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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홍콩 퇴직자 & 시니어 전시회 (Retiree & Senior Fair 2018) 참관기
  • 현장·인터뷰
  • 홍콩
  • 홍콩무역관 RebeccaJiIn Hui
  • 2018-08-09
  • 출처 : KOTRA

- 건강하고 즐거운 노년 생활을 돕는 제품 트렌드 -

- 손쉬운 반찬 요리 탈수 야채, 직접 만드는 DIY 스킨케어 -

 

 


2018 홍콩 퇴직자 & 시니어 전시회

 

자료원 : 전시회 홈페이지, 홍콩 무역관 직접 촬영


□ 전시회 개관


  ○ 전시회 개요

전시회명

2018 홍콩 퇴직자 & 시니어 전시회(Retiree & Senior Fair 2018)

전시품목

고령 친화 용품 및 서비스(일상 용품, 건강식&보조품, 라이프스타일 등)

장소

홍콩 전시컨벤션센터(HKCEC Hall 5E)

개최 기간

2018 7 6~8

개최 주기

매년

최초개최연도

2010

참가업체 수

80

홈페이지

http://www.retireeandseniorfair.com/

자료원 : 전시회 홈페이지

  ○ 전시회 개관 및 구성

    - 7 6일부터 8일까지 3일간 2018 홍콩 퇴직자 & 시니어 전시회 (Retiree & Senior Fair 2018)가 홍콩 전시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됨. 2010년부터 매년 개최되는 해당 전시회는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선보이며 실버산업과 관련한 전문 전시회로 성장하고 있음.

    - 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일상 용품, 건강식&보조품, 레크레이션&라이프스타일 용품 등 고령화 사회에 알맞은 제품과 서비스가 전시되었음. 직접 제품과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도록 부스가 꾸려졌으며 많은 방문객의 참여로 활기찬 분위기가 조성됨.

 

□ 아시아 태평양 실버경제 현황


  ○ 2020년까지 3 3천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

    - ‘아시아·태평양 실버경제 사업 보고서(2015)’에 따르면,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실버경제는 2020년까지 3 3천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됨. 실버경제란 고령화를 새로운 기회로 인식하고 고령자들에게 새롭고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기업과 국가의 경쟁력을 높이는 것을 말함.

    - 실버경제 지수는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60세 이상 노인의 저축 정도, 인구, 수명 등을 고려하여 나타낸 경제 지표로서, 2017시니어 엑스포 아시아관련 자료에 따르면 싱가포르가 1, 홍콩이 2, 호주가 3, 한국이 4위를 차지함.

 

  ○ 2016년 홍콩 노인 인구, 2006년에 비해 36.4% 증가

    - 홍콩 통계청 인구 조사 보고서(2016 Population By-census Thematic Report : Older Persons)에 따르면 2016년 기준 65세 이상 홍콩 노인 인구는 1,163,153명이며 2006년에 비해 310,357 (36.4%) 증가했음. 80세 이상 인구의 수는 지난 10년 동안 66.7% 증가했음.

    - 홍콩 정부에 따르면 2036년에는 65세 이상의 노인층이 홍콩 인구의 3분의 1을 차지하며, 2050년에는 80세 이상의 노인이 홍콩 인구의 약 14%를 차지하게 된다고 함.

    - 노인 복지를 위한 다양한 정책이 구상되고 있으며 급속한 고령화에 따른 관련 산업도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음. 고령자 중심의 고령 친화 식품과 제품은 지속해서 출시될 예정

 

□ 홍콩 시니어 전시회 트렌드


  ○ 일상 용품 세균 정화 정수기, 가려움 방지 샤워 오일

LAICA Ultrafiltration

Sebamed Cleansing Shower Oil

자료원 : 해당 브랜드 홈페이지, 홍콩 무역관 직접 촬영

    - 이탈리아 기업 LAICA는 자동으로 물을 정화하는 기능이 있는 간이 정수기를 선보임. 은활성탄과 이온교환수지가 들어있는 필터 Bi-flux를 통해서 물에 포함되어 있는 중금속과 오염물질을 걸러냄. 8주에 한 번씩 필터를 교환하면 물을 따로 끓이지 않아도 정수된 물 섭취가 가능함. 인터뷰에 따르면 LAICA 정수기는 2개의 필터를 사용하여 박테리아를 완전히 제거할 수 있도록 돕는다고 함.

    - 독일 약산성 스킨케어 업체 Sebamed는 민감한 피부에 알맞은 클렌징 샤워 오일을 선보임. 수분 균형을 유지해주는 제품으로 민감하고 건조하여 가려운 피부에 적합함. 인터뷰에 따르면 홍콩 슈퍼마켓 Parknshop, 온라인 쇼핑몰 Amazon 등 다양한 유통망에서 구매가 가능하다고 함.

 

  ○ 건강식&보조품 탈수 야채, 무설탕 초콜릿

YU FUNG HK Ltd 탈수 야채

Sugarless confectionery 무설탕 초콜릿

자료원 : 홍콩 무역관 직접 촬영

    - 홍콩 기업 YU FUNG에서는 말린 야채를 판매함. 특히 한국산 탈수 야채가 눈에 띄었는데 각종 나물, 오이를 말려 포장한 제품임. 탈수 야채를 물에 1분 정도 불린 후에 기호에 따라 양념을 첨가하면 손쉽게 반찬을 만들 수 있음. 탈수 야채는 한국에서만 수입하고 있으며 회사에서 직접 제조하지는 않는다고 함.

    - 호주의 Sugarless confectionery는 무설탕 간식을 판매함. 글루텐, 설탕이 들어있지 않은 간식을 만들고 있으며 다이어트 간식으로도 알려져 있음. 초콜릿과 젤리 등 다양한 군것질거리가 무설탕으로 만들어짐.

 

  ○ 레크레이션&라이프스타일 – DIY 기능성 스킨케어, 인지 기능 게임

DrM Lab 기능성 스킨케어

Tung Wah Group of Hospitals 인지 기능 게임

자료원 : 홍콩 무역관 직접 촬영

    - 홍콩 구룡에 위치한 DrM Lab은 천연 성분으로 만들어 피부에 자극적이지 않은 기능성 스킨케어 제품들을 소개함. 직접 제품을 만드는 과정을 배울 수 있는 DIY 수업도 신청 가능함. 2시간씩 진행되며 한 반에 4명으로 구성됨.

    - Tung Wah Group에서는 인지훈련을 돕는 게임 교재를 선보임. 전시장에서 구비된 서류를 작성하면 인지능력 교재를 집으로 직접 배송받아볼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함. 게임을 통해 색 공부, 돈 계산, 쇼핑 놀이를 학습할 수 있음. 

 

□ 시사점 및 참고사항


  ○ 사용이 간단하면서도 위생적인 제품 트렌드

    - 조작이 간단하면서도 위생적인 세균 정화 정수기, 보관이 용이하며 손쉽게 조리할 수 있는 탈수 야채는 사용이 간단하고 위생적임. 이번 전시회에서는 어렵지 않게 원하는 수요를 만족시킬 수 있는 편리한 제품들이 주를 이룸. 다양한 고령 친화 상품이 출시되고 있는 가운데, 소비자의 기호를 중심으로 한 건강하고 안전한 제품이 지속적인 인기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됨.

 

  ○ 몸과 정신이 모두 건강한 즐거운 노년 생활 추구

    - 전시회에서는 건강한 신체와 건강한 정신의 두 가지 측면을 모두 강조함. 건강한 신체를 위한 의료 기기, 약과 영양제, 마사지기도 다수 전시되었지만, 건강한 정신을 위한 교육 시스템과, 즐거움을 추구하는 만들기 프로그램, 인지 능력 보드게임 등도 눈에 띄었음. 병을 치유하거나 신체적 건강을 돕는 제품들 이외에도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여러 가지 제품들의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기대됨.

 

  ○ 직접 참여를 통한 제품·서비스 경험 제공

자료원 : 홍콩 무역관 직접 촬영

    - 이번 전시회에는 고령화 친화 상품의 실제 소비자라고 할 수 있는 노인 방문객이 많았음. 방문객이 직접 제품을 사용해볼 수 있도록 부스가 운영되었음. 현장에서 직접 구매가 가능한 제품이 많았음.

    - 방문객은 부스에 마련된 체험과 놀이에 직접 참여하면서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인식을 확고히 할 수 있었음. 재미있는 놀이에 참여하면서 제품과 서비스가 홍보되는 효과를 얻음. 교육과 결합된 게임, 무료 VR 체험, 패밀리 워크샵 등의 행사를 통해 한층 더 즐거운 전시회가 마련됨. 소비자의 실제 사용과 경험, 만족도가 제품서비스 선택 시 중요한 요소로 작용될 것으로 보임.

 

 

자료원 : HKCEC, HKTDC, 현대경제연구원, 아시아 태평양 실버경제 사업 보고서, 글로벌 전시 포털, 홍콩 통계청, 홍콩타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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