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카자흐스탄 바이어에게 듣는다(2) - 미용시장편
  • 현장·인터뷰
  • 카자흐스탄
  • 알마티무역관 이선호
  • 2018-05-25
  • 출처 : KOTRA




□ 카자흐스탄에 부는 한류 바람


  ㅇ 최근 카자흐스탄 국립대학교에서 고려인협회와 민평통 주관으로 한민족 축제가 개최됨.

    - 이 행사는 지역사회에서 감흥을 불러 일으켰는데 이유는 최초로 한국, 북한, 고려인예술단이 참여하는 공동 행사였기때문임.

    - 그 중에서 KOTRA 알마티 무역관의 시선을 것은 북한 예술단이 아닌 우리나라의 공연단이었음.


  ㅇ 카자흐스탄에서도 한국 아이돌 그룹이 단연 인기

    - 우리나라에서는 BNF라는 아이돌 그룹이 참여했음. 아이돌 그룹을 보기 위해 고려인과 교민뿐만 아니라 현지 카자흐스탄 사람들도 참석함.

    - BNF가 현지에서 유명한 곡인 드라마 '꽃보다 남자' OST를 부르자 모두가 따라 부르는 등 한류의 인기를 실감할 수 있었음.


  ㅇ 카자흐스탄에 자리 잡은 한류, 우리 기업에 영향은?

    - 한류는 매니아의 단계를 넘어서 조금씩 대중화 되고 있으며 한류의 혜택을 많이 보는 분야는 단연 화장품, 미용 분야로 한국 제품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늘어나고 있음.

    - 이러한 배경 속에서 KOTRA 알마티무 역관에서는 화장품, 미용기기 등을 취급하는 바이어에게 인터뷰를 실시함.


□ 인터뷰


기업명: Institute of Cosmetology and Dermatology LLP

담당자명: Ms. Saodat (Chief cosmetologist)

연락처: ikd_49@mail.ru


Q. 업체 소개를 부탁한다.

A. Institute of Cosmetology and Dermatology 피부재생팀, 화장품 원료팀, 화장품, 미용학&스킨테라피팀 등을 포함하고 있는 기관이다. 우리는 피부질환을 치료하는 클리닉을 운영하는 동시에 화장품 Distiributor 이기도 하다. 현재는 아토피 같은 피부질환이나, 화상치료, 주근깨, 페이스 트러블 분야에 집중하고 있다.


Q. 어떤 제품을 유통하는가?

A. 우리 기관은 의약품, 필러, 메조칵테일, 폴리뉴클레오타이드 등을 유통하고 있다. 올해도 새로운 한국 제품을 구입해 유통할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과정에 어떠한 등록절차가 필요한지도 알아보고 있다.


Q. 현지 화장품시장에 대한 견해는 어떠한가?

A. 최근 미용에 대한 카자흐스탄인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아름다운 외모는 삶의 질과 자존감을 높여준다는 인식이 점차 퍼지고 있고, 실제로도 많은 사람들이 매력적인 외모를 얻기 위해 우리 기관을 찾아온다. 지난 3년간 계속된 경제위기에도 불구하고 뷰티산업은 5 전과 비교해 15.8% 성장했다. 앞으로도 추세는 지속될 것이다.


Q. 너무 낙관적인 전망이 아닌가?

A. 미용은 가격탄력성이 적은 분야라 생각한다. 고객 문의는 꾸준히 들어오며, 실제로 저희 클리닉을 찾는 고객들도 대비 증가했다.


Q. 한국 제품의 단점은 무엇인가?

A. 최근 년간 한국기업에서 제품을 수입하고 있다. 주요 수입품목은 필러, 보톡스 같은 미용 제품들이다. 한국 N사의 보톡스·디스포트, Y, A, H사의 필러 등을 수입하고 있는데 고객 반응이 좋다. 최근에는 한국의 G T사의 폴리뉴클레오타이드 제품, D사의 메조칵테일 제품이 고객에게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경험으로 비추어 볼 한국 제품의 장점은 제품의 품질과 안전성이다. 일부 품목은 유럽 브랜드 보다 품질이 좋다. 아울러, 한국 미용기기들은 미국이나 유럽, 러시아의 저명한 연구소들로부터 공식인증을 받은 제품이 많아 구매자 입장에서 안심하고 있다. 제품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것도 장점이다.


Q. 장점만 거론했는데, 한국 제품을 앞으로도 구입할 예정인가?

A. 그렇다. 관련해, 현재 새로운 제품의 인증도 진행하고 있다. 미용은 특정 연령과 성별에 국한되는 산업이 아니다. 건강한 삶과 아름다운 외모를 지향하는 마음은 여성이든 남성이든, 청년이든 중년이든 같을 것이다. 수요는 계속 늘어날 것이다. 아울러, 현재 미용제품의 대부분이 수입된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한국제품에 대한 니즈도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무역사절단 행사에 참가한 모습

 external_image

자료원: KOTRA 알마티 무역관


ㅇ 기업명: A-cosmetics LLP

담당자명: Elmira Yesmakhanova

연락처: yesmik@mail.ru


Q. 업체 소개를 부탁한다. 

A. 우리는 카자흐스탄에서 가장 한국 화장품 가정용 화학제품 유통업자다. 작년에는 카자흐스탄 유통업자 좋은 성과를 얻어 부처 표상을 받기도 했다. 한국 미용제품은 우리의 주요 품목 하나다.

 

Q. 올해의 한국 제품 수입계이 있는가?

A. 전년동기대비, 올해 2분기에는 많은 제품을 수입하려. 최근에는 새로운 한국 브랜드를 런칭했고,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있다. 광고비가 많이 들지만, 수익성을 최대한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Q. 정확한 수량이 얼마나 되는가?

A. 이번 분기에만 40피트 컨테이너 3대를 수입했다. 올해부터 새로운 브랜드를 적극적으로 홍보할 계획이기에, 많은 주문을 것이다.


Q. 카자흐스탄 한국 화장품의 위상은 어떠한가?

A. 한국 화장품의 인기는 대단하다. 가장 이유는 품질이며, 항상 고객들로부터 좋은 평을 듣고 있다. 아울러, 한국 화장품의 장점은 적극적인 R&D 투자에 있다. 한국 기업들은 R&D에서 개발된 기술을 신제품에 접목시키는 것에도 주저하지 않는다. 유럽 화장품들은 데코레이션 화려함에 집중을 하는 특징이 있다면, 한국 화장품은 데코레이션뿐만 아니라 인체에 미치는 영향까지 고려해 제품을 출시한다아울러, 최근 한류 드라마케이팝의 영향으로 한국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화장품에 대한 수요도 커지고 있다. 카자흐스탄 20 여성이 한국 제품을 모르면 간첩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인지도가 높다.


Q. 한국의 비즈니스 파트너는 어디서 발굴하는가?

A. 직접 발굴하기도 하지만 KOTRA에서도 많은 도움을 받고 있다. 최근에는 KOTRA에서 개최한 무역사절단 행사에 참여했는데, 다양한 화장품 업체랑 미팅을 있었다. 한방스킨, 기능성 스킨케어 제품 등을 취급하는 업체였고 매우 흥미로웠다.


 무역사절단 행사 참가 모습

 external_image

자료원: KOTRA 알마티 무역관

 

Q. 올해 카자흐 미용시장 전망은 어떤가?

A. 카자흐스탄 미용시장은 앞으로 성장할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시장이 갈수록 복잡하고 어려워지고 있다는 사실을 직시해야 한다. 브랜드간 경쟁이 치열해지고, 광고경쟁도 심해졌다. 비록 카자흐스탄 시장이 크지는 않지만, 우리는 지속적으로 시장을 확대해나갈 것이며 성공을 거둘 것이다. 작년에는 환율문제로 힘들었지만, 올해는 환율이 안정화 됐기에 미래는 밝다고. 


기업명: Grandcosmetics LLP

담당자명: Kuralay Temeshova

연락처: grand.cosmetics@mail.ru


Q. 업체 소개를 부탁한다. 

A. 카자흐스탄에서 화장품을 유통하는 회사다. 한국 기업들과도 비즈니스 관계가 있다.


Q. 올해 실적은 어떤가?

A. 우리가 취급하는 제품의 수요가 작년 대비 많이 하락하면서 주문량도 줄었다. 이는 카자흐스탄 경쟁이 심해졌기 때문이다. 여러 유통회사들이 화장품을 판매하기 시작하면서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다. 카자흐스탄 시장은 작기 때문에 이러한 경쟁들에서 살아남기는 쉬운 일이 아니다.


Q. 한국 화장품 수입량을 줄일 예정인가?

A. 줄이지는 않고 상태로 지속할 것 같다. 최근에는 한국의 S사와 단독 Distributor 계약을 맺었는데, 이를 적극 활용할 예정이다.


Q. 한국 제품의 인지도는 어떠한가?

A. 젊은 세대에서는 유명하지만, 30 40대까지 많이 알려져 있지는 않은 같다. 중년세대는 40% 한국제품을 알 것이다.  하지만 한국 제품은 품질과 제품 디자인이 뛰어나고 인지도는 점차 증가할 것이다.


Q. 카자흐스탄 화장품시장에 성장 잠재력이 있는가?

A. 현재 시장규모는 작지만, 조금씩 성장할 것이라 생각한다. 현재 우리회사는 여러 화장품매장을 개점하면서 화장품 수요를 직접 발굴해내고 있다. 비록 작년에는 환율과 경쟁사의 활동으로 인해 이윤이 적었지만, 올해는 상황이 좋아질 것으로.

  

기업명: Kazlotte LLP

담당자명: Sergey Yugai

연락처: 9pi78@mail.ru

  

Q. 업체 소개를 부탁한다.

A. 우리는 화장품 유통회사이며, 한국에서 많은 제품들을 수입하고 있다. 올해는 작년에 비해서 주문량을 30% 늘렸다. 우리 전문가들이 시장분석을 실시했고, 한국제품에 잠재수요가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Q. 한국 제품을 글자로 표현한다면?

A. 가격과 품질이다. 유럽과 일본의 화장품에 비교해 상대적으로 저렴하지만, 품질은 결코 뒤쳐지지 않는다. 부작용도 적은 편입니다. 한국제품을 사용해본 고객들이라면 알고 있는 사실들이다.


Q. 카자흐스탄 화장품시장 전망은 어떠한가?

A. 카자흐스탄은 지난 년간 경제위기를 겪었다. 힘든 시기였지만, 현재는 시장이 안정된 상태다. 물가가 극적으로 오르거나 떨어지는 현상이 줄었기에, 다시 소비심리가 되살아나고 있다. 만약 현재 템포로 계속 경제발전이 이루어진다면, 카자흐스탄 시장 전망은 밝다고.

 

 

자료원: KOTRA 알마티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카자흐스탄 바이어에게 듣는다(2) - 미용시장편)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