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콜롬비아에서도 통하는 유튜브 마케팅
  • 현장·인터뷰
  • 콜롬비아
  • 보고타무역관 성기주
  • 2016-05-09
  • 출처 : KOTRA

 

콜롬비아에서도 통하는 유튜브 마케팅

- 인기도 얻고 돈도 버는 21세기 신 트렌드 -

- 국내 스타 유투버 탄생, 기업과 제휴한 홍보채널로 본격 부상 -

 

 

 

□ 콜롬비아에 번지는 ‘유투버’ 열풍

 

 ○ 구글 다음으로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이용되는 웹사이트인 유튜브는 2015년 기준 전 세계 인터넷 사용자 3분의 1에 해당하는 10억 명이 이용 중. 1분마다 100시간 분량의 동영상이 업로드되고, 한 달 기준 100만 명의 새로운 유투버가 탄생하고 있음.

 

 ○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유투버’ 열풍은 콜롬비아도 예외가 아님. 지난 24일 개최된 국제 도서전에서 ‘Chupa el perro’ 의 저자이자 2700만 명의 유튜브 구독자를 가지고 있는 칠레의 German garmendia의 참가 소식에 당일 5만 장의 전시회 입장권이 매진됨.

 

자료원: YOUTUBE, GOOGLE

 

□ 콜롬비아 YouTuber 탄생 배경

 

 ○ 콜롬비아 정부의 인터넷 인프라 구축 사업과 스마트폰 보급 확대로 인해 보편적인 인터넷 접근 용이성이 개선됨에 따라 글로벌 IT 트렌드가 자연스럽게 콜롬비아에 유입되고 있으며, 특히 젊은 층을 중심으로 IT에 대한 관심 고조

 

 ○ 실제로 2015년 스마트폰을 통한 동영상 시청은 전체 동영상 시청 중 72%를 차지하며, 2012년 대비 그 비중은 195% 증가한 것으로 집계됨.

 

 ○ 또한, 현재 전체 스마트폰 사용자 중 25%가 하루에 3시간 이상 유튜브를 통해 동영상을 시청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주 사용자 연령층은 10~20대, 전체 유튜브 사용자 중 15~24세의 비율이 전체 유튜브 시청자의 47%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남.

 

 ○ 그 밖에 경제성장과 소득 증가 등으로 일상생활에 여유가 생기면서 콜롬비아인들의 ‘새로움에 대한 갈증’ 및 ‘세계적인 트렌드’를 따라가려는 욕구가 본격적으로 시장에 반영됐다는 점도 현재의 유투버 붐을 일으킬 수 있었던 것으로 분석됨.

 

연령대별 TV 및 동영상 시청 수단

자료원: ERRICSON CONSUMERLAB TV & MEDIA 2015 STUDY

 

□ 콜롬비아의 스타 YouTuber, 누가 있나?

 

 ○ 현재 콜롬비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유투버는 세바스티안 비야로보스라는 20대 청년으로, 약 300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음.

 

 ○ 누적 동영상 재생 건수는 5500만 뷰에 달하며, 그가 업로드하는 동영상의 주된 내용은 자신의 일상 등 지극히 개인적인 이야기 중심임.

 

 ○ 그 밖에도 콜롬비아 후안 하라미요, 파울라 갈린도, 니콜라스 아리에타, 후아나 마르티네스 등이 있음. 이들은 일상사부터 패션·뷰티·미용·동성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주제를 다루면서 각각 100만 명 이상의 구독자를 보유

 

 ○ 이러한 인기 유투버들의 경우, 동영상 업로드가 곧 그들의 수입원이 되는 경우가 많음. 실제로 콜롬비아 최고 인기 유투버(Sebastian Billalobos)는 COCA-COLA, P&G, FANTA, SPRITE, NINTENDO 등의 국내외 유수의 기업 및 MTV, UNIVISION, TELEMUNDO, CARACOL 등 국내외 방송사들과 결합해 수익을 창출하고 있음.

 

 ○ 또한 수백만 명의 구독자를 가지고 있는 ‘스타 유투버’들의 경우, 유튜브 동영상 재생 횟수뿐만 아니라 국내외 기업의 협찬 및 광고가 수입원이 되는 경우도 많음.

 

콜롬비아 TOP 5 유투버 채널 정보

순위

유투버 명

구독자 수

채널 생성연도

채널 내용

1

SEBASTIAN VILLALOBOS

2,900,000명

2011년

개인사, 유머

2

JUAN JARAMILLO

2,525,000명

2011년

개인사,유머

3

PAULA GALINDO

1,755,000명

2011년

패션, 뷰티

4

JUANA MARTINEZ

1,380,000명

2009년

연애, 뷰티

5

NICOLAS ARRIETA

1,265,000명

2008년

개인사,동성애

자료원: YOUTUBE, EL TIEMPO

 

□ 전망 및 시사점

 

 ○ 온라인에만 국한되던 유투버들의 활동 반경이 남미 유투버 페스티벌, 각종 전시회 참석, 자서전 판매 등의 오프라인 활동으로 확장돼, 이제는 채널을 구독하는 구독자 및 일반인들의 경제활동을 유도하고 있음.

 

 ○ 콜롬비아의 경우, 연예인의 제품 광고보다는 유투버 혹은 일반인들이 등장하는 광고가 제품 선호도를 높이는데 더욱 긍정적인 역할을 함. 이에 따라 국내외 기업들은 인기 유투버들과의 콜라보를 통해 기업 이미지 및 제품 광고를 하는 경우가 늘고 있는 추세임.

 

 ○ 또한, 현재까지는 많은 수는 아니지만 콜롬비아에는 ‘한국’을 주제로 한 유투버들도 인기를 끌고 있음. 한류 관련 유투버들은 한식, 한국 미용 및 화장품, 한국 아이돌 가수 등을 다룸. 한국에 살고 있는 콜롬비아 유투버들의 경우, 한국에서의 일상을 구독자들과 공유하기도 함.

 

 ○ 이에 따라 콜롬비아 인기 유투버들 혹은 한류 콘텐츠를 제공하는 유투버들과의 콜라보는 우리 기업들의 홍보 및 이미지 제고에 효과적인 방법이 될 것으로 사료됨.

 

 

자료원: DINERO, EL TIEMPO 및 KOTRA 보고타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콜롬비아에서도 통하는 유튜브 마케팅)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