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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코스모프루프를 통해 본 화장품 시장 트렌드

  • 현장·인터뷰
  • 홍콩
  • 홍콩무역관 장수영
  • 2016-12-05

- 초간단 셀프케어 제품 인기 -

- 장시간 메이크업 지속 제품, 먹는 이너뷰티 제품은 안전성 관리에 더욱 신경써야 -

 


 

전시회 개요


  ㅇ 2016 11 15일부터 18일까지 4일 동안 홍콩 아시아 월드엑스포와 완차이 컨벤션센터에서 2016 홍콩 화장품 미용 전시회(2016 COSMOPROF ASIA Hong Kong)가 열림

    - 올해 21회를 맞이하는 홍콩 화장품 미용 전시회는 아시아 최대 규모의 미용 전문 전시회로, 세계 10대 미용 전시회 중 유일하게 아시아에서 개최하는 미용 전시회임.

    - 이번 전시회에는 총 49개국에서 2698개사가 전시업체로 참가해 스킨케어, 보디제품, 네일, 헤어제품, 미용기기, 유아미용, 이너뷰티 관련 제품들을 전시했으며 110여 개국에서 7만6818명이 참관객으로 전시회를 방문함. 홍콩 화장품 미용 전시회의 규모 및 참관객의 지속적인 증가로 인해 올해 처음으로 하나의 전시회를 두 전시회장에서 동시에 개최했으며, 역대 최대 규모, 최다 참가사, 최다 관람객 기록을 세움.

    - 특히 이번 전시회에는 사임당, 바노바기, L&P코즈메틱, 콜마, 코스메카 코리아 등 한국 대표 화장품 제조업체를 포함한 460여 개 한국 업체가 참가함.

    - 한국관은 컨벤션센터 1층에 KOTRA와 대한화장품협회 공동 주관하에 37개의 업체 및 지자체 21개의 업체를 포함해 총 38개의 업체가 참가했음.


전시관 전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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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홍콩 무역관 촬영


전시회를 통해 본 인기 제품


  ㅇ 마스크팩

    - 간편하고 손쉽게 피부 관리를 할 수 있어 많은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마스크팩은 이번 전시회에서도 많은 바이어들의 관심을 받음.

    - 기존의 마스크팩은 단순히 클렌징 후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거나 영양을 공급해 모자란 부분을 채워주는 것이었다면, 최근 출시된 제품은 스킨케어뿐만 아니라 클렌징 기능까지도 포함하고 있는 올인원 제품임.

    - 제이알 코스메틱의 경우, 접착력이 높은 거품을 통해 메이크업 클렌징, 모공세척, 영양보충을 한 번에 할 수 있는 거품 마스크팩을 전시함. 이 제품은 세안부터 기초화장품, 영양관리까지의 모든 과정을 간편화해 시간을 단축할 수 있어 많은 관람객의 관심을 받았음.

    - 또한, 일반 마스크팩이 아닌 철분 파우더가 함유된 머드형 자석팩은 마그네틱이 있어 바른 후 물로 씻을 필요 없이 자석으로 떼어낼 수 있으며, 강한 자성으로 화학 및 물리적인 자극 없이 피부 모공 안의 트러블을 일으키는 피지와 미세먼지까지 제거하는 효과를 낼 수 있음. 노폐물 제거뿐만 아니라 유수분 발란스와 영양공급을 한 번에 할 수 있어 많은 바이어들의 관심을 끌었음 


노폐물 제거와 보습에도 뛰어난 자석팩(), 쿨링 효과와 미백/보습이 동시에 가능한 쿨링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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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홍콩 무역관 촬영


  ㅇ 초간단 셀프 뷰티 아이템

    - 바쁜 일상 속에서도 빠르고 완성도 있는 화장을 할 수 있게 도와주는 초간단 셀프 뷰티 아이템들이 인기를 끌었음.

    - 눈썹, 입술 화장 등을 위한 색조 화장품에 문신 개념을 접목시켜 화장 후 세안해도 지워지지 않고 짧게는 하루에서 길게는 일주일까지 지속되는 타투 화장품이 그 중 하나임. 한 바이어는 바쁜 현대 여성들이 화장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기가 어렵고 손쉽게 완성도 높은 화장을 선호하기 때문에 타투 화장품을 선호하는 것 같다. 또한, 홍콩은 여름이 길고, 습도도 매우 높아 물이나 땀에 쉽게 지워지지 않는 지속력 높은 제품에 대한 수요가 높다고 함. 

    - 일본 화장품 제조사인 Reinatural은 네일 리무버가 없이도 간편하게 매니큐어를 지울 수 있는 에나멜 매니큐어 제품을 선보여 바이어들의 이목을 집중시킴. 30초 동안 뜨거운 물에 손톱을 담그면 쉽게 매니큐어를 지울 수 있게 만들어진 이 제품은 아세톤을 사용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손톱이 건조해지거나 손상되는 것을 막을 수 있으며, 얇고 갈라진 손톱을 보호해주고 수분감이 넘치도록 보호해줌.

    - 또한, Yanase사는 형광펜 모형의 펜 타입 매니큐어를 선보였는데, 업체 관계자는 자사의 펜 타입 매니큐어는 소비자들이 간편하게 프렌치 네일, 네일 아트를 즐길 수 있게 만든 아이템이다. 건조시간도 30초밖애 걸리지 않아 집에서 누구나 쉽고 정교하게 네일아트를 할 수 있다고 함.


니큐어 프렌치 네일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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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Cosmoprof 브로셔


  ㅇ 이너뷰티(Inner Beauty)

    - 요즘은 피부에 바르는 화장품을 넘어서 신체 내부의 건강 밸런스를 근본적으로 잡아줘 외부의 아름다움을 완성하는 이너뷰티가 새로운 뷰티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음. 이번 전시회에서도 생활 습관 교정 및 몸속부터 아름답게 가꾸어 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다양한 제품들이 전시됨.

    - 태국 업체들은 다양한 열대 자연에서 얻을 수 있는 재료로 만든 스파 및 목욕용품으로 인기를 끌었으며, 특히 다양한 에센스 오일들을 선보임. 캐모마일, 라벤더, 네놀리 등은 중추신경을 자극해 심리적 안정을 도와 혈액순환과 숙면을 돕기도 하는데, 이러한 추출물이 들어간 에센스를 선보여 소비자들이 집에서도 스파 트리트먼트 효과를 누릴 수 있도록 함.

    - 일본 이너뷰티 에센스 제조업체인 Trinity Force 관계자는 허벌/꽃 추출물 에센스 트리트먼트는 지치고 손상된 체내에 활력과 에너지를 부여하고 체내에 불필요한 독소를 배출시키는 역할을 한다. 또한 제품에 따라 회복, 노화방지, 자신감 회복, 숙면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으며 미스트 타입, 에센스오일 타입, 램프 타입 등 다양하게 판매 중이라고 함. 

    - 또한, 발에 패치를 부착해 하루 종일 쌓인 피로를 풀어주는 시트, 아로마 향과 따뜻한 스팀으로 숙면을 도와주는 수면안대, 콜라겐과 비타민이 다량 함유돼 피부를 밝고 촉촉하게 해주는 뷰티 보충제 등 다양한 이너뷰티 제품들이 바이어들의 눈길을 끌었음.


플라워에센스(), 독소 배출을 도와 맑은 피부로 가꾸어주는 허벌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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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Trinity Force 웹사이트


시사점 및 참고사항  


  ㅇ 전문가의 케어 효과 누릴 수 있는 셀프케어 제품 인기 더욱 높아질 것  

    - 많은 여성들은 일과 가사 병행으로 인한 시간 부족, 고가의 피부 관리실 비용 때문에 피부 관리에 별도의 시간과 돈을 투자하기가 어려움. 이에 미용전시회를 통해 본 트렌드에서도 알 수 있듯. 헤어살롱이나 피부샵, 스파에 가는 대신 집에서도 혼자서도 간편하지만 완성도 높고 동일한 효과를 누릴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제품에 대한 수요가 높아짐.

    - 사용이 간편하면서도 관리 효과가 뛰어난 마스크팩, 핸드/네일 케어 제품, 헤어마스크, 아로마에센스 등 셀프 뷰티족들을 위한 제품들은 지속적으로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기대됨.

    - 최근 한국 화장품 브랜드들은 홍콩에서 흔히 접할 수 없던 패키징 제품(주사기를 이용해 직접 내용물을 얼굴에 도포해 사용하는 마스크팩, -앰플-팩 등 단계별 관리 마스크팩)도 홍콩 소비자들에게 선보임.

    - 이러한 팩들은 일반 시트 형태의 마스크팩에 비해 가격대가 높지만 젤 형태의 내용물을 원하는 부위에 선택적으로 도포해 집중관리가 가능하기도 하고, 단계별로 제품을 도포해 피부가 수분 및 영양분 흡수에 최적화 될 수 있도록 도와주어 전문 에스테틱 효과를 줌. 가격대가 일반 팩보다는 비싸지만 쉽고 간편하게 관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많은 소비자들이 지속적인 관심을 보일 것임.


  ㅇ 안전성 문제 더욱 신경써야

    - 타투 화장품의 경우, 색소가 일정 기간 착색되는 것이기 때문에 피부에 자극을 주어 피부 건강을 해칠 위험이 있음.

    - 이에 자연에서 채취한 천연 원료를 사용해 눈썹과 입술 건강 및 피부 자극까지 고려해 제품을 제조하는 것이 매우 중요함. 화장 초기단계에, 또한 피부에 직접적으로 자주, 그리고 오랫 동안 사용하는 제품일수록 천연추출물을 베이스 원료로 사용해 누구나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함.

    - 또한, 직접 복용하는 먹는 이너뷰티제의 경우에도 안전성 문제에 더욱 각별하게 신경써야 함. 전문가들은 이너뷰티 제품의 경우 치료 목적에 사용되는 고함량 제제가 아니기 때문에 부작용을 쉽게 일으키지 않는다고 하지만, 소비자들의 경우는 직접 체내에 흡수되는 식품인 만큼 더욱 신중하게 제품을 선택하는 경향이 있음. 따라서 호르몬 불균형이나 다른 부작용을 일으키지 않는 제품이라는 것을 강조하고, FDA 승인 등 타사 제품과의 차별화 전략으로 시장을 공략해야 함.


 

자료원: Cosmoprof Asia Hong Kong, Jetro 및 KOTRA 홍콩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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