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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얀마 화장품 진출, SAI Cosmetix사 통해 알아본다

  • 현장·인터뷰
  • 미얀마
  • 양곤무역관 Thu Thu Aung
  • 2017-05-30

- 가계 경제 사정 개선에 따라 화장품에 대한 수요 증가 -

- 미얀마는 초기 투자비용이 높은 만큼 직접 진출이 아닌 간접 진출을 통한 방법도 고려 -

 



□ 대 미얀마 한국 화장품의 현지 반응 및 수출 현황

 

  ㅇ 미얀마 경제가 지속적으로 성장하면서 각 가계의 경제사정이 개선됐고, 그에 따라 미용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는 상황

    - 특히, 미얀마 내 한류 열풍에 따라 한국 연예인에 대한 호감도가 높아 한국 화장품, 메이크업, 패션 등에 대한 미얀마 여성들의 관심이 매우 높은 편임. 이에 맞춰 다양한 한국 브랜드가 진출하는 등 미얀마 내 한국 화장품 유통이 활발한 상황

 

  ㅇ 대미얀마 한국 화장품 수출량을 살펴보면 2014년 이후 약 95.6%가 증가하며 큰 폭으로 성장했으나, 2015년 이후 다시 약 1.43%가 감소하면서 다소 주춤한 모습을 보임.

 

최근 3년간 대 미얀마 한국 화장품 수출 규모 및 증감률

                                                                                                                                                                  (단위: 천 달러, %)

구분

2014

2015

2016

수출규모

증감률

수출규모

증감률

수출규모

증감률

수출규모 및 증감률

6,181

-

12,094

95.6

11,921

-1.43

자료원: Global Trade Atlas(HS Code 3304)

 

  ㅇ 이러한 한국 화장품 수출의 감소 추세는 한국 화장품의 비싼 가격 때문인 것으로 보임. 실제로 한국 화장품의 경우 태국 및 중국 화장품에 비해 2배에서 3배 정도 비싸며, 미얀마 소비자들 역시 한국 화장품의 품질은 인정하나 가격 때문에 다소 부담스럽다고 밝힘.

 

  ㅇ 미얀마 내에 한국 화장품의 가격은 태국이나 중국 화장품에 비해 2배에서 3배 정도 비싼 편으로, 미얀마 소비자들 역시 한국 화장품의 품질은 인정하나 가격 때문에 다소 부담스럽다는 의견

    - 미얀마 내에서 한국 화장품의 가격이 높은 이유로는 원재료 및 원가의 문제뿐만 아니라 미얀마 현지에서 발생하는 마케팅 비용, 단독 점포 운영으로 인한 높은 임대료, 15%에 육박하는 관세 등을 꼽을 수 있음.

    - 결과적으로 현재 미얀마에 진출해 있는 브랜드는 대부분 대기업 소속의 브랜드 내지는 한국에서도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가 대다수임. 따라서 이러한 비용들을 줄이고 미얀마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모색해야하는 상황

 

□ SAI Cosmetix사 인터뷰를 통해 알아본 한국 화장품 미얀마 진출의 새로운 방법

 

  ㅇ KOTRA 양곤 무역관에서는 미얀마 대표 화장품 브랜드이자, 한국과 OEM 방식을 통해 화장품을 유통·판매하는 SAI Cosmetix사의 창립자, 그리고 미얀마 '국민 가수'인 '사이 사이 캄 렝(Sai Sai Kham Leng)' 대표와의 인터뷰를 진행

 

사이 사이 캄 렝 대표 인터뷰 사진

 자료원 : KOTRA 양곤 무역관 촬영

자료원: KOTRA 양곤 무역관 촬영

 
  ㅇ SAI Cosmetix는 어떤 회사인가?

    - 미얀마 '국민 가수'로 불리는 사이 사이 캄 렝(Sai Sai Kham Leng)이 2016년에 설립한 화장품 회사로, 창립 1년 만에 미얀마 대형 마트 브랜드인 City mart supermarket의 입점을 포함해 전국 150개의 이상의 점포에 입점 중

    - SAI Cosmetix사는 한국 화장품 회사와 OEM 방식으로 미얀마 시장에 화장품을 유통·판매 중

    - 색조 화장품, 마스크팩 등을 포함해 총 6종류의 제품을 유통 중에 있으며, 미얀마 내 다른 한국 제품에 비해 약 20% 저렴한 가격을 유지

 
□ SAI Cosmetix사 대표와의 인터뷰 내용 전문

 

  ㅇ 처음 사업을 구상할 때 화장품을 선택한 이유는?

    - 연예인이라는 직업의 이미지와 현재 미얀마에서 가장 유망한 상품들을 고려한 결과 화장품이 가장 적절하다는 생각이 들어 선택하게 됐음. 현재는 여성 팬들을 대상으로 한 색조 화장품을 주력으로 판매 중이나 차후 남성용 화장품까지 생산·유통할 계획

 

  ㅇ 현재 한국 화장품회사와 OEM방식을 통해 화장품을 유통하는데, 미얀마 내에서 한국 화장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은?

    - 한국 화장품에 대해서는 매우 긍정적인 편. 제품에 대한 신뢰도가 높으며 품질이 좋다고 인정하는 편이 대다수이나, 다소 가격이 비싼 점을 단점으로 지목하기도 함.

    - 사업 초기에 성공을 거둘 수 있었던 여러 이유들 중 연예인이 가지고 있는 브랜드 이미지도 있었겠지만, 한국산 제품을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유통한다는 브랜드 이미지 역시 확보했기 때문이라고 분석

 

  ㅇ 한국 화장품 회사와의 OEM 방식을 결정하게 된 이유는?

    - 사실 OEM방식이라고 하지만 ODM에 가까운 형태로 운영 중에 있음.

    - 아직까지 미얀마 내에는 생산을 할 수 있는 공장 및 시설이 구비돼 있지 않아, 해외에서 생산 후 수입하는 방식을 택하게 됐음.

    - 미얀마에는 유럽 및 일본, 한국, 태국 등 많은 국가의 화장품이 유통되나 그 중에서 가격 대비 브랜드 이미지가 가장 높은 곳이 한국이라고 판단. 특히 한류 열풍에 따라 한국 여자연예인에 대한 미얀마 여성들의 호감도가 높아 이를 활용하면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해 한국으로 결정

 

  ㅇ 한국 화장품 회사 선정과 계약 과정은?

    - 한국 OEM 대상 업체는 한국에 있는 지인을 통해 선정하게 됐음. 그 과정에서 태국, 대만 화장품 업체의 시장성 역시 검토해보았으나 한국과의 OEM이 가장 시장성이 좋을 것으로 판단해 결정하게 됐음. 생산업체명은 한국 측에서 비공개로 하길 원했기 때문에 밝힐 수 없음.                                                      

    - 운영 방식은 한국 업체에서는 제품 생산만을 담당하고, SAI Cosmetix에서 통관 절차부터 판매·마케팅까지 담당


  ㅇ 미얀마에 진출해 있는 다른 한국 화장품 브랜드에 비해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공급 할 수 있는 이유는?

    - 크게 3가지 이유가 있는 것으로 생각됨. 본 사업을 시작할 때 팬들이 더 예쁘게 꾸몄으면 하는 마음으로 시작했기 때문에 이윤을 낮추었고 그 결과 판매가격이 다소 감소

    - 또한 연예인이라는 이미지 덕분에 다른 한국 브랜드보다 마케팅 비용이 적게 들어가는 편이며, 유통에 있어서도 기존에 알고 있던 미얀마 지인들을 통해 비교적 저렴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유통 비용 감소 역시 가격에 영향을 준 듯

    - 마지막으로 단독 점포를 통해 운영하는 방식이 아닌 기존의 화장품가게에 판매대를 입점하는 방식으로 운영 중에 있어, 임대료에 들어가는 비용을 제거해 가격 절감

 

화장품 가게에 입점 중인 SAI Cosmetix

 자료원 : KOTRA 양곤 무역관

자료원: KOTRA 양곤 무역관

 

  ㅇ OEM 방식의 장단점 및 한국 OEM 업체에 바라는 점이 있는지?

    - 장점은 생산 공장을 따로 갖추고 있지 않아도 물건의 유통·판매가 가능해 초기 고정비용을 아낄 수 있다는 점. 또 아직까지 기술이 발달하지 않은 미얀마에서도 한국의 기술을 활용해 좋은 품질의 상품을 소비자에게 공급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으로 생각함.

    - 단점은 생산 공장을 보유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생산비 조절이 어려움. 특히 한국의 경우 인건비가 높고 지속적으로 변화해 생산비 협상이 매우 어려움. 또한 자체적인 기술 개발을 하기 어려운 점도 단점으로 생각함.

    - 현재 한국 업체와는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나, 생산비를 조금 더 낮추어 주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음. 전반적으로 만족스러운 상황

 

  ㅇ 향후 SAI Cosmetix의 사업 계획과 미얀마 뷰티 산업의 전망은?

    - SAI Cosmetix는 1년 내에 남성용 화장품 라인을 출시할 것이며, 현재 생산 중인 색조 화장품 라인을 더욱 보강할 예정. 또한 화장품 분야뿐만 아니라 에스테틱 및 피부관리 분야에도 진출할 예정으로, 본 사업과 관련해 조만간 한국 전시회에도 참석할 예정

    - 최근 경제 사정이 점점 좋아지면서 미얀마 여성들의 미용에 대한 관심도이 많아진 듯함. 그리고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뷰티 블로거나 유튜버들의 영상 및 자료를 쉽게 접할 수 있게 돼 화장에 대한 관심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생각되며, 앞으로 고가 화장품의 유통 역시 가능할 것으로 생각됨.

 

□ 시사점

 

  ㅇ 지속적이고 높은 경제 성장을 통해 일반 가계의 경제 사정이 점차 개선됨에 따라, 아름다움에 대한 미얀마 여성들의 관심이 증폭되고 있는 상황

    - 미얀마의 경우 한국과 달리 화장을 진하게 하는 편으로 색조 화장품에 대한 수요가 높은 편이며, 피부 관리에 대한 개념이 아직 정착되지 않아 기초 화장품 및 기능성 화장품에 대한 수요는 다소 떨어지는 편

     

  ㅇ 특히 한류 열풍에 따른 한국 연예인에 대한 이미지가 좋아, 그들을 모방하기 위한 움직임이 다수 존재

    - 한류 열풍으로 인해 한국 연예인들의 메이크업 및 패션 등을 따라 하기 시작하면서 한국 화장품에 대한 브랜드 이미지가 좋은 편

 

  ㅇ 현재 많은 한국 화장품 브랜드가 미얀마에 입점 중이나, 높은 비용으로 인해 주로 대기업 브랜드 혹은 한국에서도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 위주로 입주 중임. 이러한 비용 문제 해결을 위해 직접 입주가 아닌 OEM·ODM 방식을 통해 미얀마 진출 역시 고려 가능

    - 현재 OEM·ODM을 실시하는 미얀마 업체는 SAI Cosmetix뿐만 아니라 Bella라는 업체도 존재하며, 연예인 이미지를 활용한 SAI Cosmetix와는 달리 Bella는 저용량, 저가격 전략을 통해 시장에 유통 중

 

  ㅇ OEM·ODM 방식을 통한 미얀마 진출은 통관 절차 및 현지 유통·판매, 마케팅 등의 단계를 생략할 수 있어 비용 절감에는 유리할 수 있으나, 이를 위해선 신뢰성 있는 미얀마 현지 기업 확보가 우선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Sai Sai Kham Leng 대표, 현지 바이어 인터뷰 및 KOTRA 양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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