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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륙의 반격’, 샤오미의 성공비결은?
  • 현장·인터뷰
  • 중국
  • 베이징무역관
  • 2016-01-08
  • 출처 : KOTRA

 

‘대륙의 반격’, 샤오미의 성공비결은?

- 다양한 제품군으로 인지도 넓혀 -

- 가격 대비 우수한 품질로 큰 호응을 얻어 -

- 소비자 수요에 귀를 기울이고 새로운 시장 진출은 신중하게 -

 

 

 

자료원: 샤오미 홈페이지

 

□ 다양하고 풍부한 상품 구성

 

 ○ 중국 스마트폰 업계 슈퍼스타 샤오미(小米)는 스마트폰 각종 주변기기를 시작으로 생활용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제품군에서 인지도를 넓혀왔음.

  - 샤오미는 2011년 스마트폰 Mi 1을 시작으로 Mi 시리즈(2012년 Mi 2, 2013년 Mi 3)를 연이어 출시해 큰 인기를 얻었음.

  - 또 레드계열의 인터페이스를 강조하고 가격이 더욱 저렴한 훙미(紅米, RED Mi) 시리즈를 출시

  - 샤오미만의 OS MIUI를 개발하고 매주 사용자들의 사용 의견을 수렴·반영해 발전을 추구

 

 ○ 최근 샤오미는 스마트폰에 이어 스마트홈, 모바일 헬스케어 등 전방위적인 사업확장 움직임을 보임.

  - 샤오미는 2013년 9월 스마트TV ‘Mi TV’를 선보인데 이어 2014년 5월 초저가 UHD TV ‘MiTV2’를 출시하는 등 스마트 TV, 스마트박스, 스마트 라우터 등을 잇따라 출시

  - 스마트폰과 연결돼 운동량을 체크, 수면을 통해 건강 상태를 관리할 수 있는 건강용 피트니스 스마트밴드 Mi Band를 출시

  - 미국 의료전문기업 아이헬스랩(iHealth Labs)과 함께 혈압, 심장박동수, 맥박 측정 등의 기능을 갖춘 혈압측정기를 개발하는 등 모바일 헬스케어 서비스 제공 기능을 갖춘 웨어러블 기기 분야에도 진출

 

샤오미의 다양한 상품 구성

이미지

상품명칭

가격

상품 특징

나인봇 미니

1,999위안

(30만 원)

- 샤오미가 나인봇과 협력해 ‘14년 10월 출시

- 한 번 충전으로 22㎞까지 주행 가능, 최대 속도는 시속 15㎞, 무게는 12.8㎏

- 스마트폰과 연동해 원격으로 조정하거나 잠금모드 설정 가능

체중계

99위안

(18,000원)

- 블루투스 기능 탑재

- 샤오미의 앱 미 피트와 연동돼 체지방률 제시 및 기록 저장기능 보유

혈압계

199위안

(35,000원)

- 앱을 다운로드 한 뒤 혈압계만 연결하면 자동 결과가 나옴.

- 혈압의 변화, 심장 박동률, 맥박도 함께 측정돼 종합적인 건강 상태를 체크할 수 있음.

- 클라우드를 통해 결과를 가족과 공유도 가능

보조배터리

79위안

(14,000원)

- 올 1~12월 중순까지 인터파크가 쇼핑부문 매출1위 기록

하이브리드

인이어

99위안

(18,000 원)

- 하이브리드 인이어는 다이나믹 드라이버와 BA드라이버를 결합한 이어폰

- 하이브리드 드라이버가 탑재되었지만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

공기청정기

899위안

(16만 원)

- CADR(Clean Air Delivery Rate·깨끗한 공기공급률) 406㎥/h

- 분당 1만ℓ의 공기를 걸러주는 세 겹의 필터가 장착

- 이중팬의 강력한 흡입력으로 배기가스, 세균, 꽃가루, 포름알데히드 등 인체 흡입을 예방

정수기

1,299위안

(23만 원)

- 수도꼭지에 끼우기만 하면 바로 사용 가능

- 와이파이를 통해 스마트폰과 연결, 실시간으로 수질을 체크, 필터 교체시기를 확인

- 또 곧바로 필터 주문도 가능

자료원: 샤오미 홈페이지

 

 ○ 샤오미가 단기간 내 중국 스마트폰 점유율 1위에 올라선 데는 온라인 유통과 SNS 마케팅 전략 추진을 통한 유통비용 및 미디어매체 광고비용 절감을 실현했기에 가능한 일(자료원: 샤오미 관계자)

  - 샤오미는 차별화된 가격경쟁력을 바탕으로 저가 스마트폰을 출시해 2015년 3분기까지 연속 6개 분기 중국 스마트폰 점유율 1위와 함께 글로벌 스마트폰 출하량 3위로 도약

 

□ 소비자들의 의견에 귀를 기울이다

 

 ○ 샤오미는 통신사를 거치지 않고 온라인을 통해 직접 판매하는 유통구조를 가짐.

  - 샤오미 공동창업자 린빈(林斌)은 하드웨어는 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한 플랫폼일 뿐이라며 샤오미에게 수익을 가져다주는 것은 서비스라고 밝힌 바 있음.

 

 ○ 최근 온라인 판매만 하던 샤오미가 오프라인 매장 시범운영 시작

  - 올해 1월까지만 해도 샤오미 CEO 레이쥔(雷軍)은 SNS를 통해 “샤오미는 오프라인 매장이 없으며 ‘샤오미 매장’에서 판매하고 있는 제품들은 모두 모조품”이라고 강조

  - 그러나 2015년 9월부터 샤오미는 오프라인 매장인 샤오미즈쟈(小米之家)를 개설하기 시작했으며, 현재 중국 전역에서 약 20곳의 ‘샤오미즈쟈’가 운영 중

  - ‘샤오미즈쟈’는 상품 전시/체험관, 서비스센터, 매장 등 기능을 가지고 있음.

 

샤오미 매장에서 제공되는 서비스

수선

환불

온라인 교류

하드웨어 점검

자문 체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현장 구입

자료원: 샤오미 홈페이지

 

 ○ ‘샤오미즈쟈’의 개설은 날로 다양해지는 샤오미 상품을 소비자들에게 전시하는 기능에 포인트를 두었음.

  - 샤오미는 온라인 판매(미닷컴(mi.com))를 통해 직접 판매하는 유통구조를 발전시켜왔고 콘텐츠, 서비스 판매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전략을 추구해왔음.

  - 또 미닷컴을 통해 액세서리, 게임, 애플리케이션 등을 판매하는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

  - 오프라인 매장으로 전해지는 ‘샤오미즈쟈’의 개설은 소비자들에게 상품 체험공간을 제공하고 현장에서 소비자들이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서임.

 

□ 현장 인터뷰(샤오미 관계자)

 

Q: 샤오미는 지금까지 온라인 판매 방식을 고수해왔다. 오프라인 매장을 개설하게 된 계기가 무엇인가?

A: 샤오미가 온라인 판매를 고수해온 원인은 스마트제품 제조사로 상품이 직접 소비자들에게 전달되는 유통채널을 확보해 비용을 절감하려는 데 있다. ‘샤오미즈쟈’의 개설은 유통채널의 변화와 무관하다. ‘샤오미즈쟈’는 샤오미 직영방식을 취하고 있으므로 여전히 ‘샤오미에서 직접 소비자’들에게 상품이 전달되도록 보장한다. ‘샤오미즈쟈’는 매장이라고 하기보다 ‘전시/체험관’이라고 하는 것이 더욱 적절하다. 소비자들이 매장에서 직접 스마트 상품을 체험하게끔 하는 것이 ‘샤오미즈쟈’를 개설한 목적이다.

 

샤오미의 주요 상품 가격

            (단위: 위안)

상품

스마트폰

태블릿 PC

스마트 TV

라우터

공기청정기

미밴드

가격

600~2500

1000~1300

1800~6000

40~700

700~900

70

자료원: 샤오미 홈페이지

 

 Q: 시장에서는 샤오미의 경쟁력은 가격경쟁력이 크게 한 몫 했다고 평가하고 있다. 어떻게 생각하는가?

 A: 샤오미 상품은 저가 상품이라고 평가할 수 없다. 우리는 다양한 소비군을 타깃으로 다양한 상품을 출시하고 있다. 스마트폰을 예로 들면 1000위안 미만의 상품도 있지만 2000위안을 훌쩍 뛰어넘는 고사양 휴대폰도 있다.

 

 Q: 샤오미 상품 구성은 스마트폰에서 웨어러블 기기는 물론 스마트 TV, 공기청정기, 나인 봇까지 아주 다양하다. 샤오미가 이처럼 상품 구성을 풍부하게 하는 원인은?

 A: ‘샤오미 생태계’(小米生物□) 구축을 위해서이다. 샤오미는 스마트폰이 하드웨어 기기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스마트폰을 주축으로 하는 생태계 구축이 우리의 비전이다. 샤오미 스마트폰을 핵심으로 웨어러블 기기, 스마트 가전, 최근 환경오염을 대비하기 위해 공기청정기, 정수기 등 스마트 친환경 제품도 출시했다.

 

 Q: 그럼 지금까지 샤오미 출시한 상품들은 모두 ‘샤오미 생태계’에 포함되는가?

 A: 그렇다. 이동식 보조배터리, 태블릿PC, 이어폰 등은 스마트폰을 보다 다양하게 편리하게 사용하도록 보장해주는 주변상품들이다. 라우터는 스마트 가전과 스마트폰을 연결하는 매개체이며 소비자들은 스마트폰을 통해 기타 샤오미 스마트제품들을 컨트롤할 수 있다. 건강 상황을 체크하고 스마트한 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Q: 샤오미가 중국 대표적인 스마트폰 제조업체로 도약할 수 있는데 ‘마케팅 전략이 훌륭했기 때문’이라는 평가가 있다. 샤오미 마케팅 전략의 비결은 무엇이라고 보는가?

 A: 샤오미는 소비자 수요의 파악하는데 총력을 기울인다. 시장은 샤오미의 성공비결은 ‘마케팅 전략’에 있다고 보는데 사실 올해(2015년) 샤오미는 기술개발에 주력했다. 연초 샤오미가 세운 특허건수 목표는 4000건이었는데 현재 거의 완성한 수준이다. 샤오미는 소비자들의 스마트폰에 대한 수요, 예컨대 기능, 외관 등에 대한 수요를 파악해 기술개발을 통해 이를 신상품에 반영한다. 마케팅 전략, 특히 스마트 제품 홍보 전략이 성공하려면 상품 기능과 품질이 보장돼야 한다. 중국 소비자들은 매우 이성적이다. 품질이 낮은 상품에 중국 소비자들은 지갑을 열지 않는다.

 

 Q: 중국 시장에서 유통되고 있는 한국 IT 제품을 어떻게 평가하는가?   

 A: 높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우수한 품질, 세련된 외형 등으로 인해 중국 소비자들의 신뢰를 받고 있다. 중국 로컬 스마트폰 제조업체들에게 있어서 한국 제품은 프리미엄 시장에서의 강력한 라이벌이다.

 

 Q: 샤오미 제품이 한국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한국 시장에 진출한 계획은?

 A: 아직 구체적인 계획은 없다. 샤오미는 지금까지 중국 시장에서 전자상거래를 주요 유통채널로 활용했다. 그러나 한국은 중국과 달리 유통체계가 아주 성숙한 시장이다. 완전히 다른 시장 공략전을 의미하므로 샤오미는 심사숙고할 필요가 있다.

 

□ 현장 인터뷰(소비자)

 

 Q: 샤오미 매장에 늘 오는가?

 A: 신상품이 출시되면 한 번씩 들른다.

 

 Q: 샤오미 매장 설립을 어떻게 평가하는가?

 A: 신 상품을 현장에서 직접 체험하고 스마트 제품의 기능을 설명해 준다. 온라인 쇼핑의 부족함을 채워주고 있다.

 

 Q: 샤오미의 매력은 어디에 있는가?

 A: 가성비라고 본다. 제품 성능에 비해 가격이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다. IT 제품의 업그레이드는 아주 빠른 편이다. 적은 돈을 들여 유행을 타는 상품으로 적격이다.

 

 Q: 샤오미의 가성비가 높다고 평가했는데, 기타 브랜드와 비교해 볼 때 성능과 품질만을 평가한다면?

 A: 단순히 성능과 품질만 본다면 당연히 삼성이나 애플이 훨씬 훌륭하다. 그러나 가격대가 너무 높아 쉽게 접근할 수 없다. 애플 워치와 미밴드의 비교만 보아도 애플 워치는 훨씬 많은 우수한 기능을 자랑하는 만큼 가격 면에서 스마트폰보다도 비싸다.

 

 Q: 샤오미의 인기비결은 무엇이라고 보는가?

 A: 다양한 상품구성, 스마트 제품에 대한 젊은 소비층의 수요를 잘 파악한 데 있다. 소비자들은 적은 돈을 들여 유행을 따를 수 있다.

 

 

자료원: 중국 샤오미 관계자 인터뷰 및 KOTRA 베이징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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