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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코, 여가와 건강을 한번에 챙기는 스포츠 활동 증가
  • 현장·인터뷰
  • 체코
  • 프라하무역관 김연희
  • 2015-07-07
  • 출처 : KOTRA

     

체코, 여가와 건강을 한 번에 챙기는 스포츠 활동 증가

- 체코 내 아웃도어 시장규모 점차 확대 -

- 퇴근 후 조깅, 주말은 하이킹, 캠핑 등이 인기 -

     

     

     

□ 여가시간을 스포츠와 함께

     

 ○ 유럽 내 건강한 생활에 대한 인식이 점점 확산됨에 따라 퇴근 후 조깅이나 헬스를 즐기고 주말에 하이킹, 캠핑 등 야외 활동을 선호하는 이들이 점차 증가

  - 수요에 따라 유럽 내 아웃도어 시장은 2013년 기준으로 113억 달러 수준이며, 매년 약 10% 성장하는 추세임.

     

 ○ 체코의 아웃도어 시장은 2014년 기준 8450만 달러 수준이며 1인당 약 8만 달러를 소비하는 셈임. 아웃도어 상품의 주 고객층은 25~40세 연령의 남성으로 고학력자의 비율이 높게 나타남.

  - 아웃도어 시장은 생필품 품목이 아니기 때문에 경제 상황에 민감하게 반응함.

  - 2010년 유럽국의 경제 위기에 영향을 받아 시장규모가 전년 대비 17% 축소됐으나 2011년부터 서서히 회복세를 보임.

     

체코의 아웃도어 시장규모

            (단위: 백만 달러)

구분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아웃도어

81.9

67.8

80.5

80.9

84.3

84.5

자료원: Euromonitor

     

 ○ 체코는 자체 아웃도어 브랜드를 가지고 있으며, 이들 절반 정도가 가격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중국과 베트남으로 생산공장을 이전한 상태임.

  - 체코의 아웃도어 대표 브랜드로는 HUDY, Hannah, Husky, Alpine Pro 등이 있으며 총 50여 개가 넘음.

  - 가장 큰 규모의 아웃도어 브랜드인 HUDY는 연간 매출 약 3278만 달러의 유통업체로, 세계의 각종 아웃도어 브랜드를 취급하고 있으며, 1990년부터 체코와 슬로바키아를 통틀어 가장 넓은 유통망을 형성하고 있음.

     

체코의 아웃도어 대표 브랜드

                        (단위: 만 달러)

기업명

연매출

생산

취급품목

Alpine Pro

(1994)

2,560

중국, 체코, 방글라데시

아웃도어 의류, 기능성 속옷, 배낭, 등산화,

기타 준비물

Husky

(1997)

1,050

중국

아웃도어 의류, 기능성 속옷, 배낭, 텐트,

야영 준비물

JUREK(2012)

53

중국, 한국, 대만

아웃도어 의류, 텐트, 침낭, 기타 준비물

Horsefeathers

(1989)

450

체코, 그리스, 대만, 중국, 한국

아웃도어 의류, 배낭, 가방, 기타 준비물

Direct Alpine

(1997)

217

체코, 슬로바키아, 인도, 중국

아웃도어 의류, 기타 준비물

Bushman

(1997)

797

중국, 인도, 방글라데시, 파키스탄

아웃도어 의류, 등산화, 배낭, 기타 준비물

자료원: 2014년 체코 아웃도어 조사 보고서(NaZemi)

     

□ 체코 내 아웃도어 트랜드

     

 ○ 최근 남녀를 불문하고 아침 저녁으로 조깅하는 체코인들을 자주 볼 수 있는데, 특별한 장비 없이 무난하게 할 수 있어 가장 인기 있는 운동으로 꼽히고 있음. 이 밖에 헬스, 하이킹, 등산 등도 인기가 많음.

     

 ○ 체코인들은 스포츠웨어 구입 시 평상시에도 입을 수 있는 활용도가 높은 제품을 선호하기 때문에 캐주얼한 디자인의 스포츠웨어가 인기가 좋음.

  - 체코인들에게 스키점퍼는 스키장에서만 입는 옷이 아니라 일상적으로도 입는 옷이기 때문에 이점을 고려해 최근에는 슬림한 디자인으로 제작되고 있음.

  - 이러한 성향으로 젊은 층은 체코 국내 브랜드보다 아디다스나 나이키와 같은 해외 브랜드를 선호함.

     

 ○ 최근 프라하에서 개최된 2015 아웃도어 전시회에는 관련 업체 40여 개사가 참가해 110개의 아웃도어 브랜드를 전시 및 판매했는데, 스포츠 용품뿐 아니라 다양한 캠핑 준비물들을 만나볼 수 있었음.

     

전시회 내부 모습

자료원: KOTRA 프라하 무역관 직접 촬영

     

  - 전시회에 참가한 한 업체와의 인터뷰에 의하면, 체코인들은 신상품을 비싸게 사기보다는 기능성 좋은 제품을 저렴하게 구입하는 방식을 선호하기 때문에 이러한 전시회를 통해 텐트와 같이 비싼 품목을 최고 50%까지 할인된 가격에 살 수 있어 인기가 좋다고 전했음.

     

전시회장 내 텐트 전시

자료원: KOTRA 프라하 무역관 직접 촬영

     

  - 본 전시회는 완성된 텐트를 일렬로 진열해 제품의 내부를 잘 볼 수 있도록 했으며, 크기·사양별로 다양하며 필요한 옵션에 따라 꼼꼼히 살펴볼 수 있게 돼 있음.

     

□ 시사점

     

 ○ 아웃도어 용품 전시회는 1년에 4회 정도 개최되고 스포츠 용품뿐 아니라 야외 활동에 필요한 다양한 준비물들을 구입할 수 있도록 하고 있어 꾸준히 인기가 좋은 편임.

     

 ○ 점차 더 많은 체코 국민들이 야외 활동을 즐기기 때문에 유럽 경기가 양호한 조건하에 체코뿐 아니라 유럽의 아웃도어 시장은 향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야외 활동을 즐길 수 있는 버너, 그릴 장비 등은 마당 있는 주택이 많은 체코에서 특히 꾸준히 소비하는 상품임.    

     

     

자료원: 2015 아웃도어 전시회 방문, 체코 아웃도어 협회, Euromonitor, KOTRA 프라하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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