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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키스탄 잉크 용제 바이어를 만나다
  • 현장·인터뷰
  • 파키스탄
  • 카라치무역관 이동훈
  • 2015-10-29
  • 출처 : KOTRA

 

파키스탄 잉크 용제 바이어를 만나다

- 파키스탄 바이어, 한국 제품의 우수한 품질에 만족 –

- 수입시장 확대에 따른 기회 포착 필요 –

 

 

 

□ 바이어 기본정보

 

Usman Chemicals Pvt Ltd는 잉크 용제 수입 관련 파키스탄 3대 바이어로 꼽히는 화학원자재 수입, 유통기업임.

파키스탄 최대의 화학제품 시장인 카라치 Jodia Bazar에 소재하며 현재 한국, 중국, 말레이시아, 태국, 인도, 독일 등지에서 제품을 수입하고 있음. 2014년 기준 잉크 용제 품목 연간 수입규모는 약 100만 달러에 육박함.

이에 KOTRA 카라치 무역관은 사무실을 방문해 수입부문 총괄 책임자인 Mr. Muhammad Aslam과 함께 시장 현황, 한국 제품에 대한 견해 등을 요지로 인터뷰를 진행함.

 

□ 인터뷰 내용

 

 ○ 파키스탄 잉크 용제시장 현황은 어떠한지?

  - 아직까지 파키스탄 국내 생산은 미약한 수준으로 전체 수요의 35%가량만을 공급하고 있음. 이에 따라 시장 수요의 65%는 대외수입을 통해 충당하는데, 중국, 한국, 독일, 스위스 등이 주요 수입 대상국임. 최근 2014년 들어 중국이 스위스를 제치고 수입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게 됨.

 

 수입현황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국명

2012

2013

2014

1

중국

2.9

4.0

4.4

2

스위스

3.7

4.2

3.6

3

독일

2.0

1.9

2.5

4

한국

1.8

1.9

2.5

5

이탈리아

0.6

0.5

1.2

 

총계

15.6

17.3

19.6

자료원: Trademap

 

 ○ 중국산 제품의 인기 비결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 크게 세 가지를 꼽을 수 있음. 첫째로 2007년 발효된 중국-파키스탄 FTA에 따라 중국 제품의 가격경쟁력이 향상됨. 둘째로, 중국과 국경을 맞대고 있어 운송기간이 4일 정도로 짧다는 점을 들 수 있음. 한국의 경우, 25일 이상 소요되는 것으로 알고 있음. 또한 이로 인해 운송비용이 절감된다는 점도 중국산의 인기 요인으로 들 수 있음.

 

 ○ 그렇다면 한국 제품에 대한 현지 바이어들의 반응은 어떠한지?

  - 파키스탄 바이어들은 백유, 용제 등을 한국에서 꾸준히 수입하고 있으며 대부분이 한국 제품의 품질에 만족하고 있음. 현지에서는 한국 K사 제품이 대량으로 유통됐으며 최근 M사, L사 제품을 취급하는 바이어들도 나타남. 특히 이 회사의 경우, 한국 제품에 높은 관심을 가지고 있어 한국 기업과의 비즈니스 협력을 적극 희망하고 있음.

 

 ○ 파키스탄 시장진출을 계획 중인 한국 기업에 조언해줄 만한 내용이 있다면?

  - 우선 현지에서 마케팅, 홍보활동을 담당할 에이전트를 지정해 시장에 정착할 것을 권유함. 아울러 적기에 재고를 납품할 수 있는 운송 시스템을 갖춘다면 보다 원활하게 현지 시장수요에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임. 끝으로 중국, 인도 등 제품과의 가격차를 고려해 가격 책정 시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음. 중국 제품과의 가격차가 크지 않을 경우, 바이어들은 고민 없이 기존에 검증된 한국 제품을 선택할 것임. 이를 위해서는 조속히 한-파키스탄 FTA가 체결돼야 할 것으로 보임.

 

 ○ 향후 파키스탄의 잉크 용제 수요에 대해 어떻게 전망하는지?

  - 파키스탄 잉크 용제 수입규모는 최근 꾸준히 증가를 거듭하고 있음. UAE, 사우디, 쿠웨이트 등 인근 중동국가들이 생산비용 절감을 위해 인쇄 작업을 주로 파키스탄에서 진행한다는 점도 반영된 결과로 보임. 아울러 잉크, 페인트뿐 아니라 합성 고무 제조에도 용제를 사용하고 있어 수요가 늘어나고 있음.

 

□ 시사점

 

 ○ 시장 수요 증가에 따른 현지 진출 본격화 필요

  - 최근 3년간 파키스탄 잉크 용제 시장은 성장을 거듭하고 있으며, 현지 바이어들에 따르면 향후 시장 전망도 긍정적으로 예상됨. 이처럼 시장 수요가 활발한 시점을 수입시장 점유율 확대를 위한 적기로 활용할 필요가 있음.

 

 ○ 유능한 에이전트 확보 필요

  - 초기 원활한 시장 진출과 현지 마케팅을 위해서는 믿을 만한 에이전트를 확보하는 것이 선결 과제임. 아래의 주요 바이어 리스트를 참고해 시장 진출에 앞서 해당 기업들과 교신하면서 진출 가능성을 타진해볼 필요가 있음.

 

 주요 수입·유통업체 리스트

 

기업명

담당자

연락처

E-mail

1

Usman Chemicals

M. Aslam

92-21-3243-8728

info@usmanchemical.com

2

Protect pvt Ltd

Mojid Sohail

92-45-7512-901

-

3

Spring Inks&chemicals

M. Abbas Deen

92-42-3712-1305-6

info@springink.com

4

Prism Systems

M. Fahadullah Siddiqui

92-21-3698-0521

info@xylochem.com.pk

5

MICC Products

M. Iqbal

92-301-821-7017

miccproducts@gmail.com

 

 

자료원: Usman Chemicals 인터뷰, Trademap 및 KOTRA 카라치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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