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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홍콩 완구·게임 박람회를 통해 본 최첨단 완구 전성시대
  • 현장·인터뷰
  • 홍콩
  • 홍콩무역관 이경남
  • 2018-01-19
  • 출처 : KOTRA

- 3일간 약 4만9000명의 바이어 및 2100개 기업 참가 -
- 테크 토이 및 STEAM 완구가 키워드 -




□ 2018 홍콩 완구·게임 박람회

 

  ㅇ 성장하는 홍콩 최첨단 완구시장

    - 홍콩 무역발전국에 따르면, 홍콩은 2016년 기준 701820만 홍콩 달러의 규모로 세계 최대 완구 수출국 중 하나임.

    - 그 중에서도 비디오 게임 수출액이 약 447490만 홍콩 달러를 차지해 특히 첨단 전자 완구 및 비디오 게임 완구의 수출 비중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임.

    - 홍콩 완구시장은 주로 중국의 시설을 통해 생산하고 홍콩 지부에서 통제하는 구조이며, 해외 시장에서 제품 안전 및 환경 보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홍콩 내 규제 역시 엄격해지고 있음.

    - 유로모니터는 산업 보고서에서 첨단 기술의 발달과 자녀 교육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 증대로전자 게임 및 과학 학습 교구, 원격 조종 완구 등이 홍콩 완구시장에서 빠른 성장률을 보일 것이라고 전망함.

 

  ㅇ 전시회 개관

 

2018 홍콩 완구·게임 박람회 전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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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홍콩 무역관

 

    - 지난 1 8일부터 10일까지 홍콩 전시컨벤션 센터에서 '2018 홍콩 완구·게임 박람회(Hong Kong Toys & Games Fair)'가 개최됨.

    - 완구 전시회 이외에도 '홍콩 유아용품 박람회(Hong Kong Baby Products Fair)', '홍콩 국제 문구 박람회(Hong Kong International Stationery Fair)' 및 '홍콩 국제 라이선싱 박람회(Hong Kong International Licensing Show)' 등이 같은 기간 홍콩 전시 컨벤션센터(HKCEC)에서 함께 개최됐음. 3일 동안 열린 이 네 전시회에 총 126000명 이상의 바이어가 참가함.

    - 그 중 49000명의 바이어가 완구 전시회에 참가했으며 중국, 일본, 한국, 미국 등 45개 국가로부터 약 2100개의 기업이 출품함.

 

  ㅇ 전시회 구성 및 부대행사

    - 올해 제44회를 맞은 이번 완구 전시회는 대만, 한국, 스페인 등을 포함한 6개의 국가관 이외에도 4M, Eastcolight 240개 이상의 유명 브랜드 제품이 전시된 'Brand Name Gallery', AR·VR 등 최신 기술 제품을 만날 수 있는 'Smart Tech Toy Zone', 다양한 창의 융합교육 완구가 선보여진 'STEAM Toy Display' 등으로 구성돼 최신 트렌드를 엿볼 수 있었음.

 

Hong Kong Toys Industry Conference 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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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홍콩 무역관

 

    - 아울러 전시 기간 홍콩 완구시장 산업동향 및 트렌드를 소개하는 'Hong Kong Toys Industry Conference', 신제품을 체험해 볼 수 있는 'Product Demo and Launch Pad', 혁신제품 시상식인 'Hong Kong Toys Award' 등 다채로운 부대행사가 열려 바이어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음.

 

  ㅇ 한국관 현황

 

2018 홍콩 완구·게임 박람회 한국관 전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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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홍콩 무역관

 

    - 이번 홍콩 완구전에는 약 38개의 한국 업체가 참가했음. 코딩 및 프로그래밍을 익힐 수 있는 STEAM 완구, 미끄럼틀 및 그네 등 아동용 실내 완구, 천연 성분의 비눗방울 등의 친환경 완구 등 다양한 제품들이 선보여짐.

 

□ 2018 홍콩 완구·게임 트렌드

 

  ㅇ 스마트폰, 태블릿으로 이제는 친숙한 테크 토이

 

AR 기술 기반 컬러링 북() 및 게임용 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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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홍콩 무역관

 

    - 홍콩 무역발전국(HKTDC)가 발표한 홍콩의 완구산업 보고서에 따르면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웨어러블 등 최첨단 기술을 완구에 적용한 '테크 토이(Tech Toy)', 혹은 '스마트 토이(Smart Toy)'가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음.

    - 또한 스마트 기기의 보급이 확대되고 자녀 교육에 대한 홍콩 소비자들의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테크 토이의 대중화가 이루어지고 있는 추세임.

    - 이번 홍콩 완구전에서도 역시 'Smart Tech Toy Zone'에서 증강현실(VR) 및 가상현실(AR) 기술 기반의 다양한 제품이 선보여짐.

    - 스마트폰 및 태블릿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한 오락용 완구부터 알파벳, 직업 등에 대해 익힐 수 있는 교육용 완구까지 다양한 제품을 만날 수 있었음. 특히 종이 박스와 스마트폰을 이용해 손쉽게 조립하는 DIY VR 고글이 선보여 소비자들로부터 환영받음.

 

제품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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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Octagon(인도네시아)

Gift 10 Industry(일본)

Playable(홍콩)

제품명

Color Me! Book

Mask of MOAI

Geekplay ARcher

제품 설명

캐릭터에 색을 칠하고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인식시키면 3D 캐릭터가 나타나는 AR 컬러링북. 직업에 대해 익히고 예술적 감각을 기름.

VR 고글을 이용한 보드게임. 고글은 스마트폰과 박스지를 이용한 조립식이며, 모션 인식이 가능함.

AR 기술을 이용한 게임용 활. 게임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한 스마트폰을 활에 장착시키면 증강현실 기술을 통한 게임 플레이가 가능함.

자료원: 각 브랜드 웹사이트

 

  ㅇ STEAM, 완구시장의 '뜨거운 감자'로 떠오름.

 

태블릿을 이용한 Drag-and-Drop 방식의 코딩 학습 로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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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홍콩 무역관

 

    - 과학(Science), 기술(Technology), 공학(Engineering), 수학(Mathematics)의 첫 자를 딴 과학 기술 학습용 STEM 완구에 예술(Arts)을 더한 창의 융합형 인재 교육용 STEAM 완구에 대한 홍콩 소비자들의 수요가 높아져 옴.

    - 이에 이번 홍콩 완구전에서는 'STEAM Toy Display' 특별관을 구성했으며, STAEM 완구를 주제로 한 세미나 'STEM and STEAM Toys – More than a Buzzword'가 진행돼 바이어들로부터 주목을 받음.

    - Woobleworks의 마케팅 책임자인 Kelly Toy는 세미나에서 '3D 펜을 사용하는 과정을 통해 아이들은 무엇을 만들어낼지 상상하고 이를 계획해 실행한다'며 'STEAM 기반 완구는 자녀의 창의적 사고 및 문제 해결 능력 증진에 도움이 된다'고 설명함.  

    - 이번 전시회에는 특히 교구를 사용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프로그래밍 및 엔지니어링을 익힐 수 있는 다양한 코딩 완구가 등장해 바이어들로부터 인기를 끌었으며, 부품별 고유 기능을 가져 다양한 조합 및 설계가 가능한 DIY 코딩 로봇이 등장해 좋은 반응을 얻음.

 

제품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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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PDM Inc.(한국)

Robobloq(중국)

Pai Technology(중국)

제품명

Cubico

Qoopers

Block Bots

제품 설명

AR 기반 유아용 코딩 교구. 프리 코딩을 거쳐 손으로 직접 교구를 다루는 과정을 통해 자연스럽게 코딩을 익힐 수 있으며, 직접 설계자가 돼 게임 설계 또한 가능함.

코딩 교육용 로봇. 스마트폰 및 태블을 연결해 Drag-and-Drop 방식의 고차원적인 코딩 학습이 가능함.

연계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코딩 및 프로그래밍을 익힐 수 있는 로봇으로, 고유 움직임을 가진 블록의 조립 및 분해를 통해 1000종 이상의 다양한 디자인 및 응용 기능 설계가 가능

자료원: 각 브랜드 웹사이트

 

  ㅇ 기술력으로 소형화 및 첨단화되는 드론시장

 

중국 제조업체 Sanjoyo의 모듈형 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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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홍콩 무역관

 

    - 이번 전시회에는 특히 중국의 다양한 드론 생산 기업이 참가해 저렴한 생산비용과 기술력으로 두각을 나타냈으며, 유로모니터 에디터인 Matt Hudak 2022년까지 중국이 세계 최대의 완구 소비시장이 될 것으로 전망해 앞으로 드론 산업에서 중국 시장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됨.

    - 또한 실내용 드론, 셀피용 드론 등 이전 전문가 전용의 고가 완구로만 여겨지던 드론을 소형화및 보편화한 제품이 소개돼 전시 기간  좋은 반응을 얻음.  

    - 더불어 VR 고글과 연동돼 광각 촬영이 가능한 VR 드론, 분리가 가능해 손쉬운 커스터마이징 및 부품 교체가 가능한 DIY 드론 등 한 단계 발전한 형태의 드론도 함께 선보여져 바이어들로부터 드론시장이 더욱 확대될 것이라는 기대를 받음.

 

제품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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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Sanjoyo(중국)

Asis International Co.,  Ltd(홍콩)

Syma Model Aircraft Industrial Co., Ltd(중국)

제품명

Pocket Drone

DIY Drone

Z2 Foldable Drone

제품 설명

27*19.5*5cm의 초소형 사이즈 드론으로, 720p HD 화질을 지원함. 날개를 접을 경우 18*16*7.4cm까지 작아져 휴대에 용이함.

VR 고글을 이용한 광각 촬영이 가능하며 날개를 분리할 수 있어 손쉬운 커스터마이징 및 부품 교체가 가능

원통형의 몸체에 수직으로 접을 수 있는 날개가 달린 접이식 드론. 접었을 경우 크기가 5.3*5.3*10cm까지 작아짐.

자료원: 각 브랜드 웹사이트

 

□ 전시회 리뷰 및 시사점

 

  ㅇ 학교 및 교육기관까지 영역 넓히는 STEAM 완구시장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세계 STEM STEAM 완구시장은 기존 완구시장의 성장률을 넘어 2021년까지 약 300억 달러의 규모에 이를 것으로 예상됨.

    - English Castle Language School의 교장 Douglas Moore는 전시 기간 중 열린 세미나에서 "교과 과정에 STEAM 교구를 도입해야 한다"고 밝혔으며, 같은 세미나에서 Woobleworks의 마케팅 책임자 Kelly Toy는 "STEAM 완구시장이 학교 및 각종 교육기관으로 확대될 것"이라고 전망함.

 

JER Education Technology의 창의 교육용 3D 펜으로 만든 다양한 입체 작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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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홍콩 무역관

 

    - 이번 홍콩 완구전에서 중국의 JER Education Technology는 연령대별로 안전성 및 정교함에 차별을 둔 3D 펜을 선보여 인기를 끌었으며, 전시회에 참가한 바이어는 인터뷰에서 다양한 최첨단 기술과 접목한 STEAM 완구를 선보인다면 홍콩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답함.  

 

  ㅇ 창의성과 효율성까지 두 마리 토끼 잡는 DIY 완구 등장

 

Sanjoyo DIY 드론()Pai Technology의 조립형 블록 로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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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홍콩 무역관

 

    - 각 부품별로 고유 기능 및 움직임을 가져 조합에 따라 다양한 응용 및 설계가 가능한 코딩 로봇 등의 DIY 완구가 등장해 전시 기간 동안 좋은 반응을 얻음.

    - 또한 DIY 드론 등 소비자의 입맛대로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고, 고장 시 완제품을 재구매해야 하는 부담을 덜어주는 고가의 모듈형 완구가 선보여져 바이어들의 이목을 끎.

    - 한국의 우수한 기술력을 활용해 창의성 개발에 효과적이고, 연령대에 상관 없이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DIY 제품으로 진출한다면 홍콩 및 중국 브랜드가 강세를 보이는 홍콩 완구시장에서 좋은 성과를 거둘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ACN Newswire, 유로모니터, 홍콩 무역발전국, 바이어 인터뷰 및 KOTRA 홍콩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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