방문객은 프랑스, 북아메리카(미국, 캐나다, 멕시코 등), 유럽연합 국가들(프랑스 제외) 순으로 많았음.

    - 2018SILMO PARIS51번째 개최되는 전시였으며, 전 세계의 다양한 브랜드, 언론, 트렌드 세터가 전시장을 찾았음.

 

□ 전시 구성

 

  ㅇ 홀 구성

 

2018 SILMO 전시 Floor plan

 

자료원: SILMO 공식 홈페이지

 

    - Hall 5: 대규모 브랜드관 클럽 인터내셔널’(Club International), ‘테크 존’(Tech Zone), ‘라이온스 클럽’(Lions Club), ‘메이드 인 프랑스/알루텍’(Made in France) 구성

    - Hall 6: SILMO Next, SILMO Academy, SILMO d’Or, SILMO M@tch 등 다양한 콘텐츠 구성, 중국, 홍콩 및 한국 국가관 조성

 

□ 전시 콘텐츠

 

  ㅇ SILMO Next

    - 광학시장 전망에 기여하는 모든 요소를 한 군데 모아 전시한 셀렉션

    - 트렌드 제품 셀렉션 더 셀렉션’(The Selection), ‘더 셀렉션의 제품을 소개하는 e-매거진 트렌드 바이 실모’(Trends by SILMO), 미래 광학 산업의 제품과 프로세스를 소개하는 미래학’(Futurology) 공간을 구성해 현재 트렌드부터 미래 전망까지 광학 시장동향에 대한 모든 정보 제공

 

  ㅇ SILMO Academy

    - 주최 측의 강연, 방문객이 참여하는 토론 및 질의응답으로 구성되는 안경 및 광학 관련 심포지엄으로, 이번 전시는 시각과 성장주제로 풍부한 토론이 오감.

 

  ㅇ SILMO D’or Awards

    - 매년 SILMO 내에서 이루어지는 시상식으로, 한 해 동안 혁신 및 창의적인 모습을 보인 기업 혹은 제품에 시상함.

 

2018 SILMO D’or Awards 수상작

시상 부문

수상작

기업 및 제품명

특징

기술적 혁신 안경테

(Frame Technological Innovation)

기업: 라미(L’AMY)

제품: McLaren Ultimate Vision

베타 티타늄 3D 프린팅 테로, 착용자의 얼굴 굴곡에 완벽히 맞춰지며 동그랗게 말아지는 것이 특징

선글라스-패션트렌

(Sunglasses-Fashion Trend)

기업: 살바토레 페라가모사(SALVATORE FERRAGAMO)

제품: SF184S FIORE

우아한 나비 모양과 삼색 그라데이션이 돋보임. 테 말단의 꽃잎 형태 마감이 섬세함을 더함.

시력

(Vision)

기업: BBGR 옵티크

(BBGR Optique)

제품: BLUV Xpert

가시광선 중 유일하게 망막까지 도달해 시력 및 망막에 치명적 손상을 끼치는 청색광 차단 렌즈

자료원: SILMO 공식 홈페이지

 

  ㅇ SILMO M@tach

    - 제품과 구매자를 연결하는 애플리케이션으로, 인공 지능을 통해 방문객이 사전 등록 시 선택한 기호 및 구매 기준에 따라 제품을 제안함.

    - 이러한 매칭은 직접 구매로 이어질 수 있으며 작년 전시에 처음 선보일 당시 좋은 반응을 얻어 올해도 선보임.

 

□ 주요 전시 트렌드

 

  ㅇ 다채로운 멀티 컬러(Multi Colors)와 가지각색의 멀티 폼(Multi Forms)

    - 이번 전시는 은은한 파스텔 톤보다는 눈길을 사로잡는 원색 위주의 안경 및 선글라스 전시가 두드러짐.

    - 업체들은 사각형, 둥근 모양의 친숙한 프레임뿐만 아니라 육각형, 캣츠 아이, 달걀 모양 등의 새로운 안경 및 선글라스를 선보이며 방문객 및 바이어들의 관심을 이끎.   

    - 방문객 및 바이어들은 이에 대해 원색 계열이라도 업체마다 강조하는 색깔이 모두 달라 흥미로웠고, 일상에서 쉽게 접하지 못한 프레임들을 직접 착용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많았다.”며 만족을 내비침.

 

다양한 색상과 프레임의 안경 및 선글라스

자료원: KOTRA 파리 무역관 현장 방문

 

  ㅇ 기술력이 돋보이는 셀렉션

    - 고급스러운 광택뿐만 아니라 열로 조절이 가능해 우수한 피팅감을 자랑하는 아세테이트(화학섬유의 한 종류) 테를 사용한 안경 및 선글라스 셀렉션이 돋보였음 . 

    - 한 한국 업체는 3D 프린팅을 활용한 안경 및 선글라스를 선보이며 컬러와 디자인에 구애 받지 않음을 강하게 어필함.

 

아세테이트 테를 사용한 안경 및 선글라스

자료원: KOTRA 파리 무역관 현장 방문

 

□ 국내 기업 및 바이어 전시 참가 의견

 

  ㅇ 해가 갈수록 새로워지는 전시

    - 전시에 4년째 꾸준히 참가하는 한국 업체 C사에 따르면 각 업체의 우수하고 새로운 제품들뿐만 아니라 SILMO 전시 역시 늘 새로워져 이에 자극을 느낀다.고 전함.

    - 덧붙여 작년부터 선보인 ‘SILMO M@tch’로 인해 업체와 방문객 및 바이어 간의 소통이 더욱 원활해지고 매칭률이 정확해졌다.며 최신 콘텐츠에 대해 만족스러움을 표했음.

 

  ㅇ 세계적 안경 트렌드로 자리 잡는 한국 안경

    - 한국관을 찾은 프랑스 바이어 F씨는 “불과 몇년 전만 해도 국가별로 선호하는 안경테 디자인이 확연히 달랐지만 최근 한국의 트렌드가 세계에서도 선호되고 있다.고 이야기함.

    - 프랑스 및 유럽 시장은 최근 한국 스타들이 착용한 동그란 안경에 주목하고 있다.한류 열풍에 따라 한국 시장이 갖는 경쟁력이 크게 높아졌다.고 한국 제품 및 시장에 대해 낙관함.

 

□ 시사점

 

  ㅇ 세계 최대의 안경 및 광학 전시회

    - 파리에서 개최되는 SILMOSILMO FAMILY(파리, 방콕, 이스탄불, 시드니) 중 가장 큰 규모의 전시로 전 세계의 광학 관련 전문가와 바이어들이 한 자리에 모이기 때문에 신규 바이어 유치에 효과적임.

    - 전시 내 마련된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혁신적이고 진보적인 광학 정보를 제공하므로 꾸준히 주목하며 트렌드를 살필 필요가 있음.

 

  ㅇ 민감하고 재빠른 광학 시장 흐름에 유의해야

    - 활동 시간 내내 착용해야 한다는 안경 및 렌즈의 특성에 따라 광학 시장은 여느 시장들보다 트렌드와 제품의 품질에 민감함.

    - 최근 고가의 프리미엄 안경테가 주춤하고 합리적인 가격의 중저가 제품이 인기를 얻고 있어 고객들 각자의 개성에 따른 안경테 선택이 일반화되고 있음.

    - 해외 진출을 시도하는 한국 기업들은 각 기업의 개성을 어필하며 새로운 기술력을 이용한 아이웨어로 혁신적 시도를 선호하는 광학 시장의 문을 두드릴 필요가 있음.

 


자료원: SILMO PARIS 공식 홈페이지, KOTRA 파리 무역관 현장 방문 및 보유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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