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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북부 호주 시장개척단 성공적 개최
  • 현장·인터뷰
  • 호주
  • 멜버른무역관 강지선
  • 2016-09-29
  • 출처 : KOTRA

- 거래 가능성 높은 바이어들과 미팅 주선 -
- 샘플 주문 및 테스트, 독점계약 논의 등 성과 있어 -

 

 


□ 시장개척단 상담회 개요


  ㅇ 사업명: 2016 경기북부 호주·뉴질랜드 시장개척단 


  ㅇ 상담일시: 2016.9.6.(화) 09:00~17:00


  ㅇ 개최장소: Melbourne Marriott Hotel, Exhibition Room


  ㅇ 참가규모: 국내업체 8개사


  ㅇ 분야: 제빵 기구, 산업용 장비, 칠판, 식품 등


  ㅇ 상담회 주요 내용
    - 호주 시장개척을 위해 포천시와 남양주시에서 각각 4개사가 이번 상담회에 참가했으며, 샘플과 카탈로그를 철저히 준비해 바이어들에게 적극적으로 제품을 홍보함.
    - 조홍수 멜버른 총영사가 상담장에 방문해 국내 기업들의 멜버른 방문을 환영했으며, 호주 시장에 대한 이야기를 나눔.
    - 바이어 출석률은 100%를 기록했음. 전반적으로 거래 가능성이 높은 바이어들과 미팅 주선이 됐고 참석했던 바이어들은 미팅시간을 준수했음.
    - 바이어의 상담장 참석이 어렵거나 혹은 바이어의 공장 및 시설 방문이 미팅에 도움이 될 경우 기업들의 방문 상담을 지원, 이에 대한 만족도가 매우 높았음.


□ 상담회 현장 사진


시장개척단 상담회
 

 
자료원: KOTRA 멜버른 무역관


□ 바이어 주요 반응


  ㅇ 제빵 기구
    - 바이어들은 대부분 상당한 규모로 현지 시장에서 유통 및 거래를 30년 이상 하고 있으며, 국내 제품에 수요가 있을 것이라는 긍정적인 반응을 보임.
    - 국내업체가 호주 식품박람회와 관련해 가까운 시일 내에 다시 멜버른을 방문할 예정인데, 그때 다시 논의할 의사를 비치는 바이어도 있었음.
    - 향후 지속적인 팔로우업을 통해 거래 성사 가능성이 클 것으로 보임.


  ㅇ 산업용 냉각기
    - 실제 구매 의사가 있는 바이어들로 상담이 이루어졌으며, 직접 생산하는지에 대한 여부와 제품에 필요한 인증, 가격적인 부분을 계속 논의함.
    - 고객이 원하는 사양에 맞도록 제작이 가능하고 A/S까지 제공하겠다는 국내업체의 적극적인 태도에 더욱 긍정적인 상담이 진행됨.


  ㅇ 칠판
    - 대부분의 바이어들은 일부 직접 제조도 하고 있으며, 과거 혹은 현재까지 중국산을 수입하고 있으나 품질에 대해 불만이 큰 상태로, 국내업체 제품으로 거래처를 교체할 생각을 많이 내비침.
    - 제품이 호주 시장에서 시장성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며 전체 가격 리스트 및 최소주문수량(MOQ, Minimum Order  Quantity)을 물어보며 구매의사를 보임.
  

  ㅇ 식품
    - 패키징과 라벨은 반드시 영문으로 표기돼야 하며, 현재 미국이나 영어권 나라에 수출하는 패키징을 기준으로 더 구체적인 논의를 할 예정임.
    - 호주에 수출하기 위해 필요한 인증과 원료 및 재료 문제 또한 이메일로 필요한 정보를 주고받음. 우선 소량의 샘플거래를 시작으로 내부적으로 검토한 후 물량을 늘려갈 계획임.
    - 바이어들은 샘플 및 전체 제품 카탈로그를 요청했으며, 그 외에도 OEM 가능 여부를 포함해 FOB 가격(본선인도가격) 등 실질적인 거래 내용을 논의함.


□ 전망과 시사점


  ㅇ 호주 업체들은 제품을 수입할 때 소규모로 제품을 들여와 시장에서 테스트를 실행해보고, 이에 성공하면 좀 더 많은 주문을 하는 방식으로 위험을 최소화하는 성향이 강함.
    - 한 번에 적은 물량을 주문하고 품목은 많은 경우가 많아 적은 물량과 복잡한 주문에 실망하는 한국 수출기업이 많은데, 적은 물량이라도 쉽게 거래선을 바꾸지 않고 꾸준히 거래하는 성향이 있음.
    - 신규거래도 기존 업체를 통해 시작하는 경우가 많아, 인내심을 가지고 바이어를 응대하는 태도가 필요함.


  ㅇ 국내업체에서 여러 제품의 샘플을 준비해 바이어들에게 직접 선보여 구체적인 논의가 가능했고, 영문 카탈로그를 보여주며 만족도를 높임.


  ㅇ 이번 상담회에 참여한 국내업체와 바이어들 모두 적극적인 태도로 상담에 임해 긍정적인 결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됨.
    - 거래로 이어질 수 있도록 국내업체의 지속적인 팔로우업이 필요할 것으로 보임.



자료원: KOTRA 멜버른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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