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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기업을 추월하는 한국 기업의 경쟁력
  • 현장·인터뷰
  • 일본
  • 도쿄무역관 김진희
  • 2015-09-16
  • 출처 : KOTRA

 

일본 기업을 추월하는 한국 기업의 경쟁력

- 품질 및 가격경쟁력이 갖춰진 한국 제품 조달 지향 -

- 중소형 액정 패널 제조사 Japan display lnc 구매부 인터뷰 –

 

 

 

Japan Display Inc는 중소형 액정 패널 분야에서 일본을 대표하는 기업으로, 2012년 4월 ㈜산업혁신기구, 소니㈜, ㈜도시바, ㈜히타치제작소가 합작으로 설립한 글로벌 기업임.

본사 도쿄 신바시에 방문해 현재 한국 기업과 거래 진행 중인 제품의 현황 및 향후 Japan Display Inc.가 지향하는 글로벌 조달 방향성에 대해 인터뷰를 진행

 

    

자료원: 재팬 디스플레이사 홈페이지

 

□ Japan Display Inc 구매부 과장 인터뷰

 

 ○ 한국 기업과의 거래 현황은 어떠한가?

  - KOTRA 지사화 서비스를 지원받고 있는 한국 기업 A사를 소개 받아 일본 제품과 벤치마크 테스트를 거쳐 올 4월 테스트 제품 오더 진행. 올 10월 초에는 2016년 설립 완공 예정인 이시카와 공장의 신규 라인용 장비를 조달할 계획이며, 그 외 구매 검토 대상기업으로 한국 기업이 있음.

 

□ 한국 제품 조달 확대에 따른 거래 중요 포인트

 

 ○ 엔저에도 가격경쟁력 갖춰진 제품

  - 최근 엔저로 한국 수입품은 가격경쟁력이 많이 낮아지고 있음. 심지어 한국 제품보다 일본 제품이 15% 이상 가격경쟁력이 있는 경우가 있어 한국 기업이 얼마나 탄력적인 가격을 제시하느냐가 중요

  - 거래 중인 한국 기업의 경우 엔저 상황임에도 일본 기업 대비 20% 인하하는 전략적인 가격을 제시함.

 

 ○ 일본 표준기준 분석 및 제품 콘셉트의 명확화

 - 최근 글로벌 마케팅을 전개하는 한국 기업의 기술력은 이미 일본 기업을 뛰어 넘었다고 생각함. 장기간에 걸쳐 제품을 신제품을 개발하는 일본 기업에 비해 개발기간이 빠름. 중국 또한 기술력이 높아지나, 품질은 한국 기업이 경쟁력 있음.

  - 그러나 한국 내수제품 대부분이 일본 마케팅에 맞게 현지화되지 않은 경우가 많음.

  - 현지화는 단순한 매뉴얼을 일문으로 번역만 하는 것이 아니라, 일본 기준에 맞게 재구성하는 것. 특히, 한국을 대표하는 대기업 S사, L사의 수요에 맞게 만들어진 제품으로 콘셉트 및 사양이 불명확한 경우가 많은데 여러 고객을 분석해 표준사양을 만드는 일본 기준에 적용하기 어려움.

  - 마케팅의 경우에도 타 제품 대비 벤치마킹 자료 등을 통해 자사제품의 우위성을 PR하기보다는 세계 1위 기업 S가 구매하는 점을 PR하는 경우가 많은데, 구체적으로 타 제품 대비 어떠한 점이 우월한지를 판단하는 데 어려움이 있음.

 

 

자료원: KOTRA 도쿄 무역관

 

 ○ 현지 협력사 구축을 통한 거래 희망   

  - Japan Display Inc.의 경우 회사 방침상 거래계좌 신규 개설을 하지 않아 한국 제품을 조달하려 해도 어려움이 있음. 현재 거래 중인 한국 기업의 경우 현지 자사 거래계좌를 가진 협력사를 경유해 납품을 받음. 대다수의 한국 기업이 직거래를 희망하나, 대금결제 관련 일본 법인의 송금 수취계좌가 필요하므로 벤더 및 협력상사 구축을 통한 거래가 유망함.

 

□ 시사점

 

 ○ Japan Display Inc.의 약 2조 원의 라인건설 투자로 관련 부품, 장비 조달 확대될 것으로 보임.

  - 애플사의 주요 협력사인 이 회사는 물량 확보를 위해 생산능력 강화에 필요한 기술 및 가격경쟁력 있는 제품을 적극 구매할 전망

 

 ○ 엔저로 인한 가격경쟁력 저하로 수출이 어려운 상황이지만 충분한 경쟁력을 가진 한국 제품은 자사 제품의 콘셉트를 정확히 세워 마케팅한다면 충분히 시장 진출에 용이할 것임.

 

 ○ 타깃 바이어의 거래계좌를 가진 현지 기업과의 제휴로 전략적인 마케팅 추진 필요

  - 충분한 경쟁력이 되는 제품이라면 Japan Display Inc.가 벤더를 중계해 조달할 의향이 있음.

 

 

자료원: Japan Display사 구매부 인터뷰 및 KOTRA 도쿄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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