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내수 및 관광 활성화를 위해 분주하게 움직이는 요르단
  • 현장·인터뷰
  • 요르단
  • 암만무역관 진준현
  • 2016-07-20
  • 출처 : KOTRA

 

내수 및 관광 활성화를 위해 분주하게 움직이는 요르단

- 내수 활성화를 위해 '제1회 쇼핑 페스티벌' 개최 -

- ‘포켓몬 고’ 활용한 정부 및 민간의 발빠른 프로모션도 돋보여 -

 

 

 

□ 내수 진작을 위한 '제1회 요르단 쇼핑 페스티벌' 개최(7.15~8.15)

 

 ○ 요르단 정부는 주변국 정정불안 이후 장기화되는 무역 및 내수경기 침체에서 벗어나고자, 2016년 '제1회 요르단 쇼핑 페스티벌'을 개최

  - 페스티벌은 7월 15일부터 1개월간 지속될 예정. 정부기관 주도하에 이벤트성 시장이 열리고, 각 상업 주체들은 자율적으로 개별 프로그램을 통해 참여할 수 있도록 함.

  - 특별 할인, 문화행사, 쇼핑 이벤트 등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질 예정

  - '한국판 블랙프라이데이' 행사와 유사한 형태 및 목적으로 볼 수 있음.

  - 요르단 정부는 이 행사에 약 50만 명의 여행객들도 참여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음(여름휴가 입국 관광객 대상).

 

2016 요르단 쇼핑 페스티벌 안내 웹사이트

자료원: 요르단 쇼핑 페스티벌 공식 사이트

 

2016 요르단 쇼핑 페스티벌에 동참하고 있는 암만 시내 상점들

 

  

  

  

주: '2016 요르단 쇼핑 페스티벌' 안내 스티커를 상점에 부착하고 있음.

자료원: KOTRA 암만 무역관

 

 ○ 다양한 문화행사, 이벤트 연계

  - 매년 개최되는 요르단 대표 축제인 제라쉬(Jerash), 푸헤이즈(Fuheis) 페스티벌과 연계, 특별 마켓을 오픈해 기존 행사와 신규 행사의 시너지 효과를 기대

  - 요르단 관광청은 후세인 유스 시티(Al-Hussein Youth City)에서 열흘간 별도의 행사를 마련, 정부 차원에서의 행사 활성화 활동에 나설 예정(7.28~8.6)

  - 이 외에도 요르단 암만 시내 쇼핑몰(Mall), 시장, 상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다양한 형태로 개별 프로모션을 펼칠 예정

 

□ '포켓몬 고' 열풍에 올라탄 요르단

 

 ○ 요르단에도 불어온 '포켓몬 고' 열풍

  -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몰고 온 '포켓몬 고' 게임이 요르단에서도 인기몰이를 하며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음(요르단은 게임 가능 지역).

  - 일부 플레이어들은 소셜미디어를 통해 몬스터 사냥 여행 계획 등을 공유할 정도로 적극적 면모를 보임.

 

 ○ '포켓몬 고' 연계 프로모션 행사 여기저기서 펼쳐져

  - 요르단 관광청은 페트라와 같은 요르단 주요 관광지에서 '포켓몬 고'를 플레이하는 사진을 캡처해 소셜미디어 등으로 공유하면, 추첨을 통해 여행권을 제공하는 등의 이벤트 개최

  - 요르단 음식점 및 카페, 쇼핑몰 등에서는 게이머 환영 입장 표명과 함께 관련 프로모션을 펼쳐, 기회에 편승하고자 하는 노력을 보이고 있음.

 

요르단 유적 Citadel에서 포착된 '포켓몬 고' 캐릭터

자료원: Jordan Times

 

'포켓몬 고'를 활용한 소셜미디어 광고를 게재한 암만 시내 한 쇼핑몰

자료원: 해당 쇼핑몰 소셜미디어 계정

 

□ 시사점

 

 ○ 계속되는 요르단 경기 침체에 팔 걷어붙인 요르단 정부

  - 시리아, 이라크 사태 장기화 및 걸프 국가들의 재정악화로 요르단 경기가 장기 침체에 빠짐.

  - 이러한 상황을 탈피하기 위해 요르단 정부에서는 다양한 응급책들을 발빠르게 내놓고 있는 상황

 

 ○ 관련 행사 및 결과들을 지켜볼 필요 있어

  - 요르단에 진출했거나 진출하고자 하는 기업들은 '요르단 쇼핑 페스티벌' 등 요르단 정부에서 주도하는 경기 활성화 정책에 편승하면, 더 강력한 프로모션을 진행할 수 있는 계기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임.

  - 해당 행사는 올해 첫 개최하는 것으로, 올해 개최 결과에 따라 행사가 지속될 수 있을지 지켜봐야 함.

  - 요르단에는 이 외에도 '라마단', '이드' 등 쇼핑이 활성화되는 시기가 주기적으로 있는데, 시기들마다 전략적인 프로모션 계획을 세워야 함.

  - 전 세계적으로 새로운 프로모션의 도구가 된 '포켓몬 고'와 관련된 현상이 요르단에서도 유사하게 펼쳐지고 있으며, 관련 기업들은 이를 활용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임.

 

 

자료원: Jordan Times, 요르단 관광청, Taj lifestyle 소셜미디어 계정 및 KOTRA 암만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내수 및 관광 활성화를 위해 분주하게 움직이는 요르단)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