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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LED 조명시장, 우리 기업 진출방안은?
  • 현장·인터뷰
  • 일본
  • 오사카무역관 조은진
  • 2015-09-07
  • 출처 : KOTRA
Keyword #LED

 

日 LED 조명시장, 우리 기업 진출방안은?

- 공공사업 확대, 공장 등 조명 교체로 시장 전망 밝아 –

- 장기적인 관점으로 품질 및 가격경쟁력 제고해 신뢰 확보해야 -

 

 

 

2020년 올림픽·패럴림픽 개최, 동북지방 부흥사업, 2020년 이후 수은램프 규제에 따른 조명 교체 등에 따른 수요 증가로 일본 LED 시장전망은 밝음. 이하에서는 간사이 지역 조명 제조기업 2개사 인터뷰를 통해 현장에서 보는 시장 상황 및 우리 기업의 일본 시장 진출 확대 가능성을 알아봄.

 

□ 일본 LED 조명시장 현황

 

 ○ 일본조명공업회에 따르면 2014년(2014.4.~2015.3.) 전체 조명기구 출하액은 전년대비 0.9% 증가한 6707억 엔을 기록

  - LED 조명기구 출하액은 전년대비 15.9% 증가한 4746억 엔으로, 전체 조명기구 시장의 70.8 %를 LED 조명기구가 차지

 

조명기구 출하액 추이

                                                                                                            (단위: 천 대, 백만 엔)

구분

LED 조명기구

전체 조명기구

출하수량

출하금액

출하수량

출하금액

2010년

3,913

53,983

52,976

491,690

2011년

10,491

158,199

54,798

556,116

2012년

23,301

304,725

57,940

639,813

2013년

39,476

409,591

64,570

664,857

2014년

47,986

474,616

64,388

670,772

자료원: 일본조명공업회

 

 ○ LED 조명이 전체 조명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 확대

  - LED 조명이 전체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10년에는 약 10%에 불과했으나, 2011년 이후 급격히 확대돼 2014년에는 70%를 초과함.

  - 이러한 시장 확대의 배경으로는 2011년 동일본 대지진 이후 국민의 에너지 절감 의식 향상, Panasonic, Toshiba 등 대기업의 본격 시장 진출에 따른 가격 하락을 꼽을 수 있음.

 

 ○ 시장 전망

  - 2020년 도쿄 올림픽 및 패럴림픽을 앞두고 다수의 숙박시설 신축, 리모델링이 진행될 것으로 예상됨. 이에 따라 LED 조명의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보임.

  - 그러나 장기간 사용할 수 있는 점이 특징인 LED 조명은 교체가 어느 정도 완료되면 수요가 줄어들 수밖에 없어 세계적으로도 2030년이 성장 한계로 예상됨.

 

 현장에서 본 일본 LED 조명시장 현황 및 한국 기업 진출 가능성

 

 ○ K조명 경영기획부장 인터뷰

  - 이 회사는 일본 LED 조명시장의 5.5%를 차지하는 업계 4위의 기업으로, 특히 주택용 LED 조명시장에서는 Panasonic에 이어 2위(12.2 %)를 자랑

 

 Q1. 귀 사가 보는 시장전망은 어떠한가?

  - 일본은 세계에서 LED 조명이 가장 널리 보급돼 있는 시장으로, 2020년 도쿄 올림픽 및 패럴림픽 덕분에 당분간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임. 그러나 지금까지처럼 비약적 성장은 기대할 수 없음.

  - 일본 조명업계에서는 2020년을 목표로 신축 주택용 조명을 100% LED화하려는 움직임이 있음. 기존 주택은 50%를 목표로 교체 수요를 발굴해 나갈 계획임.

 

 Q2. 한국 기업이 일본에 진출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 우선 우리 회사는 조명기구 제조기업으로 70년의 역사를 자랑하고 있음. 조명 관련 유통망을 탄탄하게 구축했고, 대리점(인테리어 회사, 시공회사)과의 관계도 매우 좋음.

  - 한국 기업은 LG를 비롯해 품질도 우수하고 가격도 매력적인 기업들이 있음. 그러나 삼성이 일본 LED 시장에서 단기간 내에 철수했고, 화우가 다른 회사에 인수되는 등 중견 및 대기업도 일본에서 안정적으로 사업하지 못했음. 이러한 선례 때문에 시장의 신뢰를 얻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 일본 시장에서 고생하는 이유 중 하나라고 생각함.

  - 한국에도 LED 조명기구 관련 기업이 많다고 들었는데 일본에서는 신규 진입한 업체가 아이리스오야마(アイリスオ-ヤマ) 정도임. 아이리스오야마는 원래 플라스틱 제품 제조업체로서 조명기구를 만드는 노하우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진입이 가능했다고 생각함.

  - 한국 기업에 조언한다면 한국 시장에서 사업을 더욱 안정시켜 유행이나 환율에 영향을 받지 않는 탄탄한 체제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봄. 거래하는 상대방 입장에서도 해외에만 지나치게 의존하는 기업과 거래하는 것은 부담스러움. 왜냐하면 거래는 상생의 관계라고 생각하기 때문임. 우리 회사가 거래를 끊을 경우 경영이 악화돼 버리는 상황이라면 심리적 리스크를 감수해야만 함.

  - 또한 한국 국내 기업의 제품을 구매하면 한국 정부가 혜택을 주는 등 우대하는 것은 어떨까 생각해봄. 한국에는 저렴한 중국 제품이 많이 수입돼 한국 기업이 타격을 받고 있다고 들었음. 수입하는 기업을 제한하는 것은 어렵겠지만 국내기업을 우대하고, 가격 경쟁력과 기술 경쟁력을 향상시켜 조명기구 제조에서 역사가 있는 기업이 육성되길 바람.

 

 Q3. 해외기업과 거래할 때 선정기준은 무엇인가?

  - 우리 회사는 해외에서도 수입하고 있지만 한국과 중국에서 제조된 완제품을 수입하지는 않음. 반드시 무엇인가 일본의 사양, 우리 회사의 사양에 맞춰 제작된 제품을 수입함.

  - 우리의 요구를 감내할 수 있는지, 시간이 걸리거나 초기 주문이 적더라도 장기적인 시야에서 비즈니스를 할 수 있을지가 중요함. 수요가 있다고 해서 단기적인 이익을 추구해 LED 조명 시장에 진입했다가 철수하는 마인드라면 일본에서 성공하기 어려움. 그런 의미에서 조명 분야에서 진지하게 임하고 있는 한국 기업과 거래하고 싶으며, 일본 회사라면 어느 기업이나 같은 생각을 할 거라고 생각됨.

 

 ○ E조명 해외부 부장 인터뷰

  - 이 회사는 일본 LED 조명시장의 4.9%를 차지하는 업계 6위의 기업. 특히 상업시설 및 매장용 LED 조명 분야에서는 1위(20%)임.

 

 Q1. 향후 시장은?

  - 틀림없이 보급이 확대될 거라고 생각하나, 이미 시장이 성숙하기 시작했기 때문에 수요가 급격하게 늘어나지는 않을 것으로 보고 있음. 지난주 태국 조명 전시회에 참가했는데 동남아시아는 아직 에너지 절감에 대한 의식이 적어 보급에 시간이 걸릴 것으로 판단됨. 그러나 향후 아시아에서 판매가 늘어날 것은 확실함.

  - 일본에서는 공장 등의 조명 교체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임. 공장의 조명을 교체하려면 중장비를 사용해야 하고, 인건비도 많이 들기 때문에 수명이 긴 LED 조명으로의 교체 수요가 진행될 것임.

 

 Q2. 최근 조명업계 트렌드는 어떤가?

  - 이전에는 보증기간을 주로 1년만 제공했지만, 현재는 5년까지 보증하고 있는 기업이 대부분. 중국 회사나 구미 회사는 10년 보증을 제공하기 시작

 

 Q3. 우리 한국 기업의 라이벌은 중국 기업이라 생각하는가?

  - 중국 기업의 기술력은 확실히 향상되고 있음. 하지만 아직 품질이 안정돼 있지 않음.

  - 일본 기업이 중국에서 LED 조명기구를 수입하고 있긴 하지만, 수입의 대부분은 일본 기업이 설계하고, 일본 기업의 지도하에 제조된 제품이기 때문에 중국 기업 제품이라고는 말하기 어려움.

  - 우리 회사도 태국과 중국에 공장을 가지고 있지만, 클린 룸에서 일본 클린 룸의 장비와 동일한 장비를 사용하면 품질 차이가 거의 없음.

  - 한국 제품이 매우 우수하기 때문에 현재까지는 한국 기업의 라이벌이 중국 기업이라고 생각되지는 않음.

 

 Q4. 한국 기업에 조언을 한다면?

  - 가격, 품질경쟁력은 절대 조건이며, 일본어 대응, 빠른 대응 등 기본적인 것은 다 알 거라고 생각함.

  - 우리 회사의 경우, 안정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공급업체를 2, 3개사 확보해둬야 함. 일본 기업은 장기적인 시야로 사업을 추진하기 때문에, 아무리 대기업이라도 단기간에 성과를 내려하고, 사업성이 없다고 바로 철수하는 회사와는 거래할 수 없음. 즉, 신용과 안정성이 중요함.

  - LED 조명은 긴 수명이 특징이므로 한국 기업도 신뢰를 얻기 위해 장기간 안정적인 경영을 하고 있다는 것을 강조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함.

  - 또 하나 추가하자면, 가격 경쟁력을 추구하는 것보다 조명 사업에 진지하게 임하는 것이 성공 요인이라고 생각함.

  - 이번에 태국 전시회에서 직관형 LED 조명을 1달러 18센트라는 놀라운 가격으로 제시한 중국 기업이 있었음. 2만5000시간 밖에 사용할 수 없다는 설명을 듣기는 했지만, 가격 파괴를 일으킬 정도의 저렴함에 매우 놀랐음.

  - 이런 가격으로 시장에 진입하면 시장 전체가 피폐해짐. 가격 경쟁력이 있는 것은 매력이지만, 그보다는 규격에 대응할 수 있다거나, 품질을 중시하는 체제를 갖추고 있는 것이 장기적으로 볼 때 더 오래 살아남는 비결이라고 생각함.

 

 시사점

 

 ○ 일본 LED 조명시장 진출을 위해서 PSE(Product Safety Mark for Electrical Appliances, 일본 전기용품안전법에 따른 강제인증)를 비롯한 일본의 규격과 관습에 맞추는 것은 최소한의 필요 조건

 

 ○ 한편 이번에 인터뷰한 기업 담당자가 공통적으로 말하는 조건은 '신뢰'

  - 성급한 결론을 내려고 하지 않고 최소 5년 정도는 지속적으로 영업하며, 가능하다면 일본에서 직접 영업하는 것이 신뢰 확보로 이어짐.

  - 또한 A/S를 얼마나 잘할 수 있는지도 신뢰 확보에 중요함. 실제로 상품을 구매하고 10년이 지난 후 A/S를 요청해오는 고객도 있기 때문에, 부품도 철저하게 확보하고 있어야 함.

 

 ○ 우수한 현지 영업력을 보유한 기업과의 제휴도 일본 시장 진출을 위한 좋은 방안

  - 사무기기 유통상사인 오츠카상회는 한국의 LED 제조기업과 협력해 사무실에 LED조명을 무료로 제공하는 대신, 마진으로 절전한 전기요금의 절반을 5년간 받는 방식으로 LED 조명을 판매해 시장을 확대하고 있음.

 

 

자료원: 일본조명공업회, 각 기업 방문 인터뷰 및 KOTRA 오사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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