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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 파리 직물 박람회 TEXWORLD 참관기
  • 현장·인터뷰
  • 프랑스
  • 파리무역관 최신아
  • 2018-02-22
  • 출처 : KOTRA

- 전 세계 950개 업체가 참가하는 파리 섬유 박람회 -

- 전시와 더불어 각 종 컨퍼런스와 패션쇼도 개최 -

 

 

 

□ 전시회 개요

 

전시회명

https://texworld.fr.messefrankfurt.com/content/texworld/paris/en/_jcr_content/keyvisual.imgmft.968!.113!.png

전시 분야

 섬유, 직물, 의류, 패션, 액세서리

개최 기간

 2018 211~14(4일간)

개최 장소

 프랑스 파리, Le Bourget, Parc des Expositions 전시장

개최 규모

 27개국에서 950개 업체들 참가 (한국 86개 업체 참가)

개최 주기 및 연혁

  2, 2001년 최초 개최

주최

 Messe Frankfurt France

홈페이지

 https://texworld.fr.messefrankfurt.com


vv○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섬유 전시회

vvvv- 이 전시회는 다양한 해외기업 및 바이어를 유치할 수 있는 만남의 장으로, 거래 상담을 중심으로 하는 B2B 형태를 띄고 있음.

vvvv- 주최 당국에 따르면, 올해 27개국, 950개 기업이 전시회에 참가했으며, 전년 대비 2개국, 220개 기업이 늘어남.

vvvv- 섬유 분야 강국인 만큼 아시아 기업의 수가 많았음. 중국 기업이(612) 가장 많았으며, 터키(95), 한국(86), 인도(86) 순으로 참가함.

vvvv- 서아시아 일간지 비즈니스리코더(Business Recorder)에 따르면, 이번 전시회 총 방문객 수는 약 15,000명 이상이며, 국가별 바이어 방문 수는 영국, 프랑스, 터키, 스페인, 이탈리아 순으로 많음.


vv○ 전시 구성

vvvv- 어패럴소싱(Apparel Sourcing) : 드레스, 정장, 아우터, 니트, 캐주얼 웨어, 스포츠 웨어 같은 완제품을 여성복, 남성복, 아동복으로 나눠 전시

vvvv- 아방텍스(Avantex) : 첨단 기술을 활용한 미래의 패션 산업 제시

vvvv- 숄앤스카프(Shawls & Scarves) : 다양한 소재로 된 숄, 스카프, 머플러, 히잡 같은 액세서리 전시

vvvv- 텍스월드(Texworld) : 세계적으로 유행하고 있는 각종 직물, 장식, 액세서리 전시

vvvv- 텍스월드데님(Texworld Denim) : 데님 소재의 직물과 기성복 전시

vvvv- 엘리트(Elite) : 텍스월드 파리(Texworld Paris) 위원회에서 선정한 25개 기업 배치


□ 전시회 특징

 

vv○ 섬유부터 액세서리까지 종합적으로 다룬 전시회

vvvv- 패션쇼나 패션업체에서 선보인 제품과 함께 여러 섬유들이 전시돼 있음. 대부분의 업체들이 한 종류의 섬유보다는 합성섬유를 전시하고 있으며, 레이스, 실크 등의 소재를 전문으로 하는 업체들도 있음.

vvvv- 이 전시회는 섬유뿐만 아니라, 자수, 목걸이 및 벨트 장식, 버튼, 실 등과 같이 액세서리 및 부속품을 전문으로 하는 업체들도 많이 참가함.

 

TEXWORLD 전시장 외부 및 내부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자료원 : KOTRA 파리 무역관 현장 방문


vv○ 디지털 시대에 맞는 패션 테크(Fashion Tech) 소개

vvvv- 아방텍스(Avantex) 전시장에서는 유럽과 아시아 기업들의 첨단 기술을 활용한 패션 제품들을 만나볼 수 있음. 예를 들면, 전자 회로가 심어진 섬유, LED 히터(Heater), 패턴 제작 프린터, 가상 현실(Virtual Reality) 기기를 활용한 패션쇼 플랫폼 등이 전시돼 있음.

vvvv- 주최 당국에 따르면, 올해 107개국, 13,527명이 아방텍스(Avantex) 전시장을 방문함. 이 중 프랑스인 방문객이 50% 이상을 차지했으며, 독일, 이탈리아, 스페인, 터키, 영국 순으로 많이 방문함.

vvvv- 한편, 16개의 기업 중 절반 이상의 프랑스 기업(9)이 이번 전시회에서 새로운 패션 기술을 선보임.

 

아방텍스(Avantex) 전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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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 TEXWORLD 공식 홈페이지


vv○ 컨퍼런스와 패션쇼로 방문객들에게 다양한 볼거리 제공

vvvv- 전시 기간 동안 컨퍼런스 룸(Conferences Room)과 아고라(Agora)에서 총 19번의 컨퍼런스가 개최됨.

vvvv- 각 분야의 전문가들과 언론사들이 유럽 및 세계 패션 시장 동향, 2019년 봄/여름(Spring/Summer) 트렌드, 미래의 패션 기술 등을 주제로 컨퍼런스를 진행함.

vvvv- 또한, 13번의 캣워크(Catwalks) 패션쇼를 진행함으로써, 방문객들에게 국가별, 섬유 종류별, 주제별로 전시 제품을 더욱 입체적으로 감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

 

TEXWORLD 컨퍼런스 및 패션쇼 현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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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 KOTRA 파리 무역관 현장 방문 및 TEXWORLD 공식 홈페이지


□ 전시회 주요 트렌드

 

vv○ 소량생산 및 친환경 제품에 주목

vvvv- 환경보호 중요성에 대한 관심 고조와 함께, 몇 년 전부터 친환경적이고 지속 가능한 섬유를 찾는 방문객들이 증가하고 있음.

vvvv- 이에 따라, 주최 당국은 네 가지의 친환경 섬유 기준(친환경 소재, 친환경 공정, 사회적 기준 준수, 앞의 세가지 기준 종합)과 소량 생산(5~100m 원단 생산)을 나타내는 마크로 제품을 분류함.

vvvv- 현장 방문 당시, Hall 4 아고라(Agora)에서는 환경 보호란 무엇인가를 주제로 토론을 진행하고 있었음.

 

vv○ 여전히 인기있는 데님 소재

vvvv- 오래 전부터 패션 산업에서 데님 소재가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점을 반영하여, 2017 9월 전시회부터 텍스월드데님(Texworld Denim) 전시장이 따로 마련됨.

vvvv- 이번 전시회는 방글라데시, 중국, 인도, 모로코, 파키스탄에서 온 30개 이상의 데님 전문 기업들이 참가함.

vvvv- 전시 외에도, 2019년 봄/여름(Spring/Summer) 데님 트렌드 컨퍼런스와 데님 제작 영상회를 진행하여, 데님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함.

vvvv- 6명의 외국 바이어에게 이번 전시회를 방문한 주요 목적을 인터뷰한 결과, 5명의 외국 바이어가 데님 제조 업체를 찾으러 방문했다고 답변함.

 

텍스월드데님(Texworld Denim) 전시장

external_image Soorty vintage washings

자료원 : KOTRA 파리 무역관 현장 방문 및 TEXWORLD 공식 홈페이지

 

□ 국내기업의 전시회 참가 의견

 

vv○ 꾸준한 전시회 참가, 바이어 유치를 위한 기본 전략

vvvv- 국내 기업들과의 인터뷰를 종합한 결과, 외국 바이어들은 신뢰를 중요시하기 때문에, 처음부터 거래를 성사하기엔 어려움이 많음. 대형 전시회에 참여해 지속적으로 모습을 비춰야, 그들에게 탄탄한 기업임을 인식시키며 신뢰를 쌓을 수 있음.

vvvv- 2001년부터 이 전시회에 계속 참여해 온 기업 관계자에 따르면, 꾸준한 전시회 참여는 새로운 바이어 유치뿐만 아니라, 기존 바이어와의 관계 유지를 위해서도 중요함.

vvvv- 실제로, 이 전시회에 여러 차례 참가한 기업들의 부스에는 외국 바이어들이 상대적으로 많이 방문함.

 

vv○ 트렌드 변화에 민감한 기업으로의 관심 증가

vvvv- 전시회 주최 당국 자료와 서아시아 일간지 비즈니스리코더(Business Recorder)에 따르면, 이번 전시회는 영국, 프랑스, 터키, 스페인 순으로 유럽 바이어들이 많이 방문함.

vvvv- 전시회에 참가한 국내 기업들에게 유럽 바이어의 특징을 물어본 결과, 유럽 바이어는 새로운 소재에 관심이 많다고 답변함. 따라서, 유럽 시장을 타겟으로 한다면 트렌드 변화에 민감해야 주목받을 수 있다고 함.

vvvv- 특히, 올해는 주름(Pleat)이나 3D입체 무늬의 섬유를 제작하는 국내 기업들이 유럽 바이어들에게 큰 관심을 받음.

 

□ 시사점

 

vv○ 전 세계 섬유 시장 동향을 파악할 수 있는 기회

vvvv- 유럽 외에도 북미, 아시아, 아프리카 등 전 세계 바이어들과 업체들이 매년 전시회에 참여하고 있음. 따라서, 국내 기업들의 전시회 참여는 각 나라의 섬유 시장 트렌드를 한번에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판단됨.

vvvv- 섬유 시장과 관련해 여러 행사도 진행되기 때문에, 전시회를 통해서 바이어 발굴뿐만 아니라, 섬유 판매 및 홍보에 유익한 정보도 얻을 수 있음.

 

vv○ 트렌드 및 바이어 분석에 기반한 진출 전략

vvvv- 이 전시회는 트렌드 변화에 민감한 패션 분야 전시회이므로, 최신 트렌드를 파악해 전시 항목을 선정한다면, 방문객들의 관심을 끌 수 있을 것이라 예상됨.

vvvv- 바이어의 특징 및 경향이 국가별로 차이가 있음. 예를 들면, 유럽 바이어는 새로운 소재를 선호하는 경향을 보임.

vvvv- 따라서, 트렌드 분석과 외국 바이어의 특징을 종합적으로 파악해 시장 진출 전략을 세우는 것이 성공적인 거래를 위해 중요하다고 판단됨.

 

 

 

자료원 : TEXWORLD 전시회 공식 홈페이지, Business Recorder, 현장 인터뷰 및 KOTRA 파리 무역관 보유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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