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INMEX SMM India 2015 참관기
  • 현장·인터뷰
  • 인도
  • 뭄바이무역관 Ankur Jain
  • 2015-12-04
  • 출처 : KOTRA
Keyword #인도 #조선

 

INMEX SMM India 2015 참관기

- 인도 정부의 계속되는 조선산업 투자 -

- 가격보다는 품질을 중시하는 인도 해군을 공략 -

 

 

 

□ 전시회 개요

 

 

 

개요

내용

전시회명

INMEX SMMIndia 2015

개최 기간

2015년 9월 23~25일(총 3일간)

개최 장소

Bombay   Exhibition Centre, Goregaon, Mumbai

홈페이지

http://www.inmex-smm-india.com/

연혁

1999년부터 1년마다 개최

규모

10,000㎡(1 halls)

참가업체 수

550여 개 업체

주최

Ministry of Shipping(India), Informa, Hamburg Messe und Congress

전시 분야

조선소 소개, 선박용 부품, 군함 관련 부품 등

한국관 참가 현황

6개사

 

 ○ 전시회 소개

  - INMEX-SMM India 2015는 1999년부터 매년 인도, 중국, 베트남 등지에서 열리는 글로벌 선박 전시회인INMEX와 독일, 터키 등지에서 열리는 국제 선박전시회인 SMM이 함께 개최한 아시아 최대 선박 전시회임.

  - 전 세계 42개국에서 선박 제조사 및 부품 공급사, 선박 매니지먼트사, 선박 디자인 회사 등 600여 개 업체들이 참여했으며, 한국 기업은 총 6개 기업이 참가함.

  - INMEX와 SSM이 합쳐진 전시회인 만큼 역대 최대 규모를 자랑했으며, 규모가 큰 부스를 차지한 중국 기업들의 공격적인 홍보가 눈길을 끌었음.

 

 ○ 인도 조선산업 현황 및 전망

  - 모디 정부는 2015년에 약 19억 달러를 조선산업의 발전을 위해 투자하고 있으며, 향후 항구 도시들을 중심으로 내륙 주요 경제도시들을 잇는 경제개발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발표

  - 인도 항구들로 유입되는 선박의 양은 2001년 약 3억7000만 톤에서 2013년 9억4000만 톤으로 빠르게 증가함. ‘India Maritime Agenda’에 따르면, 2020년에는 25억 톤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INMEX SMMIndia 2015 전시회 현장

  

자료원: KOTRA 뭄바이 무역관

 

□ Informa(주최 측)와의 인터뷰

 

 ○ 면담 개요

  - 일자: 2015년 9월 24일

  - 장소: Bombay Exhibition Centre, Goregaon, Mumbai

  - 면담자: KOTRA 뭄바이 무역관 장문석

  - 면담 대상: Informa MM, Cheryl Koshy

 

 ○ 면담 내용

 

 Q. 전시회에 대해 간단하게 소개해 달라

 A. 우리 전시회는 인도 중국 베트남 등지에서 매년 열리는 초대형 선박 전시회며, 매년 500개 이상의 업체가 참여하고 있다. 인도는 세계에서 16번째로 큰 해양국가로, 약 70%의 화물량이 해상으로 운송되고 있다. 이번 전시회에는 특별히 SMM(독일 선박 전시회)과 함께하게 돼 더 많은 기업의 참여가 있었으며, 약 42개국에서 참가한 기업이 서로 좋은 비즈니스 파트너를 찾을 수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Q. 한국 기업들의 인도 진출 전략은 무엇인가

 A. 인도 내 선박 제조를 위한 조선소는 점점 규모가 커지고 있다. 또한 인도 정부에서 많은 투자를 약속한 만큼 인도 기업에 선박 제조를 위탁하는 글로벌 기업들도 많아지고 있다. 한국의 기업들은 중국 기업에 비해 좋은 기술을 가지고 있지만 가격이 비싼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가격보다는 품질을 중요시하는 해군 관련 파트너를 찾아보는 것이 좋을 것이다.

 

□ 한국 참가 기업과의 인터뷰

 

 ○ 면담 개요

  - 일자: 2015년 9월 24일

  - 장소: Bombay Exhibition Centre, Goregaon, Mumbai

  - 면담자: KOTRA 뭄바이 무역관 장문석

  - 면담 대상: DJ PUMP(동진펌프), Marketing Director, Michael W. Oh

 

 ○ 면담 내용

 

 Q. 회사 소개와 전시회를 참여한 목적을 말해달라.

 A. 이 회사는 35년간 선박 엔진 냉각펌프, 클러치 펌프, 바닷물과 연료용 스트레이너를 생산해온 회사이다. 모든 제품의 높은 내구성과 완성도를 위해 연구소와 공장시설에서 직접 생산하고 있다. 거대한 인도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처음으로 인도를 방문했고, 이번 전시회를 통해 많은 바이어를 만나 인도 진출의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 전시회에 참가했다.

 

□ 시사점

 

 ○ 한국 기업을 위한 시사점

  - 세계 경제가 침체됨에 따라 선박 발주량이 많이 감소하고 있음. 하지만 군함의 수요는 줄지 않고 있기 때문에 군함을 제작하는 조선사들을 위주로 공략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판단됨.

  - 무궁무진한 기회가 열려있는 인도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서는 각기 다른 구매력을 가진 소비자층을 대상으로 다양한 가격전략을 구사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보임.

 

 

자료원: INMEW SMM 홈페이지 및 KOTRA 뭄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INMEX SMM India 2015 참관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