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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바이어가 말하는 소비재 트렌드는?
  • 현장·인터뷰
  • 일본
  • 오사카무역관 조은진
  • 2016-12-09
  • 출처 : KOTRA

- 소비재 수입 도매기업 Aimedia㈜ 해외상품 구매 담당 인터뷰 -

- 간편한 다기능 제품 찾는 소비자 많아 -

 

 

 

□ Aimedia사 개요

 

  ○ Aimedia는 주방용품, 화장품, 미용용품 등 각종 생활잡화를 기획·제조·수입·판매하는 상사

    - 1975년 창업하여 2015년 기준 종업원 201, 매출액 58억 엔

    - 히로시마에 본사가 있으며, 히로시마를 중심으로 잡화 매장 14개 운영 중. 또한 대형 쇼핑체인, 홈쇼핑 운영기업, 생활협동조합 등에도 납품하고 있음.

    - 한국에서는 주방용품을 중심으로 연간 1억 엔 정도 수입 중

 

  지난 11 KOTRA가 주최한 Design Korea 2016 연계 소비재 수출대전에 참가한 Aimedia 구매 담당과 아래와 같이 인터뷰함.

   

2016년 소비재 수출대전

 展示会場内商談ブース

자료원 : 오사카 무역관


□ 이번 Design Korea 전시회에서 관심 있는 제품이 있었는지?


  디자인 및 품질이 우수한 제품이 다수 있었음. 특히 아노다이징(anodizing) 처리를 한 프라이팬은 굉장히 고급스러웠으며, 한국에 이런 프라이팬을 만드는 기업이 있다는 점에 놀랐음.

    - 알루미늄을 산화시켜 단단하게 만드는 기술인 아노다이징을 통해 가볍지만 내구성이 높고 고급스러운 제품을 만들 수 있음.

    - 마블 프라이팬이 일본에 소개된 이후 10여 년 우수한 품질로 프라이팬은 한국제라는 이미지가 일본에 만들어졌는데, 앞으로도 아노다이징 프라이팬처럼 우수한 상품 개발을 계속하여 한국 프라이팬 업계가 활성화되기를 바람.

    - 아노다이징 프라이팬의 경우 소매가 8000정도가 예상됨. 아노다이징 프라이팬은 충분히 히트할 가능성이 있어 검토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함.

 

Design Korea 전시장에서 찾은 아노다이징 프라이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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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 오사카 무역관 촬영

 

□ 소비재 수출대전 상담 제품 중 수입을 희망하는 제품이 있다면?

 

  방석도 되는 헬멧이 아주 흥미로워서, 수입을 검토할 생각임.

    - 일본에서는 아직 의무는 아니지만 만 13세 미만의 아동은 자전거를 탈 때 헬멧을 사용하기를 권장하고 있음. 지방자치단체에 따라서는 사용을 조례화하고 있는 경우도 있음.

    - 일본은 한국과 달리 자전거를 많이 이용하고 아이들을 운전자의 앞뒤에 태워서 이동하는 모습도 흔하게 보임
    - 가방 등에 쉽게 넣을 수 있고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는 헬멧은 소비자의 수요가 있을 거라고 생각함.
    - 자전거 운전 시 헬멧 착용이 의무화될 수도 있으나 아직 규격도 없기 때문에 수입을 적극적으로 검토할 생각임.

 

자전거 헬멧 겸 방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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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 오사카 무역관

 

  방석 겸 헬멧도 다용도 제품인데, 최근에는 한 제품을 여러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찾는 소비자가 늘고 있음
    - 주방기기에서도 이러한 트렌드를 쉽게 볼 수 있는데, 일례로 타이거의 타쿳쿠(タクック) 시리즈는 이 기기 하나로 밥도 짓고, 반찬도 동시에 만들 수 있는 제품으로 주목을 받았음. 밥을 만들 때 나오는 증기로 함바그 등 반찬도 만든다는 컨셉
    - 샤프의 헬시오(Healsio) 워터 오븐도 오븐 한 대로 굽기, 볶기, 튀기기, 찌기 등의 다양한 요리를 만들 수 있어서 주목 받음.

 

타이거 타쿳쿠() 및 헬시오 워터 오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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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 각 사 홈페이지

 

□ 시사점

 

  ○ 마블 프라이팬, 아노다이징 프라이팬 등 소비자에게 건강 및 친환경으로 어필할 수 있는 기술 및 아이디어 제품이라면 일본 시장 개척 가능성이 있음. 

    - 마블 프라이팬은 지금은 범용화 되었지만, 일본에 소개된 초기에는 한국의 무명 중소기업 제품이 개당 5천엔 이상에 팔릴 정도로 인기를 끔.

 

  또한, 최근 간편하면서도 여러 용도로 사용 가능한 제품을 찾는 소비자가 많다는 점도 착안해 꾸준한 신제품 개발 노력이 필요

    - 특히 일본 시장 및 소비자 연구를 통해 시장 특색에 맞는 제품을 선보여서 다른 제품과 차별화를 시도해야 함.

    - 자전거 방석 겸 헬멧의 경우 가방에 간편하게 휴대할 수 있는 데다가 헬멧 사용이 의무화될 경우도 기대 가능 

 

 

자료원: KOTRA 오사카 무역관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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